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삼한역사/식물

미나리(水芹 : Water dropwort)와 한반도

한부울 2012. 10. 2. 12:45

********************

미나리(芹, Oenanthe aquatica)

 

제사(祭祀) http://blog.daum.net/han0114/17045719

고사리-蕨菜 Brackens (Pteridium)

http://blog.daum.net/han0114/17049523

 

고서에 미나리라고 하는 근(芹)과 자근(紫芹)은 같은 것일까?

자근(紫芹)은 서양에서 나오는 붉은 셀러리(red celery)는 아닐까?

한반도에 나는 미나리는 고서에서 말하는 근(芹)과 같은 것일까?


신증동국여지승람 제1권

경도 상(京都上)

자근(紫芹)과 백고(白蒿)가 있다. 왕도와 개성 사람들 집의 작은 못에는 다 미나리를 심는다.

해동역사 제26권 물산지(物産志) 1

채류(菜類)

미나리[芹]

○ 조선의 왕도(王都) 및 개성(開城)의 민가에 있는 작은 연못에는 모두 미나리를 심는다.

자근(紫芹) : 미나리이다. 《조선부》 자주에, “왕도와 개성 사람들은 모두 집의 작은 못에 미나리[芹]를 심는다.” 하였다.

 

분명 위 한국 고전번역원 자료에서 자근(紫芹)은 미나리라 했다.

하지만 한어자료, 한어사전에는 자근(紫芹)이라 하여 특별하게 미나리라고 한 곳이 없다.

자색(紫色, purple)은 검 붉은색이다.

영어단어 purple 은 보통 파랑과 빨강사이의 모든 색을 부르는 데에 쓰이지만, 미술 전문가들은 붉은 기(氣)가 도는 보라색(red-violet)을 부를 때에만 purple 이란 단어를 쓴다 하였다.

자주는 보라(violet)와 빨강(red) 사이의 색(色)이라고 한다

자근(紫芹)은 글자 뜻 그대로 검붉은 미나리임을 알 수 있는 것이다.

이 자근은 아마도 셀러리(Celery)라 아닌가 하며 이 셀러리의 대표학명이 apium graveolens 이고 분포지를 보면 유럽, 서남아시아 북미이다. 이것을 당호(塘蒿), 한근(旱芹), 근채(芹菜), 양근채(洋芹菜)라 한다.
속명으로 'Apium'은 고대 그리스어로 'apion(습한지역)'에서 연유되어 습한데서 잘 자라는데서 이름이 붙여졌고 종명인'gravekolens'는 강하다는 뜻으로 식물체에 향기가 나는것을 의미한다.

미나리는 총체적으로 미나리 근(芹)을 사용하여 수근(水芹(菜), 수채(水), 근채(芹菜), 초근(草芹), 더 나아가 셀러리(celery)라 한다는 것이고 이것을 서근(西芹)이라고 한다 했다.

미나리 한약명(漢藥名)으로는 수근(水芹) 또는 수영(水英)이라 부른다.

중국(신중국대륙)에서 식당하는 우리나라 사람이 하는 말하는 것을 들어보면 우리나라식의 미나리는 수근채(水芹菜)라고 부르는데 일반적인 시장에선 절대적으로 보기 힘들다고 하고 한국 야채를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야채집에 가끔 등장하곤 한다고 말하고 있다.

그렇다면 수근채는 우리나라 한반도에만 자생하는 것이며 학명으로는 Oenanthe javanica - Java water dropwort 다.

 

우리가 아는 미나리는 미나리과의 독미나리속(水芹屬:Oenanthe)이다.

사실 독미나리속(水芹屬:Oenanthe)은 무엇이 다른가 할 것이다.

Oenanthe aquatica (L.) Poir.

Oenanthe crocata L.

Oenanthe fistulosa L.

Oenanthe globulosa L.

Oenanthe pimpinelloides L.

Oenanthe prolifera L.

 

일본으로부터 들어온 것임을 알 수 있다.

특히 그는 길쭉한 미나리 샐러리(Celery)를 향근(香芹)이라 부른다는데 서근(西芹)이라고 해야 맞다 하였다.

위에서 말한 것처럼 이것을 양근(洋芹)、미근(美芹)이라고 한다. 이것을 한어자료에 (旱芹, Celery, Apium graveolens, 又称芹菜,富菜,药芹) 하였다.

자근일 가능성이다.

속명이 다른데도 이것을 보면 미나라와 셀러리가 마구 섞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Celery

科學分類

界: 植物界 Plantae

門: 被子植物门 Magnoliophyta

綱: 双子叶植物纲 Magnoliopsida

目: 伞形目 Apiales

科: 伞形科 Apiaceae

屬: 芹属 Apium

種: Apium graveolens

二名法

Apium graveolens L.

 

 

그러나  미나리(芹, Oenanthe aquatica)는 특히 우리 제사상에 제물로 올려지는데 삼색나물 고사리蕨菜:Pteridium, Brackens), 도라지(桔梗 :Platycodon grandiflorus), 여기서 말하는 미나리가 그렇다.

미나리는 논에서 재배하는 미나리과의 다년생 초본이며 경엽(莖葉)이 진흙 속에서 연화된 것으로 특유의 발향이 있어서 애용되고 있다.

줄기는 곧고 키는 30㎝ 정도로 향기가 있으며 7~8월에 흰 꽃이 피고 열매는 작은 타원형이다.

미나리는 달면서도 맵고 서늘한 성미를 가지고 있는데 각종 비타민이나 몸에 좋은 무기질과 섬유질이 풍부하여 알칼리성 식품으로 해독과 혈액을 정화시키는데 좋은 효과를 가지고 있는 알칼리성 식품이라 하였으며 동의보감(東醫寶鑑)에서도 미나리는 갈증을 풀어 주고 머리를 맑게 해 주며, 주독을 제거할 뿐 아니라 대소장(大小腸)을 잘 통하게 하고, 황달, 부인병, 음주 후의 두통이나 구토에 효과적이며, 김치를 담 궈 먹거나, 삶아서 혹은 날로 먹으면 좋다고 기록되어 있다.

현대 약리학적으로도 미나리는 비타민 A, B1, B2, C 가 다량으로 함유되어있는 알칼리성 식품으로 혈액의 산성화를 막아주는 역할을 한다 했고 단백질, 철분, 칼슘, 인 등 무기질과 섬유질이 풍부하여 혈액을 정화시키는 한편, 갈증을 없애고 열을 잘 내려준다고도 했다.

특히 변비에도 효과가 있다 하였는데 섬유질이 풍부하기 때문에 식물성 섬유가 창자의 내벽을 자극하여 장의 운동을 촉진시켜 변비에 효험이 있고, 칼로리가 거의 없어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좋다.

자료에 따르면 주요성분은 수분이 94.9%이고, 단백질 2.1%, 탄수화물 1.5%로 낮으며 비타민A와B₁이 특히 많고 B₂ C도 풍부한 알칼리성 식품으로 무기질은 칼슘, 인, 철이 고르게 들어 있다고 한다.

미나리는 수시로 경엽(莖葉)을 채취하여 나물이나 김치, 기타 요리에 많이 쓰이는 유용한 식물이다.

미나리는 옛 고사에 중국에서 식용으로 오래전부터 사용되었다고 한다고 했으며(中国自古食用) 미나리과에 딸린 여러해살이풀이라 했고 동양 특산으로 각지의 축축한 땅에 절로 난다 하였다.

이것은 열대나 아열대지방에서 난다는 말이다.

한어자료에는 미나리(Chinese Celery)의 세계분포지로 일본, 한국, 대만, 대륙, 말레이지아, 이태리, 인도이고 동아시아대륙분포지로는 长江流域、日本北海道、印度南部、缅甸、越南、马来亚、爪畦(자바)及菲律宾(필리핀)이라고 나온다.

 

우리나라 사서인 해동역사(海東繹史) 물산지(物産志) 채류(菜類)편에서 명나라 사신 동월(董越)이 지은 조선부(朝鮮賦)가 이르기를 조선인들은 미나리를 조선의 왕도(王都) 및 개성(開城) 민가에 있는 작은 연못에 모두 심었다고 기록되어 있다.

미나리는 조선 왕도인 개성민가에서 연못에 심었다고 하였으니 일단 물에서 키운 것임을 알 수 있고 때문에 수근(水芹(菜), 수채(水)였음을 알 수 있다.

지금이야 기후변화로 열대나 아열대 지방에서 자라는 여러해살이풀들을 한반도 여기저기에서 자라고 있으며 또 비닐하우스를 이용하여 재배를 자유롭게 하고 있다.

하지만 세종지리지가 편찬 될 시기에는 비닐하우스 같은 도구가 없었기 때문에 열대나 아열대 작물을 재배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했다고 보아야 맞다.

해동역사 기록과 마찬가지로 대표적인 미나리(water parsley, water celery, water dropwort)는 모두 영어에 반드시 ‘물’이란 단어가 들어간다는 것을 알 수 있는 것이다.

앞 자료에서 우리가 한반도에서 미나리라고 하는 것은 정작 신중국대륙에서는 귀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렇다면 중국과 우리나라 한반도 미나리가 다르다는 이야기다.

 

미나리의 대표적인 수근(水芹, water dropwort)를 미국자료에서 살펴보았다.

 

Oenanthe aquatica (L. ) oir.

fine-leaed, water dropwort

Phellandrium aquaticum L; Fineleaf waterdropwort

 

 

 

Kingdom Plantae – Plants

Subkingdom Tracheobionta – Vascular plants

Superdivision Spermatophyta – Seed plants

Division Magnoliophyta – Flowering plants

Class Magnoliopsida – Dicotyledons

Subclass Rosidae

Order Apiales

Family Apiaceae – Carrot family

Genus Oenanthe L. – waterdropwort

Species Oenanthe aquatica (L.) Poir. – fineleaf waterdropwort

 

위는 미국자료(Discover Life)에서 발췌한 미나리 분포지를 보면 근거지가 자세하게 나오는데 메리랜드주(State of Maryland), 오하이오(State of Ohio)에 노란 점이 표식되어 있으며 유럽에는 (Berkshire, England, UK)버커셔이다.

한반도에는 노란점이 찍어 있지도 않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조선초 왕도 개성 연못에 이 미나리를 민가에서 심었다고 하였는데 그 기록들을 무색하게 하게 하고 있다. 우리나라 제사상에 오르는 삼색나물 중 미나리가 한반도에 근거하지 않았다는 사실을 어
떻게 설명할 수 있을까?[세계삼한역사연구:한부울]

 

Oenanthe" is derived from the Greek oinos "wine" and anthos "flower", from the wine-like scent of the flowers

 

 

 

 

 

O. aquatica - Fine-leafed water dropwort

O. crocata - Hemlock water dropwort

O. fistulosa - Tubular water dropwort

O. fluviatilis - River water dropwort

O. javanica - Java water dropwort

O. javanica ssp. javanica - Java water dropwort

O. javanica ssp. stolonifera - Stolon water dropwort

O. lachenalii - Parsley water dropwort

O. laciniata - Cutleaf water dropwort

O. peucidanifolia

O. pimpinelloides - Corky-fruited water dropwort

O. sarmentosa - Water parsley

O. silaifolia - Narrow-leafed water dropwort

********************************************************

임하필기 제11권

문헌지장편(文獻指掌編)

유구국(琉球國)의 풍토기(風土記)

집에서는 개를 기르지 않고 들에는 호랑이, 이리, 여우, 살쾡이, 꿩, 까치, 올빼미, 솔개가 없으며, 채소에는 미나리가 없다.

***************************

산림경제 제1권 치포(治圃)

미나리[芹]

種芹處。常令足水。及二月加糞。 纂要

미나리를 심는 곳은 항시 물이 넉넉하도록 하고, 2월이 되면 거름을 해야 한다. 《사시찬요》

***************************

해동역사 제26권 물산지(物産志) 1

총론(總論)

○ 조선에는, 강동(岡桐)과 은주(銀朱)가 없다. 《현람(玄覽)》

○ 조선에는 날짐승으로는 꿩, 비둘기, 참새, 메추리가 많고, 들짐승으로는 고라니, 사슴, 노루, 포(麅)가 많다. 해산물로는 곤포(昆布), 해의(海衣), 여방(蠣房), 거오(車敖)가 있고, 생선으로는 금문(錦紋), 이항(飴項), 중진(重唇), 팔초(八梢), 잉어, 붕어 등이 있다. 특이한 물산으로는 필관(筆管), 산장(酸漿), 자근(紫芹), 백호(白蒿), 수료(水蓼)의 싹, 당귀(當歸)의 싹이 있고, 과일로는 배, 밤, 대추, 감, 개암[榛], 잣[松], 살구, 복숭아, 밀감[柑], 귤, 매실, 오얏, 석류, 포도가 있고, 가죽으로는 호피(虎皮), 표피(豹皮), 균피(麕皮), 녹비(鹿皮), 호피(狐皮), 학피(貉皮), 예피(皮), 초피(貂皮)가 있고, 꽃으로는 장미, 철쭉, 작약, 모란, 도미(酴釄), 정향(丁香), 산반(山礬), 앵두꽃, 오얏꽃이 있다.

나무는 둥글고 구불구불한 것이 많다. 이는 산의 토질이 모래와 돌이 많기 때문이다. 《이상 모두 조선부와 본주(本注)》

***********************

해동역사(海東繹史) 제26권  

물산지(物産志) 1

채류(菜類)

 


미나리[芹]

○  조선의 왕도(王都) 및 개성(開城)의 민가에 있는 작은 연못에는 모두 미나리를 심는다. 《조선부 주》

*************************

홍재전서(弘齋全書) 제91권  

경사강의(經史講義) 28 ○ 시(詩) 8

[북산지십(北山之什)]

祭用時物多矣。蔬亦非止一品。而必稱瓜菹者何歟。以豳風八月食瓜觀之。瓜是周俗之所貴歟。

若鏞對。祭統水草之菹。註云茆也。是春菹。瓜是秋菹。而此詩所謂曾孫之穡。以爲酒食等句。明是秋祭。其特擧瓜菹宜矣。

제사에 쓰이는 시물(時物)은 많고 채소도 비단 한 가지뿐이 아닌데 반드시 오이김치를 말한 것은 어째서인가? 빈풍(豳風)의 ‘칠월에는 오이를 먹는다’는 말로 살펴보면 오이란 주나라 풍속에서 귀하게 여긴 바인가?

[정약용이 대답하였다.]

제통(祭統)의 ‘물풀의 김치[水草之菹]’라는 말의 주석에, “미나리와 순채다.” 하였으니, 미나리는 봄에 김치를 담고 오이는 가을에 김치를 담습니다. 그런데 이 시의 이른바 ‘증손의 농사지은 것으로 술과 밥을 만들어’ 등의 구는 분명히 가을 제사이니, 특별히 오이김치를 든 것은 합당합니다.

***********************************

미나리(水芹 : Water dropwort)

 

 

 


水芹,Oenanthe javanica,伞形科,又名楚葵、刀芹、蜀芹、野芹菜,多年生水生宿根草本,有野生和栽培。嫩茎和叶柄作蔬菜。


[别名]水芹菜

[来源]伞形科水芹菜属植物水芹 Oenanthe javanica (Blume) DC.[Oenanthe stolonifera (Roxb.) Wall. ex DC.;O. decumbens (Thunb.) Koz.-Pol.],以根及全草入药。夏秋采集,洗净晒干或鲜用。

[性味归经]甘,平。

[功能主治]清热利湿,止血,降血压。用于感冒发热,呕吐腹泻,尿路感染,崩漏,白带,高血压。

[用法用量] 2~3钱。鲜品可捣汁饮。

[备注](1)同属植物少花水芹O. benghalensis (Roxb.) Kurz;野水芹(溪岸水芹)O. rivularis Dunn,亦应用于临床,功效相似。

[摘录]《全国中草药汇编》

 

미나리는 미나리과에 딸린 여러해살이풀이다. 동양 특산으로 각지의 축축한 땅에 절로 난다. 키는 30~60cm, 잎은 어긋나며 깃꼴겹잎이고, 낱낱의 잎은 알 모양에 톱니가 있다. 여름에 복산형 꽃차례에 희고 작은 꽃이 핀다. 잎과 줄기에 독특한 향기가 있으며, 찌개에 넣거나, 삶거나 데쳐 나물로 먹는다. 흔히 논에 재배하는데 미나리를 심어 가꾸는 논을 미나리꽝이라고 한다.


javanica, Chinese Celery, (also known as Japanese parsley, not to be confused with Mitsuba) is grown in Japan, Korea, Taipei County, China, Malaysia, Italy, India, where the spring growth ("seri" セリ in Japanese, "minari" 미나리 in Korean), is relished as a vegetable. The variety 'Flamingo' has colorful pink edges.


原产亚洲东部。分布于中国长江流域、日本北海道、印度南部、缅甸、越南、马来亚、爪畦菲律宾等地。中国自古食用,两千多年前的《吕氏春秋》中称,“云梦之芹”是菜中的上品。现在中国中部和南部栽培较多,以江西、浙江、广东、云南贵州栽培面积较大。


Oenanthe aquatica


Scientific classification

Kingdom: Plantae

(unranked): Angiosperms

(unranked): Eudicots

(unranked): Asterids

Order: Apiales

Family: Apiaceae

Genus: Oenanthe

 

                                   Corky-fruited water dropwort (Oenanthe pimpinelloides)

 

                               Hemlock Water Dropwort (Oenanthe crocata) in spring.

 

芹菜。 - 미나리.
西芹。 - 셀러리(celery).
水芹。 - 미나리.
草芹。 - 미나리.

 

근채(芹菜) : 셀러리(celery).

셀러리샐러드(芹菜色拉 celery salad)

셀러리(洋芹菜 celery)

 

미나리

1. 水芹(菜)

2. 水菜

3. 水芹

 

미나리는 논에서 재배하는 미나리과의 다년생 초본이다. 경엽이 진흙속에서 연화된 것으로 특유의 발향이 있어서 애용되고 있다. 줄기는 곧고 키는 30㎝ 정도로 향기가 있으며 7~8월에 흰꽃이 피고 열매는 작은 타원형이다.

주요성분은 수분이 94.9%이고, 단백질 2.1%, 탄수화물 1.5%로 낮으며 비타민A와B₁이 특히 많고 B₂ C도 풍부한 알칼리성 식품으로 무기질은 칼슘, 인, 철이 고르게 들어 있다. 미나리는 수시로 경엽을 채취하여 나물이나 김치, 기타 요리에 쓰인다.

미나리의 조단백질은 2.85%, 단백질 분획중에는 albumin이 가장 많았고 그 다음 globulin, glutelin 순이었으며, 특히 많은 유리 아미노산은 아스파르트산과 글루탐산이고, 통 아미노산은 아스파르트산, 글루탐산과 류신의 함량이 많았다. 향기성분으로는 63종이 분리되었는데, 그 중 hydrocarbon 20종, alcohol 9종, ester 1종(1.34%), aldehyde 1종(2.29%), ketone 3종(11.52%), 기타 5종(2.35%)등 39가지를 동정하였다.

들미나리 추출물이나 phytol은 종양쥐에서 작용자세포인 자연살해 세포(natural killer cell)의 활성인자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다.

수경미나리에서 잎의 회분과 아스코르브산 함량은 엽경이나 줄기보다 높았고, 수분, 조지방, 조섬유의 함량은 낮았으며 비타민A와 티아민 함량은 가식부위 사이에 차이가 없엇고, 30일에 수확한 잎의 아스코르브산 함량은 57㎎/100g이었으나 40일에는 18㎎으로 낮아졌고, 0.5% 식염을 첨가하여 단시간 데치기하면 보유율이 높았다.

미나리의 메탄올 추출물에서 분획한 ethyl acetate가용부로부터 얻은 isorhainnetin 플라보노이드 화합물은 1.0㎎/plate에서 59%의 돌연변이 저해효과를 나타냈고, persicarin dms 1.0㎎/plate에서 57%효과를 나타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