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삼한역사/식물

호(胡)가 붙은 호밀(胡麥, Rye:Secale cereale)

한부울 2013. 1. 24. 20:39

***************************

호밀(胡麥, Rye:Secale cereale)

 

글쓴이:한부울

 

이번 주제는 호밀(rye)이다.

왜 호밀일까?

호(胡)가 붙었으니 일단 호기심이 발동했고 그 동안 글을 써 감에 있어 세계삼한역사(世界三韓歷史)연구과정에서 들어난 것이 어느 정도 정확하게 부합하는 것인지 스스로 검토가 필요했기 때문이다.

 

호밀(胡麥)은 우리나라 사서(史書) 어디에도 토의(土宜)로 기록된 것은 없다.

우리나라 한반도에서는 1921년 강원도 난곡(蘭谷)의 독일인 농장에서 독일로부터 도입된 호밀이 처음 재배되었다고 한다. 주로 가을에 파종하는 추파형(秋播型)을 재배하나 지역에 따라서는 봄에 파종하는 춘파형(春播型)을 재배하기도 한다. 1963년에는 1만 7500㏊에 파종하여 1만 7000t을 생산하였으나, 급격히 감소하여 1988년에는 511㏊에서 862t을 생산하였다.

 

2005년 기준 백만톤(Rye Producers million metric ton)단위:

1.Russia 3.6

2.Poland 3.4

3.Germany 2.8

4.Belarus 1.2

5.Ukraine 1.1

6.China 0.6

7.Canada 0.4

8.Turkey 0.3

이니 우리나라 수준은 이야기 할 것이 없다.

 

호밀((胡麥, 裸麦:Secale cereale)又称黑麦

科學分類

界: 植物界 Plantae

門: 被子植物門 Magnoliophyta

綱: 單子葉植物綱 Liliopsida

目: 禾本目 Poales

科: 禾本科 Poaceae

屬: 裸麥屬 Secale

種: 裸麥 S. cereale

二名法

Secale cereale L.

 

호밀은 백과사전에 보면 아래와 같이 설명한다.

벼과(禾本科:Poaceae) 호밀속(裸麥屬:Secale)의 일년생 동(冬)작물로서 토양이 척박한 조건하에서 잘 자랄 수 있으며, 다른 작물이 잘 자랄 수 없는 사질토양에서도 청예(靑刈) 또는 곡실(穀實)생산이 가능한 작물이다. 호밀은 청예, 건초, 사일레지(Silage), 방목, 녹비(綠肥)등 여러 목적으로 쓰이고 있지만 주로 논에서는 벼와의 작부체계(作付體系)로, 밭에서는 옥수수와의 작부체계로, 가을에 파종하고 이른봄(4월말~5월초)에 수확하여 청예 및 사일레지용으로 이용되고 있다

호밀은 낮은 온도조건(1~2℃)에서도 짧은 기간 동안에 발아를 하며, 추위에 견디는 힘이 강해서 -25℃이하에서도 재배가 가능하다.

 

호밀(Secale cereale)은 흑해와 카스피 해 사이에 있는 산맥으로 아시아와 유럽의 경계를 이룬다는 캅카스산맥(Caucasus Mountains)을 중심으로 하는 코카서스(Caucasus)지방과 터어키(Turkey)를 원산이라고 하며 라이(Rye)보리라고도 하는 한해살이풀이다.

잎은 녹청색으로 어린잎의 윗면에는 벨벳 모양의 털이 밀생하며 잎혀와 잎 귀는 작고 백색이며 봄에 줄기의 상부 5-7마디 사이가 신장하여 키가 약 1.5m, 품종에 따라서는 3m에도 달하며 줄기 끝에 이삭을 달고 이삭은 밀보다 길면서 다소 편평하며 이삭대에 작은 이삭이 어긋나게 달린다. 작은 이삭은 3가화로 되고 하위의 2가화가 결실하며 영과는 다소 녹갈색 또는 자색을 띠고 표면에 주름이 있는 것이 많으며 등 쪽에 세로 홈이 있다 한다.

 

Rye grain is used for flour, rye bread, rye beer, some whiskeys, some vodkas, and animal fodder. It can also be eaten whole, either as boiled rye berries, or by being rolled, similar to rolled oats.

다소 산미가 있고 정백 제분하여 밀가루, 호밀 빵, 호밀 맥주를 만들고 또 위스키의 원료가 되며 맥아로 하여 보드카나 맥주를 양조한다. 또한 간장이나 된장의 원료로도 쓸 수 있고 호밀통곡을 삶거나, 또는 압착, 롤드오츠 하거나하여 전부 먹을 수 있는 곡물이다.

호밀의 이삭(씨방)에 자낭균(子囊菌:sordaria fimicola)이 기생하면 흑색각상(黑色角狀)의 맥각(麥角:Ergot) 균핵이 생기며 이것은 약용한다 하였다.

 

그런데 이 호밀이 앞에서 말한 것처럼 원산지가 캅카스 지방과 터어키라 하였다는 사실에서 생명의 백과사전(Encyclopedia of Life)분포지도와 DNA 바코드 데이터시스템(BOLDS)에서 제공하는 DNA 분석지도를 보면 전혀 설득력을 상실하였다는 것을 알 수가 있다.

이를 어떻게 해석해야 할까?

물론 호(胡)가 붙어 있는 호밀이기 때문에 더욱 그런 의혹이 강하다.

혹시 흑해와 카스피해 사이에 있는 산맥으로 아시아와 유럽의 경계를 이룬다는 캅카스산맥(Caucasus Mountains)도 북아메리카대륙에서 찾아야 하는 것은 아닐까 한다.[세계삼한역사연구:한부울]

 

Secale cereale L. RYECORN

 

DNA바코드 데이터시스템(BOLDS:Barcode of Life Data System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