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맥문동(麥門冬:Liriope spicata)
글쓴이:한부울
맥문동속(山麥冬屬:Liriope)은 아스파라거스목(天門冬目:Asparagales), 아스파라거스과(天門冬科:Asparagaceae Juss. 1789)의 늘푸른 여러해살이풀이다.
맥문동의 다른 이름으로 계전초(階前草), 려동(麗冬), 마구(馬韭), 맥동(麥冬), 불사약(不死藥), 애구(愛韭), 양구(羊韭), 양기(羊耆), 우구(禹韭), 우여량(禹餘粮), 인동(忍冬), 인릉(忍凌), 문동(虋冬), 복루(僕垒), 수지(隨脂)라 한다.
맥문동이라고 하는 것은 뿌리가 보리와 비슷하고 잎은 차조와 비슷하며 겨울에 얼어 죽지 않고 살아남기 때문이라하고 마구(馬韭), 애구(愛韭), 양구(羊韭), 우구(禹韭)라 하여 모두 구(韭)라는 명칭을 가지고 있는데 이것은 잎이 부추를 닮았기 때문에 부추 구(韭)를 쓴 것이며, 겨울을 잘 견딘다하여 인동(忍冬)이라는 이름을 가진 것이고 뿌리를 음식 대신 먹을 수도 있기 때문에 여랑(餘粮)이라고도 한다.
맥문동뿌리는 예로부터 자양강장(滋養强壯)에 탁월한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심장을 강화하며 병후 심신회복과 이뇨작용(利尿作用)에도 효과가 있으며 한방에서는 거담진해제(祛痰鎭咳劑)로 사용하기도 하는 약제이다.
맥문동속(山麥冬屬:Liriope)에는 대표적으로 6종이 있다.
L. graminifolia (rhizomatous species)
L. kansuensis
L. longipedicellata
L. minor
L. muscari
L. spicata (rhizomatous species)
이 중에서 근원종을 따진다면 학명 Liriope spicata 일 가능성 매우 높다 하겠다.
왜냐하면 이 아스파라거스과(天門冬科)명은 프랑스 식물학자 앙투앙 로랑 드 쥐시외(Antoine Laurent de Jussieu:1748 -1836)에 의해 1789년에 명명되었다는 사실에서 년대적으로 가까운 1790년에 명명된 학명 Liriope spicata (Thunb)Lour.를 맥문동속(山麥冬屬:Liriope)의 근원종(根源種)이라 할 수 있다.
이 종(種)을 산맥동(山麥冬) 또는 토맥동(土麥冬), 개맥문동, 대엽맥동(大葉麥冬)이라 하는데 이것을 DNA 분석을 바탕으로 하는 디스커버 라이프(Discover life)가 제공하는 분포지도를 아래 게시하여 살펴본다.
Liriope spicata (Thunb. ) Lour.-CREEPING LIRIOPE 개맥문동-Shan mai dong
山麥冬,又稱土麥冬, 개맥문동, 대엽맥동(大葉麥冬)
科學分類
域: 真核域 Eukarya
界: 植物界 Plantae
門: 被子植物門 Magnoliophyta
綱: 單子葉植物綱 Liliopsida
目: 天門冬目(Asparagales)
科: 假葉樹科(Ruscaceae)
屬: 山麥冬屬(Liriope)
種: 山麥冬(L. spicata)
二名法
Liriope spicata(Thunb.) Lour. 1790
분포지
IL-Illinois
Missouri, Saint Louis
MS-미시시피
AL-Alabama
FL-필라델피아
MD-Maryland
위 분포지도를 보듯이 북아메리카대륙의 동부와 동아시아동부로 구분됨을 알 수 있다.
이것은 세계삼한역사관점에서 볼 때 “해 뜨는 동쪽 땅”, 동방(東方, 東邦)을 과연 어디로 볼 것인가에 대한 판단에 맡길 수밖에 없다.
본래 조선(朝鮮)이란 뜻은 '해가 일찍 뜨는 동방의 나라'라고 하였고 '동방'과 '광명'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어 조선 땅은 동쪽에 있어 '해 뜨는 땅"이란 의미가 강하였음을 알 수 있다.
그렇게 본다고 할 때 해뜨는 동방은 북아메리카대륙이어야 맞다.
일찍이 고려(高麗) 고종(高宗1192-1259,재위:1213-1259) 때에 간행된 현존하는 최고(最古)의 의서(醫書)인 향약구급방(鄕藥救急方)에 식용하는 야생초로 맥문동(麥門冬)이 수록되어 있는 것으로 보아 고려시대에 맥문동을 식용하고 있었음을 알 수 있다고 사전에서 말하고 있다.
이미 고려 때 식용으로 사용하였을 정도로 자생하던 식물임을 알 수 있다.
또한 조선시대 의학서 동의보감(東醫寶鑑)과 농서 겸 가정생활서인 산림경제(山林經濟)의 맥문동(麥門冬)편에서 똑같이 우리나라 조선 땅 경상도, 전라도, 충청도에서 난다하고 있으며 세종지리지에서는 맥문동 자생분포지로 충청도, 경상도, 전라도, 황해도, 평안도를 기록하였고 신증동국여지승람의 맥문동 토산지로 경상도(慶尙道), 전라도(全羅道)라 한 것을 볼 때 조선 땅 충청도, 경상도, 전라도가 맥문동의 주 자생지 이었음을 알게 한다.
동시에 맥문동의 근원종이라고 할 수 있는 학명 Liriope spicata (Thunb. ) Lour 의 북아메리카대륙의 위 DNA 분포지도를 보게 되는데 분포지가 일리노이주(Illinois), 미주리주(Missouri, Saint Louis), 미시시피주, 앨라배마(Alabama), 필라델피아주, 메릴랜드주(Maryland)로 나타남을 알 수 있다.[세계삼한역사연구:한부울]
************************************
세종지리지 맥문동 자생 분포지
忠淸道 / 淸州牧/ 청산현(靑山縣)
忠淸道 / 公州牧/ 서천군(舒川郡)
忠淸道 / 洪州牧/ 보령현(保寧縣)
慶尙道 / 慶州府/ 밀양도호부(密陽都護府)
慶尙道 / 安東大都護府/ 순흥도호부(順興都護府)
慶尙道 / 尙州牧/ 선산도호부(善山都護府)
慶尙道 / 晉州牧/
全羅道/ 전주부(全州府)
全羅道/ 나주목(羅州牧)
全羅道/ 남원도호부(南原都護府)
全羅道/ 장흥도호부(長興都護府)
全羅道 / 長興都護府/ 담양도호부(潭陽都護府)
全羅道 / 長興都護府/ 순천도호부(順天都護府)
黃海道/ 황주목(黃州牧)
平安道/ 평양부(平壤府)
***********
신증동국여지승람(新增東國輿地勝覽)(토산)
경상도(慶尙道) 영천군(永川郡)
경상도(慶尙道) 신녕현(新寧縣)
전라도(全羅道) 능성현(綾城縣)
****
[동의보감]
맥문동(麥門冬)
성질은 약간 차고[微寒](평(平)하다고도 한다) 맛이 달며[甘] 독이 없다. 허로에 열이 나고 입이 마르며 갈증이 나는 것과 폐위로 피고름을 뱉는 것, 열독으로 몸이 검고 눈이 누른 것을 치료하며 심을 보하고 폐를 시원하게 하며 정신을 진정시키고 맥기(脈氣)를 안정케 한다.
○ 잎은 푸르러 향부자와 비슷하며 사철 마르지 않고 뿌리는 구슬을 꿰놓은 것 같다. 그 모양이 보리알 같으므로 이름을 맥문동이라 한다. 음력 2월과 3월, 9월과 10월에 뿌리를 캐어 그늘에서 말린다. 살찌고 큰 것이 좋으며 쓸 때에는 끓는 물에 불쿠어 심을 빼버린다. 그렇게 하지 않으면 답답증[煩]이 생긴다[본초].
○ 수태음경으로 들어가는데 경락으로 가게 하려면 술에 담갔다가 쓴다[입문].
○ 우리나라에는 경상도, 전라도, 충청도에서 난다. 건땅에서 나며 섬에도 난다[속방].
****************************************
산림경제 제4권
치약(治藥)
맥문동(麥門冬) 겨우살이 뿌리
最宜黑地及黃沙地。皆須肥良。四月初採子。芟却根去頭半寸許。相去約一寸。栽一科。入土一寸半。實築四邊。每年六月九月十一月三次。上糞。常以水澆。有草卽耘。 必用神隱二三月九十月。採根陰乾。湯潤去心用。 本草 採取。宜夏至前一日。取子淨洗晒乾。 必用神隱 我國惟忠淸全羅慶尙道。有之。 寶鑒
맥문동(麥門冬)은 흑색땅과 황사(黃沙)땅이 가장 적지인데 모두 비옥해야 좋다.
4월 초에 종자를 채취하여 그 뿌리를 머리에서 반 촌(半寸) 가량 길이로 자른 다음, 약 1촌 거리로 한 구덩이를 만들어 심고 1촌 반쯤 실하게 흙을 넣어서 사방(四方)을 단단히 밟아 놓는다. 매년 6월ㆍ9월ㆍ11월 세 차례 거름을 주고 항상 물을 준다. 풀이 나면 즉시 매주어야 한다. 《거가필용》 《신은지》
2~3월과 9~10월에 뿌리를 캐어 음건하고 탕(湯)에 담갔다가 심을 제거하고 사용한다. 《증류본초》
채취는 하지(夏至) 하루 전에 종자를 취하여 볕에 말려야 한다. 《거가필용》 《신은지》
우리나라에는 충청도ㆍ전라도ㆍ경상도에만 있다. 《동의보감》
****************************************
맥문동(麥門冬 Liriope muscari-Lilyturf)
겨우살이풀뿌리
It is a understory plant in China, Japan, and Korea occurring in shady forests at elevations of 330 to 4600 feet (100-1400 meters).
맥문동은 백합목 백합과의 여러해살이풀로, 5~7월에 보라색 꽃이 위로 피는 식물이다. 잎이 길게 뻗어있으며, 주로 관상용으로 심는다.
麦门冬 麥門冬
1. 맥문동. 불사초. 겨우살이풀.
2. 맥문동의 뿌리. (한약재용)
Scientific classification
Kingdom: Plantae
(unranked): Angiosperms
(unranked): Monocots
Order: Asparagales
Family: Ruscaceae
Genus: Liriope
Species: L. muscari
Binomial name
Liriope muscari(Decne.)L.H.Bailey
Synonyms
L. platyphylla F.T.Wangenh.&Tang.
1.分布于华东、中南及河北、陕西、四川、贵州、云南等地。浙江、四川、广西有大量栽培。
2.分布于西南及陕西、甘肃、江苏、江西、河南、湖北、广西等地。
*****************************************
山麥冬,又稱土麥冬,學名Liriope spicata (Thunb.) Lour.,是一種常見的草坪植物。
Creeping lilyturf is a native understory plant in China and Vietnam occurring in forests and grassy slopes at elevations of sea level to 5900 feet (0-1800 meters).
科學分類
域: 真核域 Eukarya
界: 植物界 Plantae
門: 被子植物門 Magnoliophyta
綱: 單子葉植物綱 Liliopsida
目: 天門冬目(Asparagales)
科: 假葉樹科(Ruscaceae)
屬: 山麥冬屬(Liriope)
種: 山麥冬(L. spicata)
二名法
Liriope spicata(Thunb.) Lour.
①杭麦冬
又名:笕麦冬、浙麦冬。干燥块根呈纺锤形,两头钝尖,中部肥满,微弯曲,长2厘米左右,有的可达4厘米,中部直径4~6毫米。表面黄白色,半透明,有不规则的纵皱纹。未干透时,质较柔韧,干后质坚硬。折断面黄白色,角质状。横断面中央有细小的木质部。气微香,味微甜。
②川麦冬
形状与杭麦冬相似而较短粗。表面乳白色,有光泽。质较坚硬;香气较小;味较淡,少粘性。
③土麦冬
表面粗糙皱缩,黄黑色,形体瘦小,纤维性强。
以上均以表面淡黄白色、肥大、质柔、气香、味甜、嚼之发粘者为佳。瘦小、色棕黄、嚼之粘性小者为次。
全国大部分地区有分布,或为栽培。主产浙江、四川。此外,江苏、贵州、云南、广西、安徽、湖北、湖南等地亦产,但多野生,少有栽培
******************************
맥문동 [麥門冬, snake's beard]
학명 Liriope platyphylla
그늘진 곳에서 자란다. 짧고 굵은 뿌리줄기에서 잎이 모여 나와서 포기를 형성하고, 흔히 뿌리 끝이 커져서 땅콩같이 된다. 줄기는 곧게 서며 높이 20∼50cm이다. 잎은 짙은 녹색을 띠고 선형(線形)이며 길이 30∼50cm, 나비 8∼12mm이고 밑부분이 잎집처럼 된다. 꽃은 5∼6월에 피고 자줏빛이며 수상꽃차례의 마디에 3∼5개씩 달린다.
꽃이삭은 길이 8∼12cm이며 작은꽃가지에 마디가 있다. 씨방상위이며 열매는 삭과로 둥글고 일찍 과피(果皮)가 벗겨지므로 종자가 노출되며 자흑색(紫黑色)이다. 개맥문동(L.spicata)은 본종과 비슷하나 잎맥의 수가 7∼11개로 11∼15개의 맥이 있는 맥문동과 구분된다. 덩이뿌리를 소염·강장 ·진해·거담제 및 강심제로 사용한다. 한국·일본·중국·타이완 등지에 분포한다. [두산백과사전]
백합목 백합과의 여러해살이풀. 외떡잎식물의 일종으로 보통 난대의 조엽수림(照葉樹林) 밑에 난다. 잎은 진한 녹색이고 길이 30∼50㎝, 나 비 8∼12㎝인데, 끝은 뾰족하고 밑 부분은 가 늘며, 뿌리에서 몰려 난다. 꽃줄기는 높이 30∼50㎝이고, 5∼6월부터 여름에 걸쳐 마디마 다 꽃이 3∼5개 피는데, 꽃덮이 조각은 6장이 고 엷은 자주색이며, 씨방상위이다. 씨방 속에 있는 6개의 밑씨들 중 1개만 자라서 씨방벽을 찢고 나와 검은 구(球)모양 씨가 된다. 뿌리는 한약재로서 소염·해열·거담·진해·최유(催乳) 등에 이용된다.[야후]
Lirope exifolia
L. graminifolia (rhizomatous species)
L. kansuensis
L. longipedicellata
L. minor
L. muscari
L. spicata (rhizomatous species)
'세계삼한역사 > 식물'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금낭화(錦囊花 Dicentra spectabilis)하포모란(荷包牡丹)은 조선모란이다. (0) | 2013.05.09 |
---|---|
속수자(續隨子 Caper) 와 전라도 (0) | 2013.05.07 |
조선임금(朝鮮林檎)이라고 하는 능금(柰)은? (0) | 2013.04.14 |
옥잠화(玉簪花:Polianthes tuberosa)로 본 중인도(中印度)는 멕시코이다. (0) | 2013.04.14 |
백교향(白膠香 Sweetgum)과 강원도(江原道) (0) | 2013.04.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