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망강남(望江南:Senna occidentalis)으로 본 강남(江南)
글쓴이:한부울
망강남(望江南)!
망(望)은 바랄 망, 바라보다, 원하다, 기대하다, 멀리 내다보다, 그리워하다 등으로 쓰이는 한자이다.
그렇다면 망강남(望江南)은 ‘강남을 바라본다’라고 해석하거나 그리워하다 등으로 쓰였음을 알 수 있다.
어쨌든 이 단어는 강남과 결부되어 있는 단어이다.
그런데 이것은 우리가 보통 알고 있는 석결명이라고 하는 식물이다.
우리는 보통 석결명(石決明)이라고 알고 있는데 편결명(扁決明), 양각두(羊角豆), 산녹두(山綠豆), 파포초(波布草)라고 하며 이것을 강남차 라고도 하고 려다(黎茶)라고도 하는 학명 Cassia occidentalis 의 식물이다.
줄기는 높이 50~150cm 정도로 곧거나 비스듬히 자라며 털이 없고 어긋나게 달리는 잎은 3~6쌍 우상으로 갈라지고 긴 잎자루가 있으며 작은 잎은 피침상 타원형 또는 피침형으로 가장자리가 밋밋하고 끝이 뾰족하면서 6~8월 잎겨드랑이에서 꽃대가 나와 2~6개의 노란색 꽃이 달린다고 하였다.
原產於美國南部及美洲的熱帶地區。
한어자료에서는 이것의 원산은 미국남부와 미주열대지구라고 하였다.
참으로 놀라운 사실을 또 한번 발견한 것이다.
원산이 미국남부와 아메리카대륙 열대지구라 하는 식물이 망강남(望江南)이라는 명칭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이다.
具有利尿、解熱之功效。種子有緩下、通經、陣痛之功效。治腹痛、下痢、慢性便秘、頭痛、健胃整腸。
이것은 한방에서 약재로도 사용되는데 소변이 잘나오게 하면 해열에 효과가 있으며 종자는 변을 무르게 배출하게 하거나 설사를 하게하고 통경(通經), 진통에 효과가 있다 했고 복통(腹痛), 이질의 하리(下痢), 만성변비(慢性便秘), 두통(頭痛), 위를 튼튼하게 하고 장을 깨끗하게 하는 정장(整腸)에도 치료하는 약재라고 하고 있다.
또한 강남차와 함게 다른 이름으로 려다(黎茶)라고 하였는데 려(黎)는 광동성(廣東省) 경주도(瓊州島)에 살던 종족이라고 하고 있다.
이러한 사실들은 아메리카대륙을 기본으로 한다면 광동성도 아메리카대륙에서 찾아야 한다는 말과 같다.
얼마나 충격적인 사실인가?
이미 본 블로그에서 아메리카대륙에 광동성이 있었다는 것을 간접적으로 이야기 한 바가 있지만 이렇듯 생물학적으로 이렇게 명확하게 밝혀보기는 처음인 것 같다.
확신이 드는 사실인 것이다.
화살새, 전조(箭鳥)는 푸른발얼가니새(Sula nebouxii)이다.
http://blog.daum.net/han0114/17050609
위 본 블로그의 글에서 보면 북아메리카 어딘지 아직 확인되지 않는 경주(瓊州)에서 출발하여 만여리(萬餘里)지점에 있는 대월국(大越國)을 향해 나아가는 과정에서 화살새, 전조(箭鳥)를 만났고 또한 그 바다가 남양(南洋)이었다는 사실을 밝히고 있는 것이다.
화살새는 바로 푸른발얼가니새(Sula nebouxii)로서 갈라파고스제도(Galapagos Islands)를 포함한 중앙아메리카대륙 서해안에 서식한다는 사실을 확인했었다.
그곳 어디쯤에 경주(瓊州)가 있었고 그곳에서 만리 떨어진 곳에 대월국이 있었던 것이다.
이러한 사실을 더 확실하게 하기위해 망강남(望江南:Senna occidentalis)이라고 하는 종을
아래 DNA 분석을 바탕으로 하는 생명의 백과사전(EOL:Encyclopedia of Life)의 분포지도를 참고로 하여 분포지를 확인해 본다.
Cassia occidentalis L. Coffee Senna
望江南(学名:Cassia occidentalis),又名羊角豆、扁決明、山綠豆或波布草,属豆科決明屬,是一種一年生草本植物。原產於美國南部及美洲的熱帶地區。具有利尿、解熱之功效。種子有緩下、通經、陣痛之功效。治腹痛、下痢、慢性便秘、頭痛、健胃整腸。
科學分類
界: 植物界 Plantae
門: 被子植物门 Magnoliophyta
綱: 双子叶植物纲 Magnoliopsida
目: 豆目 Fabales
科: 豆科 Fabaceae
亞科: 蘇木亞科 Cæsalpinioideae
屬: 決明屬 Senna
種: 望江南 S. occidentalis
二名法
Senna occidentalis(L., 1831)
Johann Heinrich Friedrich Link (1767-1851) was a German naturalist and botanist.
異名
Cassia occidentalis L.
Cassia occidentalis L var occidentalis; Septicweed; Ditremexa occidentalis; Cassia occidentalis
과연 한어자료에서는 이것의 원산은 미국남부와 미주열대지구라고 하였던 것처럼 그리고 백과사전에서 멕시코가 원산지라고 한 것처럼 분포지도에서 멕시코와 중앙아메리카대륙을 포괄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강남(江南)을 섬멸하면 조선(朝鮮)은 주머니 속에 든 물건이다.
http://blog.daum.net/han0114/17050634
이렇다면 광동성도 경주도 모두 아메리카대륙에 있었다는 사실이 맞아 떨어지는 것이다.
본 블로그 '강남(江南)을 섬멸하면 조선(朝鮮)은 주머니 속에 든 물건이다' 란글에서 강남(江南)에 남경(南京)이라는 고도(古都)가 있었다거나 사서에 보면 고려(高麗)에도 남경(南京)이 있었다는 기록이 있다거나 남경(南京)에 대한 약칭(略稱)으로 금릉(金陵)이라는 명칭과 함께 금릉산(金陵山)이라 하였는데 금(金)이 많이 산출되는 곳이라고 하였고 금릉산(金陵山)을 자금산(紫金山)혹은 약칭으로 금산(金山)이라고 불리게 되었다는 사실과 현재 금산(金山)을 샌프란시스코(San Francisco)라고 하고 캘리포니아주(State of California)를 금주(金州:Golden State)하였다는 사실과 이곳에 당(唐)이 있었다는 사실도 밝혔으며 동시에 신라(新羅)가 있었다는 사실도 알렸다.
캘리포니아(California)는 뜻은 열화로(热火爐)와 같아 무덥고 찌는 듯한 날씨(炎熱的氣候)를 생각하게 하듯이 당시 엄청나게 더웠음을 알 수 있으며 라(라)태양과 결부된 지명들이 많았다는 사실도 우리는 알 수 있다 했다.
이곳 가까운 곳에 당신라(唐新羅)가 있었으며 조선(朝鮮)에서는 전조(前朝)라고 했던 명고려(明高麗)가 있었다고 하였고 더 나아가 만주(滿洲)가 있었으며 요하(遼河)가 있었던 곳으로서 그곳을 강남(江南)이라 하였고 그곳에 남경(南京)이 있었다는 사실들을 밝혀 누르하치가 무엇때문에 "강남(江南)을 모두 섬멸하고 나면 조선(朝鮮)은 주머니 속에 든 물건과도 같다”라고 했는지에 대해 상세하게 밝혀보았다.
이제 이에 더하여 망강남(望江南)이라는 식물까지 발견한 것이다.
이 망강남이 가지고 있는 뜻에 비추어 원산지가 멕시코로서 중앙아메리카대륙에 분포하고 있다는 사실은 강남(江南)이 멕시코와 중앙아메리카대륙에 있었다는 사실을 더욱더 확신을 갖게 하는 것이고 부정할 수 없게 하는 것이기에 보람이 있다 할 것이다.[세계삼한역사연구:한부울]
****************************************************
'세계삼한역사 > 식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순채(蓴菜, Brasenia)가 우리밥상에서 지금은 사라지고 없다? (0) | 2013.06.08 |
---|---|
고려종이(高麗紙)와 닥나무(Broussonetia)근원 (0) | 2013.06.06 |
황금소나기나무(金急雨:Golden Shower Tree)로 본 파사(波斯)와 바라문(婆羅門) (0) | 2013.05.19 |
족도리풀의 뿌리 세신(細辛 Asarum)는 고려(高麗)의 것 (0) | 2013.05.19 |
산다화(山茶花)와 다매(茶梅, 海紅花) 그리고 동백(冬柏)의 혼란 (0) | 2013.05.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