세계삼한역사/식물

작두콩(刀豆:Canavalia ensiformis)과 성종(成宗) 그리고 가우리

한부울 2013. 3. 2. 16:30

***************************

작두콩(刀豆:Canavalia ensiformis)

 

글쓴이:한부울

 

成宗22年(1491 辛亥 / 명 홍치(弘治) 4年) 1月 24日(辛丑) 5번째기사

승정원 등의 관원들에게 작두콩 종자를 나누어 주다

○內出刀豆種, 分賜承政院、弘文館、藝文館員, 各令栽植。

대내(大內)에서 도두(刀豆)의 종자를 내다가, 승정원(承政院)·홍문관(弘文館)·예문관(藝文館)의 관원(館員)에게 나누어 주고, 각각 재식(栽植)하게 하였다.

[주D-001]도두(刀豆) : 작두콩.

 

scimitar bean

초승달 모양의 칼이라 하여 언월도(偃月刀) 콩.

 

위 기록은 조선왕조실록인데 성종(成宗1457-1494,재위:1470-1494) 22년(1491)에 이 작두콩을 종자를 내다가 각 관원에게 나누어주고 심도록 하였다는 기록이다.

승정원(承政院)은 조선시대 임금의 명령(命令)을 전달(傳達)하고 아뢰는 일을 맡던 관청이고 홍문관(弘文館)은 바로 성종 때 설치되었으며 경적(經籍)과 문필로 왕의 고문에 응하고 학문을 토론하는 기관이며 예문관(藝文館)은 임금의 칙령(勅令)과 교명(敎命)을 기록하고 왕명을 받들어 글을 짓고 문학을 관장하던 관청이다.

그러니 이 기관들은 모두 왕 가까이서 보필하는 정치행정기구인 것이다.

이들 관원에게 이 작두콩을 나눠 주고 심게 하였다는 것은 임금이 관원들을 특별하게 보았다는 것이고 이 작두콩 역시 특별했다고 볼 수가 있다.

 

작두콩!

이 작두콩의 이름을 분명 우리나라 사람이 지었을 것이다.

왜 그런가 하면 작두가 어떤 것인가에 대한 의문이 제기 될 수 있는 문제이기 때문이다.

작두는 농촌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마소의 먹이를 풀과 짚을 써는 연장으로서 싶게 알  수 있는 것이자만 여기서 작두콩이라고 하는 것에서 조금 구부려졌다는 의미로 받아들일 수밖에 없다.

그러나 그것보다 더 명확한 설명은 바로 영어단어에서 잡을 수 있는데 scimitar bean 이다.

시미터(scimitar)는 바로 초승달 모양의 칼이라 하여 언월도(偃月刀)라 사전에서 설명하고 있다.

그렇다면 언월도는 어떤 형태의 칼일까?

reclining moon blade 초승달 형태의 칼이라는 것이다.

 

 

사실 성종이 이러한 작두콩을 특별하게 여겼던 것은 작두콩이 주는 효능인데 일본에서는 농체액정화능력(膿體液淨化能力)작용이 잘 되어 노화예방 뿐만 아니라 암 모든 염증성질환과 더불어 아토피성 피부염까지 치료되었다고 발표가 되고 축농증, 치질등 아주 다양한 질병들이 치료되었다는 보도가 NHK특집으로 4회나 방영된 자료가 있을 정도라 하고 치과에서 작두콩을 달인 액을 사용하고 있다는 것이다.

주목 할 것은 미국에서는 암(癌, cancer, carcinoma)치료의 목적으로 생체시험결과 작두콩 액기스(extract)를 5일 동안 주사하였더니 암 균이 80%나 소멸되어 죽었다는 기록이 중약대사전에 기록되어 있다는 사실이다.

 

Canavalia gladiata, usually called Sword Bean

蔓性刀豆,又名紅鳳豆、紅刀豆、海刀豆、巴西豆,俗稱刀板豆。我愛你, 魔豆,魔蛋

科學分類

界: 植物界 Plantae

門: 被子植物门 Magnoliophyta

綱: 双子叶植物纲 Magnoliopsida

目: 豆目 Fabales

科: 豆科 Fabaceae

屬: 刀豆屬 Canavalia

種: 蔓性刀豆 C. gladiata

二名法

Canavalia gladiata(Jacq)DC.

   

이 작두콩(刀豆)은 종류가 70-75종(種,species)으로 열대성 덩굴식물(tropical vines)이며 식물분류체계는 쌍떡잎식물(双子叶植物纲:Magnoliopsida), 콩목(豆目:Fabales), 콩과(豆科 :Fabaceae)의 덩굴성 한해살이풀. 열대아시아가 원산이라고 사전에 나온다.

 

위 조선왕조실록의 기록과는 달리 한반도에서는 1997년 충청북도가 중국 흑룡강성(黑龍江省)과 자매결연을 하면서 흑룡강성(黑龍江省)이 선물로 작두콩 30㎏을 종자로 지원한 것이 작두콩 재배 계기가 되었다고 한다. 1997년 10월 초평면 오갑리 마두마을 주민 김근실씨를 중심으로 한 젊은 농민 4명이 마두작두콩작목반을 조직하고 30,000㎡의 재배 단지를 조성하였다는 것이 일천한 한반도 작두콩의 재배역사이다.

실제로 한반도에서의 작두콩 재배역사가 이렇듯 하다면 조선왕조실록의 기록은 다 무엇이란 말이가?

 

이러한 이유를 파해치기 위해 작두콩과 주요 종 세 가지의 학명을 살펴보기로 한다.

[1]Canavalia ensiformis (L.),

[2]Canavalia kauaiensis Sauer,

[3]Canavalia gladiata (Jacq)

이 세 가지는 작두콩속에 주요 종이라고 할 수 있는 것으로서 여기에 덧붙여 생명의 백과사전(EOL:Encyclopedia of Life)이 제공하는 DNA 분석을 바탕으로 한 분류지도와 함께 이 종들의 근원지를 살펴보지 않을 수가 없다.

 

첫째학명 Canavalia ensiformis(L.)학명은 린네(Carl von Linne1707-1778)이름이 붙어 1758년에 명명한 것으로 볼 때 시기적으로 빨라 신뢰성이 있다고 보아 우선 먼저 살펴보면

 

 

 

 

Common Jack-bean, feijão-de-porco (Brazil)

관목 열대식물로 콩과에 속하며 말먹이로 재배되는 식물의 하얀 종자(種子)를 보통 잭빈(Jack-bean)이라고 하며 브라질에서는 돼지 콩(pig bean)이라고 하는 종(種)이다.

The species of Canavalia endemic to the Hawaiian Islands were named ʻāwikiwiki by the Native Hawaiians.

특히 이 종은 영어자료에서 하와이(Hawaii)가 원산이라고 하는데 하와이사람들은 이를 āwikiwiki 이라 하고 즉 wikiwiki 는 빠른 의미(fast, speedy)의 신속, 빠르다는 뜻이라고 한다.

이것은 속명 Canavalia 가 주는 의미 ‘the very quick one’ 라고하여 아주 간단하다는 뜻이라고 볼 때 간단하게 빨리 요리를 해먹을 수 있기 때문에 붙여진 것이 아닌가 하는 것이다.

Canavalia/Canavalia/n. a genus of herbs or woody vines of mainly American tropics and subtropics.

이 종은 주로 아메리카대륙 열대와 아열대 지역에서 나는 덩굴성 작두콩 속(a genus of herbs:刀豆屬)이라 하고 있으며

commonly known as: Jack bean, Jamaican horse bean, scimitar bean, sword bean

실제로 위와 같이 여러 가지 뜻으로 불려지는데 잭 빈, 자메이카 말 콩,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초승달 모양의 칼이라 하여 언월도(偃月刀)콩, 작두콩(saber bean)등으로 알려지고 있다.

앞에서 초승달 모양의 언월도 그림을 올렸는데 소설 삼국지에서 등장하던 무기의 모양이다.

이것을 언월도라 했다는 것이며 이것을 reclining moon blade 달이 기우는 듯한 모양의 칼날에서 나온 것으로 볼 수 있는데 이것이 초승달 모양이라고 하니 바로 고조선 아사달 문양과 같은 것이다.

초승달 모양의 문양이 현재 중동 아라비아지역 특히 이슬람 국가의 국기에 전유물처럼 나타난다는 사실에서 느끼는 것은 이 아라비아가 북아메리카라면 어떻게 될까 하는 궁금증이 쌓이기도 한다.

늘 하는 이야기지만 소설 삼국지가 졸지에 역사가 되어 이젠 우리에게 그림으로 다가와 이미지 각인이 되었고 실제 역사사실처럼 믿어 버리는 수준까지 도달했다는 난감함도 존재한다.

이렇듯 삼국지 소설에서 등장하는 칼이라고 하니 동아시아대륙의 역사에서 전통적으로 사용된 무기인 줄 착각한다는 사실 또한 안타깝게 받아들일 수밖에 없다.

어쨌서 이러한 프레임이 계속되어야 하는가?

분명 아닌 것이다.

이러한 초승달 모양의 문양은 솔직히 동아시아대륙이 아니라 지금까지 자료들을 종합할 때 북아메리카대륙이어야 한다고 굳게 믿기 때문에 이를 바로 잡아야 한다는데 강박이 없을 수가 없다.

The genus name Canavalia was, as recently as 1913, known as Canavali

또 하나 이 종에서 생각할 것은 바로 작두콩의 속명 Canavalia 이다.

이  카나발리아(Canavalia)는 kan-uh-VAY-lee-uh 라고 읽은 라틴의 형식을 빌어 말라바(Malabar)란 지역에서 카나발리(kanavali)라고 하는데서 나온 말이라고 하였다.

그런데 말라바(Malabar)란 지역은 보통 인도몬순(India monsoon)지역을 말하는 것으로 자료에 나타나는데 이것을 인도아대륙 즉 아시아로 보면 곤란하다는 사실이다.

미국 플로리다(Florida)주 브러바드 카운티(Brevard County)에 있는 마을의 이름이기도 한 발라바는 아메리카대륙 인도에서 특히 작두콩이 재배되었을 것이란 추측을 할 수 있는 것이다.

   

Canavalia kauaiensis John-Demian Sauer

KAUAI JACKBEAN

 

위 Discover life 분포지도는 둘째학명 Canavalia kauaiensis Sauer 것으로 미국 하와이에만 표시되어 있다.

다시말해 원산지가 하와이라는 것이다.

그러나 더욱 놀라운 것은 바로 종명에 가우리(kauai-ensis)란 이름이 붙어 있다는 사실이다.

이것을 가우리(kau(a)li) 잭 빈(Kauai jackbean)이라고 읽지 않을 수 없다.

실제로 가우리는 여러 가지로 변형해서 불렸는데 caule, cowry, kauri, cauli, Gaura 등이다.

위 지도에 나타나는 것처럼 작두콩 속명 Canavalia 의 원산지 역시 자료에서 하와이(Hawaii)라고 하였는데 미국 하와이(Hawaii)가 가우리 지역에 있었음을 알 수가 있다.

 

세째학명 Canavalia gladiata(Jacq)DC 학명은 제일 먼저

생명의 백과사전(EOL:Encyclopedia of Life)이 제공하는 DNA 분석을 바탕으로 한 분류지도를 올려 놓았다.

그 지도를 보면 분명하게 알 수 있는 것은 몬순지역 아열대지역과 열대지역이며 사바나지역임을 동시에 확인 할 수 잇다는 사실이다.

특히 아프리카 중서부지역도 사바나지역인데 그곳에서 분포지로 표시되어 있음을 알 수가 있다.

이 종은 우리가 보통 작두콩이라고 알고 있는 종으로서 종명 gladiata 는 glad-ee-AY-tuh, 라고 하는 라틴어의 sword-like 칼을 닮았다는 뜻이 된다.

 

이렇게 세가지 학명으로 작두콩을 살펴보았는데 이 작두콩은 DNA 분류지도를 보아도 알 수 있지만 아메리카대륙의 몬순지역, 아열대와 열대지역에서 자라는 식물이었다는 사실을 명확하게 알게 한다.

그런데 어찌하여 한반도에 이 작두콩이 났다고 할 수 있겠는가?

초승달 문양이 있었던 아사달이 근거한 곳.

조선 성종(成宗1457-1494,재위:1470-1494) 22년(1491)에 임금이 작두콩의 종자를 왕을 직접 보필하는 관서의 관원에게 나누어 주어 심게 하였던 곳,

바로 조선의 성종이 한반도가 아니라 북아메리카대륙에 있었다는 이야기가 된다.

그러 할 때 성종이 나눈 종자는 아메리카대륙에 있었을 인도의 말라바(Malabar)에서 나온 종자일 수도 있을 것이고 그래서 현재 플로리다(Florida)주 브러바드 카운티(Brevard County)에 마을 이름처럼 그곳에서 나온 종자일 수도 있다.

또한 가우리 영역이라고 할 수 있는 하와이(Hawaii)에서 나온 종자일 수도 있을 것이다.

이것들은 결국 세계삼한역사(世界三韓歷史)관점에서만 볼 수 있는 사실들이 아니고 무엇이겠는가.[세계삼한역사연구:한부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