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삼한역사/식물

육계(肉桂:Cinnamomum cassia)-계피

한부울 2012. 10. 14. 15:05

*****************************

육계(肉桂:Cinnamomum cassia)-계피

 

글쓴이:한부울

 

계피(桂皮)는 계수나무의 껍질을 말린 것인데 육계(肉桂)라 한다.

두산백과사전을 보면 우리나라에서는 녹나무과의 육계(Cinnamomum cassia: 肉桂) 또는 동속 근연식물의 수피 또는 주피를 다소 제거한 수피를 말하고 신중국 역시 우리나라와 같이 사용하며 반면 일본은 육계와 함께 옥계(Cinnamomum zeylanicum: 玉桂)를 공정생약으로 수재하고 있다고 한다.

또한 사전은 육계나무를 침(梫)이라고도 하는데 이는 다른나무를 침범해서 해를 끼친다고 뜻으로 육계나무가 다른 식물의 생장을 억제하므로 붙여진 이름이며 이 나무로 다른 나무뿌리에 못질을 하면 나무가 바로 죽는다고도 하고 있는 나무이다.
다른 이름으로믄 육계피(肉桂皮), 관계(官桂), 대계(大桂), 목계(木桂), 자계(紫桂), 통계(筒桂), 옥계(玉桂), 랄계(辣桂), 균계(菌桂), 계(桂) 등이고 한다.

가지의 껍질을 계피(桂皮)라 하고, 원줄기 껍질의 조피제거한 것을 육계(肉桂)라 하여 약용한다.

또한 사전에 계피는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흉복부의 냉증을 제거하며 식욕을 증진시키고 소화를 촉진하며 사지마비 등에 사용한다 하였고 위장의 경련성 통증을 억제하고 위장관의 운동을 촉진해 가스를 배출하고 흡수를 좋게 하기도 한다 하였으며 장내의 이상발효를 억제하는 방부효과도 있다 하였다.

 

그런데 조선왕조실록(朝鮮王朝實錄)일본국(日本國) 축전주 태수(筑前州太守) 장친가(藏親家)

가 사람을 보내어 받친 공물 중 육계(肉桂)가 있음을 확인 할 수 있는 기록이 있다.

다시말해 일본국은 육계(肉桂)가 나는 곳에 존재하였다는 말이 된다.

청장관전서 이국(異國)편에 보면 안남(安南) 옛 교지(交趾)와 도부(都府) 동경(東京) 에서도 이 육계(肉桂)가 난다 하였다.

뿐만 아니라 질이 매우 좋았다고 하고 있다.

아래 한어자료를 보면 이 육계(肉桂) 원산지로 중국(中國)이라고 하였으며 현 분포지로 신중국(新中國)대륙 광서지방, 광동지방, 복건성, 대만, 운남지역 눅눅하고 더운 습열(濕熱)지구에서 난다 하였고 그 중 최다 생장지역으로서 광서지역을 꼽고 있다.

그리고 월남, 라오스, 인도네시아, 서남아시아등에 분포하였다고 하고 있다 하였다.

그렇다면 한어자료를 참고 하면 조선초기 세종대왕에게 일본국 태수가 사람을 시켜 육계(肉桂)를 바쳤다 하는데 일본국이 있었던 곳도 위 지역을 벗어 날 수가 없다고 생각하게 한다.

그러나 근대사가 온통 동아시아에만 이 육계(肉桂)가 나는 것처럼 기술하였기 때문에 아메리카 대륙에서 나는 육계(肉桂)는 고려하지 않았다는 반성이 없을 수가 없다.

과연 조선은 어디에 있었길래 그리고 일본은 어디에 있었길래 그러한 기록이 존재하는가에 대한 원초적인 의문을 풀지 못했다는 사실이다.

 

 

유계(肉桂, Cinnamomum cassia)又名玉桂、牡桂(계수나무)의 분포지

(노란점)

 

Region Caribbean Cuba Habana

Florida Dade County Homestead

Missouri

California Alameda

Washington King

Hawai`i Honolulu

Xizang Zizhiqu Lhasa

Indonesia Java

New Zealand

 

위 분포지를 보면 아시아 대륙에는 서장자치고 라사와 인도네시아 자바, 뉴질랜드를 들고 있으며 그외 북아메리카 지역과 남부 플로리다주 그리고 카리브해의 쿠바 하바나를 지정하고 있는 것을 알 수가 있다.

우리가 위치적인 대칭점으로 보면 인도네시아 자바가 일본이 있었던 곳이라고 알고 있었는데 위 미국자료에서 계피 근원지 분포지를 보면 완전히 방향을 달리고 하고 있음을 감지하게 된다.

다시말해 인도네시아 자바(Java)에 원래 계피가 자생하였다고 하면 그 원지역은 근세기때 역사판짜기 과정에서 지명이 이동되기 전에 자바(Java)는 쿠바(Cuba)였다는 사실을 눈치 챌 수 있다는 말이다.

그렇다면 게다짝을 끌고 다니던 일본은 인도네시아 자바(Java)근역이 아니라 쿠바(Cuba)근역에 존재하였다는 사실을 밝힐 수 있는 문제인 것이다.

그리고 그 근역에 네덜란드 동인도회사가 존재했었다는 사실을 함께 추리 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근대사가 이렇게 왜곡되었다는 사실을 유계(肉桂:Cinnamomum cassia)로 하여금 이제서야 알게 된다.[세계삼한역사연구:한부울]

*************************

세종 즉위년 무술(1418,영락 16) 12월29일 (갑진)

일본 축전주 태수가 소목 백반 등을 바치다

○日本國筑前州太守藏親家遣人獻蘇木二百斤、白(磻)〔礬〕一百斤、硫黃三百斤、肉桂十斤、胡椒五斤、沈香二斤、深黃五十斤、白蠟二十斤、良香十斤、緇梅木百斤, 上賜黑細麻布二十匹、緜布一百二十匹。

일본국(日本國) 축전주 태수(筑前州太守) 장친가(藏親家)가 사람을 보내어 소목(蘇木) 2백 근(斤), 백반(白磻) 1백 근, 유황(硫黃) 3백 근, 육계(肉桂) 10근, 호초(胡椒) 5근, 침향(沈香) 2근, 심황(深黃) 50근, 백랍(白蠟) 20근, 양향(良香) 10근, 치매목(緇梅木) 백 근을 바치니, 임금이 흑색 세마포(細麻布) 20필과 면포(緜布) 1백 20필을 내려 주었다.

************

청장관전서 제65권 청령국지 2(蜻蛉國志二)

이국(異國)

安南。古交趾也。距日本海上一千四百里。天氣溫暖。不見霜雪。男女皆染齒。男則剃百會。福州。漳州商人。行交易以來于日本。其土産。曰奇楠。沈香。鐵力난013木。檳榔。蘓方。肉桂。藿香。椰子酒。胡椒。藤黃。

안남(安南) 옛 교지(交趾)이다. 일본에서 바다로 1천 4백 리 떨어져 있으며, 날씨가 따뜻하여 서리와 눈을 보지 못한다. 남녀가 다 염치(染齒 이를 철장(鐵漿)으로 물들임)하며, 남자는 정수리를 삭발한다. 복주(福州)ㆍ장주(漳州)의 상인들이 무역하여 일본으로 온다. 이곳의 토산물로는 기남(奇楠)ㆍ침향(沈香)ㆍ철도목(鐵刀木)ㆍ빈랑(檳榔)ㆍ소방(蘇方)ㆍ육계(肉桂)ㆍ곽향(藿香)ㆍ야자주(椰子酒)ㆍ호초(胡椒)ㆍ등황(藤黃)이 있다.

 

東京。卽交趾之都府也。本爲兄弟。至子孫相爭。交趾與東京。分爲二國。二國之界。有山。名岐夜牟。有肉桂樹。爲天下第一。因兵火山燒。肉桂絶種。其人物。與交趾同。但不剃頂而束髮。至日本海上一千六百里。其土産。曰天鵝絨。縮砂。亞鉛。龍眼。陶器。漆器。

동경(東京) 교지(交趾)의 도부(都府)이며, 본디 형제의 나라였는데, 자손에 이르러 서로 다투어서, 교지와 동경이 두 나라로 나뉘었다. 두 나라의 경계에 있는 기야모(岐夜牟)라는 산에 천하에서 제일이라는 육계(肉桂)나무가 있었는데, 병화(兵火) 때문에 산이 타서 육계가 멸종되었다. 이곳의 인물은 교지와 같으나, 정수리를 삭발하지 않고 머리를 묶는다. 일본까지 바다로 1천 6백 리이다. 이곳의 토산물로는 천아융(天鵝絨 우단)ㆍ축사(縮砂 나무이름. 축사밀(縮砂蔤))ㆍ아연(亞鉛)ㆍ용안(龍眼)ㆍ도기(陶器)ㆍ칠기(漆器)가 있다.

****************************** 

육계(肉桂:Cinnamomum cassia)

 

                                        from Koehler's Medicinal-Plants (1887)


 

科学分类
域: 真核域 Eukarya
界: 植物界 Plantae
门: 被子植物门 Magnoliophyta
纲: 双子叶植物纲 Magnoliopsida
目: 樟目 Laurales
科: 樟科 Lauraceae
属: 樟属 Cinnamomum
种: 肉桂 C. cassia
二名法
Cinnamomum cassia Nees
异名
Cinnamomum aromaticum Nees

 

                                     Young Indonesian cinnamon tree, Indonesia


계피(桂皮)는 계수나무의 껍질을 벗겨 말린 것을 가리키는 단어이다.


당과류, 향료, 약재의 원료로 쓰인다. 요리할 때 많이 쓰이며, 한방에서는 땀이 나게 하고 식은땀을 거두어들이는 데 쓰인다. 스리랑카, 인도, 브라질, 자메이카, 마다가스카르 등지에서 많이 생산되는 식물이다.


Cassia (Cinnamomum aromaticum, synonym C. cassia) is an evergreen tree native to southern China, Bangladesh, India, and Vietnam. Like its close relative Cinnamomum verum, also known as "Ceylon cinnamon", it is used primarily for its aromatic bark, which is used as a spice.


한약재


허준의 동의보감에 계피는 몹시 열이 많이 나고, 달고, 매우며, 독이 조금 있다고 그 성질을 표현한다. 동의보감에 있는 계피의 효능으로는 속을 따듯하게 하고, 혈맥을 잘 통하게 하고, 간이나 폐의 기를 고르게 하며, 곽란으로 쥐가 나는 것을 낫게 한다. 온갖 약기운을 고루 잘 퍼지게 하면서도 부작용을 나타내지 않고 유산시킬 수 있는 약재로 소개되어 있다. 남방에서 나며, 음력 3월, 4월에 수유와 같이 꽃이 피고, 음력 9월에 열매가 익으며, 음력 2월, 8월, 10월에 겉껍질을 긁어버리고, 껍질을 벗겨 그늘에 말린다고 약재 가공법을 소개하고 있다.


동의보감에 소개된 가공식품으로는 계피차와 생강계피차가 있으며, 각각의 효능은 다음과 같다. 계피차는 자양강장, 흥분, 발한, 해열, 진통, 건위 정강의 작용이 있으며, 특히 몸이 허하고 추위를 타는 경우 땀을 내주는 효능을 한다. 생강계피차는 허약체질로 인해 추위를 많이 타는 사람에게 효과적이며, 겨울철 감기 기운이 있거나 몸에 오한이 날 때 따근하게 끓여 마신다. 또한 구역질이 나거나 입맛이 변했을 때도 효과적이다.


계피[桂皮]: 육계나무는 중국의 남부지방에서 자생하는 늘푸른큰키나무로 여름부터 가을 사이에 나무껍질을 채취하여 사용한다. 잎맥의 가운데 주맥과 양쪽의 측맥이 도드라져 보여 규(圭)자를 연상하게 해서 식물명에 사용하게 되었는데 규(圭)란 홀기(笏記) 즉, 제사의 차례를 적은 부채모양의 도구로 여러 갈래의 잎맥이 있는 것처럼 보이기 때문이다. 또한 육계나무가 규(圭)를 들고 있는 관리처럼 모든 약을 총괄하기 때문에 규라는 글자를 쓰게 되었다는 유래도 있다. 육계나무를 침(梫)이라고도 했는데, 이는 다른 나무를 침범해서 해를 끼친다고 뜻으로 육계나무가 다른 식물의 생장을 억제하므로 붙여진 이름이며 이 나무로 다른 나무뿌리에 못질을 하면 나무가 바로 죽는다고도 하였다.


이 약은 특이한 냄새가 있으며 나중에는 약간 점액성이고 수렴성이며 맛은 맵고 달며 성질은 뜨겁다. [辛甘熱]


계피는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흉복부의 냉증을 제거하며 식욕을 증진시키고 소화를 촉진하며 사지마비 등에 사용한다. 위장의 경련성 통증을 억제하고 위장관의 운동을 촉진해 가스를 배출하고 흡수를 좋게 하기도 한다. 장내의 이상발효를 억제하는 방부효과도 있다.


약리작용으로 개선균 억제작용, 백색염주균병 억제작용, 건위작용, 타액 및 위액 분비촉진작용 등이 보고되었다. 생김새는 반관상 또는 말려 들어간 관상을 이루고 바깥면은 어두운 적갈색, 안쪽면은 적갈색을 띠며 매끈하다. 꺾이기 쉬우며 꺾은 면은 적갈색을 띠고 엷은 갈색의 엷은 층이 있으며 약간 섬유성이다.


다른 이름으로 육계피(肉桂皮), 관계(官桂), 대계(大桂), 목계(木桂), 자계(紫桂), 통계(筒桂), 옥계(玉桂), 랄계(辣桂), 균계(菌桂), 계(桂) 등이 있다. [두산백과사전] 

******************************************

为樟科常绿乔木,又名玉桂、牡桂。

 

[특징]高达10米以上, 树皮灰褐色,树皮厚可达13毫米,具强裂辛辣芳香味。叶互生或近对生;长椭圆形,或椭圆披针形,长8-20厘米,宽3-5.5厘米;顶端急尖,叶基宽楔形;全缘,具离基三出脉。圆锥花序顶生或腋生;花小,径5毫米,花被裂片椭圆形,长3毫米。果椭圆形,长10毫米,径7-8毫米,熟时紫黑色。

 

[용도]植物各部,如其树皮、枝、叶、果、花梗都可提取芳香油或桂油,用于食品、饮料、香烟及医药,但常用作香料、化妆品、日用品的香精。树皮出油率为2.15%,桂枝出油率为0.35%,桂叶出油率为0.39%,桂子(幼果)出油率为2.04%。


肉桂原产中国,分布于广西、广东、福建、台湾、云南等湿热地区,其中尤以广西最多。越南、老挝(라오스)、印度尼(인도네시아)西亚(서남아시아)等地亦有分布。肉桂大多为人工栽培,且以种子繁殖为主,这样可使其后代保持亲本的特性,以获得枝下较高的树干,有利于剥取桂皮,因此在生产上很少用无性繁殖方法培育苗木种植。多于秋季剥取,刮去栓皮、阴干。因剥取部位及品质的不同而加工成多种规格,常见的有企边桂、板桂、油板桂、桂通等。生用。


肉桂各部位又可分别用于医药,树皮也就是人们常说的桂皮,为中国传统名贵中药材,也作调味品,有驱风健胃、活血祛瘀、散寒止痛之效;树枝则能发汗驱风,通经脉,詳見桂枝條目。

 

                                                       Dried cassia bark

 

                         Cinnamomum cassia (top left) depicted by Michał Boym (1655)

 

                                            진피(왼쪽)와 인도네시아 계피(오른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