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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해군 차기 항모 INS Vikramaditya호

한부울 2009. 3. 9. 18:04
 

인도해군 차기 항모 INS Vikramaditya호

 

 

Sevmashpredpriyatie사에 의해 개수공사가 진행 중인 인도 해군 차기 항공모함

INS Vikramaditya (구 러시아 해군 RFS Admiral Gorshkov)의 모습들입니다.


아시다시피 인도 해군은 지난 1996년 러시아 해군에서 공식 퇴역한 Kiev급 항공순양함(수직이착륙항공모함) 4번함인 RFS Admiral Gorshkov를 2004년 1월 20일 15억 달러의 가격으로 도입하였으며, 약 12억 달러의 개조비용을 들어 러시아 해군의 현 항공모함인 RFS Admiral Flota Sovyetskogo Soyuza Kuznetsov가 사용하는 STOBAR (Short Take-Off But Assisted Recovery) 이착륙시스탬으로의 비행갑판 개조 및 스키점프대 설치, 함 현대화 개수공사가 진행 중에 있습니다.


그러나 원래 8억 달러 수준으로 예정되었던 개수공사 비용이 최소 12억 달러 이상으로 넘어섬에 따라 인도 의회에서 많은 비난을 받아 왔으며, 최근 들어 추가적인 비용에 대한 예산 지원안을 인도 의회가 부결함에 따라 인도시기가 더 지연될 가능성도 엿보이고 있습니다.


바크-(러시아어:Баку;개명:아드미라르·고르슈코후, 애드미럴·고르시코후;

Адмирал Горшков)는 소련·러시아 해군의 키예프급 항공 순양함 4번함에 해당되지만 탑재기의 변경(Yak-38으로 부터 Yak-141)을 전제로 설계되었기 때문에 다른 동형함과는 엘리베이터의 위치나 크기 등이 달라 「개키예프급」이라고 불리는 케이스다. 덧붙여 「바크-」는 현재는 독립국 아제르바이잔의 수도이지만, 이함의 건조 당시는 소련구성 공화국의 하나였다


바크-는 1978년 12월 26일에 체르노모르스키이 조선소(Mykolaiv南, 제444 해군공창)에서 기공되어 1982년 3월 31일에 진수하고 1987년 12월 20일에 취역했다(덧붙여서 취역전의 해상 테스트 때 증기 터빈의 보일러에 균열이 나는 사고가 있었다).


본함은 신개발의 Phased array 「화성·팟서트」나, 그 외의 신형 각종 전자기기 등, 다음에 건조되는 Russian aircraft carrier Admiral Kuznetsov의 테스트함도 겸하고 있어 본함으로 해상 테스트를 실시한 이러한 레이더 등은, 실용화에 문제없다고 판단된 것 같고 그대로 쿠즈네처프에 채용되었다.


1988년 3월 3일 바크-는 흑해함대에게 편입되었다. 그리고 5월 하순에는 함재기(Yak-38, Yak-38U 계 12기, Ka-27PL 16기, Ka-27PS 2기, Ka-27RLD 2기가 배치되었다. 12월 바크-는 북양 함대에게 편입되었다. 1990년 10월 1일 바크-는 북방 함대의 제44 대잠사단에 편입되어 10월 4일 함명이 아드미라르·후로타·소베트코보·소유자·고르슈코후(Адмирал флота Советского Союза Горшков)로 개명되었다.


본함에 탑재될 것이었던 신형의 초음속 STOVL함상 전투기 Yak-141은 시트라이알이 본격적으로 진행되고 있었지만 함상에서 사고가 나 대파되던 때의 재정난도 있어 이후 개발 계획은 점차 약해지면서 마침내 중지되었다.


1991년부터는 개발활동도 활발하지 않았고 1992년부터 1995년까지는 유보된 채로 있었다.

이전 기관실에서 화재가 발생하여 퇴역한 동형함 키예프의 부품으로 수리하면서 함재기 Yak-38도 취소하고 본함의 탑재기는 헬리콥터만으로 하는 모양이 되었으며 1995년에 다시 취역하였고 동년 5월 무르만스크로 관함식에 참가하는 것을 끝으로 7월 본 함은 예비함으로 남게 된다.


1996년부터 러시아 정부는 인도와 이함의 매각 교섭을 개시하였고 1998년 12월에 가계약이 체결되었다. 7월 전노선 개통형 항공모함에의 개장이 결정되었다. 2004년 1월, 「함 자체는 무상으로 인도에 양도하면서 전노선 개통 갑판 항공모함에의 개조 비용과 탑재기 MIG-29 K개 등의 대금(합계로 약 15억 달러)만 받는다」라고 하는 내용의 본 계약이 체결되어 세브마슈·프레드프리야치에(북방 기계 건조 회사, 구 제402 해군공창, 세이베로드비스크시)에서 개조 공사가 시작되었다.

 

재원


길이 : 273.1m

폭 : 31.0m

흘수 : 8.2m

만재배수량 : 44,570t

추진기관 : 증기터빈 4기, 출력 200,000hp, 4축추진, 항속거리 18kt시 13,500nm

속력 : 32kt

탑재기(평시) : MiG-29K 12기, Ka-31 3기, Sea King H-3 3기

무장 : CADS-N-1 Kashtan CIWS 8기

승조원 : 1,600+@명


Builder:

Chernomorskiy yard, Nikolayev

Laid down:

December 1978
(as
Admiral Gorshkov)

Launched:

April 17, 1982
(as
Admiral Gorshkov)
December 4, 2008
(as
Vikramaditya)

Commissioned:

2012 (Sea trials in 2011)

Fate:

Refurbishing, prior to delivery

General characteristics

Displacement:

45,000 tons full load

Length:

273.1 m overall

Beam:

31.0 m

Draught:

8.2 m

Propulsion:

4 shaft geared steam turbines, 140,000 hp

Speed:

32 knots (59 km/h)

Endurance:

13500 miles at 18 knots

Armament:

8 CADS-N-1 Kashtan CIWS

Aircraft carried:

16 MiG-29K
Or HAL Tejas
Or Sea Harrier
6 Ka-31 'Helix' HAL Dhruv


 

 

 

 

 

  

 

 

 

 

 

 

 

[세계삼한역사연구-한부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