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삼한역사/식물

적소두(赤小豆Vigna umbellata)붉은 팥

한부울 2010. 7. 26. 21:43

액막이로 이용하였던 붉은 빛의 팥!

원산지가 중국이라 하였다.

옛 우리 조상님들은 전통적으로 팥은 잡귀를 막는 곡식이라 하여 중히 여겼다.

붉은 빛의 팥을 넣은 시루떡이라든지 동지 팥죽이 그렇다.

처음 이사를 하면 동서남북 잡귀를 막는 뜻으로 시루떡을 해 돌린다.

동지팥죽은 먼저 사당에 놓고 차례를 지낸 다음 방이나 마루, 광 같은 곳에 한 그릇씩 떠다 놓기도 하고 대문이나 문짝, 벽, 기둥에 뿌리고 난 후 먹는다.

잡귀를 없애기 위함이다.

옛날 중국 요순 때 형벌을 담당하던 공공씨가 못된 아들 하나를 두었는데, 그 아들이 동짓날 죽어서 전염병의 귀신이 되었다. 그런데 이 역질 귀신은 살아생전에 붉은 팥을 무서워 하였다. 그런 까닭으로 동짓달에는 팥죽을 쑤어 귀신을 쫓는 풍습이 생겼다고 한다.

영어자료에 분포지로 대륙남부, 북베트남, 라오스, 타이, 말레이시아, 인도를 원산지라고 하고 있는데 이들 나라 역시 우리와 마찬가지로 팥을 액을 막는 곡식이다.

세종지리지에서는 팥 공물 생산지로 충청, 경상, 강원도를 지정하고 있다.

*******************

세종지리지 적소두 자생 분포지

충청도(忠淸道) 

경상도(慶尙道) 

강원도(江原道) 

***********************************

적소두(赤小豆Vigna umbellata)붉은 팥

 


赤小豆(学名:Vigna umbellata),又名赤豆、紅飯豆,是豆科植物,外形與紅豆相似而稍微細長,致生混淆。飯豆另有其他顏色,以紅色和黃色為主,紅色即赤小豆。


is most widely grown as an intercrop, particularly of maize, throughout Indo-China and extending into southern China, India, Nepal and Bangladesh.


is distributed from Southern China through the north of Vietnam, Laos and Thailand into Myanmar and India (Tomooka et al., 1991).


科學分類

界: 植物界 Plantae

門: 被子植物門 Magnoliophyta

綱: 雙子葉植物綱 Magnoliopsida

目: 豆目 Fabales

科: 豆科 Fabaceae

亞科: 蝶形花亞科 Faboideae

族: 菜豆族 Phaseoleae

屬: 豇豆屬 Vigna

種: 赤小豆 V. umbellata

二名法

Vigna umbellata(Thunb.) Ohwi & H. Ohashi

異名

Azukia umbellata (Thunb.)Ohwi

Dolichos umbellatus Thunb.

Phaseolus calcaratus Roxb.

Phaseolus ricciardus Ten.

Vigna calcarata (Roxb.)Kurz

 

 

기록에 의하면 시경에서 팔곡(八穀)을 서(黍), 직(稷), 도(稻), 량(粱), 화(禾), 마(麻), 숙(菽), 맥(麥)이라 하였는데 이 중에서 숙은 대두(大豆)를 말하며 소두(小豆)는 답(荅)이라고 하여 서로 구별하였다고 한다. 답 중에서 적두(赤豆), 백두(白豆), 녹두(綠豆)를 모두 소두(小豆)라고 하지만 특히 적소두(赤小豆)는 약에 넣는 붉고 작은 것이라 하여 지금의 팥을 의미하고 있다.


이 약은 향기가 조금 있고 씹으면 콩과 같이 비리며 맛은 달고 시며 성질은 평하다.[甘酸平]


적소두는 이뇨, 소염, 배농, 해열에 효능이 있으며, 전신부종, 간경화, 황달, 종기, 화농성 질환, 수종, 각기병, 소갈, 이질설사 등에 쓰인다.

약리작용으로 볼거리염, 타박상, 유즙분비촉진 등이 보고되었다.


생김새는 원주모양으로 조금 납작하며 종피는 적갈색으로 매끈매끈하며 광택이 있다. 열매의 배꼽부분인 종제(鍾臍)는 줄 모양을 하고 흰색이며 전체 길이의 3분의 2 정도이고 중간이 들어갔다. 질이 단단하여 쉽게 부서지지 않고 종피를 제거하면 2개의 유백색 떡잎이 있다.


다른 이름으로 소두(小豆), 저간적(豬肝赤), 적두(赤豆), 홍두(紅豆), 홍소두(紅小豆)이 있다.[두산백과사전]

**************************************************

학명:Phaseolus angularis

원산:중국


소두(小豆)·적소두(赤小豆)라고도 한다. 팥의 원종(原種)에 대하여는 분명하지 않으나 원산지는 중국 일대일 것으로 추정되고 있으며, 동양에서 오래 전부터 재배한 작물이다. 한국에는 중국에서 들어온 것으로 생각되며 재배한 역사도 오래된 작물이다.


줄기는 콩보다 다소 가늘고 긴데 덩굴이 벋는 경향이 있으며 쓰러지기 쉽다. 높이는 보통 50∼90cm인 것이 많고 줄기는 녹색이나 붉은빛을 띤 자주색이다. 잎은 어긋나고 3개의 작은잎으로 된 겹잎이며, 긴 잎자루의 밑부분에 작은 턱잎이 있다. 작은잎은 달걀 모양 또는 마름모꼴 달걀 모양이다.


여름에 잎겨드랑이에서 긴 꽃자루가 나와 4∼6개의 노란색 접형화(蝶形花)가 달린다. 꼬투리는 길이 10cm 정도의 가늘고 긴 원통형이며 털이 없다. 성숙하면 연한 노란색, 연한 갈색, 검은 갈색으로 되며 속에 3∼10개의 종자가 들어 있다. 종자는 길이 4∼8mm, 나비 3∼7mm의 원통형이고 양끝은 둥글다. 색깔은 이른바 팥색, 그 밖에 흰색, 연한 노란색, 검은색, 연한녹색, 검은색 무늬가 있는 것 등이 있다.


팥은 줄기가 곧게 서는 보통팥과 덩굴성인 덩굴팥으로 구별되는데, 생태적 특성에 따라 여름팥과 가을팥, 씨껍질의 색깔에 따라 붉은팥·검정팥·푸른팥·얼룩팥 등으로 구별한다. 팥의 품종은 정리되어 있지 않고 재래품종이 재배되고 있으며 홍천적두(洪川赤豆)가 대립(大粒)·조숙·다수(多收)로서 가장 우수하며, 이 밖에 조숙종인 진천적두(鎭川赤豆), 만숙종인 영동적두·문의적두 등이 우량시되고 있다.


팥에는 녹말 등의 탄수화물이 약 50% 함유되어 있으며, 그 밖에 단백질이 약 20% 함유되어 있다. 씨껍질의 색소는 안토시안이므로 알칼리나 철냄비에 끓이면 검은색을 띠고, 산이나 공기에 접촉하면 붉은색을 띤다.


재배는 콩과 비슷하며, 저온·다습에 약하나 생육기간이 짧으므로 고랭지에서도 적당하며, 다른 작물의 앞·뒷그루의 짧은 기간을 이용해서 재배할 수도 있다. 이어짓기는 좋지 않으므로 돌려짓기를 해야 한다.[출처]네이버 백과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