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삼한역사/식물

치통나무로 알려진 화초(花椒:Zanthoxylum)와 강화부(江華府)

한부울 2013. 10. 30. 22:30

**************************************

치통나무로 알려진 화초(花椒:Zanthoxylum)와 강화부(江華府)

 

글쓴이:한부울

 

소제:투스에이크 트리(Toothache tree), 노던 프리클리 애쉬(Northern Prickly-ash)
학명 Zanthoxylum americanum Mill 는 삼한기록에 있는 천초(川椒)이다.

 

두산백과는 우리나라 김치역사 설명에서 "신라 ·고려시대에 나박김치와 동치미가 개발되었는데 양념으로는 천초(川椒), 생강, 귤껍질 등이 쓰였고, 산갓처럼 향신미의 채소로는 국물김치를 담가 먹었다고 하였으며 향신료로 천초를 넣다가 고추로 바뀌게 된 것은 18세기 이후의 일이며, 고추가 쓰이기 전에는 맨드라미꽃을 섞어 넣어 붉은 색을 내었다고 한다." 라고 적고 있다.

그렇다면 현재 신중국사에서 처음 천초가 났던 곳이 사천성, 사천지방이라고 하는데 사천에서 나는 천초(川椒)를 우리는 전통적으로 김치에 넣어 사용하였다는 말이 된다.

신기하지 않는가?

한반도에는 천초가 나지 않았다는 말이 된다.

그러나 세종지리지나 신증동국여지승람에서는 천초가 각 지방에서 토산으로 났다는 것을 기록하고 있다.

어찌된 것일까?

하여 고지식한 우리네 반도사학자들은 고추가 나오기 전에는 양념없이 백김치만 먹었다고 헛소릴 하고 있으니 한심하다 하지 않을 수 없다.

 

고추(Chili pepper)는 고려호초(高麗胡椒)이고, 호(胡)는 아메리카이다?

http://blog.daum.net/han0114/17050060

 

고추(Chili pepper)역시 세계삼한역사관점에서 볼 때 분명 고려호초(高麗胡椒)였다는 사실을 밝힌바가 있다.

지금까지 멕시코가 원산지라고 알고 있었던 고추(Chili pepper)가 한반도에 들어오는 과정도 반도사에 의거하여 일본으로부터 들어온 것이라고 하였는데 의심을 하기 시작하면 이 때부터 삼한역사가 이질적으로 변형되기 시작한 것이라고 풀이 할 수가 있다.

원래고추가 분명 고려호초라고 하였다면 멕시코는 필연코 고려에 포함되었음을 알 수가 있는 사실이다.

 

우리의 과거 역사에서 볼 때 모든 것이 다 그렇지만 이처럼 먹는 것도 좀 처럼 이해 할 수 없도록 헷갈리게 만들어 놓았다는 것은 실로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세계삼한역사적 관점에서 산초나무가 주는 의문이 두가지가 있는데 하나는 화초(花椒,Zanthoxylum)를 분석한 결과 치통나무(Toothache Tree)라고 하며 노던 프리클리 애쉬(Northern Prickly-ash)이라고 하는 학명 Zanthoxylum americanum Mill. 과 조선 강화부(江華府)는 역사적으로 다르지 않다는 생각을 하게 만들고 있다는 점과 또 하나는 화초속(屬)의 한 종(種)인 학명 잔톡시럼 코리아세움(Zanthoxylum coriaceum)은 비스케인 프리클리 애쉬(BISCAYNE PRICKLYASH)라고도 하는데 이 역시 북미대륙 남부 따뜻한 땅 플로리다(Florida)주 비스케인 국립공원(Biscayne National Park)과 연계하여 생각하도록 하는데 중요한 것은 바로 'COREA' 란 속명 명칭이 있다는 사실이다.

 

위 두 가지의 의문은 이 화초속(花椒,Zanthoxylum)에서 밝혀낸 세계삼한역사적 관점에서 들어난 새로운 사실들이라 하겠다.

세계삼한역사를 밝혀 깨우친다는 것은 생각처럼 쉬운 것은 아니다.

추측조차 할 수 없게 하는 빈약한 자료가 힘들게 하는 것은 물론이고 그나마 자료를 찾고 수집하였다고 하여도 그것을 연결할 수 있는 고리가 없다는 점에서 그렇듯 녹녹할 수가 없다는 말이 된다.

그러나 아무리 자료가 빈약하다고 하지만 존재한 역사가 사실이라고 할 때 속속 들어날 것이란 기대가 솔직히 없는 것은 아니다.

때문에 무엇이든 조그마한 고리가 발견이 되면 그것을 이어 나가야 한다는 조바심도 없지 않다.

 

그렇더라도 이 화초는 여러 가지를 분명히 생각하게 하고 있다.

화초(花椒, Zanthoxylum)는 분류학적으로 보면 운향과(芸香科 Rutaceae)의 화초속(花椒屬 Zanthoxylum)에 속하는 식물이다.

화초속(花椒屬, Zanthoxylum)에는 여러 가지 종이 있는데 첫째, 조선 강화부와 연결되고 치통나무(Toothache Tree)라고 하며 노던 프리클리 애쉬(Northern Prickly-ash)이라고 하며 우리는 왕초피나무라고 하는 학명 Zanthoxylum americanum Mill 이 있고 둘째, 그냥 초피나무라고 하며 산초(山椒), 또는 일본후추나무(Japanese Pepper Tree)라고 하는 학명 Zanthoxylum piperitum (L.) DC가 있고 셋째, 화초(花椒)라 하며 중국북부후추(Northern China peppercorn)라고 하는 학명 Zanthoxylum bungeanum Maxim.이 있으며, 네째, 야화초(野花椒), 천초(川椒)라 하며 중국산초나무(Chinese Prickly-ash) 또는 사천후추(Sichuan pepper)라고 하는 학명 Zanthoxylum simulans Hance 가 있다. 다섯째, 향초자(香椒子), 청화초(青花椒), 산초나무라고 하는 학명 Zanthoxylum schinifolium 이 있으며 여섯째, 월초(越椒), 식수유(食茱萸)라고 하는 학명 Zanthoxylum ailanthoides Sieb. & Zucc 가 있고 마지막으로 비스케인 프리클리 애쉬(BISCAYNE PRICKLYASH) 잔톡시럼 코리아세움(Zanthoxylum coriaceum)이 있다.

 

지역에 따라 우리들은 경상도에서 제피, 전라도에서는 젠피, 북한에서는 조피, 지피, 남추, 진초(秦椒)등으로 불리었던 모양이다.

신중국사를 보면 옛 나라 이름인 촉(蜀), 파(巴), 옛 강의 이름인 한(漢)등의 명이 붙어 있는 것은 산지(産地), 즉 근거지를 나타내는 것이라 했다. 특히 우리가 반드시 알아야 할 것 중에 하나가 바로 신중국사에서 말하는 한(漢)은 강 이름이지 나라이름이 아니라는 사실이다.

때문에 이야기가 약간 옆으로 빠지는 것이지만 현재 신중국(新中國)역사에서 한(漢)나라라고 하는 것은 조작된 기록임을 알 수가 있다.

일본자료에 보면 화초를 화북산초(華北山椒, Zanthoxylum bungeanum、Sichuan pepper)라고 하며 본초강목(本草綱目) 과지사(果之四)에 진(秦, 秦嶺山脈)에 산출되기 시작하여 화초(花椒)라고 주기한 사실을 말하고 있으며 진초(秦椒)과 촉초(蜀椒)로도 기재하였다고 한다.

별명을 대초(大椒)로 하지만, 모두 촉(蜀), 파(巴), 한(漢)을 붙인 것처럼 산지(産地)명으로 조합한 지칭이지 다른 종(種)인가에 대한 것은 알 수 없다고 했다.

여러 이름으로 불리었기 때문에 실제로 구분하는 것에서는 분명치 않았다는 이야기다.

산지(産地)명을 붙인 것에 그밖에 파초(巴椒), 천초(川椒), 남초(南椒), 한초(漢椒)등의 이름이 있다 하였고 본초강목(本草綱目)에는 촉초(蜀椒)의 별명으로 점초(点椒)라 하였다는 것을 보면 거의 기술에서는 비슷하다고 보인다.

이 자료에서 덧붙이는 것은 현대 중국어의 진초(秦椒)는 고추의 의미도 있다 하였다.

진초(秦椒)는 고추(胡椒)로도 해석이 가능하다는 말이다.

 

촉(蜀)나라 또한 이 화초(花椒)와 함께 역사성을 가진다고 할 수 있는데 그 위치가 현재 동아시아대륙 사천성이란다.

현재 신중국(新中國) 동아시아대륙 사천(四川)지방에 이 화초가 많이 난 것으로 이야기하고 있고 촉(蜀)나라가 그곳에 있다는 주장이 지배적이다.

그러나 이 동아시아 사천(四川)도 본래의 물 수(水)를 사용한 사천(泗川)이 아닐 가능성이 있어 역사성에서 다르다는 사실을 밝혀야 한다.

두산백과에서는 이 산초를 천초(川椒), 화초(花椒), 촉초(蜀椒), 남초(南椒), 대초(大椒), 육발(陸拔), 점초(点椒), 진초(秦椒), 파초(巴椒), 한초(漢椒), 훼(檓), 당의(蓎藙)등이라 하여 일본자료와 별 차이 없이 이야기 하고 있다.

특히 천초(川椒, Zanthoxylum simulans Hance, 1866)라고 하는 산초(Chinese Pepper)열매는 소화불량, 식체, 위하수, 위확장, 구토, 이질, 설사, 신경쇠약, 기침, 회충 구제 등에 효능이 있다하였고 요리에는 후추와 비슷한 방법으로 사용되었으며 후추보다 톡 쏘는 맛이 강하고 나무 향도 강하다고 하였다.

우리나라에서는 주로 추어탕에 넣어 먹는데 미꾸라지의 비린내와 찬 성질을 중화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고 중국 북방요리는 산초의 사용으로 세계가 선호하는 음식으로 빠르게 발전하였으며 갑각류, 육류 및 가금류요리 등에 사용하였는데 특히 사천식(四川式)구운오리 요리에 들어가는 것으로 유명하였던 모양이다.

 

녹두오리(綠頭鴨 Anas platyrhynchos)가 나던 곳에 압록수가 있다.

http://blog.daum.net/han0114/17050566

 

그러나 동아시아대륙이 아닌 특히 미국 동북부에서 유명하였다고 하는 북경오리(Peking Stuffed Duck, 北京填鴨)요리와 사천식(四川式) 구운오리 요리가 구체적으로 무엇이 다른 것인지는 알 수가 없지만 북경오리요리와는 다르게 베스트 사천오리구이(Best Szechuan Roast Duck)요리가 성행한 곳은 바로 샌프란시스코(San Francisco)란 점도 우리에게는 동아시아대륙 역사가 아닌 다른 것으로 다가옴을 느낀다.

 

이러한 사실들은 화초(花椒, Zanthoxylum)가 동아시아대륙을 근거로 한 것이 아니라 미국북미대륙과 남미대륙을 근거로 한다는 사실과 무관하지 않음이다.

 

생물학의 아버지라고 하는 린네(Carl von Linne:1707-1778)보다 먼저 태어났고 먼저 죽은 스코틀랜드 식물학자 필립 밀러(Philip Miller:1691-1771)를 우리는 무시할 수가 없다.

 

하지만 문제는 초피나무 또는 천초(川椒), 산초(山椒)라고 하는 이 열매의 근원지가 어딘지 밝혀보아야 하는데 아래 주요 종(種)7가지를 DNA 분석을 바탕으로 한 생명의 백과사전(EOL:Encyclopedia of Life)이 제공한 분포지도와 디스커버 라이프(Discover life)가 제공한 분포지도를 동시에 살펴 보면 아래와 같다.

 

[1]Zanthoxylum americanum Mill-Toothache Tree, Northern Prickly-ash(Eastern and Central United States)-Common Prickly Ash 

분포지

북아메리카대륙 동부전역을 가름하고 플로리다까지 뻗치고 있다.

Spain

 

[2]Zanthoxylum piperitum (L.) DC-초피나무라고 하며 산초(山椒), 또는 일본후추나무(Japanese Pepper Tree)

분포지

California, San Francisco

열도일본

 

[3]Zanthoxylum bungeanum Maxim.-화초(花椒)라 하며 중국북부후추(Northern China peppercorn)

분포지

California Alameda

동아시아대륙

 

[4]Zanthoxylum simulans Hance-야화초(野花椒), 천초(川椒)라 하며 중국산초나무(Chinese Prickly-ash) 또는 사천후추(Sichuan pepper)가 있다.

 

분포지

New York City

Georgia Cherokee County

Missouri, Saint Louis City

Washington, King

Netherlands, Gelderland

Switzerland


[5]Zanthoxylum schinifolium-향초자(香椒子), 청화초(青花椒), 산초나무 

분포지

New York

Ohio Lake Painesville

British Columbia, Vancouver

 

[6]Zanthoxylum ailanthoides Sieb. & Zucc-월초(越椒), 식수유(食茱萸)

[7]Zanthoxylum coriaceum A.Rich. Biscayne prickly-ash

아실 리샤(Achille Richard:1794-1852) was a French botanist and physician .


It is native to the West Caribbean, including South Florida and the Florida Keys, Cuba, Bahamas, Cayman Islands, and Hispaniola.

분포지

플로리다(Florida)Dade

Cuba, Pinar del Rio

 

학명 Zanthoxylum americanum Mill 의 대한 자료를 보면 DNA 분포지가 북아메리카대륙 동부전역을 가름하고 플로리다까지 뻗치고 있으며 유럽대륙에는 스페인(Spain)를 지정하고 있다.

이것은 많은 것을 말해 주고 있는데 화초속 화초(花椒), 산초(山椒), 천초(川椒)등 여러가지 이름이 있겠지만 주로 동아시아대륙 특히 사천성(四川省)이라고 알고 있는 역사위치가 어쩌면 북아메리카대륙 동부일 가능성이 높다는 사실이다.

때문에 이것을 지역적인 근거를 들어 영어로 노던 프리클리 애쉬(Northern Prickly-ash=Eastern and Central United States)라고 하였다는 설명이다.

이것을 우리는 왕초피나무(Northern Prickly Ash)라고 하는데 아메리카 인디언들은 오래전부터 껍질을 씹어 치아와 불편한 잇몸의 고통을 이겨났기 때문에 영어로 투스에이크 트리(Toothache tree)즉 치통나무라 하였다는 사실이다.

물론 여러 종이 있지만 특히 이 종을 치통나무라고 하는 것은 비록 아메리카란 이름이 속명에 붙었지만 근원적인 종임을 알 수가 있다. 

그리고 이것을 영어로 산초란 뜻으로 제피, 천초(川椒), 즉 Sichuan peppe, 또는 Szechuan pepper 라하며 말린 산초가루는 dehydrated prickly ash 이라하였고 보통 미국산(産)산초나무를 프리클리 애쉬(Prickly Ash)라 했다. 

글자 그대로 노던 프리클리 애쉬(Northern Prickly-ash)라고 표기해놓고 미국동부(Eastern)와 중부(Central)를 부차적으로 설명하였으며 이 노던 프리클리 애쉬는 운향과(芸香科 Rutaceae) 화초속(花椒屬 Zanthoxylum)중 학명(學名) 명명(命名)년대가 제일 빠르다는 사실이다.

실제로 아메리칸이란 호칭은 언제부터 사용되었을까?

최소한 1776년 독립전쟁부터라고 본다면 이 학명 Zanthoxylum americanum Mill 은 매우 빠른 것임을 알 수 있기 때문에 이 말은 운향과 화초속 중에 가장 근원적인 종이라고 설명이 가능한 것이다.

운향과(芸香科 Rutaceae) 화초속(花椒屬 Zanthoxylum) 중 하나 화초(花椒, Zanthoxylum bungeanum Maxim)는 1871년도에 명명되었고 천초(川椒, Zanthoxylum simulans Hance)는 1866년도, 산초(Zanthoxylum schinifolium Sieb. et Zucc)는 1846년도에 각각 명명했다.

반면 노던 프리클리 애쉬(Northern Prickly-ash)라고 하는 학명 Zanthoxylum americanum Mill은 명명자(命名者)가 스코틀랜드 식물학자(Scottish botanist), 필립 밀러(Philip Miller, 1691-1771)로서 식물의 시조라는 불리는 린네(Carl Linnaeus, 1707-1778)에게 명명시기가 1768년도로 뒤쳐 지지만 실제로 먼저 태어나 먼저 죽었다는 사실은 화초 속(花椒屬 Zanthoxylum) 중에서는 가장 근원종임을 판단할 수 있기에 충분하다 할 것이다.

필립 밀러에 의해 명명된 년도가 1768년도라는 것은 미국이 영국으로부터 독립하기 8년 전 상황임을 알 수가 있다.

 

또한 명확한 사실을 한 가지 더 살펴 볼 것은 바로 미농무부(USDA:United States Department of Agriculture)산하 멸종 및 절멸정보(Threatened and Endangered Information)자료를 보면 학명 Zanthoxylum americanum Mill, 1768 는 일단 절멸상태에 있었다는 것을 분명하게 알 수가 있다.

자료에는 절멸되기 전에 생장한 곳으로 북미대륙의 플로리다주(Florida: prickly-ash, Endangered), 마릴랜드주(Maryland: northern prickly-ash, Endangered) 뉴헴프셔주(New Hampshire: northern prickley ash, Endangered), 테네시주(Tennessee: northern prickly-ash, Special Concern)를 지정하고 있는데 이러한 자료는 어쨌거나 과거 그곳에 생장했었다가 절멸상태에 이르렀다는 사실을 명확하게 알리고 있는 것이다.

 

이와 함께 볼 것은 아래에 첨부한 바로 삼한역사기록인데 신증동국여지승람에 경기(京畿) 강화도호부(江華都護府)에 토산(土産)으로 천초(川椒)가 난 곳이었다는 것을 나타내고 있으며 또한 조선왕조실록, 세종지리지(世宗地理志)에서도 약재 천초(川椒)가 나온 지역으로 경기 부평도호부와 강화도호부, 충청도, 경상도, 전라도, 강원도를 총 망라하고 있음도 이와 무관하지 않음도 알 수가 있다.

그외 기타 사서(史書)로는 계곡선생집(谿谷先生集)에 강화부(江華府)에서 천초(川椒), 산초(山椒)가 생산되었다고 하였으며 산림경제(山林經濟)에서 제수육독(諸獸肉毒)을 구급(救急)하는데 천초(川椒)달인 즙을 먹이면 모두 좋다 하였고 역시 졸복통(猝腹痛)에도 천초(川椒)를 달여 먹인다 하였다.

이것을 보면 일찍부터 조선 경기, 충청도, 경상도, 전라도, 강원도 모두에 이 천초(川椒)가 생장하였다는 것을 알 수가 있다.

특히 강화부(江華府)는 세종지리지뿐만 아니라 신증동국여지승람에서도 똑같이 천초가 자생된 곳으로 기록 한 것을 보면  화초(花椒), 천초(川椒), 산초(山椒)가 난 곳으로 강화부(江華府)가 매우 상징적이었다는 것을 알 수가 있다.

 

워싱턴 디씨(Washington, D.C)는 화부(華府)와 미경(美京)으로 불렸다.

http://blog.daum.net/han0114/17050542

 

나는 여기서 강화부(江華府)에 대한 새로운 사실을 이야기 하지 않을 수 없다.

윗글에서 강화부(江華府)를 이명으로 강도(江都)라고 한 것에서 강(江)은 생략하고 그냥 화부(華府)로 지칭했을 가능성과 함께 워싱턴디씨(Washington, D.C)를 화부(華府)로 또는 미경(美京)으로 불렸다고 주장하였다.

특이하게 이 워싱턴디씨가 위치한 곳이 바로 메릴랜드(Maryland)주와 버지니아주(Virginia) 경계선에 있으며 메릴랜드(Maryland)주는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미농무부(USDA)산하, 멸종 및 절멸정보자료에서 지정한 메릴랜드주(Maryland)에도 화초(花椒), 천초(川椒), 산초(山椒)가 절멸했다는 사실을 밝히고 있다는 사실을 언급하지 않을 수가 없다.

 

 

때문에 그 곳에서 생장한 화초(花椒), 천초(川椒), 산초(山椒)을 노던 프리클리 애쉬(northern prickly-ash)라 했다는 것을 보충 문구에서도 알 수가 있는 것이다.

이렇듯 삼한 사서 조선왕조실로가 신증동국여지승람 지리지는 이와 같은 사실을 알리고 있었던 것이다.

 

위에 제시한 다섯가지의 종 분보지도를 보면 잘 알 수 있는 것은

우리가 알고 있던 동아시아대륙만을 근거로 한 것이 아니었음을 알 수가 있다.

그리고 거의가 아메리카대륙을 나타내고 있다는 사실도 놀라운 것이 아닐 수 없다.

 

이상에서 지금까지 제시한 자료들을 바탕으로 최종 정리하자면 강화부(江華府)는 일단 메릴랜드주와 버지니아주를 합한 지역을 지칭한 옛 명칭이었을 가능성이 높아진다.

만약 그렇다면 화초속(屬)의 한 종(種)인 학명 잔톡시럼 코리아세움(Zanthoxylum coriaceum)은 비스케인 프리클리 애쉬(BISCAYNE PRICKLYASH)라 한 것에서 보더라도 역시 북미대륙 남부(南部)의 따뜻한 땅 플로리다(Florida)주와 연계될 수 있는 것에서 코리아세움(coria-ceum)이라는 친숙성도 있으며 It is native to the West Caribbean, including South Florida and the Florida Keys, Cuba, Bahamas, Cayman Islands, and Hispaniola.

그외 지역으로 카리브해서부와 플로리다 남부,  플로리다 키스(Florida Keys), 쿠바(Cuba), 바하마(Bahamas), 케이만제도(Cayman Islands), 히스파니올라(Hispaniola)지역은 과거 조선이 광대한 대륙을 지배할 때 이 모든 영역이 포함되었을 것이란 짐작은 충분하다.[세계삼한역사연구:한부울]

**************************************************************

조선왕조실록-세종지리지에 천초 약재가 나온 곳

경기 / 부평 도호부 / 강화 도호부 

厥土肥, 風氣早暖, 民俗以魚鹽爲業。 墾田五千六百六結。【水田差多】土宜五穀, 粟、唐黍、小豆、蕎麥、胡麻、桑麻、柿。 藥材, 川枡、獅子足艾、黃耆、續斷。 土産, 靑蘭石,【産摩利山西海濱, 可刻碑。獻陵神道碑, 用此石。】又有嵓石。【斲之燔石灰。】魚梁二所,【産洪魚、水魚、民魚、白蝦、生蛤、土花、石花。】鹽所十一。牧場, 鎭江山、吉祥山, 相連築場。【周回四十三里, 放國馬一千五百匹。】

땅이 기름지고, 기후가 일찍 따뜻해지며, 민속(民俗)이 어염(魚鹽)으로써 업(業)을 삼는다. 간전(墾田)이 5천 6백 6결(結)이다.【논이 조금 많다.】토의(土宜)는 오곡(五穀)과 조·수수·팥·메밀·참깨·뽕나무·삼[麻]·감이요, 약재(藥材)는 조피나무열매[川椒]·사자발쑥·단너삼뿌리[黃耆]·검산풀뿌리[續斷]이며, 토산(土産)은 청란석(靑蘭石)과【마리산(摩利山) 서쪽 바닷가에서 나는데, 비문을 새기기에 좋다. 헌릉(獻陵)의 신도비(神道碑)도 이 돌을 썼다.】또 암석(嵓石)이 있다.【쪼개어 석회(石灰)를 굽는다.】어량(魚梁)이 2곳이요,【홍어·숭어·민어·쌀새우[白蝦]·대합조개[生蛉]·미네굴[土花]·굴[石花]이 난다.】염소(鹽所)가 11곳이다. 목장(牧場)은 진강산(鎭江山)과 길상산(吉祥山)이 서로 연(連)한 데에 축장(築場)하였다.【둘레가 41리인데, 국마(國馬) 1천 5백 필을 놓아먹인다.】

경기 / 부평 도호부 / 강화 도호부 

충청도 / 공주목 

충청도 / 홍주목 / 예산현 

충청도 / 홍주목 / 대흥현 

경상도 

전라도 

강원도 / 삼척 도호부 

강원도 / 삼척 도호부 / 울진현 

강원도 / 간성군 

강원도 / 간성군 / 통천군 

강원도 / 간성군 / 흡곡현 

***************************

신증동국여지승람 제12권  

경기(京畿)

강화도호부(江華都護府)

[토산]석회ㆍ청란석(靑斕石) 모두 마니산에서 난다. 홍어ㆍ쌀새우[白蝦]ㆍ조개ㆍ토화(土花)ㆍ굴[石花]ㆍ낙지[絡締]ㆍ소라ㆍ부레[魚鰾]ㆍ숭어ㆍ중하(中蝦)ㆍ맛소개[竹蛤]ㆍ파리[海䑋]ㆍ참조기[黃石首魚]ㆍ게ㆍ청게ㆍ천초(川椒)ㆍ감[柹]ㆍ사자족애(獅子足艾)ㆍ소금

**************************************

 

계곡선생집(谿谷先生集) 제16권 

행장(行狀) 2수(首)

내자시 정(內資寺正)으로 옮겨졌다가 강화 부사(江華府史)에 임명되었는데, 1년이 지나는 사이에 경내가 크게 안정되었다. 강화부에서 천초(川椒) 산초(山椒) 생산되었는데, 광해가 동궁으로 있으면서 천초를 얻어 승려에게 줄 목적으로 사인(私人)에게 글을 보낸 적이 있었다.

***********************

산림경제 제3권  

구급(救急)

제수육독(諸獸肉毒)

肉中毒。煮橘皮汁。或蘆葦根汁。或黑豆煎汁。或大黃煎汁。或川椒煮汁。皆可飮。 入門

여러 고기를 먹고 중독이 되었을 때에는 귤피(橘皮)를 달인 즙, 노위근(蘆葦根) 즙, 흑두(黑豆)를 달인 즙, 대황(大黃)을 달인 즙, 천초(川椒) 달인 즙을 먹이면 모두 좋다. 《의학입문》

졸복통(猝腹痛)

桂皮。或乾薑。或胡椒。或川椒煎服寶鑑

灸獨陰大敦。幷灸氣海三十壯。又一切心腹胷脇腰背痛。川椒爲末。醋和爲餠。貼痛處。熟艾鋪餠上。燒艾。痛卽止許方

계피(桂皮)를 달여 먹인다. 혹은 건강(乾薑)을, 혹은 호초(胡椒)를, 혹은 천초(川椒)를 달여 먹인다. 《동의보감》나머지도 앞의 방법과 같다.

독음혈(獨陰穴)ㆍ대돈혈(大敦穴)에 침과 구(灸)를 아울러 행하고 기해혈(氣海穴)에 30장을 뜬다. 또 일체 심복(心腹)ㆍ흉협(胸脇)ㆍ요배통(腰背痛)에는 천초(川椒)를 가루로 만들어 초에 반죽하여 떡을 만들어서 아픈 곳에 붙이고 숙애(熟艾)를 그 초 떡 위에 펴놓은 다음 그 쑥을 태우면 통증이 즉시 가신다. 《허방》

********************************************

천초(川椒 : Sichuan pepper)

 


真核域Eukarya

界:植物界Plantae

门:被子植物门Magnoliophyta

纲:双子叶植物纲Magnoliopsida

目:无患子目Sapindales

科:芸香科Rutaceae

属:花椒属Zanthoxylum

중국에서는 花椒로 불리는 동속별종 華北山椒(Zanthoxylum bungeanum, 영명 Szechuan pepper) 과실의 果皮만 이용한다. 四川料理로 다양하게 사용된다. 삶는 요리, 볶는 요리, 麻婆豆腐 등에 과피를 섞어 풍미를 낸다. 건조 분말을 요리의 마무리에 더하면, 사천요리의 특징이라고 하는 혀를 저리게 하는 것 같은 독특한 맛을 얻을 수 있다. 또, 五香粉의 재료로서도 이용된다. 초소금과 동량의 花椒의 분말을 혼합한 것을 花椒塩라고 불러 튀김에 찍어 먹는다.

 

마파두부(麻婆豆腐) : 간장, 고추장, 참기름, 마늘, 파, 생강 등을 기름에 볶다가 깍두기 모양으로 썬 두부를 넣고 마지막에 전분으로 걸쭉하게 하는 요리이다.

 

 

英文名:PricklyashPeel,Sichuanpepper,Szechuanpepper

别名:香椒、大花椒、青椒、青花椒、山椒、狗椒、蜀椒、花椒、红椒、红花椒、大红袍

 

[来源] 本品为芸香科植物青椒或花椒的干燥成熟果皮。

[产地].青椒 主产,于 东北,江苏,广东。 花椒 主产 于 四川,陕西,河北等地

[采收加工] 中秋节前后采收。过早采收香气较.淡,过迟 则果实脱落。采收后晒干,筛去种子及杂质即可。筛下种子即为椒目。

[药材鉴别] 性状:青椒多为2~3个上部离生的小瞢荚果,集生于小果梗上,外表面灰绿色或暗绿色。散有多数油点及、细密网状隆起的皱纹;内表面类白色,光滑。残存种子呈卵形,表面黑色,有光泽。气香。花椒 多为单个果皮,表面紫红色或红 棕色,满布小疙瘩,有的带细小果柄,果皮内面黄白色,光滑,偶有黑色光泽的种子。具特殊香气,味辛。 .

识药口诀:两三小果聚梗尖,开瓣似作星状联,

突生多数亮油点,红袍辛辣为佳品。

[质量检查] 以身干,色红,无枝梗及椒目,香气浓,果皮厚者为佳。

[性味] 辛,温。

[归经] 入脾、胃、肾经。

[功能] 温中止痛,燥湿杀虫。

[主治] 脘腹冷痛吐泻,虫积腹痛,湿疮瘙痒。配苦参,地肤子、明矾煎汁熏洗,治湿疹瘙痒。

[常用量] 2—5g。

[附注] 1.南方地区习惯使用红椒。北方则使用青椒。2.花椒目 系干燥的种子。呈圆形黑色有光泽。苦,寒。功能:行水消肿。主治:胸腹胀满,小便不利,肤肿。

**********************************

四川花椒(川椒) 产地:中国四川。

 


典故:古代医籍中关于花椒治病的记载甚多。有趣的是,花椒与皇帝后妃有关。据史籍记载,汉成帝微服出游,在其姐姐家遇到一绝代佳人,乃咸阳赵飞燕。成帝将她纳入后宫,封为婕妤。赵轻盈善舞,宠冠后宫,册封为后。飞燕一心想为成帝生一太子,但久不 身孕。御医诊断为风寒入里,宫冷不孕,御医奏请后宫用花椒涂四壁,取室温气正。《汉官仪》记载,“皇后以椒涂壁和椒房,取其温也。”椒房从此得名。

品种正路花椒又名“南路花椒”,盛产于汉源、西昌、冤宁等县。汉源县的清溪和富林乡,有“花椒之乡”的称誉,这里的产品取名“清溪椒”(又称“贡椒”)、富林椒,颗粒饱 满,色艳肉厚,油重质佳,麻香味浓。“大红袍花椒”又名“西路花椒”,产于汶川、 金川、平武等地,这种花椒粒大色红,肉厚油重,麻香兼优,故名“大红袍”。此外,还有“小路椒”、“金阳椒”、“转红椒”、“高足椒”、“青椒”、“野椒”、“臭椒”等等, 都是调味佳品。

特点:花椒属芸香料灌木或小乔木植物,有刺。奇数羽状复叶,边缘有圆齿和透明腺点。夏 季开花,花小型,伞房花序或短圆锥花序。果实呈红色,种子黑色。果实就是花椒,含挥发油,性热,味辛香。

功效:花椒是烹调中的重要调味品,主要用于烹煮肉类,也常作为炒椒盐花生、椒盐豆,制 中式椒盐饼等。另外,它也是调制其它调味品的常用原料。

*************************

산초와 천초의 차이

산초나무(靑椒=분디나무)와 초피나무(川椒=제피나무)로 구분하여 쓰고 있다.

초피나무는 5월에 꽃이 피고 산초나무는 8월에 꽃이 핀다.
또한 열매도 초피는 9월에 붉은 색으로 일찍 익고 산초는 10월이 지나 늦게 익는다.

특히 산초와 천초는 열매에 함유된 정유성분에 약간의 차이가 있어 향기가 서로 다르다.
산초에 비해 천초는 냄새는 강하지만 조금 거북스럽고 산초의 냄새는 약하지만 더욱 향기롭다.

일반적으로 천초는 잘 익은 열매의 겉껍질을 벗겨 약용이나 식용으로 쓰고 그 씨앗은 기름을 짜서 식용으로 쓰거나 이뇨제로 이용한다.

그러나 산초는 미과숙일 때 채취하여 겉껍질과 씨앗을 같이 식용으로 이용한다.
산초는 천초에 비하여 열매가 작고 천초는 붉은 색을 띄지만 산초는 흑갈색을 띈다.
우리나라에는 여러 종류가 있는데 가시가 서로 어긋나고 여름을 지나 가을이 올 때 꽃이 피는 산초나무 외에 가시가 없는 민산초, 가시가 작고 잎이 둥근 전주산초, 잎이 좁고 작은 좀산초, 산초에 비하여 잎이 크고 잎의 수가 적고 지주에 날개가 있는 개산초가 있다.

또한 가시가 두 개씩 마주나고 봄에 꽃이 피는 초피나무가 있고 초피나무보다 털이 많은 것을 털초피, 큰잎이 달리는 것을 왕초피라고 한다.
초피(川椒=Zanthoxylum Piperitum (Linne) DC)는 한방에서 溫中散寒, 除濕止痛, 殺蟲, 魚解腥毒하는 효능이 있다. 그러나 산초(청초=Zanthoxylum Schinfolium Sieb. et Zucc)
는 효능은 비슷하지만 미과숙일 때 채취하여 늦가을 김장을 담글 때 김치에 넣으면 김치 맛이 독특하고 김치가 과숙하는 것을 예방하고 또한 추어탕에 넣으면 향기가 있어 맛갈나게 식욕을 돋우고 소화력을 도와준다.

*****************

산초(山椒 Zanthoxylum schinifolium)

생물 분류

계: 식물계

(미분류): 속씨식물군

(미분류): 진정쌍떡잎식물군

(미분류): 장미군

목: 무환자나무목

과: 운향과

속: 초피나무속

종: 산초나무

학명

Zanthoxylum schinifolium

산초나무(山椒)는 운향과에 속하는 식물이다. 분디나무라고도 부른다. 낙엽이 지는 관목으로서 높이는 3m 가량이다. 갈라진 가지에는 1쌍의가시가 있으며, 잎은 5-9쌍의 작은잎으로 이루어진 깃꼴 겹잎으로 어긋나는데, 이때 각각의 작은잎은 달걀 모양이나 피침 모양을 하고 있다. 암수딴그루로서, 수꽃과 암꽃 모두 취산꽃차례를 이루면서 가지 끝에 달린다. 각각의 꽃은 황록색으로 작으며, 5개씩의 꽃받침조각과 꽃잎을 가지고 있다. 열매는 삭과로 5㎜ 정도인데, 10월경에 붉게 익으면 벌어지게 된다. 주로 산기슭의 양지에서 잘 자라며, 한반도 각지에 분포하고 있다. 특유한 향기와 신맛이 있어서 어린잎과 열매는 향신료로 이용되고 있다.

초피나무와 열매가 비슷하여 혼동하는 경우가 있으나, 서로 다른 식물이다

***************

화초(花椒)

초피나무(문화어: 조피나무)는 운향과에 속하는 식물이다. 조피나무·천초(川椒)라고도 하며 지역에 따라 제피·젠피 등으로도 부른다.

익은 열매를 말려서 껍질만 분리하여 갈아서 향신료로 쓴다. 한국 음식에서는 추어탕 · 매운탕 등에 쓰인다. 초피에는 레몬과 비슷하면서 혀를 살짝 마비시키는 향이 있는데, 이는 알파 산쇼올의 작용이다.

산초나무와 열매가 비슷하여 혼동하는 경우가 있으나 서로 다른 식물이다

科學分類 

界: 植物界 Plantae

門: 被子植物門 Magnoliophyta

綱: 雙子葉植物綱 Magnoliopsida

目: 無患子目 Sapindales

科: 芸香科 Rutaceae

屬: 花椒屬 Zanthoxylum

物种

两面针 Zanthoxylum nitidum

青花椒 Zanthoxylum schinifolium

野花椒 Zanthoxylum simulans 等

*************************

대륙특산물 지역표시

山西省 平顺花椒

陕西省 韩城花椒 韩城大红袍花椒

甘肃省 文县花椒

************************************

산림경제 제2권  

치선(治膳)

남새[蔬菜]

蒸乾菜。三四月間。將大窠好菜。洗淨略乾。入沸湯內。煠五六分熟晒乾。用鹽醬花椒沙糖橘皮。同煮極熟。又晒乾再蒸片時。以磁器收貯。用時着香油揉微。入醋飯上。蒸過食之。 上同

남새 쪄서 말리는 법[蒸乾菜]은, 3~4월경 크고 좋은 나물을 깨끗이 씻어 슬쩍 말려 팔팔 끓는 물에 넣어 5~6푼 익혀 볕에 말린다. 소금ㆍ장ㆍ분디[花椒]ㆍ사탕ㆍ귤피(橘皮)를 한데 넣고 끓여 푹 익힌다. 또는 볕에 말려서 다시 잠깐 쪄서 자기그릇에 담아 두었다가 쓸 때는 참기름을 치고 주물러 약간의 초를 쳐서 밥 위에 쪄서 먹는다.

造蒲笋鮓。三月取生者一斤寸截。沸湯淖過。布裹壓乾。薑絲熟油橘絲紅麯粳米飯花椒茴香蔥絲。拌匀入磁器內。一宿可食。 上同 藕梢鮓。四月。採取生者寸截。沸湯淖過。鹽醃去水。蔥油少許。薑橘絲茴香粳米飯紅麯。硏細拌匀荷葉包。隔宿食之。 上同 簷편

부들순젓 담그는 법[造蒲筍鮓]은, 3월에 난 부들순 1근을 1치 길이로 잘라 팔팔 끓는 물에 데쳐내어 베로 싸서 눌러 말린다. 생채[薑絲]ㆍ귤피채[橘絲]ㆍ홍국(紅麯)ㆍ멥쌀밥ㆍ분디[花椒]ㆍ회향(茴香)ㆍ파채[蔥絲]와 볶아 짠 기름[熟油]을 고루 섞어 자기그릇에 담아 하룻밤 재우면 먹을 만하다. 《신은지》 《거가필용》

************************************

산림경제 제2권  

치선(治膳)

어육(魚肉) 부(附) 자포(煮泡)

鹿羹。用肉不拘多少。洗淨控乾。先以鹽酒多醋少浴過。用花椒茴香紅豆桂皮。俱爲細末。量肉多少下之。却將酒醋醬油拌匀。加蔥白數莖。入磁器密封其口。用重湯慢火煮。只候軟爛方可食。 神隱

사슴고기국[鹿羹]은, 고기의 양은 관계없이 깨끗이 씻어 물기를 없앤다. 먼저 좀 많은 양의 소금과 술에 초를 약간 타서 고기를 씻고, 곱게 빻은 화초(花椒)ㆍ회향(茴香)ㆍ붉은 팥[紅豆]ㆍ계피(桂皮) 가루를 고기의 양에 맞춰 넣는다. 다시 술ㆍ초ㆍ장ㆍ기름을 고루 섞고, 파 흰 줄기 몇 뿌리를 더 넣어 자기 그릇에 담아 주둥이를 꼭꼭 봉하고, 뭉근한 불로 중탕(重湯)하여 고되, 흐늘흐늘해질 때까지 고아야 먹을 수 있다. 《신은지》

蒸鰣魚。 卽葦魚也 去腸不去鱗。摻江茶。抹去腥洗淨。切作大段盪鑼盛。先鋪薤葉。或茭菜或笋片。酒醋共一椀。和鹽漿花椒少許。放滾湯內頓熟供。或煎食。少用油。油自出。 必用神隱

준치찜[蒸鰣魚] 초어(草魚) 은, 창자는 빼어버리되 비늘은 긁지 말고 강차(江茶)를 뿌려 문질러 비린내를 없애고 깨끗이 씻어 크게 토막쳐 탕라(盪鑼 노구솥)에 담는다. 먼저 부추[薤] 잎이나 교채(茭菜)나 혹은 죽순쪽[筍片]을 깔고, 술과 초 각각 한 사발씩에 약간의 소금물장[鹽漿]과 화초(花椒)를 타서 팔팔 끓는 물에 넣어 익거든 상에 놓는다. 혹 지져 먹을 때는 기름을 조금 친다. 기름이 절로 나오기 때문이다. 《거가필용》 《신은지》

************************************

산림경제 제3권  

벽충(辟蟲)

以艾捲於皮內。放在瓮中。泥封瓮口。或用두011花椒。在內捲收之。亦可。上同

쑥을 가죽 안에 넣고 말아서 항아리에 넣은 다음 항아리 입을 단단히 봉하거나 화초(花椒)를 가죽 속에 넣고 말아서 저장해도 좋다. 《신은지》

 

                                         Seeds and stems (left) and husks (right)

 

                                             Raw pepper in a supermarket in Japan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