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삼한역사/식물

버드나무(朝鲜柳:Salix koreensis)모순과 시베리아

한부울 2013. 1. 5. 14:57

**************************************

버드나무(朝鲜柳:Salix koreensis)와 Andersson의 모순

 

글쓴이:한부울

 

신중국(新中國)자료에 버드나무는 조선버들(朝鲜柳)이라 하여 학명 Salix koreensis 라고 밝히고 있다. 그런데 미국 DNA분석을 바탕으로 하는 Discover Life 자료에서는 이 조선버들이라는 학명이 완전히 제외되어 있다.

왜 그럴까?

 

Nils Johan Andersson (1821-1880), was a Swedish botanist and traveller.

그런데 이상한 것은 바로 조선버들(Salix koreensis Andersson)에 학명을 명명한 사람이 스웨덴의 식물학자이며 여행가인 안데르손(N.J.Andersson)으로서 쓰기는 보통 ‘Anderss’ 으로 명명하는데 이 명명자는 특히 북아메리카대륙을 근원지로 하고 있는 버드나무 상당수에 관여했고 그의 이름도 여러 종(種)에 붙어 있다는 사실을 발견하게 된다.

어째서 북아메리카대륙 북부에 있던 버드나무를 총체적으로 관찰한 사람이 유별하다 싶을 정도로 머나먼 한반도 까지 와서 기어코 조선버들에 학명을 명명하게 되었을까 하는 의문이 생기지 않을 수 없다.

무슨 이유일까?

아니 그가 한반도에 까지 오기나 하였을까?

그렇다면 안데르손(N.J.Andersson)의 이름이 들어간 버드나무 학명 전부를 DNA분석을 바탕으로 하는 미국자료 Discover Life 의 분포지도로 살펴본다.

 

(1)Salix alaxensis(Andersson)Coville FELTLEAF WILLOW

 

(2)Salix amygdaloides Andersson PEACHLEAF WILLOW

 

(3)Salix arbusculoides Andersson SIBERIAN VIOLET-WILLOW

 

(4)Salix argyrocarpa Andersson LABRADOR WILLOW

 

(5)Salix barclayi Andersson BARCLAYS WILLOW

 

(6)Salix chamissonis Andersson CHAMISSOS WILLOW

 

(7)Salix fuscescens Andersson ALASKA BOG WILLOW

 

(8)Salix geyeriana Andersson GEYER WILLOW

 

(9)Salix irrorata Andersson BLUE-STEM WILLOW Dewystem willow

 

(10)Salix myrtillifolia Andersson BLUEBERRY WILLOW

 

(11)Salix pellita Andersson SATINY WILLOW

 

(12)Salix phlebophylla Andersson SKELETONLEAF WILLOW

 

(13)Salix prolixa Andersson MACKENZIES WILLOW Mackenzie willow

 

(14)Salix pseudomyrsinites Andersson FIRMLEAF WILLOW

 

(15)Salix pyrifolia Andersson BALSAM WILLOW

 

위 15개종의 버드나무 학명 분포지도를 보았다.

위는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안데르손이 하나같이 북아메리카대륙에서 명명한 버드나무 종(種)들임을 알 수 있다.

안데르손은 다른 곳이 아닌 북아메리카대륙에 집중하였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그런데도 왜 하필 Salix koreensis Andersson 만이 위 자료에서 제외 되어야만 했을까?

코리아란 종명(終名)을 무시해서?

최소한 과학자들의 양식을 믿는다면 그렇게는 하지 않았다고 보고 그렇다면 역사성에 의거한 또 다른 면에서 의도적으로 그렇게 했을 것이란 짐작이 가지 않을 수 없다.

의도적? 어떤 의도적?

북아메리카대륙에 분명 이 학명 Salix koreensis 종이 있어야 함에도 단지 koreensis 란 종명(終名)이 붙어 있다는 이유때문에 북아메리카대륙과 연계된다는 것이 두려웠을 것이란 추측이 가능하다.

모든 생물에서 DNA분석을 바탕으로 하는 미국 Discover Life 에 이것을 등재한다는 것 자체가 더 많은 의혹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것이고 지금까지 구축한 생물학체계역시 문제가 있다고 의심받을 수밖에 없는 단초가 되기에 충분하다고 판단하였을 것이란 이야기다.

이것은 어쩌면 애먹게 구촉한 근대사의 체계자체를 부정하는 쪽으로 발전할 수 있다는 두려움 때문이었을 것이다.

만약 실제로 이러하다면 심각한 상황이 아닐 수 없다.

 

신중국자료에는 분명 조선버들(朝鲜柳,Salix koreensis)이라 하였고 그것을 번종으로 다시 나눈 것을 살펴보면 조선버들(朝鲜柳 Salix koreensis var koreensis)와 단주조선버들(短柱朝鲜柳 Salix koreensis var brevistyla), 산동버들(山东柳 Salix koreensis var shandongensis), 긴가지조선버들(长梗朝鲜柳 Salix koreensis var pedunculata)등으로 나누고 있다.

 

조선버들(朝鲜柳,Salix koreensis)

조선버들(朝鲜柳 Salix koreensis var koreensis)

단주조선버들(短柱朝鲜柳 Salix koreensis var brevistyla),

산동버들(山东柳 Salix koreensis var shandongensis),

긴가지조선버들(长梗朝鲜柳 Salix koreensis var pedunculata)

 

Willows, sallows, and osiers form the genus Salix, around 400 species of deciduous trees and shrubs, found primarily on moist soils in cold and temperate regions of the Northern Hemisphere.

 

그리고 위 영어자료를 보면 버드나무는 윌로우스(Willows), 버들 살로스(sallows) 또는 오시어스(osiers)라고 하고 주로 북반구의 추운 곳과 온대지역의 축축한 토양에서 낙엽나무와 관목으로 400 종이 있고 속명으로 Salix 로 분류하고 있다.

 

科學分類

域: 真核域 Eukarya

界: 植物界 Plantae

門: 被子植物門 Magnoliophyta

綱: 雙子葉植物綱 Magnoliopsida

目: 金虎尾目 Malpighiales

科: 楊柳科 Salicaceae

屬: 柳屬 Salix

 

그리고 버드나무의 대표격이고 식물의 아버지 린네가 명명한 학명 Salix alba L.은 흰버들(白柳)이라고 하며 능수버들(Salix pseudolasiogyne), 수양버들(垂柳, Salix babylonica), 왕버들(Salix chaenomeloides), 중국버들이라고도 하는 용버들(中國柳, Salix matsudana for. tortuosa)이 있는데 이것들 중에서도 흰버들과 수양버들만이 미국자료에 나타난다.

 

이상에서 보았을 때 조선버들(朝鲜柳:Salix koreensis)은 북아메리카대륙에 근거하였기 때문에 총체적으로 버드나무를 채집할 때 안데르손이 같이 채집하였을 것이고 그래서 그의 이름을 명기하였다고 볼 수 있다.

그가 여행가라지만 머나먼 고역스러운 여행길을 참고 오직 한반도조선에 있는 조선버들이라는 버드나무만 채집하기 위해 한반도에 왔다고 볼 수가 없는 것이다.

안데르손의 활동기를 보면 1800년 중반정도일 것 같은데 이때 외국 여행길에 범선이 이용되었다.

당시 미국에서 아시아대륙을 여행하는 것은 시간소모와 여러 가지로 불편한 길이라서 좀처럼 마음먹기가 어렵고 실제 뉴욕에서 출발하여 상해까지 오는데 7-8개월 소모 되었던 것이라고 할 때 왕복이면 15개월이란 세월을 배에서 할 일없이 소모해야 한다.

그런데도 안데르손이 북아메리카대륙에서 버드나무를 계속 탐구하지 않고 단지 조선버들 때문에 기어코 한반도까지 왕림(枉臨)해주었다하니 얼마나 고마운 일인가?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금 미국자료조차 들어내기 싫어하는 학명이 되고 말았다는 것은 안데르손의 엄청난 수고에 비해서 생각할 때 아이러니(irony)라고 할 수밖에 없다.

나는 장담하건데 그는 절대 한반도에 오지 않았다.

그리고 조선버들은 한반도에 있었던 것이 아니라 북아메리카대륙에 있었던 것이다.

또 하나 안데르손이 명명한 학명 중 (3)Salix arbusculoides Andersson SIBERIAN VIOLET-WILLOW 에 대해서 의문을 제기한다.

바로 이 학명의 닉네임으로 시베리안 바이올렛 윌로우(SIBERIAN VIOLET-WILLOW)라 했다는 사실인데 위 분포지도를 보면 우리가 아는 시베리아가 아니라 북아메리카대륙 북부지역임을 확인하게 한다.

전부터 나는 동시베리아가 북아메리카대륙북부까지의 영역을 포함한 것이라고 했던 것이 맞아떨어지는 것이다.

그렇다.

시베리아는 북아메리카대륙 북부를 지칭한 것이다.

시베리아라고 처음 치징한 시기는 바로 안데르손이 활동한 시기였다면 북아메리카대륙 북부를 시베리아라고 처음 부르기 시작하였다는 것이고 현재 러시아시베리아는 그 이후 근세기에 차츰 지칭되었을 것이란 추측이 가능한 것이다.

그리고 나는 본 블로그에서 시베리아를 함경도라고 자주 주장했다.

함경도는 대단히 넓은 지역을 말하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버드나무(朝鲜柳:Salix koreensis)로 본 모순은 바로 조선버들은 북아메리카대륙에서 근원한 것이 틀림없다는 사실을 밝혀주는 것들이다.

또한 동시에 시베리아라는 지칭은 이미 19세기 중엽부터 시작하였고 북아메리카대륙 북부지역을 시베리아라고 지칭하였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세계삼한역사연구:한부울]

***************************************

Salix 400種

Salix alba L.(白柳)

Salix pseudolasiogyne, 능수버들

Salix babylonica, 수양버들(垂柳)

Salix chaenomeloides, 왕버들

Salix matsudana for. tortuosa 용버들(中國柳)

 

Salix alba L.
Salix aurita L.
Salix babylonica L. 수양버들Weeping Willow
Salix caprea L.
Salix cinerea L.
Salix fragilis L.
Salix glauca L. +
Salix hastata L.
Salix herbacea L.
Salix lanata L.
Salix lapponum L.
Salix myrsinites L.
Salix pentandra L.
Salix purpurea L.
Salix repens L.
Salix reticulata L.
Salix rosmarinifolia L.
Salix triandra L.
Salix viminalis L.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