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문화재 수탈도 악랄했다 http://blog.daum.net/han0114/10273669
重慶이 江華 또는 江都가 아닌가? http://blog.daum.net/han0114/17049603
***************************
사천성(四川省:Sichuan, Sheng 川 / 蜀)
청사소재지 청두 (成都)
면적 485,000km² (5위)
인구 (2007년)
인구밀도 88,150,000 (3위)
181.7/km² (21위)
공산당 서기 류치바오(刘奇葆)
성장 장지펑(蒋巨峰)
민족 한족(95%)
이족(2.6%)
티벳족(1.5%)
장족(0.4%)
사천성(四川省Sichuan)은 중화인민공화국 서부 내륙 지방에 있는 성(省)이다. '쓰촨(四川)'이란 이름은 창강을 비롯해 큰 강이 네 개 흐른다고 해서 붙은 것이다. 삼성퇴 유적을 통해 알 수 있듯이 황하 문명과는 다른 갈래의 독자적 청동기 문화인 사천 문명의 중심지였다. 221년 유비가 이곳에 촉한을 세워 263년까지 계속되었다. 주요 도시로 청두 등이 있다.
A stone-carved pillar-gate, or que (闕), 6 m (20 ft) in total height, located at the tomb of Gao Yi in Ya'an, Sichuan, built during the Eastern Han Dynasty (25-220 AD)
The Leshan Giant Buddha of Mount Emei, built during the latter half of the Tang Dynasty (618–907).
역사 : 약 200만 년 전 쓰촨(四川) 지역에서 인류 활동이 시작되었고, 지금으로부터 2만5천년 전 문명이 출현하기 시작하여 삼성퇴 문명(三星堆文明)으로 대표되는 고도로 발달한 고촉 문명이 형성되었다. 진(秦) 왕조가 쓰촨을 통치한 이후 쓰촨은 점차 중원(中原) 문화에 유입되기 시작하여 중국 역사상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였다.
고촉문명 : 고대 역사 연구에 따르면, 약 200만 년 전 구석기 시대 초기 쓰촨에서 인류 활동이 시작되었다고 한다. 쓰촨 지역 안에는 구석기 시대 문화 유적으로 명명된 곳이 네 곳이 있다. 지금으로부터 7~8천 년 전 쓰촨 지역은 점차 신석기 시대로 진입하였다. 신석기 시대 유적은 광범위하게 분포해 있어 현재 이미 200여 곳이 발견되었는데 그 중 대표적인 곳으로는 광한(廣漢) 삼성퇴 유적, 광원(光元) 영반량 유적, 서창(西昌) 예주 유적 등이 있다.
약 4~5천 년 전, 쓰촨 지역은 고대 전설(傳說)시기로 접어들었는데 이 시기는 대략 중원의 하, 상, 주 시기와 비슷하다. 이 시기의 고대 전설은 주로 상고(上古) 시대 쓰촨 지역 선왕(先王)의 세계(世系) 및 활동에 관한 것으로, 유명한 것으로는 '대우(大禹)가 물을 다스린 이야기', '두견새가 된 두우(杜宇)이야기', '장홍(長苰)의 피가 푸른 옥으로 변한 이야기' 등이 있다. 비록 기록된 사료(史料)는 없으나 삼성퇴, 금사(金沙), 십이교(十二橋) 등 유적의 고고학적 발굴과 구두로 전해지는 전설이 늦어도 상대(商代)에는 성도 평원(成都-)이 이미 노예사회에 진입했음을 증명한다.
상주(商周) 시기, 성도 평원에 세워진 노예제 정권의 촉(蜀)은 고대 전설 속의 3대 촉왕, 즉 잠총(蠶叢), 백관(柏灌), 어부(魚鳧)와 관련이 있을 가능성이 있다. 하상(夏商) 시기 즈음, 촉인(蜀人) 부락은 지금의 마오 현(茂縣) 일대에서 성도 평원으로 옮겨왔다. 3대 촉왕 시기 이후 즉 중원의 서주시기, 두우 왕조가 세워졌다. 그 사이 촉은 비읍(郫邑, 지금의 피 현(郫縣))으로 천도하고, 두우 왕조는 군주 세습제를 채택하였는데, 세력이 강대하여 그 세력이 쓰촨 분지 전 지역에 미쳤다. 춘추 시대 초기, 두우는 치수(治水)에 공을 세운 촉의 재상 별령(鱉靈)에게 왕위를 물려주었고, 별령은 개명 왕조((開明王朝)를 세웠다.
전국~삼국시기 : 개명 왕조는 광도(廣都)에 도읍을 세웠는데 초기 국력이 강성하였다. 기원전 4세기, 개명 9대 왕조는 화하(華夏) 시기의 예법 제도를 따르기 시작했고, 도성을 광도에서 성도로 옮겼다. 진(秦) 혜문왕(惠文王) 9년(기원전 316년), 진은 천하 통일을 준비하였고, 돌소(石牛)로 길을 내어 촉을 토벌하였다.
촉을 점령한 진은 촉(蜀)과 한중(漢中) 두 군(郡)을 세웠다. 쓰촨 지역에서는 점진적으로 진의 제도가 실시되어 봉건 사회로 진입하기 시작했다. 진 소양왕(昭襄王)에서 장양왕(莊襄王) 시기(기원전 227~247년), 촉군태수(蜀郡太守) 이빙(李氷)은 촉 지역을 개발하기 위해 여러 중대 조치를 취하였다. 그 예로 두장옌(都江堰)을 건설하고, 검강(檢江)과 비강(郫江) ― 現 난허(南河)와 진장 강(錦江)사이 ― 의 수로를 열어 성도 평원을 날로 풍요롭게 하여 진시황의 중국 통일에 중요한 물질적 자원을 제공하였다.
서한(西漢) 시기 이후 쓰촨 지역은 사회, 경제, 문화가 빠르게 발전하여 번영의 수준이 관중 지역을 넘어서 ‘천부지국(天府之國)’으로 불리었으며 이는 지금까지도 이어지고 있다. 한 경제(景帝)의 즉위시기, 촉군태수에 오른 문옹(文翁)은 성도에 중국의 첫 번째 관영 학당인 문옹석실(文翁石室)을 세웠고 이때부터 촉 지역은 학문이 대성하여 제노(齊魯)지역과 어깨를 나란히 했다. 서한 시기 말, 익주(益州)를 점거한 공손술(公孫述)은 국호를 성가(成家)라 하고 성도에 도읍을 세웠다.
동한(東漢) 말(189~214년), 익주는 또다시 유언(劉焉) 부자(父子)에 의해 할거되었다. 이후 유비(劉備)는 성도에서 제위에 올랐는데 이를 역사적으로 '촉한'(蜀漢, 221년 ~ 263년)이라 한다. 촉한의 영토는 오늘날의 충칭(重慶), 쓰촨(四川), 윈난(雲南)지역 대부분, 구이저우(貴州)지역 전체, 산시(陝西)와 간수(甘肅)지역 일부를 포함한다. 이로써 위(魏), 촉, 오(吳) 삼국이 병립하는 국면이 형성되었다. 촉한의 승상(丞相) 제갈량(諸葛亮)은 온 마음을 다하여 정치를 돌보아 촉나라 사회와 경제를 크게 발전시켰다.
양진~수당시기 : 촉한의 마지막 군주 염흥(炎興) 원년(元年)(263년), 촉이 위에 의해 소멸된 지 얼마 지나지 않아 사마염(司馬炎)이 진(晉) 왕조를 세웠다. 서진(西晉) 후기인 영흥(永興) 3년(306년), 이웅(李雄)은 성도에서 제위에 올랐고 국호를 대성(大成)이라 하였다. 동진(東晉) 함강(鹹康) 4년(338년), 이웅의 조카 이수(李壽)가 다시금 국호를 '한(漢)'으로 고쳤기 때문에 역사적으로 이를 합하여 '성한(成漢)'이라 한다. 성한은 '십육국'(十六國) 중 가장 일찍 세워진 국가로 전성시기 그 영토가 쓰촨 분지 및 주변의 일부지역까지 미쳤다.
동진 영화(永和) 3년(347년)에서 수 개황(開皇) 원년(581년), 쓰촨 지역은 수 왕조의 영토에 편입되었고, 동진, 전진(前秦), 초종(譙緃), 남조(南朝)의 송(宋)·제, 양, 북조(北朝)의 서위(西魏), 북주(北周)의 순으로 총 8개의 정권의 통치를 받았다. 정치가 불안했기 때문에 전란이 빈번했고 사회 경제가 정체되어 있었다.
수당 시기, 쓰촨 지역은 사회가 안정되고 경제는 전성 시기를 맞이하여 '양일익이(揚一益二; 揚은 지금의 장난(江南) 지역)'라 하였다. ‘안사의 난’이 발발하자 당 현종은 촉으로 피난하였다. 그 후에도 다시 여러 당의 군주가 촉으로 피신하였는데, 예를 들어 당 덕종은 주비의 난, 당 희종은 황소의 난으로부터 피신하였다.
당 천우 4년(907년), 당 왕조가 멸망하고 왕건(王建)과 맹지상(盟知祥)이 각각 18년과 31년에 연이어 쓰촨 지역에 전촉과 후촉 정권을 세웠다. 전촉과 후촉 모두 전기에 ‘휴양생식(休養生息)’정책을 채택하여 중원전투에 휘말리지 않았기 때문에 쓰촨 일대는 전국에서 가장 번영한 지역이 되었다. 북송시기 건덕 3년(965년) 송나라 군이 후촉을 멸하였다.
송원~명청시기 : 송원시기 쓰촨 지역에서는 왕소파(王小波)의 난, 이순(李順)의 난 등 대규모 농민 봉기이 수차례 일어났다. 그러나 전국의 다른 지역과 비교해서 여전히 안정되어 있었던 쓰촨 지역은 사회경제가 지속적으로 발전하여 양송(兩宋)지역은 금과 몽골을 저지하는 후방이 되었다. 원 초기 쓰촨 지역은 반세기동안 이어진 전란으로 경제가 크게 파괴되었다.
명 홍무(洪武) 4년(1371년), 명 왕조는 군사를 일으켜 쓰촨 지역을 명 왕조의 영토로 유입시켰다. 명 말기 장헌충(張獻忠)의 봉기군이 쓰촨 지역에 들어와 대서 정권(1644년 ~ 1646년)을 세우고 성도를 서경(西京)으로 삼았다. 청 초기 30여 년간 쓰촨은 줄곧 전란에 휩싸여있었고 강희 20년(1681년)에서야 비로소 안정된 시기에 접어들었다. 가경(嘉慶) 원년(1796년), 쓰촨, 허베이(河北), 산시 지역에서 백련교도의 난이 발발하였고, 봉기는 9년 지나서야 비로소 진압되었다.
송 말기에서 청 초기, 쓰촨 지역은 전대미문의 전란 속에서 인구가 급감하고 경제가 쇠퇴하였다. 그리하여 조정은 명초와 청초 두 차례에 걸쳐 대규모 이민 운동을 추진하였는데 이를 역사적으로 '호광전사천'(湖廣塡四川)이라 한다. 두 차례의 이민 운동으로 인구가 부족한 쓰촨은 대량의 노동력을 얻을 수 있었고 이로써 사회경제가 빠르게 회복되었다.
근대~현재 : 1840년, 아편 전쟁이 중국 근대사의 서막을 열었다. 그러나 1895년에 이르러 이홍장(李鴻章)과 일본 정부 대표 이토 히로부미가 시모노세키 조약을 체결함으로써 쓰촨의 문호 충칭을 무역항으로 개방하도록 규정하였으니 이때서야 진정한 근대에 들어섰다고 할 수 있다. 이로써 자연히 쓰촨 사회의 경제가 점차 붕괴되고 반식민지화되자 민족자본주의의 맹아가 싹트기 시작했다.
1860년대, 석달개(石達開)가 쓰촨에 진입한 후 또다시 성도 교안 사건과 의화단 운동이 일어났다. 쓰촨에서 발발한 보로운동(保路運動)은 신해 혁명의 도화선이 되었다. 1911년 성도는 독립된 군 정부를 세웠다. 1912년 쓰촨은 정식으로 중화민국의 한 개 성(省)이 되었다. 그러나 이후 쓰촨은 장장 21년간의 군벌혼전시기에 빠졌는데, 1933년에 이르러 유상(劉湘)이 장제스가 쓰촨 성에 진입하려는 반란을 차단하고 이를 평정하였다.
항일전쟁이 발발하자 중국 연해(沿海)․연강(沿江)지역의 각종 공업, 광업 기업, 고등 교육 기관, 문화 단체가 잇달아 쓰촨 지역으로 옮겨왔고, 쓰촨 지역은 다시금 중국의 후방이 되었다. 동시에 300만 쓰촨 군이 쓰촨 지역으로부터 출병하여 항전함으로써 항일전쟁에 큰 공헌을 하였다.
1949년 12월 10일, 장제스는 아들 장징궈를 데리고 성도에서 대만으로 날아갔다. 그 후 쓰촨과 시캉(西康)지역은 연이어 정권이 교체되었다. 1952년 촨동(川東) 쓰촨시(川西) 촨난(川南) 촨베이(川北) 행서(行署)를 철수하고, 쓰촨 성이라는 행정구획을 회복하였다. 1954년 7월 기존의 중앙직할시(直轄市) 충칭시가 쓰촨 성으로 편입되어 성할시(省轄市)로 바뀌었다. 1955년, 시캉 성이 폐지되고 진샤쟝(金沙江)이동(以東)지역이 쓰촨 성으로 분리 편입되었다. 1997년 충칭시, 완시엔시(萬縣市), 푸링시(涪陵市), 치엔쟝(黔江)지역이 쓰촨 지역으로부터 분리되어 충칭직할시가 재건되었다.
1 |
Garzê (Tibetan) |
甘孜藏族自治州 |
2 |
Ngawa (Tibetan &Qiang) |
阿坝藏族羌族自治州 |
3 |
Mianyang |
绵阳市 |
4 |
Guangyuan |
广元市 |
5 |
Nanchong |
南充市 |
6 |
Bazhong |
巴中市 |
7 |
Dazhou |
达州市 |
8 |
Ya'an |
雅安市 |
9 |
Chengdu |
成都市 |
10 |
Deyang |
德阳市 |
11 |
Suining |
遂宁市 |
12 |
Guang'an |
广安市 |
13 |
Meishan |
眉山市 |
14 |
Ziyang |
资阳市 |
15 |
Leshan |
乐山市 |
16 |
Neijiang |
内江市 |
17 |
Zigong |
自贡市 |
18 |
Yibin |
宜宾市 |
19 |
Luzhou |
泸州市 |
20 |
Liangshan (Yi) |
凉山彝族自治州 |
21 |
Panzhihua |
攀枝花市 |
Larix potaninii in autumn colour, Huluhai, Sichuan
산맥이나 하곡은 북서쪽에서 남서쪽으로 향하고 있는 것이 많고, 하곡은 깎아지른 듯한 협곡을 이루는가 하면 궁가산[貢嶇山]처럼 1년 내내 눈이 덮여 있는 7,000m에 달하는 산도 있다.
하천은 모두 양쯔강 수계에 속하고 양쯔강의 본류가 우산산을 횡단하는 성의 경계에는 예로부터 험하기로 이름난 싼샤[三峽]가 나타난다. 동부분지에서는 겨울이 따뜻하고 여름에 극심한 무더위가 계속된다. 강수량은 1,000mm 내외이며 ‘촉(蜀)의 개는 해를 보면 짖는다’는 말이 있을 만큼 안개가 잦다. 그 반면 서부고원은 서늘하고 건조한 기후를 나타낸다.
식량 생산량과 쌀 생산량 모두 전국 제1위이고 밀·옥수수·보리도 많이 산출되는데 특히 청도우 평원에는 도우장언[都江堰] 등의 관개시설이 정비되어 있다. 경제작물로는 목화·저마·차·유채가 주로 재배되고 양잠업도 성하며 과일나무도 많다. 산지에는 1,000만ha나 되는 광대한 원시림이 있는데, 여기서 나오는 목재 이외에 동유(桐油)·동백유·옻칠·오배자(五倍子)를 비롯하여 한방용 약재도 풍부하다.
사육 돼지와 소의 숫자도 전국 제1위를 차지하고 서부고원의 광활한 초원에서는 야크(소와 비슷하며 힘이 세고 큰 짐승)·염소·면양이 사육된다. 팬더나 모피를 얻기 위해 기르는 가축도 많다. 지하자원은 종류나 매장량이 모두 풍부한데 그 가운데 중요한 것으로는 석유·천연가스·석탄·철·금·구리·알루미늄·아연·소금·석면·운모 등이 있다.
소금은 쯔궁[自貢] 일대의 염정(鹽井)에서 산출된다. 석유·천연가스는 쓰촨분지의 중부에 널리 분포하고, 탄전은 성의 동부와 남부에 많다. 화잉산괴[華瑩山塊]의 중량산[中梁山] 광산은 석탄으로 유명하고, 치장[숴江] 이외에 시창전구[西昌專區]의 판치화[樊枝花]에서 대규모 철광산이 발견되었으며, 석면은 스戮현[石棉縣]에서 많이 난다.
공산정권 수립 후에는 철강·기계·전기·화학·방적·식품·제지 등의 공업도 급속도로 발전하여 충칭[重慶] 이외에 청두·난충[南充]·네이장[內江]·이빈[宜賓]·쯔궁 등의 발전이 두드러지고, 비단·동기(銅器)·칠기·죽세공 등 공예품의 생산도 활발해졌다. 바오청[寶成]·청위[成身]·촨첸[川黔]의 3개 철도가 개통된 뒤에는 싼샤 항로(航路)가 정비되어 육상 및 수상 교통이 모두 편리하게 되었다.
주요 도시로는 청도우·쯔궁·충칭·난충·완현[萬縣]·두커우[渡口]·네이장·루저우[濾州]·이빈 ·戮양[綿陽]·다현[達縣] 등이 있다.
지형 : 중국 남서부 지역 창 강상류에 위치한 쓰촨성(四川省)은 북위 26˚03′-34˚19′, 동경 97˚21′~108˚31′ 사이에 자리 잡고 있다. 성 전체 길이는 가로 1075㎞, 세로 921㎞ 이며 면적은 48.41㎢ 이다. 크게 서부의 청장고원과 동쪽의 쓰촨 분지로 나뉘고 충칭, 섬서성, 감숙성, 청해성, 운남성, 귀주성과 티베트자치구(西藏自治區)와 인접해 있다. 쓰촨성(四川省)은 룽먼 산-다량산을 경계로 동부 쓰촨 분지와 분연산 지역(盆緣山地區) 및 서부 천서고산고원(川西高山高原)과 천서남산지(川西南山地)로 나뉜다. 쓰촨은 지형이 매우 복잡하고, 청장고원(青藏高原), 횡단산맥(橫斷山脈), 운귀 고원(雲貴高原), 진령산맥(秦嶺)-다바 산(大巴山)산지 등을 포함해 대 지형을 형성한다. 중국 지형의 제1, 2계단에 걸쳐있고, 북서쪽에서 남동쪽을 향해 기울어진 서고동저 형태를 취한다. 천서지역 대설산(大雪山)의 봉공알산은 해발이 7,556m로 전 성에서 가장 높은 곳이다.
산서성 서부는 청장고원 동연이고, 동쪽은 사천분지이다. 천서고원 산지는 해발이 3,000m~4,000m에 이르고, 세로방향으로 배열된 금사강, 사노이산, 아롱강, 대설산, 대도하, 공협산 등이 있다. 대설산의 공알산(峰貢嘎山)은 해발이 7,556m로 전 성에서 가장 높은 곳이다. 천동의 사천분지 저지대는 해발이 500m정도이며, 그 동부의 무산 부근의 장간수면의 해발은 약 75m로 전 성에서 가장 낮은 곳이다.
성도 분지는 중국 4대 분지 중의 하나이고, 면적은 약 20만㎢이다. 분지 북연에는 미창산, 대파산 등이 있고, 해발이 1,100~1,800m정도이고, 동연에는 무산이 있고 해발이 1,000~1,400m정도이며, 남연은 대루산, 대경산으로 해발이 1,000~1,500m 정도이고, 서연은 용문산(龍門山), 대상령으로 해발이 2,100~2,400m 정도이다. 분지 저부의 서북 변두리에는 유명한 성도평원이 있고, 용천산과 화형산의 사이의 분지 중부에는 방산구릉이 있고, 화형산의 동쪽에는 북동방향으로 평행한 령곡지형이 있다.
하류는 장강과 황하수계로 나뉜다. 황하수계에는 흑하, 백하가 있고, 북부의 약이개 초지상에 분포하고, 전 성 면적의 3%를 차지한다. 장강수계는 전 성의 97%의 면적을 차지하며, 간류로는 금사강단과 천강단으로 나뉘고, 주요 지류로는 아롱강, 민강, 타강, 희릉강, 오강 등이 있다. 호수는 주로 사천고원상에 분포하고 있으며, 그 중 면적이 1㎢ 정도의 호수가 49개가 있으며, 로고호가 가장 크고(성내 면적은 51㎢), 공해거가 그 다음이다(31㎢).
四川省有天台山、青城山、千佛山、四姑娘山、蒙顶山、峨眉山、白云山、凤凰山、夏衍山、西岭雪山、窦圌山、华蓥山等著名山峰。
The area lies in the Sichuan basin and is surrounded by the Himalayas (喜玛拉雅山脉)to the west, Qinling (秦岭) range to the north, and mountainous areas of Yunnan to the south.
태령산맥(秦嶺山脈:Qinling Mountains) 秦岭的最高峰是太白山,高3763.2米。是中国大陆东半壁的第一高峰(号称群峰之冠)。华山, 骊山, 麦积山 산맥의 북쪽 사면은 날씨가 추운 편이나 산맥의 물리적 장벽 덕분에 남쪽 사면은 아열대 기후로 풍요롭고 비옥하여 식물들과 야생동물들이 많이 서식한다. 산맥은 또한 북쪽에서의 유목민의 침입에 대항하는 천연의 방어물 역할을 해왔다. 1990년대 후반에 철도 터널이 완성되어 산맥을 통과해 여행하기가 쉬워졌다. 산맥에서 가장 높은 산은 타이바이 산으로 해발고도는 3767m이고 중국의 고도 시안에서 약 100km 떨어져있다. 태산일 가능성?
수문 : 북부의 아패장족강족자치주(阿壩藏族羌族自治州) 내의 황하 유역을 제외한 그 밖의 쓰촨성(四川省)은 모두 창 강 유역에 속한다. 창 강을 따라 쓰촨 성의 제일 큰 하류를 지나 상류하면 쓰촨과 티베트를 경계 짓는 진사 강(金沙江)에 이른다. 주요 지류는 아롱 강(雅礱江), 대도강(大渡河)과 청의강(青衣江)을 포함한 민강(岷江), 타강(沱江), 자링 강(嘉陵江)(부강(涪江), 거강(渠江) 포함), 적수강(赤水河) 등이다. 쓰촨 성은 수력 에너지 자원이 풍부한 지역 중의 하나이며 대량의 수력발전소를 가지고 있다. 쓰촨 성 호수의 대부분은 빙식호(冰蝕湖), 용식호(溶蝕湖), 언색호(堰塞湖)를 위주로 하여 서부와 북서부 고산고원 지역에 주로 분포해 있다. 성 전체의 크고 작은 호수를 합하면 모두 1000개가 넘는다. 잘 알려진 호수로는 공해(邛海), 루구 호(瀘沽湖) 등이다. 사천 북부의 약어개(若爾蓋)는 중국의 중요한 습지 지역이다.
기후 : 아열대(亞熱帶) 기후에 속하는 쓰촨(四川)은 지형과 다른 계절풍(季風)에 의해 교대로 영향을 받아 다양한 기후를 보인다. 일반적으로 동부의 쓰촨분지(四川盆地)는 아열대 습윤기후에 속한다. 서부의 고원지역은 지형에 영향을 받아 기후가 수직적인 기후 변화가 일어난다. 이 지역부터 남부지역 까지의 북부 기후유형은 아열대에서 점차 과도기적인 아한대(亞寒帶)기후에 속한다. 기후는 수직방향으로 아한대(亞寒帶)에서 얼어있는 지대(永凍帶)까지 여러 가지 기후 유형이 나타난다. 쓰촨분지(四川盆地)의 연간 일조는 300~1600 시간이며, 전국 일조량의 최소 지역 이다.
기온 : 동부 쓰촨분지(四川盆地)의 매년 평균 기온은 14~19℃으로 중국 같은 위도상의 다른 지역(창 강 중・하류] 등) 보다 1℃ 가량 높다. 제일 한랭한 1월 평균 기온은 3~8℃이고 제일 무더운 7월 평균 기온은 25℃~29℃이며 봄철 및 가을철 기온은 연평균 기온에 가깝다. 쓰촨 지역은 4계절이 뚜렷하고, 연중 280~300일은 서리가 내리지 않는다. 천서고원(川西高原) 대부분 지역의 연평균 기온은 8℃이하다. 그 중 1월 평균 기온은 -5℃ 안팎이고, 7월 평균 기온도 10℃~15℃ 밖에 되지 않아 1년 내내 여름이 없고, 겨울이 길다. 천서남산지(川西南山地)의 연평균 기온 또한 지형에 따른 차이로 인해 골짜기 지역 온도가 15℃~20℃, 산지는 5℃~15℃로 낮은 편이다.
강수량 : 동부 쓰촨분지(四川盆地) 연강수량은 900~1200mm이고, 그 중 분지 주변 산지의 강수량이 분지 안쪽보다 높다. 분지 중에서도 서연산지(西緣山地)가 연강수량이 제일 높으며 강수량이 1300~1800mm에 이른다. 계절상으로 말하면 쓰촨의 겨울철 강수량은 낮은 편으로, 연간 총 강우량의 3~5%밖에 차지하지 않는다. 여름철 강수량은 높아 연간 총강수량의 80%를 차지한다. 겨울엔 건조하고 여름에는 비가 온다. 사천고원의 대부분 지역의 강우는 적다. 연강수량은 600~700mm이고 그 중 진사 강 하곡의 강수량은 400mm밖에 되지 않아 쓰촨 성에서 제일 강우량이 낮다. 우기는 6~9월에 해당하며 일년 총 강우량의 70~90%를 차지한다. 11~4월은 건기 이다. 천서남산(川西南山)지역은 다른 곳과 강수 차이가 크고 건조하고 습한 계절의 차이가 뚜렷하다.
생물 : 지대성 식물로는 아열대 상록활엽림과 청장고원 고한식물 등이 있다. 전 성의 피자식물로는 182과 1,474속 8,453종이 있고, 그 중의 수전, 은전, 옥동, 연향수, 수청수 등의 464종이 희귀한 식물이다. 겉씨식물은 88종이 있고, 전국 겉씨식물수의 40% 이상을 차지한다. 그러나 삼림복개율은 13.3%이다. 야생동물 종류도 매우 많아, 척추동물은 1,100여종이 있고, 큰 팬더, 금사원숭이, 야크, 백진노루 등 54종의 진귀한 동물이 있다. 이미 와룡, 왕랑, 금불산 등의 십여군데가 자연보호구로 지정되어 있다.
환경자원 : 쓰촨은 여행자원이 풍부하고, 그 자연이 사람들을 매료시킬 만큼 아름다워 갈수록 관광객이 많아지는 추세다. 2004년 쓰촨 성 여행 총수입은 566.23억 원을 기록해 전국 성 GDP의 8.6%를 차지했다. 96.6만 명의 해외 여행객이 이곳을 찾아 국내 여행객을 1억 명 이나 추월한다. 쓰촨에는 현재 유네스코가 지정한 5곳의 문화유산이 있다.(아래 표 참조), 연합국에서 포함시킨 잉여생물권계획으로는 자연보호구 4곳, 국가4A급 여행경구 17곳, 국가급풍경명승구 15곳, 국가급자연보호구 17곳, 국가급산림공원 25곳, 세계 지질공원 1곳, 국가급지질공원 8곳, 전국중점문물보호단위 62곳, 중국역사문화명성 7자리, 중국우수여행지시 10자리가 있다.
사천의 세계문화유산
九寨溝 渓谷 景観 歴史地区(1992年、自然遺産)
黄龍風景区(1992年、自然遺産)
峨眉山 楽山大仏(1997年、複合遺産 自然・文化)
青城山 都江堰(2000年、文化遺産)
四川省 팬더서식지 保護区(2006年、自然遺産)
Giant pandas eating bamboo in Chengdu, Sichuan
청도팬더 번식지 연구대상인 팬더 중국 내에서 쓰촨이 보유한 여행자원의 순위 높으나, 2004년 쓰천성 여행 총수입은 전국 9위에 그쳐 쓰촨이 가진 풍부한 자원과 견주지 못한 서열을 기록했다. 현재 쓰촨 성에서는 관광객을 늘리기 위해 부단히 노력하고 있다.
인구 : 2004년 쓰촨 성의 총인구는 8724.6 만 명에 도달했다. 쓰촨 지역의 인구 절대다수는 한족(95%)이고 소수 민족이 인구의 5%를 차지한다. 소수 민족의 인구수는 415 만 명에 달하고 전국의 제 8위를 차지한다. 그 중 인구수가 많은 소수민족을 순서대로 비교해보면 이족(9212만), 티베트족(127만), 강족(30만), 묘족(15만), 회족(11만) 순서이다. 대약진 운동 시기에 1000만 가량이 비정상적으로 사망했다.
Tibetans as a main ethnic minority group in Sichuan.
문화 : 쓰촨에는 쓰촨분지의 지리적인 요소의 영향으로 분지의식이 존재한다. 쓰촨 문화는 그 외 지방문화와는 다르다. 쓰촨 사람의 방언을 쓰촨어 라고 부른다. 그 언어는 관화방언에 속한다. 대량의 발음은 보통어와 비슷하다. 그러나 말투의 기본은 같지 않다. 쓰촨방언은 조금 특별한 어휘를 가지고 있다. 한어방언에 비추어 볼 때 쓰촨 방언은 5개의 방언조각을 포함한다. 성유조각(성도와 중경지방), 관적조각(관현지방), 검북조각(귀주), 곤귀조각(귀주지방)과 월북조각(광동지방)이 이에 해당한다. 4가지 조각은 관화방언, 서남관화에 이고, 월북조각(광동성)에 속하는 객가어가 있다. 그 중 성유조각이 절대다수를 차지한다. 성유조각의 고대 중국어 4성 발음이 지금의 제2성으로 귀착되었다는 특징이 있다.
종교 : 쓰촨 성은 도교 문화가 발달했다. 동한(東漢)의 순제(順帝) 원년(元年; 142년), 장릉(張陵)이 노자를 교주로 삼아 "태상노군(太上老君)" 이라 칭하고,‘도덕경(道德經)’을 기본경전 으로 하여 청두시(成都市) 대바현(大邑縣) 학명산(鶴鳴山)에서 도교를 창시했다. 장릉(張陵)을 가리켜 “장도릉(張道陵)” 또는 “장천사(張天師)”라고도 했으며, 도교는 초기에 “천사도(天師道)” 또는 “오두미교(五鬥米道)”라 불렸다. 불교가 쓰촨분지로 유입한 초기 연대는 아직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다. 지방지(地方志)의 기록으로는 한대 고사(古寺)시기로 추정하여 동한(東漢)시대에 이미 불교가 쓰촨에 유입되었을 것이라고 본다. 또 다른 기록에서는 동보(東晉) 애상(哀帝) 성녕(興寧) 3년(원년 365년)에 중원(中原)에서 온 법화(法和)라 하는 한 승려가 쓰촨에 와서 불교의 발전을 위해 기초를 닦는 역할을 했다고 전한다. 쓰촨 서부 지역의 장족집거구(藏族聚居區) 에서는 토착화된 불교인 라마불교를 믿는다.
川剧、川茶、川酒、川菜、川药及蜀绣、蜀锦、川派盆景等无不是都具有强烈的地方特色,而闻名天下。
사천습속(四川習俗)
社会习俗
1.摆龙门阵(聊天/拉家常/侃大山…)
摆龙门阵 擺龍門陣파용문진
한담하다. 이야기하다.
[설명] 원래는 중국 서남(西南)지역에서 쓰는 말이었음.
2.赶场(赶集)
赶场 趕場 간장
장날 시장에 물건을 사거나 팔러 가는 것을 가리킴
[명]【중국지명】 쓰촨성(四川省)에 위치함.
3.扯火闪(骂街/骂山/零对象发泄,一般有成套成顺口溜的下流或搞笑厥词)
扯火闪 차화섬
등불 끌다. 잡아당기다
骂街 거리에서 마구잡이로 욕하다
4.绝架(绝交/断绝亲缘关系的吵架)
5.作酒/祝酒(办酒席)
63吃酒/吃喜(赴宴,一般指婚宴或寿宴等)
7.走人户(走亲戚/赴宴/串门)
走人户 집집마다 가다.
走亲戚친척을 방문하다, 이웃집에 놀러 가다.
8.拜褓褓/保保(认干爹干妈)
拜褓褓/保保/认干妈干妈 수양부모를 알다
襁褓 강보 포대기
9.打老根/拜把子(结拜兄弟)
打老根 깊은뿌리를 타 하다.
拜把子 拜把子 의형제를 맺다.
10.挂红(偶遇倒霉事/晦气事时向当事人索赔或其他)
挂红 挂紅 개업 축하 때 문 밖에 붉은 비단을 드리우다.
술자리에서 술 내기해서 이긴 사람이 진 사람을 벗삼아서 마시다
11.说好话(某家有婚丧寿年等红白喜事时,当众奉上成套顺口的恭维美言良语以获得报酬/小费,但并非乞讨)
说好话 説好話 세호화
남을(추천하면서) 좋게 말하다.
12.赌咒(双方多方遇到矛盾/猜疑/误解/不清事实…时,在祖堂或特定地点举行的正式的打赌/下诅咒语仪式)赌咒 賭咒 도주 맹세(盟誓)하다. 서약(誓約)하다.
13.跪香阖/香龛(孩子犯错后让他跪在祖先灵位前默想,即面壁思过)
跪香阖/香龛
跪 (무릎을) 꿇다. [한쪽 또는 양 무릎을 구부려 바닥에 대는 동작을 가리킴].
面壁思过 잘못을 반성하는 뜻에 꿇어 앉는다..
*******************
호광진사천(湖広填四川)
湖広填四川(湖広, 四川 塡)이란, 중국의 원말명초 및 明末清初 두 번에 걸쳐 四川省에서 일어난 대규모 移住運動. 현재의 湖南省・湖北省(元代로부터 明代에 걸친 湖広行省)과 광둥성(주 客家人)등의 주민 수백만명이 四川盆地의 각지(특히 주요이주지역 四川東部의 重慶、達州、涪陵、万県의 四地区)로 이주했다. 湖北・湖南・広東 외에도, 江西省、福建省、広西省 등 수십성의 주민이 四川省으로 移住하였다.
元末期 및 明末期、四川省은 격렬한 전란을 당해 인구가 급격하게 감소했다. 예를 들면 명나라 말기에 成都를 본거지로 한 반란군의 수령·장헌충(張献忠)이나, 明末清初 장군·呉三桂는 사천(四川)을 戦乱에 끌어들여 대살륙을 자행했다고 여겨진다. 明後半에 300만의 인구를 가진 四川은 清初期에는 인구가 수 만인에 불과하여(明會要 巻五十에 의하면 명의 신종 만력6년(1578년)에 인구 310만 2073명이었던 四川은 嘉慶「四川道志」巻十七에 의하면, 清 聖祖康熙二十四年(1685年)에는 1만 8090명이라고 하고 있다), 때문에 四川지방정부는 省外의 주민을 유치하는데 총력을 다 할 수밖에 없었다. 이때 유입된 이민들은, 湖広行省으로부터 들어온 이민이 가장 많았다. 이 대규모 이민으로 인하여 四川에는 湖広行省을 본적으로 하는 인구가 다수를 차지하였고 강서진호강(江西填湖広 :元末明初에 대학살에 휩쓸린 湖広行省에 江西省의 이민이 다수 보내졌다)과 같은 상황이 유발되었다.
현재의 四川省、重慶市외, 경계를 접하는 貴州省北部・中部, 및 湖南省과 湖北省의 서부에 북방 방언인 中国官話( 西南官話: )의 말하는 사람이 많은 것은, 湖広填四川의 이민 운동과 관계가 깊다고 여겨진다. 重慶를 중심으로 하는 천동 지구(四川 동부)의 문화는, 이 이민의 물결의 뒤, 성도를 중심으로 하는 四川盆地中央部의 문화나 방언에 의해 나뉘기 시작하여 호남성이나 広東省의 방언이나 발음, 문화가 영향을 주게 되었다.
******************************
강서진호광(江西填湖広)은 元末明初 중국에서 일어난 대규모 이민운동.
대량의 江西省 출신자가 湖広行省(현재의 湖南省과 湖北省)으로 이민하여 그 지방의 문화나 언어에게 준 영향은 심대한 것이었다.
인구가 많은 江西로부터 인구 희박했던 湖南·湖北 方面에는 오랜 세월 이주의 물결이 있었지만, 이 시대의 이민 운동의 계기가 된 것은, 元末明初에 일어난 대전란(紅巾의乱)으로 湖広에 대규모 약탈이나 살육이 자행되어 인구가 격감했다. 이 시기에 호남의 대도시인 長沙도 살육에 휩쓸렸는데 다음과 같은 일화가 전해지고 있다.
주원장이 명의 황제가 되었을 때, 각지로부터 다수의 사람들이 首都南京 경축에 참가하게 되었다. 응대에 지친 황제는 각 지방의 人馬들을 차례로 상경하도록 명령하면서 대열이 長沙에 도착했을 때, 갈식삼천(歇息三天:3일간 쉬어라)이라고 명령이 내려졌지만, 잘못 전하여져 혈세삼천(血洗三天 : 3일간 희생의 제물에 올려라)으로 전해졌다. 長沙 주변에서 대학살이 발생하여 인구가 격감하였고 인연(人煙)이 희귀할 정도였다. 수년 후, 江西로부터 온 청년 남녀가 長沙에 이주하면서 再建을 시작하여 후대까지 이르렀다고 한다.
長沙인은 江西인을 老表(江西에서 동향인의 의미)이라고 불러, 강서인들을 친척과 같이 보는 이치이기도 하다. 湖広보다 한층 더 심한 元末明初와 明末清初 두 번의 전란으로 인구가 격감한 四川省과 陝西省에 대규모 인구 이동이 일어났다(湖広填四川). 江西人은 長江의 中流에서 상류까지 이주가 연계되었다.
서남관화(西南官話) 明朝가 멸망한 1644년, 장헌충(張献忠)이 四川의 중심 成都에서 帝位하여, 국호를 大西、年号를 大順라고 정했다. 이후, 清朝軍에 공격을 받을 때까지의 2년간 장헌충은 四川을 중심으로 중국의 서남부를 지배했다. 장헌충은 기학벽(嗜虐癖:살인을 좋아하는 병)이 異常하게 강하여 残虐한 살육(殺戮)을 좋아하였기 때문에 富裕한 이 지방도 금새 사람이 없게 되고 황폐화가 되었다. 다만, 장헌충의 죽은 후, 10년 간격으로 저항 운동이 계속되면서 清은 철저한 항전을 이유로 揚州에서 대학살을 실시하였다.
중국의 서남 지구가 지리적으로 화북이나 東北으로부터 크게 떨어져 있음에도 불구하고, 북방방언에 속하는 것은 장헌충에 의한 대량학살에 의해 고대 이래의 四川人이 전멸 상태가 되어 明末清初 이후에 四川에 이주 한 사람들에 의해 현대의 四川인들이 구성되었기 때문이다. 1671년부터 1776년까지의 사이에 湖北・湖南・広東省등에서의 이민 600만명 이상 인구가 수만인 정도로까지 감소한 四川省에 이민하였다. [위키백과]
위 내용을 자세 들여다 보면 바로 사천 토속 현지인들이 원말명초와 明末清初 장헌충, 呉三桂의 난으로 인하여 사천 인구가 갑자기 몽땅 소멸되었다는 이야기다.
한마디로 지금 사천성엔 토속 현지인들이 거의 남아있지 않다는 말과 같다.
그러나 그에 대한 의문은 없을 수가 없다.
학살이나 변란이 유독 사천지방에만 집중되었다는 것은 픽션이 가미된 허설이고 믿을 바가 못된다.
현재 사천성인구가 88,150,000 (2007년)정도이니 한반도 남북인구보다 많고 중경인구만 하더라도 3,000만명이니 북한인구보다도 많다.
명말 1700년도 중국대륙인구가 2억천만명이었으니 인구 비례적으로 따져 사천인구가 14,000,000명 정도가 된다.
그렇게 어마어마한 인구가 존재하고 있었는데 갑자기 소멸이라니 도저히 납득이 되질 않는 면이다.
이것 역시 무엇인가 은폐하려는 발상에서 나온 만들어진 이야기가 아닌가 여겨진다.
희생이 없을 수가 없겠지만 이렇듯 소멸이라는 단어가 등장 할 만치인가는 따져보아야 할 문제이다.
다만 그러한 인구이동이 있었다면 근세기들어 역사재편성과정에서 어떤 물리적인 힘에 의하여 사천 현지인, 토속인들이 대량으로 다른 곳으로 이동되었을 가능성이 없지 않다.
그렇게 이동되고 난후 그 빈공간을 장강이남 유태계 집시 객가인들이 채우고 차지 하였을 수도 있다는 가설도 성립되는 점이다.
지금 대륙에 한족이 92%라고 하고 있다.
과연 한족이 오래전 부터 존재 했는가 하는 문제에서 여러가지 회의적인면이 더 많다.
그들이 정말 한족이라고 하여야 할 종족은 바로 집시 객가인들이다.
손님같은 사람이라는 객가인 말이다.
글자그대로 풀이하자면 한마디로 나그네인셈이다.
그 나그네들이 대륙을 지금 통치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사천역시 나그네들이 주인을 밀어내고 차지하였다면 본래 주인들은 과연 어디로 이동되었을까?
사천인들이 대량으로 옮겨진 곳, 그 곳은 어딜지 갑자기 궁금해진다.
'세계삼한역사 > 지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수마트라(蘇門答臘 Sumatra) (0) | 2009.11.01 |
---|---|
스메루산과 부사산(富士山) (0) | 2009.10.30 |
일본은 지금의 열도에 존재 한 것이 맞는가? (0) | 2009.09.24 |
원명원 40풍경도(圓明園四十景) 태원서 발행 (0) | 2009.09.24 |
충청 남포현을 구룡(九龍)이라했다. (0) | 2009.09.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