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수민족

위구르 제국[Uyghur]

한부울 2008. 4. 3. 23:21

회족(回族·후이족)  http://blog.daum.net/han0114/17049348 

 

위구르 제국[Uyghur]

 


위구르족은 중국 민족 중의 하나이다. 신장 웨이우얼 자치구에서 가장 많은 민족이며 터키계 민족이다. 카자흐스탄, 키르기스스탄, 러시아(주로 타타르 공화국)와 터키에도 소수가 살고있다. 이슬람교를 믿으며, 위구르문자가 있다. 중국 건룡제의 후궁인 향비도 이 부족 출신이다.


개관


위구르족은 동돌궐의 지배를 받으며 셀렝가 강 유역에서 거주해 오다, 744년 동돌궐을 멸망시키고 위구르 제국을 건설하였다. 위구르 제국의 건설자는 쿠틀루그 빌게 카간(Kutlug Bilge Kagan: 骨力裵羅)으로 알려져 있다.


실질적으로 중앙아시아의 중심 지역에서 동서의 교역을 통제하는 제국이었으며, 840년 키르기즈족에 의해 멸망할 때까지 거의 1세기 동안 중앙아시아 중남부의 스텝지대를 지배하였다.


제국의 수도는 카라발가순이었으며 사회구조는 유목사회와 영농 정착사회의 특징을 혼합한 형태였다.


대외관계


유목민족의 배경을 가진 국가로서는 이례적으로, 중국과는 우호관계를 유지하였다. 위구르제국과 중국은 대체로 평등한 관계에 있었으며, 757년, 당조가 안록산의 난으로 인하여 위기를 맞게 되었을 때 위구르군이 수도 장안까지 진군하여 당조를 구원하는 등 도리어 중국 조정이 어려울 때 우세한 군사력을 가진 위구르제국이 도와주는 입장이었다.


반면 티베트와는 전쟁을 벌이는 등 대립하였다. 위구르는 감수 협곡을 침입하여 중국과의 교역을 단절시키려는 티베트제국에 대해 군사행동을 취해 822년 이후에는 이 지역을 완전히 장악하였다. 이후 원주민과 소수 인도유럽계 부족들을 압도하고 돌궐계 부족들이 비단길의 요충지에 침투 정착함으로써 돌궐계 언어와 문화가 그 지역에 확산되는 계기가 되었다. (9세기 이후부터 신강지역에 투르크인들 거주 시작)


한편 스텝의 서부 사마르칸드와 부하라 지역에는 A.D. 4세기 때부터 페르시아계의 소그드인들이 살면서 비단길의 중계무역을 하고 있었다. 이들은 중국과 통하는 비단길을 장악하고 있는 위구르와 교역상의 이유로 좋은 관계를 유지하였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서 이들은 점차로 위구르에 흡수되어 투르크족화 되었다. 이러한 과정에서 소그드인들은 위구르인들에게 마니교를 전해주었다. 762년 위구르 카간 뵈귀는 마니교를 국교로 받아들이게 되는데, 유목민족 최초로 집단적으로 정착민의 종교를 갖게 되면서 위구르인들의 정착화는 가속되었다. 이러한 영향으로 위구르인들은 선대의 고지(故地)인 산악지대로부터 정착을 위해 스텝의 평야지대로 이동하게 되었다. 그리고 그 곳에서 중앙아시아 유목민족으로서는 최초로 성곽도시를 건설하였다.(투르판의 고창성) 위구르인들의 관개 농법을 이용한 영농기술이나 뛰어난 프레스코 벽화의 기법 또한 소그드인들의 영향을 받아 이루어진 것이다. 또한 마니교는 위구르족의 도시화와 정착화를 이루게 하였을 뿐만 아니라, 문자도 제공하였다. 그리하여 위구르인들은 스텝 민족 사상 최초로 문학을 발전시키게 되었다. 이 마니문자(소그드 문자)는 후에 몽골 제국의 초기 기록에 사용되기도 하였다.


군주


골력배라

갈륵가한

모우가한

보의가한 

 

 

신강성 위구르족의 역사는 바로 동투르크의 역사이며 더 넓게는 고구려의 역사와 연결된다


개요


위구르인들은 신강 혹은 신장(Xin Jiag) 위구르 자치구라고 알려진 동 투르키스탄(Eastern Turkystan)의 원주민이다.


가장 최근의 중국 인구 조사에 따르면 위구르 자치구엔 위구르인이 720만이 있다고 한다. 또한 서 투르키스탄(West turkystan)이라고 알려진 곳에는 50만의 위구르인들이 산다. 또 약 7만 5천명의 위구르인들은 파키스탄과 아프카니스탄, 사우디 아라비아, 터키, 유럽과 미국에 살고 있다.


중국 관계당국은 위구르인들이 훈족의 직계 후손이라고 말한다. 위구르라는 이름은 한(漢) 왕조(BC206~AD202)위(魏)왕조(AD256~289) 당(唐)왕조(AD618~906) 송(宋)왕조(AD906~960)15)의 역사에서 언급된다.


고대의 그리스, 이란 그리고 중국은 자신들의 부족으로 위구르족을 넣었는데 BC300년부터 동쪽 지역의 황하강 서쪽 기슭과 서쪽 지역의 동투르키스탄의 광대한 지역의 부족들을 그리고 북방지역의 몽골의 스텝지역에 있는

부족들과 함께 위구르를 그들의 영토로 편입시켰다.


초기 역사


기원전 210년 이후 위구르 종족은 중앙 아시아에 세워졌던 훈제국(BC220~AD386), 타브가츠(Tabgach:북위)제국(AD386~554)20) , Kok-Turk(돌궐:AD552~744)21)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다. 기원후 670년, 688년, 692년 북쪽과 북방 중앙 아시아에 있는 요세들을 정복하려고 중국이 군사정복을 할 때 위구르, 돌궐과 Shato 종족이 티벳 군대와 연합하였다.


중앙 아시아의 Kok-Turk(돌궐)제국의 몰락 이후 위구르는 744년 오르콘 강의 기슭에 카라발가순을 수도로 삼고 최초로 나라를 세웠다. 이 위구르제국을 기초한 자는 쿠툴룩 쿨 카간이였다. 747년에 위구르는 다른 투르크 씨족과 다른 가문들, 연합 군주국을 평정했던 쿠툴룩 쿨 카간의 아들 대에 번영하였다. 그리고 북에서는 바이칼 호수까지 동에서는 간수 그리고 남서쪽으로는 인도까지 그 통치 범위를 넓혔다. 위구르가 통일되고 강성해졌을 때 공교롭게도 중국 현종 황제의 당 왕조의(AD712~756)가 급격히 쇠퇴하고 있었다.


751년에 중국 군대는 아랍, 티벳, 위구르에 의해 탈라스 강의 전투에서 대패했다. 같은 해에 중국은 남방에서의  난차오에 침략했으나 역시 이들의 저지로 엄청난 손실을 입게됬다. 그리고 안록산이 이끄는 중국 군대도 북방에서 거란에게 패했다. 이 중국의 손실은 엄청난 파국의 서곡에 불과했다 주후 755년에 앞에 언급한 충직한 부하 안록산이 반역했다.


위구르는 수종과 성종의 후계자가 찾아와서 중국에 군대를 파견해 도와달라고 하는 상황에 있었다. 이런 상황에서 주후 757년에 위구르 군대는 장안과 낙양 둘 다를 탈환하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하였다. 위구르는 당 왕조가 진 빚의 약점을 잡았고 엄청난 약탈을 했다. 중국 황제는 위구르에 매년 조공으로 비단 2만 필을 바치는 것을 승낙했고 그의 공주의 하나와 결혼하게 되었다. 주후 744년~804년의 기간동안 위구르 카툰비(妃)이 된 중국의 공주는 모두 3명이었는데 이 때가 그 첫 번째였다.


759년 모윤구 카간이 죽자 그의 아들 부구 카간이 더욱 나라를 발전시켰다. 그의 통치기간동안 위구르의 기세는 극치에 달했다. 그들은 829년 이전의 중국 사료에 빈번히 기록된 것처럼 중국 비단과 위구르인의 말과의 무역교류를 강압적으로 체결했다.


779년 부구카간은 그의 첫째 사촌과 그의 수장(首將) 바가타르칸에 의해 살해되었다. 부그 카간의 소그드인 연합국과 고문들은 779년 현종 황제의 죽음과 그 파급으로 인한 정국 침체를 틈타 자국들의 이익과 중국침략에 착수 하기 위해서 부구카간을 필요로 했고 부구카간도 이것에 동의를 했다. 그러나 그의 큰조카 바가 타르칸은 그 계획에 반대했다. 그리고 그는 부구카간에게 대항하며 바뀌는 대세를 보았다. 그는 부구카간을 살해하고 왕좌에 올랐다 바가 타르간은 중국이 위구르가 지배할 수 있는 무대라는 것을 믿었다. 그러나 그는 위구르인들이 만약(비록 광대하고 인구가 조밀하지만)중국을 지배하게 되면 자신들의 문화적인 정체성을 지속시킬 것이라고는 확신하지 못했다.


789년 바가카간의 사후에 특별히 790년에 쿨룽 빌지 카간이 이후에 위구르의 전성기를 지나가고 있었다.


795년 위구르 정부의 법률은 다른 부족에 의해 통과되었다. 이 새로운 가문아래 위구르는 보다 더 종교에 관심을 쏟게 되었고 완화해졌고 이전의 세대들의 위구르를 정체성 있는 문화로 발전시키는 배아역할을 했다. 이 부족의 가장 주요한 통치자는 쿠틀룩 빌게 카간이었다. 그의 통치 전과 통치의 양 기간 동안에 군사적인 수훈을 세운 그는 카라발가순의 비에 나타나 있다. 그러나 그는 보다 많은 힘을 위구르 제국에 축적하는 것에는 성공하지 못했다.


805년 쿠틀룩 빌게 카간의 죽음과 함게 위구르 정부를 와해시키려는 세력들은 점차 늘어만 갔다. 전쟁이 북방의 이웃들, 강력한 키르키즈등과 함께 주변국에서 일어났다. 자신의 궁에서도 마찬가지로 음모가 왕족의 권세를 약화시켰고 반란을 일으켰다. 그리고 다른 요인들도 가세했는데 위구르 정부 경제의 의존도가 높은 목축은 혹독한 겨울의 추위로 많은 가축의 손실을 냈다. 840년 키르키즈에 반역자들이 찾아갔고 약화된 정부를 공격했고 카간을 살해하고 수도를 점령했다.


위구르의 정치적 역사의 첫 번째 부분은 거의 한 세기 동안 중국 제국을 방어해준 것으로 보여진다. 그러나 다른면에서는 실제로 우호적인 관계는 아니었다. 중국에게 있어서 오랑케를 막는 것은 자연스러운 것이었기 때문이다.


이 역사의 첫 부분에서처럼 그 이후에 위구르는 결코 이 때처럼 중국에 호의를 베푼 적은 없었다. 그 첫 위구르 제국의 몰락 이후 위구르인들의 한 집단이 간수에 있는 황하강의 서부 뚝에 이주해갔다. 또 다른집단은 동 투르키스탄의 칸 텡크리에 또는 천산산맥의 남반부의 via Yetti su로 이주했다. 셋째집단과 가장 큰 집단은 그들의 선조들이 지금까지 살고 있는 칸 텡그리 북방에 이주했다.


간수 위구르 왕국(The Kanchu Uygur Kingdom)


850년에 오늘날 중국의 간수 지방에 세워진 간수 위구르 왕국은 막강한 세력을 가진적은 없었으나 중국인들은 911년에 위구르와 티벳의 사절이 중국의 수도를 방문해을 때 간수 위구르 왕을 중국 황실이 칭송한 것을 본적이 있기에 간수 위구르 왕국을 지극히 존중한다. 이 왕국은 1228년에 서부 서하(西河)의 탕구트족에 흡수되었다.


이 위구르인들의 몇 천은 아직까지 황색 위구르 또는 유구르(Yugur)라는 이름으로 간수에 살고 있고 그들의 모국어와 그들의 조상들의 라마 불교의 황색분파를 지켜나가고 있다.


카라코야 위구르 왕국(THe Karakhoja Uygur Kingdom)


동투르키스탄의 칸 텡그리(천산)의 북방에 살고 있는 위구르인들은 846년에 투르판의 현존하고 있는 도시 가까이에 카라코얀 위구르 왕국을 창건했다. 중국은 그들의 사절로 카라코야에 있는 981년에 황 옌 더(whang yen de)를 보낼 정도로 이 왕국을 견지했다. 황 옌 더는 삼년동안 카라코야에 정주했다.


카라카니드 위구르 왕국 (The Kafakhanid Uygur Kingdom)


칸 텡그리의 남방부에 살고 있는 위구르인들은 카를룩같은 다른 투르크 종족, 투르기쉬(Turgish)와 바스밀 종족의 원조로 840년에 카쉬카르를 수도로 카라카니드 위구르 왕국을 창건했다.


934년 사축 부그라 칸의 통치 기간동안 카라카니드는 이슬람을 신봉했다. 이들 동투르키스탄지방에 두 위구르왕국(이슬람교도인 카라카니드와 불교도인 카라코야)이 정착했다.


1397년에 이 이슬람과 불교도 위구르 왕국은 하나의 나라로 합병되었다. 그리고 1759년까지 독립국가로 남아있었다.


만주족의(淸)침략


만주족은 중국에 거대한 제국(淸)을 형성했다. 1759년에 동투르키스탄의 위구르를 침략했고 1826년까지 지배했다. 이 기간 동안 위구르는 그들의 독립을 얻기 위해 만주의 통치에 대항해 42회의 탈환운동을 일으켰다.


1863년의 마지막 운동에서 위구르인들은 그들의 조국으로부터 청을 축출하는데 성공했다. 그리고 1864년에 독립 왕국을 다시 세웠다. 이 왕국은 오토만 제국, 러시아 그리고 대영제국에 의해 인정되었다. 그러나 동투르키스탄을 향한 재정 러시아의 팽창을 우려하던 대영제국은 동 투르키스탄을 지배하려던 청을 설득했고 청이 동투르키스탄을 침략하도록 영국은행이 자금을 댔다.


1876년 동투르키스탄을 침공한 청은 그 땅을 새로운 영토 또는 새 영지라는 의미의 신강(新疆)이라는 이름을 붙였다. 그리고 1884년 11월 18일에 만주 청의 영토로 합병되었다.


1911년 국가주의자 중국인들은 만주 세력을 점복하였다. 그리고 공화국을 세웠다. 위구르인들은 외세의 지배로부터 자유롭게 되기를 원했고 이 기간 동안에 중국 국가주의자들의 통치에 대항하여 몇 몇의 독립운들들을 계획했다. 1933년에 두 번째 운동이 있었다. 1944년 위구르인들은 동투르키스탄 공화국으로 새로이 독립하는데 성공했다. 그러나 이 독립된 공화국들은 소비에트 연방의 군사적인 중재와 정치적인 음모에 의해 정복되었다. 이 기간동안 소비에트 연방이 위구르의 독립운동을 방해한 것은 이미 증명된 것이다.


1949년에 국가주의 중국인들이 중국 공산당에게 패배했다. 후에 위구르는 중국 공산당의 지배 아래에 들어갔다.


문명(Uygur Civilization)


19세기 말엽 그리고 20세기의 몇 십 년 동안 과학적으로 동 투르키스탄의 실크로드에 걸친 지역에서 고고학적인 탐사는 수많은 위구르 동굴 사원들과 수도원의 폐허들 그리고 벽하들, 조각상, 프레스코, 귀중한 필사본들, 문서들과 서적들이 있는 곳을 발견하게 했다. 대영제국, 스웨덴, 러시아, 독일, 프랑스, 일본, 그리고 미국의 이 탐사대들은 그곳에서 발견된 유물들에 놀랐고 그에 대한 상세한 연구 보고서는 바로 전세계의 관심을 샀다.


스웨덴의 센 헤딘, 대영제국의 아우렐 스타인, 독일의 그루덴 베델 그리고 알버트 본 레콥, 프랑스의 폴 펠리어트, 미국의 랑돈 와르너, 일본의 코운트 오타니에 의해 발굴되간 풍요로운 위구르 문화적 자취들은 베를린, 런던, 파리, 도쿄, 레닌그라드 박물관에서 볼 수 있고 심지어 뉴델리의 중앙 아시아 골동품 박물관에서도 볼 수 있다.


동투르키스탄에서 발굴된 필사본들과 문서들과 고서들은 위구르가 매우 높은 문명 수준을 유지하고 있었다는 것을 보여준다.


문자(Uygur Script)


수세기를 통하여 위구르인들은 세가지의 문자를 사용했다. 그들이 6,7세기 돌궐족들과 함께 연합했을 때, 그들은 사실 돌궐족이 고안해낸 오르콘 문자를 사용했다. 후에 위구르 인들은 이 문자를 버리고 위구르 문자로 알려진 그들의 고유한 문자를 받아들였다. 이 문자는 위구르인들 뿐만 아니라 다른 투르크족, 몽골, 초기 중국을 지배하던 만주족들도 거의 800년 동안 사용한 것이다. 몽골인들은 자신들의 고유한 문자를 기지고 있지 못했기 때에 위구르 문자는 징기스칸의 제국 때에 모든 서신의 용도로 받아들여졌다. 위구르인은 또한 어떠한 문화와도 뒤지지 않는 몽골을 형성하는데 기여했다. 위구르인들은 몽골 황실과 중국관리, 로마사절, 오늘의 이스탄불과 바그다드, 테브라즈의 철학자들과 그 군대의 상급자들의 교사로 활동했다 후에 이슬람을 종교로 받아들인 후에 위구르는 아랍문자를 사용했다. 그러나 아라비아 문자는 11세기에만 일반화되었다.


문학(Uygur Literature)


위구르의 초기의 문학작품은 대부분이 불교와 마니교의 종교적인 서적들이었다. 반면에 실크로드의 고고학 탐사의 기간동안에는 몇몇의 설화와 운문 그리고 음소론적인 작품들이 발굴되었다. 이 책들의 몇몇은 독일어, 영어, 러시아어, 터키어로 번역되었다. 이슬람교도를 수용한 후에도 위구르는 중앙 아시아에서 그들의 문화적인우월성을 보존해 나갔다.


이 기간동안에 위구르 철학자들의 수 백 명이 이 시대에 출현했고 명성이 있었다. 이 시기에 수작들이 수 백 권 쓰여졌는데 이 중 백 삼십 권의 작품들이 후에 발견되었다. 이 작품들 가운데서도 또한 이 시대에 쓰여진 위구르 철학자 유스푸 하집의 책 쿠타트쿠 빌리크(Kutatku billik)무하메드 카쉬카르의 디바니 루가티트 투르크(Divani lugatit turk)56)는 그 당시의 투르크인들의 방언들의 자료를 현재까지 전해주고 있다. 또한 방언간의 차이점, 사회적인 교육, 그들의 관습, 또한 그들이 살았던 지역에 관한 정보들을 말해주고 있다. 백과사전에 가까운 사전을 만든 작가는 이 책을 완성하기 전에 사람들이 사는 곳(투르크 종족)을 유랑하였고 모든 자료들을 연구했고 문학적인 것을 바탕으로 하는 어감을 사용했다. 디바니 루가티트 투루크는 오늘날 투르크를 연구하는데 중요한 자료의 하나이다.


종교


아마도 중앙 아시아의 투르크 사람들의 대부분은 이슬람이 있기 전에 위구르인들은 샤머니즘, 마니교 같은 종교를 믿었다. 불교는 6세기에 동 투르키스탄에 들어왔다. 그건 투르크 사람들 사이에 빠르게 퍼졌다. 그러나 그것을 중앙 아시아에 그틀을 세운 것은 위구르인들이었다. 위구르인들에 의해 건축된 밍오이 또는 천불상으로 알려진 유명한 수도원의 폐허는 지금까지도 광저우 위구르인들 혹은 황색 위구르인들이 사는 쿠차, 투르판 그리고 툰황에서 지금도 볼 수 있다.


위구르의 왕 쿨 빌게 카간(AD678~712)이 동투르키스탄의 베이라는 도시에 불자들의 수도원을 짓도록 하였다. 쿠차라는 도시에는 50개 이상의 사원과 서원이 있었고 빈자들을 돕기 위한 복지 프로그램도 있었다. 호텐이라는 도시에는 작은 사원들을 빼고도 14개의 대규모의 사원이 있었다.


762년에 위구르 왕 부구카간이 중국을 여행했을 때 그는 몇 명의 마니교 사제들을 만났다. 그들은 자신들의 종교로 그를 감화시키는데 성공했고 이 사제의 4명은 카라발가숨에 그와 함께 돌아왔다. 조금 후에 부구 카간은 국교로 마니교를 책정했다. 이것은 정치적인 이유로 사용되었다. 그는 바로 특징적인 소그드인 종교를 받아들이므로 불교도였던 중국의 문화적인 영향력으로부터 벗어나려고 했던 것이다.


위구르인들은 934년에 사투므 브그라 칸의 통치기간 동안에 이슬람교를 받아들였다. 그는 중앙 아시아에서 이슬람교를 수용한 첫번째 투르크족 통치자였다. 이 시기에 사원을 대신해서 모스크가 세워졌다. 대부분 300여개의 모스크가 카쉬카르에만 세워졌다. 그것들 중 가장 유명한 것은 12세기에 세워진 안쯔나(Anzna) 모스크, 15세기에 세워진 이드카(Id kah)모스크 그리고 18세기에 세워진 압박호자 모스크(Appak Khoja Mosque)이다. 또 카쉬카르에는 또한 18개의 큰 마드라사스(Madasas:교육기관)가 있다. 또 2천명을 상회하는 학생들이 해마다 이 학교에 입회한다. 가장 평이한 시설인 이 학교(마드라사스)는 위구르 아이들의 읽기, 쓰기, 이슬람적인 주제들 만을 가르치는 것은 아니다. 점술, 산술, 기하학, 윤리학, 천문학, 의학 그리고 노업과 유사한 과목들을 배운다, 메수디(Mesudi) 도서관은 15세기에 지어졌고 거의 20만원의 책들이 서장되어 있다.


경제


위구르 사람들은 다른 투르크족 사람들보다 더 초기부터 정착하는 생활 방식을 수용했다. 위구르인들은 3세기 이전에 경작하는 방법을 알고 있었다. 위구르인들은 7세기에 보다 더 발달된 형태로 농업에 종사했다. 그들은 밀, 옥수수, 기장, 감자, 참깨, 땅콩, 포도, 멜론, 목화 등을 재배했다. 이 밭은 위구르인들에 의해 축조된 카레즈(지하수로)로 먼 거리까지 물을 대어 관계했다. 이 카레즈는 오늘날 투르판 도시 근방에서 현재까지도 사용되고 있다. 면은 상업적인 가치가 있는 지방 상품을 하나이다. 목화로 만들어진 면과 제품들은 그 지역의 이익증대에 기여한다. 다른 상업적인 가치가 있는 제품들은 카펫이다. 호텐, 카쉬카르 그리고 투르판에 있는 도시들에는 카펫트 수공 센터가 있다.


의학


위구르인들은 다양한 의학적 지식과 경험을 가지고 있다. 송왕조(AD906~960)의 사료에 보면 위구르인 의원들이 나타난다. 난토는 중국을 여행했고 중국에 알려지지 않았던 많은 종류의 의학 지식을 전달했다. 또 고고학적인 탐사에서 놀라운 정도로 정밀한 인체의 스케치를 발견했다.


중국 의학의 권위자인 리 시즌(Li Shizen.,1518-1593)에 이해 집대성된 의학개론에 위구르 의술에 사용된 103가지의 다른 약초들이 기록되 있다. 타타르의 학자 라쉬트 라메티 아라트(Rashit Rahmeti Arat)는 Zur Heilkunde der Uighuren(위구르인들의 의학의 실제)라는 제목의 두권의 가치있는 책을 동투르키스탄에서 발견된 위구르 문서에 기초해서 1930년과 1932년에 독일에서 출판했다. 그 책에서 아라트는 위구르 의학과 의학적인 치료법에 대한 중요한 정보를 주고 있다. 그가 발견하고 연구한 문헌들에는 침술의 설명과 함께 매우 중요한 인체의 스케치가 있었다. 몇 몇 서구의 학자들은 그러한 침술은 중국에도 없는 것이라고 탄성을 자아냈다. 그것은 중앙 아시아인의 원조 의술이며 위구르인들의 완벽한 기술인 것이다.전통적인 위구르 의술은 기록 시대를 넘어서 2,700년이상으로 소급된다. 그것은 오늘날의 동 투르키스탄에서 여전히 실시되고 있는 의술이다.


건축, 예술, 음악, 인쇄술


건축과 예술, 음악, 그리고 인쇄 와 같은 분야에서 위구르인들은 또한 뛰어났다. 동투르키 스탄을 여행했던 학자들과 고고학자들과 중국의 사절은 종종 위구르의 높은 도시문명에 수준에 높은 평가를 해왔다.


일례로 AD981~984년 사이에 카라코자 위구르 왕국 에 중국 대사로 있었던 중국의 왕 옌 더(Wang Yen(Yan) De)는 그의 기억들을 따라 적은 것을 보면 “나는 내가 위구르 왕국에서 발견해온 광대한 도시문명에 깊은 인상을 받았다. 그 왕국의 도처에 지어지는 사원, 수도원, 담의 그림들, 조각상, 누각, 정원, 주택들 그리고 궁전의 아름다움은 다 묘사할 수 없을 정도다. 위구르인들은 금, 은, 꽃병, 도자기류의 세공에 매우 뛰어난 기술을 가지고 있다. 몇 몇은 신이 이 사람들에게만 이러한 재능을 부어줬다고 말할 정도다.“라고 적고 있다. [네이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