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70년(보신전쟁)이전까지 일본은 어디에 있었는가?
일본은 삼불제(수마트라) 북쪽에 있었다? http://blog.daum.net/han0114/17049594
**************************
수마트라(蘇門答臘 Sumatra, Sumatera)
대(大)순다 열도에 속하는 섬으로 북동쪽으로 말라카 해협을 사이에 두고 말레이 반도와 마주보며, 남쪽으로는 순다 해협을 사이에 두고 자바 섬이 자리잡고 있다. 바리산 산맥이 북동쪽에서 남동쪽으로 1,600㎞에 걸쳐 높다랗게 뻗어 있으며 그 가운데 케린치 산은 해발고도가 3,805m에 이른다. 동쪽의 평평한 충적지대에는 여러 강이 흐르고 있는데 480㎞까지 배가 다닐 수 있는 하리 강이 가장 길다. 산지 곳곳에는 수마트라 최대의 호수인 토바 호(800㎢)를 비롯한 호수들이 있다.
Map of geological formation of Sumatra island.
산악지대를 제외한 지역의 기후는 덥고 습도가 아주 높다.
피누스 메르쿠시이(Pinus merkusii), 거대한 꽃이 열리는 라플레시아속 식물, 도금양(桃金孃), 대나무, 진달래 종류, 난초과 식물 등과 야자수·참나무·밤나무·흑단·아이언우드·녹나무·백단 및 고무나무류 같은 식물군들이 분포한다. 동물의 생태는 자바 섬보다 보르네오 섬에 더 가까운 편으로 오랑우탄·민꼬리원숭이류·코끼리·맥·호랑이·코뿔소·긴팔원숭이·청서번티기류·가죽날개원숭이·멧돼지·사향고양이 등이 서식하고 있다.
수마트라인은 몽골 인종의 오세아니아 계통에 속하는 종족으로 오스트로네시아어족에 속하는 말을 쓴다. 북서부에는 아체인이 살고 있으며 중북부 산악지대에는 가조족과 알라스족, 토바 호 부근과 남쪽에는 바타크족, 파당 고원지대에는 가장 큰 종족인 미낭카바우족이 살고 있다. 서부해안에 있는 파당 시 남쪽에는 산악부족 레장족과 레봉족, 해안부족인 람풍족이 산다. 말레이인은 동부 연안과 드넓은 남쪽 평원 등 해안 및 강변에 살며, 인도네시아 국어의 기초가 되는 말레이 열도 공용어를 쓴다. 미낭카바우족은 서구식 교육을 가장 잘 받아들인 종족으로 농사짓는 솜씨가 뛰어나고, 훌륭한 목공, 금속세공, 직조 생산물로 잘 알려져 있다. 바타크족도 훌륭한 농민이며, 미낭카바우족과 같이 서구식 교육을 받았고 상업에 뛰어났다. 대부분의 수마트라인들은 이슬람교도이지만 그리스도교도와 애니미즘 신봉자도 일부 있다.
주요도시는 팔렘방·메단·파당이다. 주민 가운데 90%가 농촌지역에 살고 있으며 수마트라 북동부 메단이 400명/㎢로 인구밀도가 가장 높다. 수마트라 남부 람풍 주에서는 자바 섬의 인구과잉을 완화시키기 위한 이주를 받아들이고 있다. 수마테라우타라·잠비·리아우·수마테라바라트·수마테라셀라탄·벵쿨루·람풍 등 7개주와 아체 특별구로 나누어져 있다.
수마트라인들은 중앙정부로부터 재정적인 지원을 받지 못한 데 대해 때때로 불만을 나타냈으며, 지금까지도 폭동과 그 밖의 여러 가지 지역운동이 일어나고 있다. 수출 작물로 고무, 담배, 차, 커피, 야자유, 레미 섬유, 사이잘삼, 코프라, 빈랑, 케이폭, 땅콩, 후추 등을 재배하고 있다. 수마테라우타라의 고지대에서는 채소를 재배해서 수출한다. 주식용 작물은 옥수수·근채류·채소·쌀 등이다. 삼림에서는 인도네시아 총생산량의 1/3을 차지하는 목재를 비롯해서 기름과 섬유류가 생산된다. 가까운 여러 섬에는 석유, 천연 가스, 주석, 보크사이트, 석탄, 금, 은 등의 광산이 있다. 사왈룬토 근처에는 면적이 약 64㎢에 이르는 움빌린 탄전이 있다. 아센 산맥에는 개발된 지 오래된 탄전이 있으며, 수마테라셀라탄 곳곳에서는 여러 가지 새로운 자원이 개발되고 있다. 1980년대 중반 인도네시아에서 가장 많은 양의 석유가 생산되었던 리아우 주 두마이 지구의 유정(油井)이 유명하며, 그밖에 팔렘방과 팡칼란브란단에서도 유정이 여러 군데 개발되어 석유를 생산하고 있다. 수마트라 북동부, 파당 고원지대, 수마트라 남부의 도로망은 상당히 훌륭하지만 그 밖의 지역에서는 산길과 강을 이용한다. 1980년대 초에 완공된 수마트라 고속도로가 북서-남동방향으로 뻗어 있다. 북부·중부·남부 지방에서는 서로 연결되지 않은 별도의 철도노선이 운행되고 있다. 주요도시들에는 공항이 있어 인도네시아 항공이 취항한다.
11세기 무렵 수마트라 섬의 대부분 지역은 당시 주변 섬과 동남아시아 대륙까지 세력이 미치고 있던 팔렘방의 슈리비자야 왕국의 지배를 받고 있었다. 그러나 1377년에 슈리비자야 왕국의 수도는 자바 섬에 자리 잡은 마자파히트 제국에 점령되었으며 그 후 슈리비자야 왕국은 다시 세력을 회복하지 못했다. 그 후 처음에는 포르투갈, 다음에는 네덜란드와 영국 등 유럽 강대국들이 접근해오면서 서구 열강과의 교역이 시작되었다. 머지않아 이들 서양세력은 전쟁을 일으켰고 16세기에는 수마트라 해안에 있는 제후국들에 요새를 세우기 시작했다. 1824년과 1871년에 체결된 영국-네덜란드 조약으로 수마트라에 대한 영국의 권리요구가 해제되었으며, 19세기 내내 네덜란드는 경제적인 착취와 행정수단을 통해 조금씩 내륙으로 세력권을 넓혀갔다. 30년 동안의 전쟁이 끝난 후 20세기 초에 아체 특별구는 강제로 네덜란드의 지배를 받게 되었다. 제2차 세계대전 동안에는 일본의 지배를 받았으며, 1950년에 인도네시아의 일부가 되었다. 면적 473,606㎢, 인구 43,947,100(1999, 주변에 작은 섬 포함).[브리태니커]
1.蘇門答臘的古名為suvarṇa dvīpa(梵文:「金島」),中國文獻中也稱為「金洲」,馬來語
稱為Pulau Emas,也指金洲,顯然是因為自古以來蘇門答臘山區出產黃金。16世紀時「金洲」之名名聲,曾吸引不少葡萄牙探險家遠赴蘇門答臘尋金。
2.蘇門答臘處於海上絲綢之路要道,所以經濟繁榮,貿易城市大量出現,特別是在東部,印度教也隨著滲透到這個地區。
3.古時蘇門答臘島上有室利佛逝、蘇門答臘、八昔、 亞齊、那孤兒 黎代 等古國。
室利佛逝國
5世紀-6世紀南北朝(420年—589年)時有干陀利國。
7世紀中葉唐永徽元年(650年)室利佛逝國取代干陀利國而興起,位於現今巨港一帶。這個佛教王國王國在7世紀—9世紀獨霸一方,通過貿易交往和物理征服,在蘇門答臘島、馬來半島、婆羅洲西部傳播馬來文化。但是,歷史學家認為,這個王國的勢力範圍限於沿海地區,內陸地區不受其影響。
7世紀末葉唐 咸亨二年(671年)唐代高僧義凈,訪問室利佛逝國,停留六個月。
10世紀初唐天祐元年(904年)改稱為三佛齊,以勃林邦(今巨港)為首都。
10世紀末葉北宋建隆元年(960年)、二年(961年)、三年(962年)三月、三年十二月,三佛齊國王悉利大霞里壇遣使貢方物。
11世紀,宋元豐二年(1079年)七月三日三佛齊占卑使來貢方物;元祐三年(1089年)十二月遣使貢方物;元祐五年9(1091)年月又貢。這時三佛齊舊都勃林邦已被東爪哇國侵佔,三佛齊國都遷往占卑。
13世紀初葉,宋代泉州市舶司提舉趙汝適於南宋寶慶元年(1225年)著《諸蕃志》有專條詳細敘述三佛齊國。
13世紀中葉,三佛齊遠征細蘭失敗,國力漸弱。
14世紀末葉明洪武三十年(1397年),三佛齊被爪哇滿者伯夷國王滅。
蘇門答臘國
蘇門答臘國在元代稱為「須文達那國」,位於今日蘇門答臘島八昔(Parsei)河口,現在那裡還有一個名叫須文達那(Sumandra)的小村。
十三世紀末元至元九年(1282年),須文達那國遣使貢方物。在明代才改稱為蘇門答臘國,但仍然不是蘇門答臘全島。
十四世紀末明洪武元年(1367年),蘇門答臘國王奉獻金葉表,貢馬匹和方物。
十五世紀初明永樂三年(1406年)蘇門答臘王蘇丹罕難阿必鎮遣使阿里入貢,明成祖昭封鎖丹罕難必鎮為蘇門答臘國王,賜印、金幣。永樂五年再次遣使入貢。隨後蘇門答臘國遭到那孤兒國侵略,蘇門答臘國王中毒箭死,王子蘇干拉年幼,王妃下令,如有勇士能夠替國王報仇,保衛蘇門答臘國,願意嫁為妻子。有一老漁翁挺身而出,打敗那孤兒國,王妃果然嫁給老漁翁,並尊老漁翁為老國王。永樂七年(1410年)老漁翁國王來京師朝貢,永樂十年(1413年)明成祖遣使往蘇門答臘國。這時候,前王子蘇干拉已經成人,糾眾殺老漁翁國王,然後糾眾逃往山中建立山寨。永樂十三年(1416年)三保太監鄭和擒獲前王子蘇干拉送京伏法。少漁翁王感恩不盡。宣德十年(1436年)明宣宗昭封少漁翁王的兒子繼承王位。後來,蘇門答臘國被亞齊酋長國所滅,亞齊酋長國一直延續到20世紀,而蘇門答臘成為全島的名字。
在19世紀,蘇門答臘的各王國一個接著一個被荷蘭殖民者打敗,唯有亞齊酋長國維持獨立。為了佔領這個酋長國,荷蘭人付出了慘重的代價,打了昂貴的亞齊戰爭(1870年—1905年)。
1298年馬可·波羅曾敘述Samara,就是須文達那國。阿拉伯遊歷家伊本·白圖泰曾經到過須文達那國,他稱這個國為"Sumatra"(阿拉伯文對「Samudra」的音譯)但《伊本·白圖泰遊記》沒有得到應有的重視,直到19世紀,才被西歐的學術界重新發現。十五世紀初葉,威尼斯旅行家尼可羅·達·康替(Niccolò Da Conti)到蘇門答臘國旅遊達一年之久,他在所著的《游紀》中稱蘇門答臘為Shamuttera[위키]
阿諾爾特大花草 Rafflesia arnoldii
Rafflesia arnoldii flower and bud
Scientific classification
Kingdom: Plantae
Division: Magnoliophyta
Class: Magnoliopsida
Order: Malpighiales
Family: Rafflesiaceae
Genus: Rafflesia
Species: R. arnoldii
Binomial name
Rafflesia arnoldii R.Br.
阿諾爾特大花草(学名:Rafflesia arnoldii),金虎尾目 大花草科大花草屬的一種,產於印度尼西亞蘇門達臘島南端與婆羅洲。世界上最大的花,花的直徑長達一米,重11千克。
*******************
열도 비파호(琵琶湖)가 해동제국기에 나오는 비파호 맞는가?
http://blog.daum.net/han0114/17049593
토바호(多巴湖 Danau Toba(영)Lake Toba)
Location of Lake Toba shown in red on map.
Coordinates 2°37′N 98°49′E
Lake type Volcanic/ tectonic
Primary outflows Asahan River
Basin countries Indonesia
Max. length 100 km (62 mi)
Max. width 30 km (19 mi)
Surface area 1,130 km2 (440 sq mi)
Max. depth 505 m (1,660 ft)[1]
Water volume 240 km3 (58 cu mi)
Surface elevation 905 m (2,970 ft)
Islands Samosir
호수 중앙에 있는 길이 약 50㎞, 너비 약 15㎞의 사모시르 섬을 제외한 호수면적은 약 440㎢이다. 호수의 물은 동쪽으로 아사한 강을 지나 말라카 해협으로 흐른다. 1980년대에 아사한 강을 따라 몇몇 주요 수력발전소가 완공되어 수마트라 섬 북부 저개발지역에 공업용 전력이 공급되고 있다. 1984년 아사한 강 어귀 해안지대에 고품위 알루미늄 가공·주조 센터가 완공되었다.
********************
아체(亞齊Achinese Atjehnese)
아체(亚齐Aceh)는 수마트라 섬 북단에 위치한 인도네시아의 특별행정구역이다.
아체는 동남아시아에서 가장 먼저 이슬람이 퍼진 지역이며 17세기에 이미 말라카 해협 일대에서 가장 강력하고 부유한 지역이었다. 하지만 네덜란드와 일본, 인도네시아 등의 지배를 차례로 받으며 긴 독립을 향한 저항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석유를 포함한 풍부한 자원이 매장된 아체의 이러한 움직임을 인도네시아 정부는 강력히 단속하고 있다
해일재해 Tsunami disaster-Aftermath of the tsunami in Aceh
인구는 20세기 후반 약 210만 명으로 추산되었으며, 오스트로네시아어족에 속하는 언어를 쓴다. 500년 이전까지 인도 군주들의 지배를 받았으며, 13세기에 말레이 열도에서 처음으로 이슬람교를 받아들였다. 17세기에 포르투갈인들이 물러간 뒤 아친족의 술탄국이 수마트라 북부지역을 지배했으나 1904년 네덜란드에 정복되었다. 그러나 아친족이 완전히 항복한 것은 아니었으며, 지금도 인도네시아 공화국에 속하지만 여전히 저항하는 움직임이 있어 따로 특별구를 이루고 있다. 아친족의 공공건물이나 부유한 사람들의 주택을 보면 서구의 영향을 받았음을 분명하게 알 수 있다. 그밖에는 땅에 기둥을 박고 높다랗게 지은 방 3개의 목조 가옥이 일반적이다. 모계와 부계 혈통을 모두 따르며 결혼한 부부는 신부 가족과 함께 산다. 여자는 지위가 높고 베일을 쓰지 않으며, 옷은 바지 겉에 치마를 입고, 위에는 재킷과 스카프를 두르며 여러 가지 장신구로 치장을 한다. 남자는 재킷이나 어깨걸이를 두르며, 통이 아주 넓은 바지를 입는다.
1901네덜란드인에게 포획된 아체성채.
*******************
미낭카바우족(Minangkabau 말레이어로 Urang Padang(파당족).
Location of western-Sumatra, home of the Minangkabau
A statue believed to be Adityawarman, founder of a Minangkabau kingdom.
The village of Pariangan, located on the slopes of Mount Marapi, is in folklore said to be the first Minangkabau village.
Girls clad in traditional Minang costumes
Rumah gadang in the Pandai Sikek village of West Sumatra, with two rice barns (rangkiang) in front.
A Minangkabau bride and groom.
예로부터 중서부 고원지대에 살았다. 주민수는 200~500만 명으로 그 수가 정확하지 않다. 오스트로네시아어족에 속하는 말을 쓰는데 말레이어와 상당히 비슷하다. 이슬람 전통을 따르나 모계를 통해 가계와 재산상속이 이루어진다. 전통적으로 여자는 결혼 뒤에도 친정가족들과 함께 살았으며, 남자는 자기 집이 없기 때문에 어머니 집에 살면서 가끔 아내를 보러갈 뿐이었다. 관습적으로 맨 웃어른인 여자 한 사람과 그 자매들, 이들의 딸들과 그 자녀들이 다 함께 사는 공동주택을 단위로 가족이 형성되었고, 여러 가족이 모여 외혼 씨족을 형성했다. 몇몇 씨족들도 네가리(negari)라는 최대 행정단위를 구성했는데 규모면에서 대략 마을 하나와 비슷했다. 씨족회의에서는 삼촌이 가족을 대표했다. 집은 땅 위로 높게 올려 지은 4각형의 커다란 구조물로서 안장 모양의 지붕을 얹었다. 큰 방 1개가 집 대부분을 차지했고, 이 방 옆으로 붙어 있는 작은 방마다 여자 한 사람과 그 자녀들이 거주했으며, 남편이 왔을 때는 남편과 다 함께 거주했다. 이들은 넓은 계단식 토지와 채소밭에서 과일·채소·벼·담배·계피를 재배했으며, 목각·금속세공·베짜기 등을 했다. 제2차 세계대전 뒤부터 전통적인 친족관계가 의미를 잃게 되어 많은 남자들이 아내와 자녀들을 데리고 마을을 떠나 그들의 가정을 이루었다. 친족집단의 땅 일부는 이들의 사유재산이 되었다.
women carrying platters of food to a ceremony
19세기말 일부가 말레이 반도로 이주해 네그리셈빌란(Negri Sembilan:9개주라는 뜻) 주를 세웠다. 신체·언어면 에서 말레이 반도 사람들과 아주 비슷한 이들은 돈을 벌 목적으로 말라카 해협을 건너 말레이 반도로 갔다. 1850년부터 말레이 주석 광업이 빠르게 발전하기 시작하자 점점 더 많은 부족민이 이주해 광부나 소상인이 되었다. 이들은 사유재산을 팔거나 광산노동 계약을 할 때 발급되는 통행증을 받아 말레이 반도로 이주하려고 했다. 그러나 20세기초 광업분야가 자본집약형으로 전환되면서 해고당하게 되자 내륙지방의 하곡(河谷)에서 농사를 짓기 시작했다. 토지가 남아돌았기 때문에 무단으로 농지를 개간해 정착하는 일이 자주 있었다. 말레이의 술탄들은 종족상 말레이인에 속하는 이들이 정착하는 데 반대하지 않았는데, 이들이 부분적으로 중국 노동자들의 유입을 막는 측면도 있기 때문이었다. 이주민들은 소규모 자작농으로 자리 잡는 데 성공해서 20세기에는 말레이 반도 대부분의 소매업을 장악하게 되었다.
A Minangkabau mosque circa 1900
********************
바타크족 (Batak Battak, Batta)
오스트로네시아어족에 속하는 다양한 방언을 쓰며 고유한 문자 체계를 가지고 있다. 1825년까지 수마트라의 토바 호(湖) 주위 고지대에서 비교적 고립된 생활을 하던 강력한 원시말레이족의 후손이다. 이들은 2~4세기경 정부형태·문자·종교·예술·수공업 등에서 인도의 영행을 많이 받게 되었다. 그러나 단일한 국가를 형성하지는 않았으며 오늘날까지도 6개의 작은 문화집단으로 나누어져 있다. 이 집단들이 마르가라는 부계외혼 씨족사회를 이루고 있다. 결혼할 때 신랑이 신부 값을 지불하고 나면 신부는 신랑이 속한 집단의 일원이 된다. 토바바타크족은 여러씨족이 한데 모여 마을을 이루는 데 반해 카로 부족은 목조에 나무껍질을 덮은 장방형의 공동주택에서 함께 산다. 조상·동식물·무생물 등이 영혼을 갖고 있으며 남자 사제에 의해 지배되거나 유혹될 수 있다고 믿는다. 이 사제들은 황홀 상태에서 죽은 사람과 의사소통하는 여자 무당의 도움을 받는다. 한때는 식인 풍습도 있었으나 그 희생자는 죄인 또는 근친상간 혐의가 있는 사람에게 한정되었다.
Judge Place of Toba Batak
오늘날 토바바타크족 대부분은 다른 소(小)부족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읽고 쓸 줄 알게 되었다. 많은 사람들이 그리스도교도로서 무역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거나 인도네시아 정부의 요직을 차지하고 있다. 토바호 북부와 남부 지역에서 이슬람교의 활동이 활발하다. 바타크족 인구는 310만 명 정도이며 그 가운데 1/3이 그리스도교, 1/3이 이슬람교를 믿고 나머지는 전통적인 종교를 믿는다. 토바바타크족은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난 후 외국인 투자자 소유로 되어 있던 동부 해안지대 플랜테이션 농장으로 대거 이주했다. 그러나 이들이 습기 찬 저지대 밀림환경에 적응하는 과정에서 수많은 복잡한 문제가 생겨났다.
****************************
'세계삼한역사 > 지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重慶이 江華 또는 江都가 아닌가? (0) | 2009.11.06 |
---|---|
삼불제-슈리비자야 제국 (三佛齐 : srivijaya empire)와 일본 (0) | 2009.11.01 |
스메루산과 부사산(富士山) (0) | 2009.10.30 |
사천성(四川省:Sichuan, Sheng 川 / 蜀) (0) | 2009.10.17 |
일본은 지금의 열도에 존재 한 것이 맞는가? (0) | 2009.09.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