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삼한역사/식물

보리수나무(菩提樹:Ficus religiosa)의 원산지는 아메리카대륙이다

한부울 2012. 12. 18. 17:13

*************************

보리수나무(菩提樹:Ficus religiosa)의 원산지는 아시아 인도가 아니라 아메리카대륙이다.

 

글쓴이:한부울

 

이 보리수나무(菩提樹)를 이야기하면서 우리가 잘못알고 있던 사실들을 정리하고 본론으로 들어가야 할 것 같다.

먼저 흔히들 보리수나무의 열매를 호퇴자(胡頹子)라고 하여 한약에 쓰이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원래 우리가 석가모니를 통해 알고 있는 보리수와 종이 다른 것이다.

호퇴자(胡頹子)가 나오는 종은 같은 장미목(薔薇目:Rosales)이지만 보리수나무과(Elaeagnaceae)인 반명 석가모니의 인도보리수나무(pipal)는 뽕나무과(桑科:Moraceae)이기 때문이다.

현재 우리나라에 자생하는 보리수나무는 바로 이 종인데 학명이 Elaeagnus unbellata이다.

 

그렇다면 이제부터 인도보리수(Ficus religiosa)에 대해서 알아보자.

인도 보리수나무는 신성한 무화과(Sacred Fig)라고 하는데 장미목(薔薇目:Rosales), 뽕나무과(桑科:Moraceae), 무화과나무속(榕屬:Ficus), 보수리나무(菩提樹:Ficus religiosa)이다.

특히 이 보수리나무(菩提樹:Ficus religiosa)를 필발(畢撥) 인도보리수나무(pipal)라 하고 영명은 Sacred fig, bo-tree, peepul이며, 힌디어는 Pipal, 산스크리트어는 Pippala, ashwattha 이다.

 

속명인 ‘Ficus’는 라틴어의 고어로 ‘무화과나무’라는 뜻에서 유래하였으며, ‘religiosa’는 ‘religion’ 즉, 종교적이라는 의미라는 뜻이고 특히 영명으로 ‘Bo tree’ 말고도 앞에서 말한 신성한 무화과‘Sacred fig’라 할 만큼 신성시되는 식물이었던 모양이다.

 

原产于印度、中国西南部、以及中南半島。菩提樹的別名有:神聖之樹、思維樹、畢缽羅樹、印度菩提樹、佛樹、覺樹、道樹、道場樹。

위는 위키한어자료인데 원산지가 인도라고 하였으며 중국서남부, 중남반도를 지정하였고 다른 이름으로는 신성지수(神聖之樹), 사유수(思維樹), 필발라수(畢缽羅樹:pippala), 인도보리수(印度菩提樹), 불수(佛樹), 각수(覺樹), 도수(道樹), 도장수(道場樹), 빈발라(賓缽羅), 길상수(吉祥樹), 원길수(元吉樹) 그리고 더 나아가 아설타수나 아쉬파타(Ashwattha)수로 불리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菩提樹下终成佛

또 보리수아래에서 성불했음을 알 수 있다.

즉 석가모니(釋尊:Sakyamuni, Buddha)가 그 아래에서 변함없이 진리를 깨달아 불도(佛道)를 이루었다고 하는 나무이다.

 

Bo-Tree (from the Sanskrit Bodhi: "현인wisdom", "깨달음enlightened", and as a Sinhalization of this the Sinhala Bo) or Peepal (in India).

석가모니(釋尊:Sakyamuni, Buddha) 또는 고타마 싯타르타(Gautama Siddhartha)가 그 나무 아래에서 깨달음을 얻은 이후 ‘보리수’로 이름이 바뀌었고 산스크리트어로 ‘보디 드루마(Bodhi druma)’, 또는 '보디 브리크사(Bodhi vriksa)'라 하는데 ‘브리크사’를 음역한 것이 ‘보리수’이다.

특히 이 나무의 잎은 심장 모양이며 끝이 뾰족하게 생겼다.

 

 

native to India, Bangladesh, Nepal, Pakistan, Sri Lanka, southwest China and Indochina. Asia (native to India and Southeast Asia).

科學分類

域: 真核域 Eukarya

界: 植物界 Plantae

門: 被子植物門 Magnoliophyta

綱: 雙子葉植物綱 Magnoliopsida

目: 薔薇目 Rosales

科: 桑科 Moraceae

屬: 榕屬 Ficus

種: 菩提樹 F. religiosa

二名法

Ficus religiosa L.

 

Ficus religiosa Linnaeus, 1753. peepul tree, Bo tree, sacred fig

Urostigma religiosum (Linnaeus) Gasparrini

 

분포지

Missouri Saint Louis City

FL

Cuba

Dominican Republic

PR

Mexico Nayarit

Nicaragua Managua

Panama Balboa

Paraguay Asuncion

 

위는 본 블로그가 DNA 분석을 바탕으로 하기 때문에 애용하는 미국자료 Discover Life 의 분포지도이다.

 

문제는 원산지 문제이다.

현재까지의 모든 자료에 공히 약속이나 한듯이 보리수나무의 원산지가 아시아대륙 인도, 네팔, 중국 남서부, 인도차이나 반도라고 하고 있다.

그러나 위 분포지도를 보면 확연히 그렇지 않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바로 보리수나무 DNA 분포지로서 북아메리카대륙 미주리주 세인트루이스(Missouri Saint Louis City), 플로리다주(FL), 중앙아메리카에 쿠바(Cuba), 도미니카(Dominican Republic), 푸에르토리코(PR:Puerto Rico), 멕시코 나야리트(Mexico Nayarit), 니카라과 마나과(Nicaragua Managua), 파나마 발보아(Panama Balboa), 남아메리카대륙의 파라과이 아순시온(Paraguay Asuncion)등일뿐이고 인도아대륙과 스리랑카 등은 아예 이 분포지도에 없다.

 

그렇다면 지금까지의 자료들이 말하는 원산지는 도대체 무엇인가?

차라리 인도보리수나무가 아니라 오히려 아메리카보리수라 해야 맞지 않는가?

 

현재 인도에서는 수축성이 있는 수피(樹皮)를 치통이나 염증, 갈라진 발의 치료제로 사용하고, 잎과 새싹은 피부병에 사용했던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열매는 가벼운 변비약으로 쓰이면서 천식에도 열매의 가루를 물에 풀어서 사용한다고 하고 있다.

어쨌던 현재 인도아대륙에서 나는 보리수나무로 이렇게 약용으로 사용하고 있다는 사실은 분명히 존재한다.

하지만 이 보리수나무의 근원적인 원산지가 현격하게 차이가 나고 현재 우리가 알고 있었던 사실과 확연하게 다르다는 사실을 지적하는 것이다.

 

 

더군다나 스리랑카에 스리 마하 보리수(Sri Maha Bodhi)는 아누라다푸라(Anuradhapura)에 있는 것인데 BC 245년 인도의 부다가야(菩提伽耶, 佛陀伽耶, Buddha Gaya)에서 옮겨온 것으로, 기록에 남아 있는 현존 수목 중 가장 오래 된 것이라 하고 있다.

옮겨심었다고 했으니 분명한 것은 아니지만 무려 생년으로 따진다면 거의 2260년 수령이 된다.

이 부다가야(菩提伽耶, 佛陀伽耶, Buddha Gaya)도 김해가야(金海伽倻)로 읽어야 하겠지만 원산지가 불분명한 상태에서 이 모든 사실을 어떻게 믿을 수가 있겠는가?

 

지금까지 알아 본 결과 힌두교(印度敎:Hinduism), 자이나교(耆那教:Jainism), 불교(佛敎:Buddhism)에서 석가모니(釋尊:Sakyamuni, Buddha)가 보리수 밑에서 보리(菩提), 깨달음을 얻었다고 하는 상징성이 강한 이 보리수나무에서 원산지가 분명치 않다는 사실을 발견할 수 있었다.

도대체 인도(印度)는 무엇인고 그 곳은 어디란 말인가?

이러한 혼란 상황을 자신있게 설명하고 있는 근대사를 어떻게 이해 해야만 하겠는가?[세계삼한역사연구:한부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