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기리스트/세계전투함정

고속쌍동선 HSV (High Speed Vessel)

한부울 2007. 12. 9. 14:39
 

HSV (High Speed Vessel) 고속쌍동선

                                                   HSV-X1

Laid down:

19 January 1998

Launched:

7 November 1998

Acquired:

21 November 1998

Struck:

15 March 2004

Status:

 

General characteristics

Displacement:

1,668 tons full,
940 tons standard

Length:

326 ft (99.3 m) overall

Beam:

87 ft (26.5 m)

Draught:

13 ft (3.9 m)

Propulsion:

diesel-powered, 

water jet catamaran

Speed:

40+ knots (74+ km/h)

Complement:

5 officers, 25 enlisted


 

 

Westpac Express 또는 HSV(High Speed Vessel)로 잘 알려진 고속쌍동선은 Australian shipbuilders 에서 설계 건조한 민간용 WPC(high-speed wave-piercing catamaran)으로 승객 또는 화물을 선택적 또는 부분 조합적으로 운용할 수 있도록 모듈화 되어 있다.

Bollinger/Incat USA는 美 육군 전차· 차량사령부 TACOM과 약 U$ 20,000,000에 2년 이상 리스 계약하여 美 해병대에 이 고속쌍동선을 대여하여, 병력과 장비를 고속 수송하는 곳에 쓰여지고 있다. 이 민간의 쌍동고속선을 군용으로 대량 건조할 경우 건조비용은 약 U$ 85,000,000 (약 1,000억원)으로 추정되며, 미 육군은 총 17대를 확보할 수 있기를 바라고

있다.

美 해병대가 임대받아 'Joint Venture HSV-X1 '라고 명명한 이 고속쌍동선은 美 공군, 해병대, 해군이 공동으로 추진하고 있는 JSF F-35전투기처럼 joint-service라는 가능성 아래 추진되고 있으며, 속도, 빠른 적재와 양륙, 장거리 운항과 보다 광범위한 용도 그리고 목적과 임무에 맞는 모듈식의 건조 등을 포함하는 테스트는 성공적이었다고 평가 받았다.

실험적 joint-service는 美 육군, 해병대, 해군과 연안 경비대의 공통요소를 감안하고 밀착된 협력정신 속에서 해군 전투 개발 사령부에 의한 통합이 되고 있다.

Australian shipbuilders에 의해 설계 건조된 HSV-X1는 군사적 요구에 부응하는 기술적 그리고 구조 변경에 6주가 소요예정 되었었으며, 군사용으로의 개장은 Incat Australia Pty. Ltd가 승인한 사항이다.

이 개장일정에는 SH-60 Seahawk 와 CH-46 Sea Knigh 같은 대형의 군용 헬기 운용을 위한 패드의 건설과 설치는 물론 함미를 통하여 빠른 속도로 차량을 적재 또는 양륙시킬 수 있는 유압식 차량용 램프의 설계 장착도 포함되어 있다.

오키나와 주둔 해병대의 수송시간 단축을 위해 2001. 7. 1 군항 Naha에 도착한 HVS는 2개월에 걸쳐 미 제3해병소속 Fuji 캠프에서 원정군의 배치와 전개훈련을 통해 병력, 차량, 장비 등의 수송능력을 시험 받았지만, 보다 원숙한 검증을 위하여 시험기간이 연장되면서 일본의 Okinawa White Beach, Yokosuka 해군기지, Iwakuni와 몇몇 항구에서 시험운용 되었다.

HSV는 현존의 LSV(Logistics Support Vessel)가 시속 12Km에 불과한데 비해 그의 3배에 이르는 35-40 노트의 속도를 갖는다. 개장 전의 Westpac Express는 두 개의 화물 적재소는 10,058㎥의 면적으로 970명의 병력과 함께 305 톤의 장비 또는 750 톤의 트럭을 탑재하도록 설계되었으나, 美 제3해병은 505톤 이상의 장비와 함께 950명의 병력으로 조합된 해병 1개 대대를 완벽하게 신속히 운송할 수 있었고, 이로 인한 상당한 비용과 시간을 절감할 수 있게 되었다. 선체 길이 101m인 HSV는 폭 3.5m의 차량 lane을 갖고 있어, 함수의 출구와 함께 신속한 적재 양륙을 지원한다.

미 3제 해병의 HSV-X1이 한 번에 수송할 수 있는 약 1,000명의 병력과 300 톤의 정도의 장비를 신속하게 전개하기 위하여 군용기를 이용할 경우 14~17대의 C-17 군용기로 매일 공수하여도 약 2주가 소요(276 쏘티)된다는 점을 상기할 때, HSV은 수송 능력을 획기적인 끌어올렸다고 볼 수 있다.

 

                                               [C-17수송기]

 

                                                    [C-17]

                                                    [C-17]

 

고속쌍동선 HSV는 군사적 의미의 상륙정이라고 할 수는 없으며, 정상적인 부두시설이 갖추어진 비교전 안전지역의 항구에서나 활용 가능한 수송선으로 그 한계가 있음에도, 전쟁개시에 앞서 병력을 사전에 신속하게 대량수송 할 경우나, 전방에서 멀리 떨어진 후방의 항구에 신속하게 대량의 병력과 장비를 투입하려할 경우 매우 커다란 효과를 볼 것임에 틀림없다.

한편, 2002년 10월 美 육군 전차· 차량사령부 TACOM(US Army Tank-Automotive and Armaments Command)는 Australian fast ferry builder Incat로부터 2번째의 고속쌍동선을 리스 하였다. 리스의 계약자인 Bollinger/Incat USA는 약 6주 후 인도한 것으로 되어 있다. 이 고속쌍동함의 함번은 060, 함명은 TSV-1X (Theater Support Vessel- 1experimental)로 붙여졌으며, Incat社의 Hobart yard에서 개장된 후 항해를 거쳐 인도 되었다.

 

 

 

 

 

 

 

 

 

 

*******************************************

HSV-X2

Ordered:

October, 2002

Laid down:

 

Launched:

August 15, 2003

Status:

In service; leased by the United States Navy

Homeport:

Crew Homeports: Naval Station Ingleside,

TX and Naval Amphibious Base Little Creek, VA

General characteristics

Displacement:

1,668 tons full,
940 tons standard

Length:

321.5 feet (98 meters)

Beam:

88.6 feet (27 meters)

Draught:

11.15 ft (3.4 m)

Propulsion:

Caterpillar 3618 marine Diesel engines

Speed:

Max: 53+ miles per hour

(85+ kilometers per hour/45+ knots)

Operating: 34+ miles per hours

(55+ kilometers per hour/30+ knots)

Range:

4,000+ miles (6,500 kilometers/3,500+

nautical miles)

Capacity:

Approximately 605 tons (615 metric tons);

approximately 28,740 sq. ft. (2,670 square meters)

cargo deck

Complement:

Approximately 42; berthing for 107 with additional

temporary berthing for 87 when seating is

converted

Armament:

MK 96 w 25mm/40mm Stabilized Gun;

MK 45 Snake Eyes with MK 19 Grenade

Machine Gun


 

 

 

 

 

 

 

 

 

 

 

 

 

[세계삼한역사연구-한부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