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탱자, 지각(枳殼)과 호랑나비(Tiger Swallowtail)
글쓴이:한부울
탱자(枳,枸橘:Poncirus trifoliata)가 있었다던 강북(江北)?
http://blog.daum.net/han0114/17049694
이 탱자는 지각(枳殼) 또는 지실(枳實), 구귤(枸橘)이라고 하는데 이 식물은 대조선(大朝鮮)에서 자생된 약재(藥材)중에서 표준화가 되지 못하고 알려지지 않는 약재(藥材) 또는 알 수 없는 약재(藥材)로 분류처리 되어 나타나며 이것은 다분히 한반도 조선을 감안한 후세 수정, 가필되었다고 보이는 아주 자의적인 해석에 의한 분류라고 보이기 때문에 신뢰를 줄 수가 없다.
물론 조선왕조실록 뿐만아니라 세종지리지 역시 일제병탄기에 대대적인 조작과정에서 온전치 못했다는 것을 예측할 수 있기때문에 하는 말이다.
이 식물은 현재는 무환자나무목(無患子目:Sapindales), 운향과(芸香科:Rutaceae)로서 전 세계에 140속 1,300종이 자라는 것으로 나타나며 이 페밀리(Family)에서 탱자나무속(枳属:Poncirus)으로 분류되고 모든 자료에서 말하길 학명 'Poncirus trifoliata L'의 원산지는 중국이라고 하며 분포지가 중국과 한국 중부 이남에 분포한다고 적시하고 있다.
중국이라고 하는 것은 동아시아의 신중국을 말하는 것이며 한국이라 함은 한반도를 말하는 것이다.
높이 약 3미터 정도까지 자라며 줄기에 5㎝ 정도의 가시가 나 있고 잎은 3출 겹잎으로 어긋나는데, 작은 잎은 달걀 모양이며 가장자리는 가는 톱니처럼 되어 있으며 꽃은 흰색으로 5월경에 하나씩 피며, 열매는 귤과 비슷한 둥근 액과로서 호랑나비(柑橘鳳蝶, 又名鳳蝶、花椒鳳蝶:Papilio xuthus L, Asian Swallowtail, Chinese Yellow Swallowtail, or as the Xuthus swallowtail, yellow swallowtail butterfly)의 먹이식물이라 하였다.
그렇다면 먹이사슬에서 이 탱자나무의 열매는 호랑나비의 먹이임을 알 수 있어 탱자나무의 근원지와 호랑나비의 근원지가 같아야 한다는 사실을 알 수가 있다.
Papilio glaucus Linnaeus 1758 Tiger Swallowtail 북아메리카대륙 남부
Papilio machaon Linnaeus 1758 Old World Swallowtail 북아메리카대륙 북부
Papilio troilus Linnaeus 1758 Spicebush Swallowtail 북아메리카 동부
Papilio xuthus Linnaeus 1767 Asian Swallowtail Or Chinese Yellow Swallowtail 동아시아
이것이 바로 근원지를 밝힘에 있어 거역할 수 없는 병립적인 문제인 것이다.
실제로 이러하다면 탱자나무의 근원지를 밝힘에 앞서 위 호랑나비에 대한 학명을 먼저 분석해야 함을 알 수 있고 이 호랑나비의 학명들을 발췌하는데 우선적으로 첫째 린네가 명명한 학명들을 찾을 수 밖에 없었고 그러한 과정에서 위 4가지 종(種)이 선별되었다.
역시나 위 4가지 선별 종에서 먼저 시선이 가는 것은 바로 동아시아대륙을 기반으로 하는 학명 'Papilio xuthus Linnaeus 1767' 이 있는데 부외 설명으로 아시아호랑나비 혹은 중국노랑호랑나비(Asian Swallowtail Or Chinese Yellow Swallowtail)라는 설명이 붙어 있다.
물론 동아시아대륙을 기반으로 하는 호랑나비임을 알 수 있다.
하지만 린네(Carl von Linne:1707-1778)가 붙인 학명 명명년도가 나머지 3종은 하나같이 1758년인데 반해 이 아시아종만 독특하게 1767년이다.
린네가 아시아종만 별도로 채집하였다는 모순이 있어 이것도 의혹적인 시선으로 볼 수밖에 없는 결과이다.
그러나 호랑나비의 실체를 가름할 수 있어 보이는 학명이 있는데 "호랑나비"라 한 것처럼 'Tiger Swallowtail'란 별칭을 가진 학명 'Papilio glaucus Linnaeus 1758' 를 주목하지 않을 수 없다.
이것을 DNA 분석을 바탕으로 하는 생명의 백과사전(EOL:Encyclopedia of Life)이 제공한 분포지도와 디스커버 라이프(Discover life)가 제공하는 분포지도를 동시에 관찰해 보았다.
호랑나비:Papilio glaucus Linnaeus, 1758
EASTERN TIGER SWALLOWTAIL, Papilio alexiares; Pterourus glaucus
위 분포지도를 살펴보면 정확하게 북아메리카대륙에만 근원으로 하고 있음을 알 수가 있고
southern United States, east of the Rocky Mountains
로키산맥 동쪽 북아메리카 남부임을 알 수가 있다.
지금까지 지각(枳殼) 탱자나무를 먹고 사는 호랑나비를 알아보았으니 이제부터 날카로운 가시가 특징이어서 귀양 온 죄인이 달아나지 못하도록 하고 산울타리로 사용되기도 했으며 민속에서는 저승사자를 출입 못하게 막기 위해 심기도 했다고 하는 탱자나무의 근원지에 대해 알아보자.
위 호랑나비의 근원지가 로키산맥의 동쪽 미국 남부를 지정하였으니 생물학적인 판단은 이와 같아야 한다는 사실이다.
마찬가지로 탱자나무:Poncirus trifoliata (L.) Raf 를 DNA 분석을 바탕으로 하는 생명의 백과사전(EOL:Encyclopedia of Life)이 제공한 분포지도와 디스커버 라이프(Discover life)가 제공하는 분포지도를 동시에 관찰해 보았다.
탱자나무:Poncirus trifoliata (L.) Raf.
JAPANESE BITTER-ORANGE, Citrus trifoliata L; Hardy orange; Trifoliate Orange
枳,又称枸橘、枳壳、臭橘,属於芸香科枳属植物。
枳味苦,可作中药,中国《晏子春秋》中有“南橘北枳”的寓言,晏婴以此故事来说明环境的作用。但事實上,橘、枳為不同屬的植物。
科學分類
域: 真核域 Eukarya
界: 植物界 Plantae
門: 被子植物門 Magnoliophyta
綱: 雙子葉植物綱 Magnoliopsida
目: 無患子目 Sapindales
科: 芸香科 Rutaceae
屬: 枳屬 Poncirus
種: 枳 P. trifoliata
二名法
Poncirus trifoliata, Hardy-orange(북아메리카대륙 남동부)
이 탱자나무는 위 분포지도에서 알 수 있듯이 북아메리카대륙 남동부를 정확하게 표식하고 지정하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 할 수 있다.
그렇다.
분명 호랑나비의 분포지도와 탱자나무의 분포지도가 딱 맞아 떨어진다.
그곳에 세종실록지리지(世宗實錄地理志)에 기록된 지각(枳殼) 토산(土産)지로 경기(京畿), 충청도(忠淸道), 경상도(慶尙道), 전라도(全羅道) 제주목(濟州牧), 황해도(黃海道), 강원도(江原道)가 있어야 한다는 말이 된다.
춘추시대 제(齊)나라의 명재상 안 영(晏嬰)의 언행을 후세에 기록했다는 안자춘추(晏子春秋)에 "남귤북지(南橘北枳)" 강남에는 귤나무, 강북에는 탱자나무가 있다고 한 교훈적(敎訓的)이며 풍자적(諷刺的)인 내용(內容)이라고 하고 있지만 이것은 생물학적인 판단에서 볼 때 실제로 거대강을 사이에 두고 남쪽에는 귤이 생산되었고 북쪽에는 탱자가 생산되었다는 사실을 알 수가 있는 것이다. 그곳은 바로 북아메리카대륙인 것이다.[세계삼한역사연구:한부울]
**********************************
'세계삼한역사 > 식물'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복분자딸기(Rubus coreanus)와 미국레드라즈베리(American red raspberry) (0) | 2013.09.08 |
---|---|
연자(練子)는 임바나무열매이다. (0) | 2013.09.07 |
생강(生薑) Ginger-새앙. 새양 (0) | 2013.09.05 |
대조선(大朝鮮)의 약재 후박(厚朴) (0) | 2013.09.02 |
용쑥(龍蒿:Artemisia dracunculus L) (0) | 2013.08.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