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130 Hercules (수송기)
수송기의 베스트셀러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 기종이다.
미국 최초로 터보프롭엔진을 장착했으며 70여 종이상의 파생형을 만든 기종인데 순수 수송용 기체인 C-130과 공중급유기 KC-130 등이 그 대표적이다. 고익형실의 굵은 동체 등 형태상의 특징으로 차량 자주 탑재와, 대형 화물의 공중 강하, 공중 투하에 유리하다. 일반 병력 수송의 경우 92명의 동시수송이 가능하고 공수대원인 경우에는 64명까지 가능하다. 비포장 활주로에서도 이착륙이 가능하도록 설계하였다는 점도 장점 중의 하나일 수가 있다.
미국이 1937년부터 운용해 오던 C-47 수송기를 대체할 목적으로 1950년대 초반에 설계된 Lockheed사의 C-130 Hercules 수송기는 2차 대전 이후 개발된 서방의 군용수송기 중 가장 성공적인 항공기로서 1954년 8월 최초비행을 하였고, 1956년에 인수가 시작된 후 급속도로 미공군의 주력전술 수송기가 되었다.
주요제원 및 성능
길이 |
29.3m |
폭 |
39.7m |
높이 |
11.4m |
최대 탑재량 |
19,356kg |
최대속도 |
583km/h |
탑승인원 |
승무원 - 5명 |
엔진 |
앨리슨T-56-A-15 x 4 |
제작(개발) |
Lockheed Aeronautical Systems Company |
특성 및 성능개량
C-130H는 조종사와 부조종사, 항법사, 기내 정
C-130H는 조종사와 부조종사, 항법사, 기내 정비사 등 4명의 승무원이 탑승하며 155mm 곡사포, 또는 6대의 재급유 트레일러 등의 화물수송이나 92명의 완전무장 병력을 수송할 수 있으며, 동체를 연장한 C-130H-30기는 128명의 완전무장 병력의 수송이 가능하다. ㅇ 탑재된 주요 전자장비는 2중으로 되어 있어 비상시 생존성을 증대시켰으며, 안전하고 정확한 비행을 위하여 기상 및 탐색 레이더, 항법장비 등을 갖추고 있다.
엔진종류
- C-130 : General Motors/Allison사, T56-A-15(4,910shp), 터보프롭엔진 4기
- C-130J : General Motors/Allison사, T56-T-101(5,250shp), 터보프롭엔진 4기
- L-100-30 : General Motors/Allison사, 501-D22A(4,680shp), 터보프롭엔진 4기
성능개량 및 기종
C-130A : C-130계열 항공기의 최초 양산형으로 블레이드가 3개인 프로펠러와 T-56계열 엔진을 장착하고 있다.
C-130B : C-130A의 프로펠러를 4개 블레이드의 해밀턴 스텐더드 프로펠러로 교체, 엔진도 보다 강력한 4,050hp 추력을 가진 T-56-A-7로 교체 장착하였으며, 연료탑재량을 늘려 행동반경을 넓히고 착륙장치(Landing Gear)와 수직꼬리 날개를 강화하였다.
C-130E : C-130B의 탑재중량과 항속능력을 획기적으로 증대시킨 개조형이다. 램프 중량을 20,000Ibs 증가 시키고 연료탑재량을 증가시켜 유럽 전지역의 무착륙 비행이 가능 하고 동체의 기골 및 주익과 착륙장치를 강화하여 1961년부터 미 공군에 인도하였다.
C-130H : 4,950마력의 T-56-A-15 터보프롭 엔진으로 교체하여 C-130A 보다 26%의 탑재중량, 11%의 속도, 52%의 행동반경 증가를 보였으며, 이륙거리도 17%나 축소된 C-130H는 1975년 3월부터 인도되기 시작하여 현재까지 가장 많이 생산되었다.
C-130H-30 : 영국 공군의 요청으로 C-130H의 동체를 4, 57m(15ft) 연장하여 7개의 화물 운반대를 탑재할 수 있다.
C-130J : 미공군 공수사령부(MAC : Military Airlift Command)의 C-130E를 대체하기 위하여 1989년 말부터 개발하기 시작한 C-130J는 5개의 블레이드를 가진 해밀턴 스탠더드 프로펠러와 5,250마력의 신형 T56-A-101터보프롭 엔진을 장착하였으며, 조종실내에는 입체영상 전시가 가능한 4개의 하방시현 장비(HDD: Head-Down Display)와 2개의 전방시현 장비(HUD: Head-Up Display)를 장착하고 있다. 운용유지를 위한 인적요소 및 비용을 획기적으로 감소시킨 C-130J는 1994년 중반에 최초비행을 하고 1990년대 말부터 미 공군에 인도될 예정으로 있다.
L-100 : Lockheed사에서 민간용 화물수송 및 인원수송을 위해 C-130을 개조한 항공기로서 동체를 2.44m(8.0ft) 연장한 L-100-20과 4.57m(15ft) 연장한 L-100-30 모델이 있다.
운용개념
병력 및 화물 공중 수송
특수작전 임무 수행
주요 탑재장비
AN/APQ-122(V) 탐색 및 기상레이더
AN/APN-147 항법장비
운용국가 및 실전사례
군사용 1,950여대와 민간용 110대 등 총 2,060여대가 생산된 C-130 계열 수송기는 세계 50여개국에서 운용하고 있으며, C-130H는 2000년 이후까지 생산이 계획되어 있고, 160대 생산계획으로 개발 중인 C-130J가 1990년대 말부터 미 공군에 인도되면 보유국 및 각국의 보유대수는 더욱 늘어날 전망이다.
1988년 한국공군은 C-130H-30(동체 연장형) 4기를 인수 받았고 그 후 1989년부터 1990년까지 총 8대의 C-130을 추가 인도받아 현제 12대를 운용중이다. 한국 공군의 유일한 장거리 수송기로 해외 파병등 각종 작전에 투입되고 있다.
참고사항
C-130은 임무목적에 따라 여러 가지로 개조되었는데 저속의 헬기를 포함하여 전투기까지 공중급유가 가능한 KC-130 공중급유기와 25mm, 40mm기관포와 105mm 곡사포를 탑재한 AC-130 Specter, 전자전 수행을 위한 EC-130 Compass Call, 특수전술 임무수행을 위한 MC-130 Combat Talon, 탐색 및 구조임무를 수행하는 HC-130, 기상관측을 위한 WC-130, 극지방에서의 임무수행을 위해 착륙장치에 스키가 부착된 LC-130 등 여러 가지 형태로 개조되어 운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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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130 Hercules 수송기 탑재
MOAB(Massive Ordnance Air Blast)초대형 유도폭탄
성능/제원/특성/기타
• 중량 : 약 9.5ton (21,000 lb) - 전장 : 9m (30ft.)
• 충전 화약량 : 약 8.2ton (18,000 lb)
• 충전 화약 : 알루미늄 분말 + 질산암모늄(Ammonium Nitrate)
• 유도방식 : GPS/INS 유도 - 탑재 기종 : C-130 Hercules 수송기
• 대상표적 : 터널 및 벙커에 은폐된 지휘소, 광역의 병력/장갑차량.
• 성능 효과 : 기존 15,000 lb급 BLU-82(“Daisy Cutter")에 비해 50% 이상 증대된 폭발력 보유
※살상 반경 : 350m 이상
반경 1.7마일 이내는 충격파의 영향으로 인명, 건물에 피해초래
• 특성 : 지금까지 개발된 비핵무기 중 가장 큰 위력 보유대 적군 심리전 효과의 구현도 주요 사용 목적의 하나임.
• 개발업체 : 미 Dynetics Corporatioin사
개발 및 운용현황
• 2002년 미 공군연구소에서 개발 착수하여 2003년에 개발완료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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