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삼한역사/식물

천연고무나무(Natural rubber)와 인도(印度, INDIA)지명 이동

한부울 2012. 6. 6. 19:35

**************************************

천연고무나무(Natural rubber)와 인도(印度, INDIA)지명 이동


글쓴이:한부울


천연고무나무(Natural rubber)는 근세기에 인도(印度, INDIA)지명이 이동되었다는 사실을 반증하는 식물이다.

세계삼한역사를 풀려면 이 인도(印度, INDIA)란 지명의 실제 영역을 풀어야 한다.

이 천연고무나무가 그러한 사실을 품고 있다는 사실은 고무적이다.

고무라는 말은 중세·고대의 유럽어 영어(gum)[gʌm], 프랑스어(gomme)[gɔm], 독일어(Gummi)[|gʊmiː]등에서 온 말이라고 하는데 우리 말의 음과 비슷한 것에서 ‘같다’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친근감이 있다.

이러한 점에서는 란다님이 가르쳐 주신대로 박대종언어연구소에 알아 볼일이다.

천년고무(Natural rubber), also called 인도고무(India Rubber) or 카오추크(caoutchouc)라 하는 것이 정통명칭이라고 보이는데 그렇다면 바로 천연고무나무 자체가 인도(印度)고무나무라고 판단된다는 점이 분명히 존재한다.

더 이상 불필요한 난설(難說)은 필요가 없을 것 같은 생각마저 든다.

 

그렇더라도 좀 더 자세히 들여다보자.

우리가 관심있게 보아야 할 고무 종(種)으로서 두 종류가 있다.

네이버사전을 보면 보통 탄성을 가진 것만을 고무라 하고 식물에서 채취하는 것을 천연고무라 하는데 수액은 주로 파라고무나무(Hevea brasiliensis)에서 얻는다.

한어자료에는 천연고무를 상교수(橡膠樹), 파라고무(para rubber) 학명 ‘Hevea brasiliensis’ 라 하고 나머지 하나는 인도고무(印度榕) 또는 인도상교(印度橡膠樹) 또는 인도상수(印度橡樹)라 하는 학명 ‘Ficus elastica’ 으로서 rubber fig, rubber bush, rubber tree, rubber plant, or Indian rubber bush 다양하게 불리는 나무이다.

 

한국에서 흔히 고무나무라고 인식하고 있는 것은 바로 인도고무나무인데 학명 'Ficus elastica' 라고 하고 잎이 30cm가량이며 반질반질 윤기가 나는 나무이다. 그러나 이 나무는 뽕나무과(Moraceae)에 속하는 상록교목으로 한때는 탄성고무를 채취할 목적으로 열대지방에서 상당히 많이 재배되었으나, 아마존이 원산인 파라고무나무(Para Rubber Tree)가 재배되면서부터는 전혀 이용하지 않고 있으며, 단지 관상식물로서 정원에 심거나 화분에 심어 실내장식용으로 쓰이고 있다고[네이버 백과사전]은 풀이하고 있다.

그리고 이 나무의 원산은 주로 아시아로 인도시킴(錫金, Sikkim)、인도동남부(印度東北部)、미얀마(緬甸)、말레이시아북부(馬來西亞北部)、인도네시아(印度尼西亞) 수마트라(蘇門答臘)、자바(爪哇)등이다.

모두 남아시아와 동남아시아를 가르키고 있는 것이다.

이 종을 여태 우리는 인도고무나무라 하였다.

 

하지만 실제 인도고무나무가 되어야 할 천연고무나무(Para Rubber Tree)는 학명 'Hevea Brasiliensis' 로서 이 나무에서 양질의 생고무액을 채취할 수 있는 탄성고무를 산출하는 나무이다.

이 나무는 위 종과 다르게 버들옷과(Euphobiaceae)에 속하며 대표종인 이를 파라고무나무(Para Rubber Tree)라 한다.

주로 과거 브라질 북부 파라항(港)에서 수출되었기 때문에 파라고무라는 이름이 붙었다 하고 과거 콜럼버스와 서양인들이 인도고무나무라고 하는 것은 이 파라고무나무를 말하는 것일게다.

이렇게 볼 때 우리는 인도고무나무를 잘못 알고 있었던 것이다.

잘못알고 있었던 것이 아니라 지명이 감쪽같이 이동되었으니 그렇게 알 수밖에 없었다는 이야기가 옳다.

 

천연고무역사를 보면 고무를 처음 발견한 것은 콜럼버스(Christopher Columbus, 1451-1506)가 아메리카 대륙을 발견하고 제2차 원정(1493-1496)때 아이티섬(Haiti)에 상륙하여 당시 그 섬의 주민들이 어떤 종류의 수액에서 만든 탄력성이 큰 공을 경기에 사용하고 있는 것을 본때부터 시작되었다고 하며 문명이 발달했다고 하던 유럽 사람들은 고무에 관하여 전혀 아는 바가 없었다고 하고 있다.

하지만 남아메리카나 중앙아메리카에서는 일찍부터 원주민들이 카오추크(caoutchouc)coa(나무)o­chu(눈물을 낸다), 즉 "수피(樹皮)에 상처를 입히면 유백색(乳白色)의 액을 내는 나무"라는 의미의 고무나무를 분명히 알고 있었다는 사실은 상당히 문명적으로 앞섰다고 여겨지는 사실에 놀랍다고 하지 않을 수 없다.

대조선 가오리(caule)문명을 보는 듯하다.

문명이 따로 있는 것이 아니다 바로 선지식인 것이다.

이것이 바로 문명인 것이다.

이러한 문명을 유럽 서양인들은 전혀 알 수 없었다는 이야기고 그들은 교묘히 그들만을 위해 상업화하고 자본축적에 이용하였다는 것이었을 뿐 고무문명에 특별한 역할이 없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이 고무만 본다면 유럽인들보다 원주민의 정체을 분명하게 알 수 없지만 원주민들이 문명적으로 앞섰다는 것을 알 수가 있다.

바로 원주민들이 다루던 이 고무나무종이 아마존이 원산이라고 하는 천연고무나무이고 상업적 가치가 있는 것으로서 당시 원주민은 이 나무의 수피에서 얻은 유액(乳液)을 모아서 공을 만들어 놀이 기구로도 사용하였다는 것이다.

이것이 아마도 여러사람들에게 인도고무나무라 불리었을 것이라고 추정이 가능하다.

원주민들은 이에 만족하지 않고 이 나무에서 수액을 채취하고 건조·응고시켜서 탄력이 있는 물질을 만들었고 공뿐만 아니라 신발 혹은 항아리나 옷감에 발라서 방수용으로 쓰고 있었다는 사실은 어쨌던 매우 발전적인 진척이라 하지 않을 수 없다.

현재 고무를 카오추크(프랑스어: caoutchouc)라고 하는 것도 이 원주민의 말에서 유래한 것이라고 하고 그 후 1735년 상다미(C. M. Cendamin)가 아마존 유역을 탐험했을 때 검은고무 덩어리를 몇 개 가져와 파리의 학사원에 제출하였고 차츰 고무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연구가 시작되었던 모양이다. 특히 찰스 굿이어(Charles Goodyear, 1800-1860)가 1839년에 공업적으로 고무에다 유황을 가해 반응시키는 가황법(加黃法-생고무에 황을 넣어 가열하여 탄성도를 높이는 방법)을 발견함으로써 더욱더 탄력이 높은 고무를 제조하는 기술까지 개발한 이래 고무의 이용이 계속적으로 증가하기 시작하였다고 한다.

 

특히 유럽으로 전해진 것은 18세기 후반으로 1770년대 영국에서 고무지우개가 제조되었다 하였으며, 이것을 문지른다는 뜻인 rubber라는 이름이 붙게 되었다는 설이다. 또 자료에는 1875년 영국은 원산지로부터 묘목을 수입하여 인도켈커타 인근에 위치한 국립식물원인 인도식물원(Indian Botanic Garden, 印度植物園)에 심었으나 실패하고, 1876년에 헨리윅헴(Henry Wickham, 1846-1928)과 헨리 리들리(Henry Ridley, 1855 -1956)라는 두 명의 영국인이 브라질에서 고무나무 씨앗 70,000 종자를 무단 반출하여 영국의 런던 근교에 큐가든(Kew Gardens)에 있는 리치먼드 궁전의 부속시설 식물원(The Royal Botanic Gardens, Kew 1759)에 심어서 파종시켜 발아된 것을 실론섬으로 보내어 22그루가 활착(活着)한 것이 동양에서 고무나무를 재배한 시초라 하고 있으며 1877년 싱가포르, 1879년 인도네시아, 콜롬보, 브리티시 말라야에 보내졌고 그 후 말라야(Malaya)가 고무 최대 생산지가 되었다.

 

위 사실을 보더라도 분명 영국인들은 중앙아메리카 또는 남아메리카에 있는 고무나무를 남아시아와 동남아시아에 이식하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것이 바로 지명이동의 증거로서 충분한 반증이다 할 것이다.

인도(印度)가 아메리카에서 있었다는 사실은 이 고무나무로 이제 명백해졌다.

다만 근세기에 역사판짜기 과정에서 인도고무나무 이름을 다른 종에 붙여 지명이동을 감추려고 했었다는 추측이 얼마든지 가능한 것이다.

 

다시 말해 영국인들이 정작 원산지에 있어야 할 모든 고무나무 종을 몰래 반출하여 아프리카, 남아시아와 동남아시아에 마구 뿌렸던 것이다.

현재 천연고무의 산지는 실론섬·말레이 반도·보르네오 등 동남아시아가 대부분이다.

결국 천연고무나무가 중앙아메리카 또는 남아메리카에서 나오던 것을 서양인들이 자의적으로 옮겨 심은 곳이 바로 실론섬, 싱가포르, 브리티스 말라야, 말레이반도, 보르네오 인도네시아 등이 되는 것이다.

엄밀하게 따지자면 그것들은 다 귀화식물인 것이다.

현재 천연고무생산국연합(ANRPC ; Association of Natural Rubber Prducing Countries, 天然고무 生産國聯合)은 1970년에 설립된 천연고무의 생산국기구로서 가맹국은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태국, 스리랑카 등 5개국이며 사무국은 쿠알라룸푸르(Kuala Lumpur, 吉隆坡)에 있다.

귀화식물이 번성한 결과이다.

천연고무나무는 본래의 원산지와 다르게 귀화지에서 꽃을 피운 것이 된다.

또 하나는 인도인(Indian)의 말레이반도 이민역사는 고무나무 재배와 시기를 같이 한다는 말이 있는데 이 말 역시 인도가 옮겨 졌다는 실증적인 의미를 부각하게 하는 이야기다.

19세기 영국인들에 의해 말레이시아를 비롯한 태국, 인도네시아에는 고무생산이 대단히 중요한 수입원이 되었던 것은 틀림없는 것 같다. 말레이시아 고무재배 면적은 45억평으로 남한 총면적의 15%가 되고, 수출액은 연간 1조원 가량이라 한다.

현재 고무생산량이 가장 많은 나라는 태국이고, 2위 인도네시아, 3위가 말레이시아이다.

이렇게 보았을 때 본 블로그가 주장하고 있는 아메리카의 인도가 지금의 인도대륙으로 이동하였다는 사실과 일통하는 것이다.

근세기에 이와같이 지명이동이 이루어진 역사는 들어나지 않는 것만 하더라도 비일비재 할 것이라고 본다.

북아메리카 또는 중앙아메리카에서 인도, 남아시아로 중앙아메리카와 남아메리카에서 동남아시아로 이식하면서 지명까지 옮겨지고 이동시켰다는 사실을 얼마든지 추측할 수가 있는 것이다.[세계삼한역사연구:한부울]

********************

천연고무나무(橡膠樹 para rubber, Hevea brasiliensis)

 

                       Hevea brasiliensis (Willd. ex A. Juss.) Mull. Arg-RUBBER TREE

 

 

        Latex being collected from an incised rubber tree, and a bucket of collected latex

 

橡膠樹或稱為巴西護謨樹 原產於亞馬遜森林(Amazon Rainforest)

 

                                      (科勒藥用植物1897, Hevea brasiliensis)

 

 

科學分類

界: 植物界 Plantae

門: 被子植物門 Magnoliophyta

綱: 雙子葉植物綱 Magnoliopsida

目: 大戟目 Euphorbiales

科: 大戟科 Euphobiaceae

亞科: 巴豆亚科 Crotonoideae

屬: 橡膠樹屬 Hevea

種: 巴西橡膠樹 H. brasiliensis

 

二名法

Hevea brasiliensis Müll.Arg.

Johannes Müller Argoviensis was the name used by the Swiss botanist Johann Müller (1828-1896)

 

Caoutchoua-J.F.Gmel.

Johann Friedrich Gmelin (1748 -1804) was a German naturalist, botanist, entomologist, herpetologist and malacologist.

Micrandra Benn. & R.Br.

Siphonanthus Schreb. ex Baill.

Siphonia D.Richard ex Schreb.

Siphopnicna F.Jansen ex Schreb.

 

원산지 및 분포지: Hevea brasiliensis 는 브라질에서 베네수에라, 콜롬비아에서 페루와 볼리비아까지 자연 분포하고 있다.

이 수종은 열대 저지배의 습한 대부분의 지역에서 재배된다.

18876년에 스리랑카, 싱가포르, 인도네시아의 보고르(Bogor)에 도입되었으며 1877년에 말레이시아, 동남아시아 전체에 도입되어 현재 광범위하게 재배되고 있고 말레이시아반도가 가장 중요한 생산지가 되었다.

***************

인도고무(印度榕, Ficus elastica),又名印度橡膠樹或印度橡樹,

 

                                  (科勒藥用植物1897, Urostigma elasticum)

 

아래 지도 분포지를 보면 서남아시아, 인도 , 동남아시아 영역을 전혀 나타나지 않는다. 

                           Ficus elastica Roxb. ex Hornem. INDIAN RUBBERPLANT

 

印度榕原産錫金(Sikkim)、印度東北部、緬甸、馬來西亞北部、印度尼西亞(蘇門答臘、爪哇)等地。

 

 

科學分類

域: 真核域 Eukarya

界: 植物界 Plantae

門: 被子植物門 Magnoliophyta

綱: 雙子葉植物綱 Magnoliopsida

目: 薔薇目 Rosales

科: 桑科 Moraceae

屬: 榕屬 Ficus

亞屬: 榕亞屬 Urostigma

種: 印度榕 F. elastica

 

二名法

Ficus elastica Roxb.

William Roxburgh (1751-1815) was a Scottish surgeon and botanis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