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삼한역사/지리

충청 남포현을 구룡(九龍)이라했다.

한부울 2009. 9. 22. 21:57

충청 남포현은 구룡(九龍)인가?


세종지리지

( 忠淸道 / 公州牧)◎ 남포현(藍浦縣)

本百濟寺浦縣, 新羅改今名, 爲西林郡領縣。 高麗顯宗戊午, 移屬嘉林縣任內, 復置監務。 洪武十三年庚申, 因倭寇, 人物四散, 庚午, 始置鎭城, 招集流亡。 本朝太祖六年丁丑, 始置鎭兵馬使, 兼判縣事。 鎭山曰九龍。 四境, 東距鴻山三十四里, 西距竹島十里, 南距庇仁二十七里, 北距保寧六里。 戶一百八十, 口九百四十九。 軍丁, 侍衛軍二, 鎭軍十七, 船軍六十一。 土姓三, 任、白、李; 次姓三, 庾、玄、門。 厥土肥塉相半, 墾田二千六百八十六結。 【水田六分之三少】 土宜, 黍、稻、菽、粟、蕎麥、麥、麻、苧、篠。 土貢, 席、細毛、芝草、黃角、黃毛、松子、柿紅、大蝦。 藥材, 防風、鹿茸、蓮子、木香。 土産, 銀口魚、辛甘草、生蛤、落地魚。 梁三, 【主産靑魚、沙魚、水魚、洪魚。】 鹽盆十八。 【鹽井二】 磁器所一, 【在縣東吹鍊毛老里, 中品。】 陶器所一。 【在縣東炭釜浦, 下品。】 邑石城。 【周回三百十七步, 內有井三, 冬夏不渴。】 驛一, 藍田。 【太宗癸巳, 始置。】 古牧場一。 【在土津串, 周回十六里三十四步, 內土場八里四十步, 石場七里三十六步, 木場一百十八步。 只有渠水, 又有茅蕨草。】 烽火二處, 縣西德山, 【南準庇仁、漆枝, 北準本縣余道岾。】 縣北余道岾。 【北準保寧助侵山。】


본래 백제의 사포현(寺浦縣)인데, 신라에서 지금의 이름으로 고쳐 서림군(西林郡)의 영현(領縣)으로 하였고, 고려 현종(顯宗) 9년에 가림현(嘉林縣) 임내에 옮겨 붙이었다가, 다시 감무(監務)를 두었는데, 홍무(洪武) 13년 경신에 왜구(倭寇)로 인하여 인물(人物)이 사방으로 흩어졌으므로, 〈공양왕(恭讓王) 2년(1389∼1392)〉 경오에 비로소 진성(鎭城)을 설치하고, 유리(流離)해 흩어진 백성들을 불러 안집(安集)시켰다. 본조(本朝) 태조(太祖) 6년 정축에 비로소 진병마사(鎭兵馬使)를 두고 판현사(判縣事)를 겸하게 하였다.


해안지역 포구(浦口:배가 드나드는 개의 어귀)이었음을 말해주는 것이다.


진산(鎭山)은 구룡(九龍)이다. 사방 경계는 동쪽으로 홍산(鴻山)에 이르기 34리, 서쪽으로 죽도(竹島)에 이르기 10리, 남쪽으로 비인(庇仁)에 이르기 27리, 북쪽으로 보령(保寧)에 이르기 6리이다.

호수가 1백 80호요, 인구가 9백 49명이다. 군정은 시위군이 2명이요, 진군(鎭軍)이 17명이요, 선군이 61명이다.

 

토성(土姓)이 3이니, 임(任)·백(白)·이(李)요, 차성(次姓)이 3이니, 유(庾)·현(玄)·문(門)이다.

땅이 기름지고 메마른 것이 반반이며, 간전(墾田)이 2천 6백 68결이요,【논이 6분의 3에 좀 모자란다.】토의(土宜)는 기장·벼·콩·조·메밀·보리·삼·모시·가는대·왕대이다. 토공(土貢)은 자리·참가사리[細毛]·지초(芝草)·황각(黃角)·족제비털·잣·감·붉은 큰새우[紅大蝦]요, 약재(藥材)는 병풍나물뿌리[防風]·녹용(鹿茸)·연밥·목향(木香)이요, 토산(土産)은 은어[銀口魚]·신감초(辛甘草)·대합조개[生蛤]·낙지이다. 어량(魚梁)이 3이요,【주로 청어·상어·숭어·홍어가 난다.】염분(鹽盆)이 18이다.【염정(鹽井)이 3개이다.】자기소(磁器所)가 1이요,【현의 동쪽 취련(吹鍊) 모로리(毛老里)에 있는데, 중품(中品)이다.】도기소(陶器所)가 1이다.【현의 동쪽 탄부포(炭釜浦)에 있는데, 하품이다.】

 

읍 석성(邑石城)【둘레가 3백 17보이며, 안에 우물 3이 있는데, 겨울이나 여름에도 마르지 아니한다.】역(驛)이 1이니, 남전(藍田)이요,【태종(太宗) 계사에 비로소 두었다.】옛 목장(牧場)이 1이다.【토진곶(土津串)에 있다. 둘레가 16리 34보인데, 안의 토장(土場)이 8리 40보요, 석장(石場)이 7리 36보요, 목장(木場)이 1백 18보이다. 다만 도랑물[渠水]만이 있고, 또 띠와 고사리풀만 있다. 】봉화가 2곳이니, 현의 서쪽 덕산(德山)과【남쪽으로 비인(庇仁) 칠지(漆枝)에, 북쪽으로 본군의 여도점(余道岾)에 응한다.】현의 북쪽 여도점(余道岾)이다.【북쪽으로 보령(保寧) 조침산(助侵山)에 응한다.】

**************************

구룡(九龍:Kowloon)


《北京條約》中國割讓予英國的九龍半島部份


1915年的九龍


九龍(구룡,  九龙, 정체: 九龍, 병음: Jiǔlóng, Kowloon)은 홍콩에 위치한 시가지의 1지역을 말한다. 1860년에 체결된 베이징 조약으로 당시 청나라에게서 영국이 받은 지역 가운데서 지금의 바운더리 거리남쪽을 의미한다. 다만 지금 사용되는 단어는, 신 구룡이라고 불리는 신도시를 포함하는 경우도 있다. 1842년에 체결된 난징 조약으로 청나라에서 영국의 식민지가 된 홍콩 섬에 이어 영국령이 되었다. 1997년 7월 1일에 영국령 홍콩은 중화인민공화국으로 반환되었다.


명칭


중공자료가 분명하지 않다.

구룡이라는 이름은 여러 가지 설이 있다. 송나라의 유황제가 주위에 있는 8개산을 용에 비유하고 자신을 포함해서 주룽이라고 한 설, 주위에 있는 9개산에서 용이 내려와 이곳이 발전하게 된다는 풍수설, 9형제 어부가 물가에서 놀고 있던 중에 용이 산으로 변했다는 설, 이 땅에 용씨성을 가진 가족이 9명 살고 있다는 설 등이 있다. 어느 설도 정확하지는 않지만, 9라는 숫자는 중국에서는 "영원하다"라는 의미를 지녀, 경사스러운 단어로 간주된다. 그리고 용도 중국에서는 상상속의 동물이자 행운의 동물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설에 나오는 산이 어느 산인가 하는 것은 몇 가지 설이 있지만 중요한 것은 아래에 있는 것이다.


청산(靑山, (Tsing Shan) / Castle Peak) (583m)

대모산(大帽山, (Tai Mo Shan)) (958m)

대로산(大老山, , Tate's Cairn) (583m)

사자산(獅子山, (Sz Tsz Shan) / Lion Rock) (495m)

비오산(飛鵝山, (Fei Ngo Shan) / Kowloon Peak) (602m)

남사첨(蚺蛇尖,(Nam She Tsim) / Sharp Peak) (468m)


행정구역

침사추이 동쪽에서 홍콩 섬을 본 모습주룽 시는 행정 구역이 아래와 같이 되어 있다.


구룡지구(九龍城區, Kowloon City District)

유첨왕구(油尖旺區, Yautsimmong District)

심수부구(深水埗區, Sham Shui Po District)

관당구(觀塘區, Kwun Tong District)

황대선구(黃大仙區, Wong Tai Sin District)


주요지역

주룽 시가지의 모습주룽 지구에서 가장 번화한 장소는 주룽 반도를 남북으로 관통하는 네이산 도로(Nathan Road)이다. 주룽은 네이산 도로를 중심으로 형성된 곳이다. 최근에는 1998년에 카이탁 공항(Kai Tak Airport: 구 홍콩 국제공항)이 폐쇄됨에 따라 주룽 시가지의 높이 제한 규제가 완화되면서 초고층 주책, 상점, 호텔 건설 등 재개발이 이루어지고 있다. 원래 주룽을 가리키는 지역은 주룽 반도의 가장 끝지역의 침사추이에서 바운더리 거리까지의 지역이었지만, 시가지의 확대로 지금은 신지에 남쪽이나 동쪽을 포함한 지역도 주룽 지역이라고 하는 경우도 있다(신주룽을 참조).


주룽 지구에서 홍콩 섬에서는 빅토리아 만(Victoria Harbour)을 관통하는 해저 터널이 개통되어, 지하철 터널이 2개, 자동차 터널이 2개, 지하철과 자동차 병용이 1개 등 5개의 터널이 개통되었다.


구룡성(九龍城, Kowloon City)


구룡성은 폐쇄된 구홍콩 국제공항, 카이탁 공항에서 가까운 장소였다. 주룽 반도의 동쪽은 홍콩의 행정 구역으로 주룽청 구에 포함된다.


이곳은 일찍이 청나라의 군사 시설인 구룡채성(九龍寨城, Kowloon Walled City)이 있었다. 아편 전쟁으로 청나라가 지자, 1842년에 체결된 난징 조약으로 홍콩 섬이 영국의 영구조차지가 되었고, 1860년 베이징 조약으로 주룽 시가지가 영국 조차지가 되었지만, 주룽 반도가 영국령이 된 뒤에도 가우룽씽자이는 중국의 고립된 지역이 되었다.


그 뒤에도 구룡채성는 중국 정부에서 파견된 관리가 오지 않았고, 영국 주권도 미치지 않은 곳이여서 슬럼가로 유명했다. 하지만, 구룡청에서는 학교, 양로원, 자경단 등 주민이 독자적으로 설치한 것도 있었다. 슬럼가은 1994년에 홍콩 정부와 영국 정부의 동의로, 철거되었다. 당시 주민에게 지급된 보상액수는 적었고(구룡성 자체가 슬럼화로 부동산가치가 낮았음), 구룡성 철거 뒤에는 노숙자가 된 주민도 많았다. 지금은 재개발되어 구룡채성 공원(Kowloon Walled City Park)이 건설되어 당시 청나라때의 것을 재현했다. 구룡성은 음식점이 많이 밀집한 지역으로 유명하다.


한편 가우룽씽 서쪽에 인접한 구룡당(九龍塘, Kowloon Tong)은 고급 주택이 일집한 곳으로 아파트나, 학교가 위치해 있어서 슬럼화된 구룡성과는 대조적이다.


구룡만 과 관당


구룡만(九龍灣, Kowloon Bay)에서 관당(觀塘, Kwun Tong)에서는 옛부터 지어진 주택지가 있다. 초고층 아파트도 함께 존재하는 곳이여서, 산중턱까지 아파트 단지가 위치해 있다. 해안 지역에는 폐쇄된 카이탁 공항과 가까워서 거대한 창고단지가 위치해 있다. 카이탁 공항 철거지는 폐쇄되에, 잠시 공항 터미널 빌딩으로 사용했다가 볼링장등의 문화 시설, 홍콩 정부의 합동 청사로 사용했다. 지금은 구활주로위에 시멘트 공장이 세워진 것 이외에는 개발이 이루어지지 않았지만, 가까운 장래에는 개발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