天軍

수송기 CN-235

한부울 2007. 7. 14. 11:45
 

수송기 CN-235 (Spain)

[AIRCRAFT]


 


스페인의 대표적 항공기 제작사인 CASA는 1923년에 설립되어 각종 군용기 및 민용기의 면허생산 및 공동생산 단계를 거쳐 1960년대에는 C-212 수송기를 자체 개발하는 등 스페인의 중추적인 항공산업체이며, 인도네시아 IPTN(Iddustri Pesawat Terbang Nusantara)의 전신인 Nutanio사는 CASA와 C-212의 면허생산 및 판매에 관한 계약을 체결하고 1976년초부터 c-212 경수송기를 면허생산 하여 왔다.
이러한 두 회사의 밀접한 관계를 바탕으로 1979년말 CASA와 IPTN사는 C-212보다 큰 수송기의 공동개발을 위한 계약을 체결하고 설계와 판매를 담당할 통합회사인 Airtech사를 설립하였으며 새로운 항공기를 CN-235로 명명하였다.
이어서 1980년 1월에는 설계 준비 작업에 들어갔고 1981년부터는 본격적인 세부설계가 시작되었으며 1981년 5얼에는 시제기 제작에 돌입하여 CASA는 주익후연(Wing Trailing Edge)까지의 전방동체와 엔진 장착부를 제작하고 그 나머지는 IPTN에서 담당하였다.
기체의 안전성과 재질피로를 시험하기 위하여 스페인과 인도네시아에서 각각 한대씩 제작된 시제기가 1983년 9월 10일 동시에 공개되었고 그해 11월과 12월에 CASA와 IPTN의 시제기가 각각 최초비행을 실시하였다.
그 후 중량의 증가로 인한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최초 인도가 연기되었는데, 고출력의 General Electric사 CT7엔진을 장착하여 초과하는 중량문제를 극복한 첫 양산형인 CN-235는 1986년 8월 19일 최초 비향을 성공적으로 마치고 1986년 12월 3일 미 연방항공국(FAA)의 증명을 획득하였다.
IPTN의 CN-235는 1986년 12월 15일 Merpati Nusantara 항공산에 첫 인도 되어1988년 3월 1일부터 상업적 운용을 개시하였고 CASA의 조립라인에서 처음 만들어진 2대가 1987년 2월 4일 사우디 공군에 귀빈 수송용으로 인도되었으며 4월에는 군사용인 CN-235M 2대가 추가 인도되었다.
CASA와 IPTN은 각각의 정부에서 8천만불의 개발비를 지원받아 CN-235를 공동으로 개발한 동등한 동업자로서 1989년 CASA에서 유럽과 북아메리카 시장을, IPTN이 극동의 시장을 확보하는데 동의를 하고 각자 판매에 나섰다.
CN-235 수송기는 어떤 악조건 하에서도 운용상 최대의 융통성을 보장하고 운항상의 용이성을 구비함을 목표로 제작되었다. 이 항공기에 납재된 General Electric사의 CT7-9C 2축식 터보프롭 엔진은 최대출력이 1,750shp이나 2기의 엔진 중 한쪽이 고장이 났을 때는 최대 1,870sph까지 낼 수 있으며 자동 역추진 장치도 장비되어 있고 동급의 엔진으로서는 연료소모가 가장 적은 엔진이다.
또한 탑재된 항공전자 장비도 최신의 장비를 구비하고 있는데 이중으로 된 UHF/VHF 통신장비와 IFF, 항법 및 기상레이더, 오메가 장거리 항법장비(ONS : Omega Navigation System), 위성 항법장비(GPS : Global Positioning System)등과 레이더나 1차 항법시스템으로부터 들어오는 정보를 분해 통합하는 5개 튜브로 구성된 전자비행 계기 시스템은 안전하고 정확한 비행을 보장하여 준다.
화물실은 상황에 따라 다양한 임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장애물이 없는 완전 원통형 구조로서 병력 수송시는 기내 양측과 중앙에 접절실 의자를 설치하여 완전무장병 48명을 수송할 수 있으며 부상자 후송시는 내부개조 없이 화물실 바닥에 보관하는 들 것 21개를 1시간 내에 설치하여 4명의 의무요원과 함께 수송하고 화물실 바닥의 레일에 고정해 설치하는 롤러 시스템은 6,000kg의 화물을 손쉽게 탑재할 수 있게 한다.
해상초계 및 대잠수함 작전을 위한 CN-235MPA기는 350도 전방향 탐지 가능한 APS-504탐색 레이더와 Sky Guardian ESM장비, TICM II 전방적외선 감시장치 등을 탑재하며 날개 밑 6개소의 무대장착대에는 AM39 엑소세(Exocet) 또는 펭귄(Penguin)공대함 미사일 2기를 장착한다.
또한 자체방어를 위한 AIM-9P 사이드 와인더 (Sidewinder) 공대공 미사일 2기와 전자전 장비 등 3,500kg의 무장을 장착할 수 있으며 1989년도부터는 하푼(Harpoon) 공대함 미사일을 창작하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다양한 임무수행 능력을 가진 CN-235는 운용이 용이하고 장거리 항속능력과 우수한 비행 특성을 보유하고 비포장 활주로에서의 운용능력 및 자급자족성을 구비한 우수한 항공기이다.

길이

21.35 m

25.81 m

높이

8.18 m

운항자체중량

8,600 Kg

최대이륙중량

15,760 Kg

항속거리(최대탑재)

960 km

순항속도

452 km/h

추력

1,305kw(1,750shp)×2

엔진

Genera Electric GE CT7-9C

실용상승고도

7,620 m

최대상승률

579 m/min

제작(개발) 

CASA/IPTN 


당초 특수부대 투입용으로 사용되었던 CN-235는 구형 수송기의 퇴역 등으로 수송능력이 요구되자 한국은 다수의 CN-235를 추가 구매한다.
한국은 현제 20대의 CN-235를 운용중이다. 현제 추가 도입 가능성도 점쳐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