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삼한역사/식물

생달나무-천축계(天竺桂)로 본 역사

한부울 2015. 9. 30. 2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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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달나무:천축계(天竺桂)로 본 역사

 

글쓴이:한부울

 

천축계 의미
천축계와 조선
한반도 생달나무 현황
시나몬의 주요학명 분포지
시애틀을 천진이라고 하는 이유
호남(湖南)인가 아니면 호남(胡南)인가

 

천축계 의미

 

천축계(天竺桂)란 이름 역시 한반도 식물역사에서 사실과 다르게 왜곡된 것 중에 하나이다.

이것은 소위 계피라고 하는 것이지만 한반도에서는 일본시나몬(Japanese cinnamon)으로 더 잘 알려진 계피이다.

계피를 그리스어로는 카네라(kanéla:κανέλα)이라하고 시나몬(cinnamon)이라 알려진다.

계피는 시나몬, 후추(胡椒), 정향(Clove)을 합하여 세계 3대 향신료로 유명하지만 특히 함유된 에센셜 오일(essential oil)이라는 성분에는 항균성이 있어 대장균(大腸菌:colon bacterium), 포도상구균(Staphylococcus aureus), 캔디다알비칸스균(Candida albicans)등의 발육을 억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허준(許浚:1539-1615)의 동의보감에서 계피의 성질을 열이 많이 나고, 달고, 매우며, ()이 조금 있다 하였고 효능으로는 속을 따듯하게 하고, 혈맥을 잘 통하게 하면서, 간이나 폐의 기()를 고르게 하며, 곽란(癨亂)으로 쥐가 나는 것을 낫게 한다고 되어 있다.

역사적으로는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향신료 중 하나로 기록되어 있고 기원전 4000년 경부터 이집트에서 미라(木乃伊,木默:Mummy:mirra)의 방부제(沒藥,myrrh)로 사용되었다고 알려지며 기원전 6세기 무렵에 쓰여진 에제키엘(Ezekiel:구약성서)이나 고대그리스의 여성시인 사포(Sappho)가 쓴 시()에도 계피가 사용되고 있었다는 것을 알리고 있다.

 

그렇다면 천축계는 무엇인가?

천축에서 기원하는 계피라는 것쯤은 알 수가 있다.

천축에 대해 알려면 일찍이 본 블로그에서 살펴본 천축(天竺)에 대한 자료들을 다시 한번 살펴보면 된다.

 

[舊唐書]天竺國, 卽漢之身毒國, 或云婆羅門地也. 在葱嶺西北, 周三萬餘里. 其中分爲五天竺: 其一曰中天竺, 二曰東天竺, 三曰南天竺, 四曰西天竺, 五曰北天竺. 地各數千里, 城邑數百. 南天竺際大海; 北天竺拒雪山, 四周有山爲壁, 南面一谷, 通爲國門; 東天竺東際大海, 與扶南·林邑隣接; 西天竺與罽賔·波斯相接; 中天竺據四天竺之會, 其都城週迴七十餘里, 北臨禪連河.

천축국(天竺國), 즉 한()나라 때 신독국(身毒國)으로, 혹은 파라문(婆羅門)지역이라고도 한다. 파미르고원 서북쪽에 있으며, 주위는 3만여리(三萬里)이다. 다섯 천축국으로 나누어졌다. 하나는 중천축(中天竺), 둘은 동천축(東天竺), 셋은 남천축(南天竺), 넷은 서천축(西天竺), 다섯은 북천축(北天竺)이다. 땅의 넓이는 각각 수천리였으며, 성읍은 수백이었다. 남천축은 대해(大海)로 경계로 삼고, 북천축은 설산(雪山)까지 도달하고, 주변 사방에는 산이 있어 벽으로 삼고, 남쪽으로는 하나의 골짜기가 있어 나라로 통하는 문으로 삼았다. 동천축국은 동으로 큰 바다를 경계로 삼고, 부남(扶南), 임읍(林邑)과 인접하였다. 서천축국은 계빈(罽賔), 파사(波斯)와 서로 접하였다. 중천축국은 사천축국의 정치와 경제의 중심으로, 도성은 주위의 둘레가 70여 리였으며, 북으로 선련하(禪連河)에 임해 있었다.[동북역사재단]

 

위 동북역사재단의 구당서 자료를 보면 한나라 때는 천축을 브라흐만(婆羅門:Brahman)지역이라고 하고 신독국(身毒國)이라 하였으며 주위가 3만리라 하였다는 것을 알 수가 있는데 3만리(三萬里)라 한 것을 도량형에서 단위변환으로 살펴 보면 약 11,781km의 거리가 됨을 알 수가 있다.

그리고 이 거리내에서 천축(天竺)은 다섯 천축국(天竺國)이 있는데 중천축(中天竺), 동천축(東天竺), 남천축(南天竺), 서천축(西天竺), 북천축(北天竺)이 있으며 땅의 넓이는 수천리(數千里)이고 성읍(城邑)은 수백개(數百個)라 하였다.

 

그렇다면 천축(天竺)은 삼한(三韓)과 어떤 관계에 있었는가?

山海經第十八[海內經]

東海之內, 北海之隅, 有國名曰朝鮮.天毒, 其人水居, 偎人愛之.

위 산해경에서 보면 조선(朝鮮)을 천독(天毒)이라 칭하면서, 인도(印度)를 남천축(南天竺)이라 하고, 월지국(月支國)을 북천축(北天竺)이라하였으며 그 사람들은 물이 있는 곳에서 살고 사람을 사랑하며 가까이 한다하고 있다.

여기서 알 수 있는 것은 즉 조선에 인도와 월지국이 포함되었다는 이야기다.

天竺是中國古代對印度的稱謂之一

천축(天竺)은 고대중국에서 인도(印度)를 일러 칭하던 용어 중에 하나라 하였고

郭璞云: 天毒卽天竺國, 貴道德, 有文書.金銀.錢貨, 浮屠出此國中也. 晉大興四年, 天竺胡王獻珍寶.

곽박이 이르기를 "천독(天毒)은 곧 천축국(天竺國)이니 도덕을 귀하게 여기고 문서와 금은, (錢貨)과 재물등이 있고 불타(佛陀:Buddha)가 그 나라에서 나왔다고 하였으며 진()나라 대흥(大興,東晉,AD.318-321)4년에 천축(天竺)의 호왕(胡王)이 진귀한 보물을 바쳤다."라고 기록된 것이다.

()을 신라(新羅)라 할지라도 일단 천축(天竺)은 천독(天毒)으로서 곧 조선(朝鮮)이라는 사실을 알 수가 있으며 원시불교 즉 브라흐만(婆羅門:Brahman)이 처음 생성된 곳임도 알 수가 있다.

다시말하면 주위반경 3만리 거리의 5천축은 곧 조선(朝鮮)이라는 이야기다.

또한 조선(朝鮮) ()에는 북쪽에 중앙아시아에 있었다고 알려진 월지국(月支國,月氐國)이 있었고 그리고 남쪽에 있는 인도(印度)가 있어 이것들을 다 포괄했다는 사실이다.

이것을 지도에서 보면 아래와 같이 예상도를 그릴 수 있는데 아메리카대륙 전체로 나타낼 수밖에 없는 거리 범위이다.

 

 

본 블로그 글"환국(桓國)의 강역(疆域) http://blog.daum.net/han0114/17050704"에서 보았듯이 환국의 영토를 남북(南北)5만 리(五萬里:20,000km)라 하였으며 동서(東西)2만여리(二萬里:7,800km)였다는 기록에서도 아시아와 그밖에 여러대륙을 비교하였지만 아메리카대륙을 근거로 함을 충분히 알 수 있었던 사실이다.

적어도 남북아메리카대륙 전체를 그 영역 속에 넣지 않을 수없다는 사실을 알린바가 있고 그렇다면 역시 천축도 이와 같을 것이란 사실은 충분히 예측할 수가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천축국은 숫자상으로도 축소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환국(桓國)에서 분리되어 처음과 다르게 많이 영토가 감소되었다고 볼 수 있겠지만 천축국의 주위가 3만리(三萬里)라 하였다는 것은 남북아메리카대륙 전반적인 기후로 보았을 때 온난한 지역(온대와 열대)전부를 포괄하고 있음도 충분하게 알 수 있는 사실이다.

 

남천축(南天竺)을 인도(印度)라 한 것은 한마디로 현재 아시아대륙이라고 칭하고 인도아대륙을 인도라고 하는 서양사가 얼마나 엉터리인가를 명명백백하게 알 수 있는 사실이며 사실상 서양사가 논박을 할 수 없게 하는 게임아웃이 될만한 이야기다.

때문에 인도 말기 역사가 본 블로그 글 "캘리컷(Calicut:古里)이 있었던 곳 브라질 쿠리치바 http://blog.daum.net/han0114/17050739" 에서 말했듯이 남아메리카대륙 북부를 인도라는 사실이 일치하는 것이다.

물론 이 인도(印度)는 남만(南蠻)이라고 하는 여러나라를 포괄한 것이지만 본 블로 글 "섬라(暹羅)와 적미(赤眉) 그리고 남아메리카 http://blog.daum.net/han0114/17050125" 를 통해 그 속에 적미유종국(赤眉遺種國)이라고도 하는 섬라(暹羅)가 있었다는 것과 본 블로그 글 "천축주(天竺酒)가 난 곳은 남아메리카(南蠻)이다. http://blog.daum.net/han0114/17050577"에서 천축주를 해적들의 술이라 하고 이것을 남아메리카의 럼주(Rum)로 보았던 사실에서도 어긋남이 없다.

즉 남천축이라 는 곳은 남만(南蠻)을 말하는 것으로서 남아메리카임을 정확하게 알 수가 있었다는 사실이다.

섬라(暹羅)가 적미유종국(赤眉遺種國)이라는 것도 지질학적으로 붉은 땅(赤土), 적토국(赤土國:Tanah Merah)이라 하여 붉은 땅(Red Earth)은 남아메리카대륙, 동부 아마존을 포함한 브라질을 정확하게 이야기하고 있음도 알 수 있다.

또한 본 블로그 글 "아선약(阿仙藥)이 밝혀주는 섬라(暹羅)의 정 위치는 남아메리카이다

http://blog.daum.net/han0114/17050590""대조선황제폐하!-백두구(白豆蔻:Cardamom) http://blog.daum.net/han0114/17049623" 에서도 섬라(暹羅)는 남아메리카대륙에 있었다는 사실을 명확하게 확인하였던 바가 있다.

 

천축계와 조선

임하필기 제32

순일편(旬一編)

호남의 네 가지 물품

강진(康津) 보림사(寶林寺) 대밭의 차는 열수(洌水) 정약용(丁若鏞)이 체득하여 절의 승려에게 아홉 번 찌고 아홉 번 말리는 방법을 가르쳐 주었다. 그 품질은 보이차(普洱茶) 못지않으며, 곡우(穀雨) 전에 채취한 것을 더욱 귀하게 여긴다. 이는 우전차(雨前茶)라고 해도 될 것이다.

해남(海南)등지에 생달나무가 있다. 열매에서 기름을 취하여 응고시켜 초를 만들면 품질이 기름초[膩燭]보다 뒤떨어지지 않는다. 부녀의 유종(乳腫)을 치료하는 약으로도 쓴다. 이 또한 정열수(丁洌水)가 고안한 방법이다.

제주(濟州)에서 나는 수선화(水仙花)는 추사(秋史)가 처음 알았다. 올바른 방법으로 키우면 강남(江南)에서 나는 것보다 뒤떨어지지 않는다. 그러나 본토에서는 오색화(五色花)가 피지만 바다를 건너면 색이 변하고 만다.

또 황차(黃茶)를 취하는데, 연경에서 나는 것보다는 못하지만 상당히 괜찮다.

 

그런데 문제는 천축계(天竺桂)를 생달나무라 하고 한반도에서 자생했다는 사실이다.

위 임하필기에 보면 놀랍게도 이 천축계가 호남의 네가지 물품 중에 하나이었음을 알 수가 있기 때문이다.

열매에서 기름을 취하여 응고시켜 초를 만들면 품질이 기름초[膩燭]보다 뒤떨어지지 않는다 하였는데 이것은 인도에서 시나몬 열매를 끓여 응고시켜 양초용 왁스를 만들었다고 하는 내용과 같다.

그렇다면 천축계를 한반도 식물학자들이 일본시나몬이라고 한 것에서 일본열도를 원산지로 한다 할 때 이미 인도 기후가 열도 일본 기후라고 볼 수 없는 문제가 발생한다.

그런데 무슨 뚱딴지 같이 생달나무가 일본시나몬을 말한다는 것인지 도무지 알 수가 없는 해괴한 이야기가 아닐 수 없다.

앞에서도 이야기 했지만 이 천축계는 안타깝게도 지금 한반도 생물학자와 역사학자들에 의해 일본 시나몬(Japanese cinnamon)으로 정리되고 있다는 것은 주체성 문제는 물론이고 한마디로 미래가 암울하다고 할 수밖에 없는 것이다.

한반도 역사가 죄다 이 모양이니 어찌 한숨이 끝일 수가 있겠는가.

도대체 임하필기 원본에 일본이라는 언급자체가 없고 호남의 네가지 물품 중에 하나라고만 하고 있음에도 어떤 근거로 생달나무가 일본시나몬이라고 하는 것인지 알 수가 없다.

이러한 엉뚱한 사실들을 한반도역사에서는 일제(日帝)에 의한 것이라고 하고 있지만 이 조차 이치에 맞지 않는 사실도 본 블로그가 대한제국 13탄 시리즈를 통해 밝혔던 바다.

미국과 서양세력국가들이 세계사(世界史)를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었던 것은 1922년 오스만제국이 사라지는 시기를 말하고 있지만 기실 그동안 장애가 되었던 제3제국(기존역사주체)을 완전하게 사라지게한 2차세계대전의 승리에 대한 결과라는 것을 알 수 있으며 세계사를 새롭게 창달한 주도국은 이설 달 것도 없이 2차세계대전을 승리로 이끌었던 미국(米國)임을 분명히 했던 바다.

때문에 일제(日帝)는 미국이어야 하며 그 외 서세국가들의 합칭이라고 할 수밖에 없는 것이다.

그렇지 않다면 이 생달나무에서도 알 수 있듯이 감히 "일본 시나몬"이라고 하면서도 지형이나 기후적으로 전혀 맞지 않는 열도를 집어 넣고 있는 것은 세계질서를 주무릴 수 있는 위치에 있지 않다면 불가능한 이야기다.

열도일본은 2차세계대전 패전국(敗戰國)으로서 지구상에서 잘못했으면 영원히 사라질뻔한 나라이다.

미국(米國)의 자예로운(?) 하예같은 은혜가 없었다면 사라지고 없었을 열도일본이기에 미국의 그림자도 밝을 수 없으며 지금까지 스스로 일제라고 하는 것은 참으로 코메디같은 망상이라 하지 않을 수 없는 것이다.

역사진행상황으로 보았을 때 일본은 사라져야 할 국가이름이다.

이상한 것은 이치적으로 사라져야 하는 나라가 사라지지 않았다는 사실과 사라지게 하지 않았음은 물론이고 끝까지 보호하고 지켜 주고 있는 현재 미국(米國)이 취한 모든 것들에서 의도적인 것을 의심받을 수밖에 없고 왜 그럴 수밖에 없었는가에 대한 답이 필요한 것이다.

 

그렇다면 한반도에서 생달나무라고 하는 학명“Cinnamomum japonicum Siebold ex Nees”은 전혀 근거가 없는 것이라고 해야 맞다.

우리가 여기서 분명하게 이야기 할 것은 생달나무라는 것은 녹나무과에 속한 상록교목라고 알려져 있다는 사실이지만 이것을 산계(山桂), 천축계(天竺桂)라 하였던 것인지에 대해 명확하게 알길은 없다.

다만 임하필기에서 그 같은 사실을 알 수 있다는 것이고 이것을 토대로 글쓴이가 생각하길 적어도 천축계라 한 것은 기후가 온화한 열대를 포함한 지역인 인도에서 자생된 것이 틀림없고 이곳을 거의 호남이라 했을 가능성을 토로하지 않을 수 없다는 사실이다.

앞서 천축은 조선(朝鮮)에 속한 것이지만 인도(印度)라 하였다.

인도가 곧 호남이라는 이야기로 발전될 수 있다는 것으로서 현재 상식으론 그것을 극복하기가 쉽지 않다는 것이다.

과연 호남의 진짜 지명이 무엇이며 호남은 어딜 지칭했는지가 궁금해지지 않을 수가 없다.

 

한반도 생달나무 현황

 

생달나무의 근원지상황을 살펴보자.

먼저 분류체계를 보면 속씨식물문(被子植物門:Magnoliophyta), 쌍떡잎식물 목련강(雙子葉植物綱:Magnoliopsida), 녹나무목(樟目:Laurales)으로 분류되고 여기서 11() 68()으로 나눠지며 이 생달나무는 11()중에 녹나무과(樟科:Lauraceae)라는 것을 알 수 있고 68속의 녹나무속(樟屬:Cinnamomum)에 속하는 식물임을 알 수가 있다.

The genus contains over 300 species, distributed in tropical and subtropical regions of North America, Central America, South America, Asia, Oceania, and Australasia.

영어 자료에는 녹나무속에서도 북아메리카, 중앙아메리카, 남아메리카, 아시아, 오세아니아, 오스트랄라시아까지 300종()이 넘게 속한 것이라고 하고 있다.

그러니 생달나무를 찾는다는 것이 힘들 수밖에 없다.

원산지가 아시아 특히 신중국이라고 하는 대략 원산지와 쓰임만으로 살펴볼 때 첫째, 육계로서 학명 "Cinnamomum cassia(Nees & T.Nees) J.Presl=Cinnamomum aromaticum Nees"은 향료와 에센샬 오일(essential oils) 그리고 민간의약으로 사용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둘째, 원산지를 신중국과 인도, 미얀마, 베트남 인도네시아, 필리핀 등으로 나타나는 학명 "Cinnamomum burmannii"은 향료와 목재로 쓰인다 하였고 세째, 열대지역으로 인도차이나의 베트남을 원산지로 하는 학명"Cinnamomum loureiroi"은 향료와 민간의약으로 사용되었다고 하였으며 네째, 원산지 아시아 열대지방 인도와 스리랑카, 미얀마인 학명 "Cinnamomum verum"은 특히 항료와 민간의약 뿐만 아니라 에센샬 오일(essential oils)로 사용되었다고 알려진다.

한국민족문화백과사전을 참고하면 생달나무를 신신무라고 하며 한방에서는 천축계라고 부르는데 비위를 따뜻하게 하고 위장의 소화력을 높이며 구토와 이질, 복부냉감을 제거시키고 사지가 저린 증상에 약재로 이용한다 하였다.

소화계 민간의약으로 사용하였던 것은 분명하다.

하지만 생달나무라고 하지만 한반도와 신대륙에서 똑같이 학명을 “Cinnamomum japonicum Siebold ex Nees”라 하여 실존가능성이 희박한 나카이(Nakai)와 같은 부류의 학자 지볼트(Siebold:17961866)가 자포니쿰(japonicum)종명을 붙여 일본종(日本種)이라 하여 이를 천축계라 하였다는 것은 진정한 학문연구에 걸림돌이 될 수밖에 없고 참으로 믿을 바가 못되는 것이다.

근원지를 속이고 있으니 기초학문연구가 될 수밖에 없다.

이것을 축향(竺香), 산육계(山肉桂), 토육계(土肉桂), 토계(土桂), 산옥계(山玉桂)등으로 불린다.

그리고 이 나무는 건축재 또는 가구재로 쓰이며 향료 추출을 할 수 있는 것으로 수증기증류법을 이용한 정유를 체취하고 이 정유는 인체에 무해하기 때문에 이것으로 친환경적인 자연 천연향을 개발하여 향수를 만든다고 알려진 것으로서 향균성이 있는 에센샬 오일(essential oils)이라 하는 것이다.

 

우스운 것은 우리나라 한반도에서 생달나무는 경상남도 통영시 욕지면 우도에 세그루가 있다 하였고 이것을 천연기념물 제344호로 지정하고 있지만 과연 생달나무가 맞는지 기초가 엉터리니 알길이 없다.

어쨌거나 생달나무가 생육할 수 있는 조건이 전혀 아닌 한반도에 생장하고 있다고 하였으나 어쨌던 받아들일 수밖에 없는 것이라고 하니 한심한 이야기라 하지 않을 수 없는 것이다.

 

먼저 현재 "일본 시나몬(Japanese cinnamon)"이라고 하는 자포니컴(japonicum)은 한어자료에서도 천축계(天竺桂)라 하고 이것을 "Cinnamomum japonicum Sieb.1830"라 하는 것은 틀림없지만 이것에는 또 다른 학명이 사용되었는데 "Cinnamomum pedunculatum"이라 하였으며 이것에 종명 “pedunculatum”-from Latin pedunculatus, meaning "With a flower stalk" 라틴어로 "꽃대가 있는" 의미가 있는 것이다.

 

It is a small- or medium-sized tree up to 15 metres (49 ft) tall

天竺桂学名Cinnamomum pedunculatum),又名普陀樟

科學分類

植物界 Plantae

被子植物門 Magnoliophyta

雙子葉植物綱 Magnoliopsida

樟目 Laurales

樟科 Lauraceae

樟屬 Cinnamomum

天竺桂 C. pedunculatum

二名法

Cinnamomum pedunculatum Nees

독일식물학자, 내과의사, 동물학자인 크리스티안 에젠베크(Christian Gottfried Daniel Nees von Esenbeck:1776-1858)

異名

Cinnamomum japonicum Sieb.1830

독일의사이며 생물학자인 필리프 프란츠 폰 지볼트(Philipp Franz Balthasar von Siebold,1796-1866)

 

그런데 이 자포니쿰이란 종명이 붙은 이 학명에는 특히 독일학자들이 학명자로 구성되어 있다.

독일식물학자, 내과의사, 동물학자인 크리스티안 에젠베크(Christian Gottfried Daniel Nees von Esenbeck:1776-1858)와 또 한 사람 역시 독일의사이며 생물학자인 필리프 프란츠 폰 지볼트(Philipp Franz Balthasar von Siebold,1796-1866)이다.

이 지볼트는 우리나라 사람들이 소설같은 번역책으로 인해 마치 일본인들이 우리라나 사람들보다 더 뛰어난 문화인이며 문명국가인 것처럼 포장되게 한 인물이기도 하다.

왜 당시 독일학자들은 동아시아 일본 만들기에 유독 많이 동원되었던 것일까?

사실상 본 블로그에서 따져본 이야기지만 독일과 네덜란드는 국가가 아닌 이상 같을 수밖에 없다는 사실에 접근한 것이다.

굳이 나누어야 할 대상이 아님에도 네덜란드와 독일을 갈라놓고 국가로 만든 것이다.

본 블로그에서 누누이 이야기 한 것이지만 유럽국가들이 생성된 시기는 1차세계대전 또는 2차세계대전이 끝나고 부터라고 보는 것이 옳다.

네덜란드를 뜻하는 터치"Dutch"와 독일을 뜻하는 도이치"Deutsch"와 다르다고 확신을 하는 사람은 극히 드문 것으로 나타난다.
미국에는 독일계 펜실베이니아 사람 (Pennsylvania Dutch:Pennsilfaanisch Deitsch)이라는 말이 있다.
이들은 미국에서 주거 옮김이 시작되었다고 하는데 17 세기 말에서18 세기 말이라고 하며 물론 유럽에서 이민을 한 것이라고 거짓사실을 만든 것이다.

위 두명의 독일학자는 다 이 시기에 사람들이다.

이사람들이 과연 현재 유럽대륙에서 북아메리카대륙으로 이민한 것이 맞는지 알 수가 없다.

많은 독일사람들은 그들이 스위스에서 사용되는 독일어 방언보다 네덜란드어를 더 잘 이해할 수 있다고 주장하는데서 근본적으로 같은 언어일 것으로 추측을 하는 것도 무리가 아니며 이것을 풀어 볼 때 굳이 다른 것이 아니라 북아메리카대륙에서 같은 지역에서 살았을 가능성이 농후하다는 것이다.

그러한 사정을 볼 때 이들 두 독일인은 역사적으로 동아시아로 이동하였다는 것에서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고 그들은 원칙적으로 절대 동아시아에 오지 않았으며 그들이 동아시아가 어딘지도 확실하게 알 수 없었던 시기에서 근세기에 서양사가 만들어지면서 동원된 것으로 보아야 한다고 글쓴이는 감히 결론을 내릴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사실상 그들이 수많은 식물채집, 수집활동과는 아무런 상관이 없는 동아시아 역사인 것이 틀림없다.

그들이 움직이었던 곳은 아무리 그들이 감추려고 애를 쓰고 있지만 위 글에서도 알 수 있듯이 북아메리카대륙 동부에서 벗어날 수가 없다는 점이다.

 

한반도에서 천축계라고 알려진 Cinnamomum japonicum 의 분포지를 보면 전부 동아시아대륙에서 열도를 체크하고 있지만 사실상 DNA 분석을 바탕으로 한다는 생명의 백과사전 (EOL:Encyclopedia of Life)”자료에도 이러한 것들이 난무하는 것에서 믿을 수 없게 만드는 것들이다.

최근에 이러한 문제에서 글쓴이가 느끼는 것은 근간 우리가 역사찾기 하는 과정에 심대한 악영향을 주고 있다는 생각이다.

위 DNA 분석을 바탕으로 근원지를 밝혀주는 자료사이트들이 업데이트란 명목으로 오히려 복잡하게 만들고 명료한 자료가 될 수 없도록 하는데서 크게 실망을 느끼기 때문이다.

이것에 더하여 한반도 자료들은 굳이 천축계라고 하고 있지만 이에 대한 종()을 확신을 할 수 없게 만들며 2006년에는 열도일본의 식물학자 오바(H.Ohba)가 생달나무의 일본어명 '야부니케이(ヤブニッケイ)'를 라틴어화한 종소명 "yabunikkei"으로 바꾼 것도 냉정하게 따진다면 원산지가 열도일본이 될 수 없다는 바탕에서 나타나난 기괴한 형태라는 것도 알 수가 있다.

일본인이 자기들 마음대로 종소명을 뜯어 고칠 수 있다는 것은 그들에게도 맞지 않는다는 것이며 천축계가 열도일본을 근원지로 할 수 없다는 것도 스스로 밝히는 것이다.

 

그렇다면 옛 인도에서 자생된 진짜 생달나무는 어떤 것인지 찾을 수밖에 없다.

위 한반도에서 분류하고 있는 생달나무와는 달리 서양에선 '진짜계피'(true cinnamon)라 한 것이 있는데 바로 "실론계피"라 하는 것으로서 맛이 달고 색이 밝은 편이라 하였고 학명 "Cinnamomum verum"를 지정하고 있다. 

때문에 서양자료에서 중요한 네 가지종을 열거한 것에 따라 네 가지 학명(學名:scientific name)을 차례로 살펴보고 근원지를 판단해야 할 상황임은 물론이다.

 

시나몬의 주요학명 분포지

 

Cinnamomum cassia(Nees & T.Nees) J.Presl(1825)
크리스티안 에젠베크 동생 테오도로 에젠베크(Theodor Friedrich Ludwig Nees von Esenbeck:1787–1837)

Cinnamomum burmannii(Nees & T.Nees) Blume(1823)
Cinnamomum loureiroi Nees(1836)
독일식물학자, 내과의사, 동물학자인 크리스티안 에젠베크(Christian Gottfried Daniel Nees von Esenbeck:1776-1858)
Cinnamomum verum J.Presl(1825)
보헤미안 식물학자(Jan Svatopluk Presl:1791–1849)

 

[1]innamomum cassia (cassia or Chinese cinnamon, the most common type)

 

육계나무 껍질을 계피로 쓴다.

科勒藥用植物(1897),Cinnamomum cassia

육계(肉桂:Cinnamomum cassia)又名玉桂牡桂

科學分類

真核域 Eukarya

植物界 Plantae

被子植物門 Magnoliophyta

雙子葉植物綱 Magnoliopsida

樟目 Laurales

樟科 Lauraceae

樟屬 Cinnamomum

肉桂 C. cassia

二名法

Cinnamomum cassia Nees

異名

Cinnamomum aromaticum Nees

 

[2]Cinnamomum burmannii (Korintje, Padang cassia, or Indonesian cinnamon, Malaysian Cinnamon) 푸에르토리코, 하와이, Campinas, Porto Alegre, 인도네시아, 동북아대륙남부

음향(陰香), 계자(桂子)

科學分類

植物界 Plantae

被子植物門 Magnoliophyta

雙子葉植物綱 Magnoliopsida

樟目 Laurales

樟科 Lauraceae

樟屬 Cinnamomum

陰香 C. burmannii

二名法

Cinnamomum burmannii J.Presl

 

Native:

ASIA-TEMPERATE

China: China - Fujian, Guangdong, Guangxi, Hainan, Yunnan

ASIA-TROPICAL

Indian Subcontinent: India [n.e.?]

Indo-China: Myanmar; Vietnam

Malesia: Indonesia - Celebes, Java; Philippines

Naturalized: (links to other web resources are provided for some distributions)

PACIFIC North-Central Pacific: United States - Hawaii

Food additives: flavoring

Materials: wood

 

[3]Cinnamomum loureiroi(Saigon cinnamon, Vietnamese cassia, or Vietnamese cinnamon)

科學分類

植物界 Plantae

被子植物門 Magnoliophyta

雙子葉植物綱 Magnoliopsida

樟目 Laurales

樟科 Lauraceae

樟屬 Cinnamomum

C. loureiroi

二名法

Cinnamomum loureiroi Nees

 

Native:

ASIA-TROPICAL

Indo-China: Vietnam

Food additives: flavoring

Medicines: folklore

 

[4]Cinnamomum verum (Sri Lanka cinnamon or Ceylon cinnamon)

 

실론계피나무 또는 시나몬(Cinnamon)나무 껍질을 말려서 만든 향신료로 쓴다. 나무의 크기는 10~15 미터까지 자라며 주산지는 스리랑카이다. 잎은 길쭉한 달걀 모양이며, 7~18 센티미터이다. 꽃은 원추꽃차례이고, 녹색을 띠며, 독특한 향이 난다. 열매는 자주빛깔이고, 1 센티미터이다.

실론계피나무(錫蘭肉桂:Cinnamomum verum)眞肉桂是双子叶植物药樟科樟属植物原产斯里兰卡在中国广东海南广西南宁台湾均有栽培其树皮亦称锡兰肉桂

在欧美英文所称 Cinnamon 多指此类

原產斯里蘭卡而家喺斯里蘭卡中國嘅廣東海南廣西臺灣都可以搵到

科勒藥用植物(1897),

Cinnamomum zeylanicum

科學分類

植物界 Plantae

被子植物門 Magnoliophyta

雙子葉植物綱 Magnoliopsida

樟目 Laurales

樟科 Lauraceae

樟屬 Cinnamomum

錫蘭肉桂 C. verum

二名法

Cinnamomum verum J.Presl

異名

Cinnamomum zeylanicum Blume.1826

 

Native:

ASIA-TROPICAL

Indian Subcontinent: India - Karnataka, Kerala; Sri Lanka

Indo-China: Myanmar - Tenasserim

 

Naturalized: (links to other web resources are provided for some distributions)

AFRICA

Western Indian Ocean: Comoros; Mauritius; Mayotte; Seychelles

PACIFIC

North-Central Pacific: United States - Hawaii

South-Central Pacific: Cook Islands; French Polynesia

Southwestern Pacific: American Samoa; Fiji; Samoa

SOUTHERN AMERICA

Caribbean: West Indies

 

Food additives: flavoring

Materials: essential oils

Medicines: folklore

 

시애틀을 천진이라고 하는 이유

 

 

이상에서 계피 즉 시나몬의 주요 네 종 분포지도와 근원지는 물론이고 사용 쓰임새까지 살펴볼 수 있었다.

차례로 자세히 열거하면 첫째[1]Cinnamomum cassia(cassia or Chinese cinnamon, the most common type)는 육계(肉桂, 玉桂, 牡桂)라 하는 것으로 육계나무라 하고 카시아(cassia) 또는 중국사이몬(Chinese cinnamon), 가장일반적인 유형(The most common type)계피라 하였다.

특히 실론계피와 흡사하게 취급되는 것으로 “DNA 분석을 바탕으로 하는 분포지자료 디스커버 라이프(Discover life)에서는 캘리포니아의 알라메다(California, Alameda), 미주리(Missouri), 플로리다 다데(Florida, Dade County), 쿠바 하바나(Cuba Habana), 푸에르토리코(Puerto Rico Mayagüez), 과들루프(Guadeloupe Capesterre)로 분포지로 나타내고 있다.

그 외 아시아대륙에서 종전에 볼 수 없었던 표식들이 나타나는 것에 일단 당황할 수밖에 없었던 것은 일찍이(2012.10.14) 살펴본 육계(肉桂:Cinnamomum cassia)-계피 http://blog.daum.net/han0114/17049609”에서 나타낸 분포지도와 다르다는 사실이다.

 

종전에 없었던 동남아시아와 방글라데시(Bangladesh), 베트남(Vietnam)의 통킹(Tonkin), 인도네시아 자바(Indonesia Java)를 넣고 있다는 것은 이 자료사이트에서 필요한 업데이트라고 하지만 베트남(Vietnam)계피를 의식한 것이라고 볼 수밖에 없다.

과거 베트남에는 북부지방을 통킹으로, 중부는 안남(安南), 남부는 코친차이나(南圻, 交趾支那:Cochinchine)라 하면서 남부 교지지나만을 프랑스직할식민지 삼았다는 것을 알 수 있어 이 코친이란 명칭 역시 프랑스의 상징인 닭(fowl,large domestic chicken)이라는 의미가 포함되어 있기때문에 베트남과 엮어 볼 수 있겠으나 오히려 프랑스의 근원이라는 의심이 크게 작용한다고 해야 맞다.

때문에 이것을 업데이트란 의심은 더 의구심을 낳게 하는 것이다.

코친차이나 명칭의 기원을 보자면 1520년 포르투갈인 탐험가 바스코 다 가마(Vasco da Gama)가 발견했다고 하는 코친(Cochin:Kochi)은 인도 남부 항구도시를 지칭하는 것이지만 일부 상하이(Shanghai)라 하였음도 알 수 있어 실제로 코친차이나의 실체를 밝혀야 한다고 보는 것이다.

Also called Cochin China, Shanghai.

Cochins originated from China in the early 1850s where it was known as the Shanghai or the Cochin-China.

위 영어자료를 참조하면 1850년대 이른시기에는 닭의 일종이 코친(Cochin)이었고 이것은 중국으로부터 발원되기 시작하였다 하였으며 상하이나 코친차이나에서 기원하였다는 것이다.

때문에 코친차이나가 과연 현재 베트남에서 존재했던 것인지에 대해 의심을 하게 만들고 있다.

그리고 생명백과사전에서 나타난 분포지도자료에는 북아메리카대륙에 에메날드(綠寶石:Emerald)성으로 알려진 시애틀(Seattle:绿宝石之城, 喷气机之城)만을 표시하고 있는 것도 세계삼한역사관점에서는 중국시나몬(Chinese cinnamon)의 분포지로 보았을 때 이를 중국(中國)으로 보지 않을 수 없게 하는 것이다.

시애틀의 뜻:翡翠之城(the Emerald City)其他别名还有雨城(the Rainy City), 常綠之城(Evergreen City), 阿拉斯加门户(the Gateway to Alaska), 女王之城(Queen City),和 喷气机之城(Jet City)

주목할 것은 이 시애틀(Seattle)에서 1885~1886년에 백인과 중국인의 충돌(Relations between whites and Chinese)이 있었고 이것을 시애틀폭동(Seattle riot of 1886)이라고 하는데 백인들이 중국인들을 살해하고 쫓아낸 사건을 말하는 것이다.

또 하나의 사건은 그로부터 얼마가지 않아 발생된 것으로서 이상하게도 인명피해가 전혀없는 대신에 중심상업지역만 피해를 보았다고 하는 1889년 시애틀박람회대화재사건이다.

다시말해 현재 자료들은 대다수 그것을 부정하는 것이겠지만 일단 이 두 사건은 기존 역사와 깊은 관계가 있음을 알 수가 있다.

대화재는 런던대화재, 동경대화재등 유적, 유물들이 사라진 원인으로 존재가치성을 이야기할 수 있는 것이며 이 대화재로 인해 중국이라는 역사문제 전체가 소실되거나 파괴되었다는 것을 알 수가 있다.

특히 19세기때 많은 서양인들이 시애틀을 통해 서부에 있었던 고려를 방문했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 그 대표적인 것이 바로 암허스트사절단이다.

또한 서양인들이 목표가 될 수밖에 없었던 것은 1896년 유콘강(Yukon Rivers)과 클론다이크(Klondike)합류지점에서 금광이 발견되어 골드러시(Gold Rush)3년간 이어진 관문(the Gateway to Alaska)의 역할을 한 것으로 파악되어 글쓴이는 시애틀을 단언코 천진(天津)이라 하는 것이다.

물론 북경이라고 하는 곳도 머지 않았을 것이라는 사실과 그곳에 워싱턴 주()의 킹 카운티(King county)는 김씨왕조인 신라에 이은 고려왕조가 존재한 곳으로서 이곳을 북경이 있었던 곳으로 알려지지 않았을까 한다.

 

둘째[2]Cinnamomum burmannii(Korintje, Padang cassia, or Indonesian cinnamon)은 음향(陰香), 계자(桂子)라 불리는 것으로 인도네시아시나몬이다.

이것의 원산지로는 푸에르토리코(Puerto Rico), 하와이(Hawaii), 브라질 동남부 캄피나스(Campinas), 브라질 남부 포르투알레그리(Porto Alegre), 페루 리마(Peru Lima), 그리고 인도네시아, 동북아대륙남부를 가르킨다.

이것의 근원지를 역시 아시아대륙 온화한 지역에서 신중국대륙으로 보았으며 열대지역으로는 인도아대륙과 인도차이나의 미얀마와 베트남,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세르베스 자바, 필리핀으로 나타난다.

이것 역시 향료와 목재로도 사용하였다.

 

세째[3]Cinnamomum loureiroi (Saigon cinnamon, Vietnamese cassia, or Vietnamese cinnamon)는 베트남계피, 사이곤계피라고 하는 것으로 이것은 이상하게도 국내와 수출용 전부가 베트남 전쟁으로 인해 생산이 중단되었다고 하며 21세기초 베트남에서 향료 수출을 재개하였다고 하지만 미국을 포함한 어떤 곳도 거의 20년동안 상세한 내용이 입수되지 않았음을 알 수 있고 비록 그것이 사이곤계피라고 불릴지라도, 그것은 남부도시 즉 옛 코친차이나지역에서 산출되지 않았다는 모순이 분명하게 존재한다.

 

네째[4]Cinnamomum verum(Sri Lanka cinnamon or Ceylon cinnamon)은 실론계피라고 하며 진짜계피(眞肉桂)로 알려지고 있다.

Cinnamomum verum called true cinnamon Ceylon cinnamon or Sri Lanka cinnamon is a small evergreen tree belonging to the family Lauraceae native to Sri Lanka. Among other species its inner bark is used to make cinnamon.The old botanical synonym for the treeCinnamomum zeylanicumis derived from Sri Lanka’s former name Ceylon.

위 영어자료에서도 나타나지만 이것에 원산지는 스리랑카(실론)으로 알려져 있고 종명(種名) 베룸(verum)은 라틴어로 진짜 시나몬(true cinnamon[vērus“true”=what is true or real, truly])이라 한 것이다.

또한 학명 동의어 시나모멈 제이라니쿰(cinnamomum zeylanicum)은 열대성 아시아를 근원으로 하는 것으로서 방향성을 가진 노르스름하고 갈색 껍질의 나무(aromatic yellowish-brown bark)로서 향료시나몬의 근원이라 하고 있지만 과연 아시아란 명칭문제와 이 아시아위치 문제가 본 블로그에서는 기존 사실과 배치되고 있어 이에 대한 논란은 분명해진다.

이것의 원산지가 아시아열대지역으로 각색되고 인도아대륙의 인도와 스리랑카를 이야기 하고 있으며 또한 인도차이나반도에 미얀마와 태국의 테나세림(Tenasserim)을 지정하고 있지만 기존 역사사실에서 태국 섬라(暹羅)는 남만(南蠻)에 있었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할 이야기다.

쓰임새에서도 중국시나몬과 같이 물론 향료로 쓰인다 하였고 에센셜 오일과 민간의약으로 사용된다고 하는 같다.

DNA 분석을 바탕으로 하는 Discover life 자료 분포지도에 보면 하와이(Hawaii), 워싱톤주(Washington) (King) 카운티와 시애틀(Seattle), 멕시코(Mexico)의 베라크루즈(Veracruz), 타바스코(Tabasco), 엘살바도르(El Salvador)의 라리베르타드(La Libertad), 온두라스(Honduras), 니카라과(Nicaragua), 코스타리카(Costa Rica)의 산호세(San José)와 리몬(Limón), 파나마(Panama), 도미니카공화국(Dominican Republic), 푸에르토리코, 버진아일랜드, 리워드제도(Leeward islands), 가이아나(Guyana), 기이나(French Guiana), 페루(Peru)의 람바예케(Lambayeque)와 쿠스코(Cusco), 볼리비아(Bolivia), 브라질(Brazil)의 아마조나스(Amazonas)와 파라나(Paraná), 디스트리토 페더럴(Distrito Federal), 바이아(Bahia), 미나스제라이스(Minas Gerais), 알마디나(Almadina), 에스피리토 산토(Espirito Santo) 그리고 리우데자네이루(Rio de Janeiro)까지 정확하게 아메리카대륙을 지정하고 있다.

물론 아프리카대륙과 아시아대륙남부 등은 빠지지 않고 지정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위 게시한 “DNA 분포지도를 보았을 때 보헤미안 식물학자 얀 스바토플루크 프리슬(Jan Svatopluk Presl:17911849)이 명명한 진찌계피(眞肉桂:true or real, truly)의 학명 “Cinnamomum verum J.Presl(1825)”임을 알 수 있고 명명 년도 역시 네가지 종에서 제일 빠른 시기임을 알 수 있으며 분포지역시 대체로 아메리카대륙을 중심으로 나타난다는 것을 알 수 있어 진짜계피의 근원지가 어딘지를 알 수가 있게 한다.

분포지 설명에서 광의적으로 보면 분명 북아메리카대륙의 멕시코를 시작으로 하여 온화하고 따뜻한 열대기후영역을 중심으로 하는 중앙아메리카, 카리브해 및 남아메리카대륙 페루와 볼리비아 그리고 동부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Rio de Janeiro)까지를 근원지로 나타남을 알 수가 있는데 이것은 천축의 범위길이와 일치하는 지역이다.

이와같은 근원지가 천축과 같다는 점은 최초의 계피 즉 시나몬으로서 자생 원산지의 존재가치를 역사적으로 인정하지 않을 수가 없다는 이야기다.

그것은 물론 한반도에서 천축계라고 하는 학명 “Cinnamomum japonicum Sieb”가 일본시나몬이라 고 하였지만 현재 열도일본을 근원지로 하는 것에서는 도저히 네티브 설명이 되지 않는다.

결국 사서가 말하는 일본은 동아시아대륙이 될 수 없으며 일본이 있었다는 역사적 지역을 기어코 찾는다면 여기서 지정하는 진짜계피 근원지에서 찾을 수밖에 없다는 결론에 이른다.

 

이유원(李裕元:1814-1888)이 집필하였다고 하는 임하필기(林下筆記)에서 호남의 네 가지 물품 중 해남(海南)에 생달나무가 자생했다는 사실도 이 해남을 우리가 정확하게 보지 않으면 안된다.

물론 한반도 해남이 아니며 남지나해에 있는 해남도 이 해남이 될 수가 없다.

그렇다면 해남은 멕시코에서 중앙아메리카대륙에서 찾아야 할 지명이라는 것이다.

이것은 이미 본 블로그 글 순천(順天)과 해남(海南)은 남해바다 가운데 있다? http://blog.daum.net/han0114/17050688에서 충분하게 설명하였고 북쪽 서부 콜로라도주 중부와 뉴멕시코주 중북부를 남북으로 뻗은 생그리더크리스토산맥(Sangrede Cristo Mountains)에서 발원하는 페이커스 강(Pecos river)이 합류하며 현재 미국텍사스와 멕시코 경계를 긋고 있는 리오 그란테(Rio Grande)의 하류에 라스팔로마스 야생동물관리지역(Las Palomas Wildlife Management Area)을 해남(海南)시발점이라고 할 수 있으며 해남의 한문 의미와 같이 바다의 남쪽에서 찾아야 할 지명이기 때문에 가장 적합한 지명은 바로 베라크루즈(Puerto de Veracruz), 유카탄(Yucatan) 메리다(Merida), 칸쿤(Cancun:坎昆,康昆,大城)을 동시에 넣고 가능성을 진단 할 수밖에 없다.

이것은 천축의 범위내에 있는 것으로서 사실상 천축계(天竺桂)가 출발하는 중앙아메리카대륙의 멕시코지역에서 해남(海南)을 찾을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호남(湖南)인가 아니면 호남(胡南)인가

 

이제 남은 한가지 문제는 우리가 알고 있는 호남이라 함이 과연 호수의 남쪽인 지명 호남(湖南)인가 아니면 대륙명사역할을 하던 호의 남쪽, 호남(胡南)어야 하는가에 대한 물음이다.

먼저 생각할 수 있는 것은 호남(湖南)이라 함은 북아메리카대륙의 오대호를 기준으로 남쪽지역 대부분을 말하거나 또는 중앙아메리카 멕시코만 남쪽의 지역을 말하는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는 지형적인 여지가 있다.

그외 별개로 호남(胡南)이라 함은 호를 아메리카전체의 대명사로 취급함에 있어 바로 남아메리카대륙 전체를 지칭할 수 있다는 가능성에 가까이 갈 수 있다는 것이다.

이것은 글쓴이가 지금까지 밝혀본 역사찾기에서 어쩌면 당연한 문제라고 풀려하지만 사실상 실로 어마어마한 이야기가 아닐 수가 없다.

이러한 사실에서도 몇날 몇일 수많은 고민을 할 수밖에 없었다.

한문으로 호()는 물 수 변이 있어"호수 호"라 하는 것임을 누구라도 알 수 있는 것은 땅이 우묵하게 파여 못이나 늪보다 깊고 넓게 물이 괴어 있는 곳을 말하는 것이라고 정의되는 것이 사실이다.

그렇다면 북아메리카대륙에서 큰 호수라고 할 때 오대호(五大湖:Great Lakes)가 있는데 오대호 남쪽 전부를 호남으로 볼 것인가에 대한 갈등이 없지 않았던 것이 사실이다.

이것에 대한 인식 부족을 아쉬워해야 하겠지만 호수 남쪽이라는 문제에서 놀라운 것을 발견한 것은 리오 그란테(Rio Grande)의 하류에 라스팔로마스 야생동물관리지역(Las Palomas Wildlife Management Area)남쪽해안을 1848년에 맺었다는 과달루페 이달고 조약(Treaty of Guadalupe Hidalgo)당시이지역을 플라야(Playa)라 하였고 이것은 근원적인 설명에서 사막의 오목한 저지대를 말하는 것으로서 우기에는 얕은 호수가 되는 곳을 지칭한 것이라 하였던 것이다.

그러나 그곳은 사막이라고 할 수 없는 곳이며 어쨌던 거대한 강 하류의 삼각지가 존재할 뿐이다.

그런데 무슨 호수인가?

물론 멕시코만(Gulf of Mexico)을 거대한 호수로 본다면 말이다.

멕시코만을 코리아만이라고도 하였다는 것을 알 수 있지만 이곳을 고대로부터 호수로 보았던 것은 솔직히 아직까지 발견하지 못했다.

 

문제는 지금까지 본 블로그에서 글쓴이가 지속적으로 갈파한 것에서 매우 중요한 공통점을 찾을 수 있는데 놀랍게도 아메리카대륙 자체가 호()라는 사실이다.

이것의 신빙성을 더하게 하는 것이 글쓴이가 찾아야 할 숙제이지만 본 블로그의 글에서 지속적으로 이러한 사실을 밝히고 주장한 점을 가치있게 보지 않을 수가 없다..

초기에는 사실상 호를 호수만으로 본 것으로 본 블로그 글 "()는 북아메리카 대호(大湖)를 지칭한 것? http://blog.daum.net/han0114/17050603"에서 호는 대호를 지칭한 것이라고도 하면서도 무엇인가 호()가 호수의 호()만을 이야기한 것은 아닐 것이란 생각을 지배했던 것이 사실이다.

이미 글쓴이는 2010.09.10 "고추(Chili pepper)는 고려호초(高麗胡椒)이고, ()는 아메리카이다? http://blog.daum.net/han0114/17050060"에서 호()가 아메리카대륙 자체의 이름이라고 설파한 적이 있었기 때문이다.

그 글을 시발로 하여 호()가 아메리카대륙이라는 사실을 주제로 아래와 같은 글을 올린 것을 열거하면 후추-Black pepper (Piper nigrum)  http://blog.daum.net/han0114/17046832”,

싸리, 호지자(胡枝子:Lespedeza)와 호() http://blog.daum.net/han0114/17050604”,

습한 땅에 나는 고수(胡荽:香菜:Coriander)를 조선에서 재배했다. http://blog.daum.net/han0114/17049617”, 접시꽃(蜀葵:Alcea rosea)으로 본 촉()  http://blog.daum.net/han0114/17050079”, “안식향(安息香)으로 본 삼한(三韓)영역 http://blog.daum.net/han0114/17048871”, “고려곡(高麗穀) 고미(菰米:Zizania)는 북아메리카대륙 원산이다. http://blog.daum.net/han0114/17050607”, “좁쌀 조(:Setaria italica)로 본 속수(粟水) http://blog.daum.net/han0114/17050721”, 이며 최근에는 이어 "악라사관기(鄂羅斯館記)로 본 대한제국 http://blog.daum.net/han0114/17050734" "1-코리아서해안(西海岸:West Coast of Corea)의 위치발견 http://blog.daum.net/han0114/17050651"에서 아메리카대륙은 호()라 한 사실을 수차례 정의한 것이다.

이와 같은 사실을 바탕함에 있어 앞에서 이야기한 천축(天竺)의 주위거리가 3만리(三萬里)라 영역범위라는 사실과 이것을 지도로 풀어보았던 결과를 중시하지 대입하지 않을 수 없었고 북아메리카대륙 동쪽 메인주(Maine)에서 남쪽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Rio de Janeiro)까지의 거리가 충분하게 보장됨을 알 수가 있는 것이다.

옛 고서에서 말하는 것과 같이 천축(天竺) 역시 천독과 같이 쓰였다고 볼 때 호() 역시 천축(天竺)과 동일한 개념으로 보지 않을 수 없다는 결론에 이른 것이다.

 

본 블로그 글 "()는 북아메리카 대호(大湖)를 지칭한 것? http://blog.daum.net/han0114/17050603" 에서 초승달문양을 상징으로 한 아사달(阿斯達)과 관계있음은 물론이고 전통적으로 구려호(句麗胡), 고려호(高麗胡), 조선호국(朝鮮胡國)이라 했다는 사실도 세계삼한역사관점으로는 중국과 깊은 관계가 있는 호칭임을 알 수 있을 것이지만 청나라를 호라 했다는 것은 잘못된 것으로 지금까지 중국호(中國胡)라고 한 명칭을 보지 못했기 때문이다.

중국에서, 외국인인 ‘달마대사’를 달리 이르던 호칭으로 호승(胡僧)이라 하였고 이것은 서양인 승려(僧侶)라 한 사실, 달마대사(達磨大師)는 천축향지왕(天竺香至王)이라 한 사실등은 오히려 남천축 인도와 연결되어야 하는 것이기에 천독 조선과 관계 깊게 설정이 가능한 것이다.

인도가 조선의 한 부분 호남이었다면 그래서 브라질에 있었던 영길이국이 인도를 지배했다면 그것을 인도총독이라 했다면 임진왜란이 이것을 토대로 완성된 것이라면 적어도 조선과 영국간에 세력다툼이 인도가 영국에 의해 멸망하기 시작하면서부터 시작된 것임을 알 수가 있다.

이와같은 역사성에서 종합할 때 결코 호()가 호수의 호()로 해석하고 끝낼 것이 아닌 것이다.

()를 그대로 풀어보면 (왼쪽)+(오른쪽)=(오랑캐-)라고 파자와 함께 온 글에서 볼 수 있다.

오른쪽에 있는 파자의 월()은 월지국(月支國)이라 하였으니 산해경에서 조선(朝鮮)을 천독(天毒)이라 칭하고 인도(印度)를 남천축(南天竺), 월지국(月支國)을 북천축(北天竺)이라하였다는 사실을 충분히 대입할 수 있을 것이다.

()은 대표적으로 루이지애나주 미시시피강 하류에 있는 도시 뉴올리언스(New Orleans)를 초승달이라고 하는 신월성(新月城 :The Crescent City)이라 한 사실을 중요하게 볼 수밖에 없으며 월지국과 달지국은 뉴올리언스로부터 그렇게 멀리 있지 않게 존재했을 가능성을 미리 짐작이 가능한 것이다.

또한 미시시피강 (Mississippi River)을 월하(月河:Moon River)라고 했다는 사실도 참고 사실에 더 할 수가 있다.

물론 월지국(月支國)의 초승달문양은 아사달(阿斯達)문양을 기원하고 있다는 사실은 근원적으로 삼한역사와 관계하는 것이다.

초승달이라고 하면 이슬람이 엮이고 페르시아역사와도 관계한다.

본 블로그 글 "사산왕조(Sassanid Empire)의 두여제와 신라(新羅)의 두여왕? http://blog.daum.net/han0114/17050388"과 "무열왕과 문무왕은 칼리프인가? http://blog.daum.net/han0114/17050392"에서 살펴보았듯이 페르시아는 신라와 철저하게 엮인다.

본 블로그 글COREA, CORIA, CORREA, KORAI의 실체 http://blog.daum.net/han0114/17050771에서 트리스메기스토스(Trismegistos)자료를 보면 가우리움(Caurium)를 코리아(Coria)라 하였고 가우리움을 스페인(Spain)이라 하면서 곧 에스파니아(Hispania)라고 정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렇다면 신라는 스페인과 관계하고 에스파니아와 관계하면 역시 가우리, 코리아와도 관계하는 것이다.

()는 아메리카 대륙이다.

천축계는 중앙아메리카와 남아메리카대륙에서 근원하는 것으로 코리아계피이다.[세계삼한역사연구:한부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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