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삼한역사/광물

터키석(turquoise, 松石)과 미 대륙

한부울 2011. 12. 7. 21:26

********************************

터키석(turquoise, 松石)과 미 대륙

 

터키석?

영어로는 터쿼이즈(turquoise)라 하고 한어로는 绿松石, 松石、突厥玉이라 한다.

재미있는 점은 정작 터키(Turkey)에서는 터키석, 터쿼이즈가 산출되지 않는다는 사실이다.

본 블로그에서 터키 칠면조를 터키(Turkey bird)라 한 사실을 밝혀 보았다.

그래서 터키는 혹 북아메리카 원주민을 지칭한 명칭이거나 미 대륙 전체를 서양인들이 터키(Turkey)라 하지 않았을까 하는 의문을 제시했다.

이 터키석도 그러한 의문을 똑같이 가질 수밖에 없는 지칭이다.

이 터키석은 제기한 의문과 같이 미 대륙을 일찍이 서양인들이 부르던 호칭이었거나 아니면 미 대륙 원주민들을 지칭하는 이름이었다는 사실을 자꾸 진실처럼 꿰맞춰 지게하고 있다는 말이다.

이 터키석도 칠면조처럼 비록 터키에서 나진 않지만 터키와 가까운 이란과 시나이반도에서 산출되기 때문에 옛 오스만제국시 그 지역도 오스만제국영역에 포함되었고 오스만을 투르크라 하였기 때문에 터키석이라고 한다고 부연 설명을 하고 있다.

어쨌던 터키를 거쳐 유럽에 전해졌다는 이야기다.

그렇다면 터키석을 페르시아어는 페로자(Ferozah) 또는 피로자(Firozah)로 승리를 의미를 담고 있다는 사실과 터키석은 많은 미국 인디언들에게는 매우 신성한 돌로 인정받는데 한때 인디언들은 터키석과 산호를 곱게 갈아 모래 페인트로 만들어 바싹 마른 땅에 페인팅을 하고 비가 내리도록 기우제를 지내기도 했다고 한다는 사실과 미국 서남쪽과 멕시코에서는 터키석이 죽은 사람을 보호한다고 무덤까지 가지고 가서 묻는 풍습이 있다 하였으며 그리고 돈을 얻고 싶을 때는 터키석을 초록색 촛불 주위에 둥글게 삥 돌려놓는다든지 혹은 목걸이를 만들어 목에 걸기도 했다 하고 있는 것은 어떻게 해석해야만 할까?

이것은 누가 뭐래도 터키석과 아메리카 원주민의 뗄레야 뗄 수 없는 깊은 관계를 나타내는 이야기다.

물론 기원으로 따지면 기원 전 3,000년경부터 사용된 터키석은 이란의 네이샤부르와 미국 남서부, 북아프리카, 오스트레일리아, 시베리아, 유럽 등에서 산출되는 것으로 여러 지역에서 공히 난다 하였지만 그 중 가장 우수한 질적인 면에서는 이란에서 산출되고 있으며 이란 북동부의 메슈드(Mashhad)근처에는 수많은 터키석 광산에서 나는 것이라고 하였다.

한어자료에서도 일등급을 이란산이라 하였고 2등급품으로 미주에서 나는 터키석 또는 멕시코산이라고 하고 있다.

하지만 실제 질이 좋다 나쁘다를 따지는 것이 아니다.

문제는 이 터키석이란 호칭이 어떻게 만들어 졌는가에 있는 것이다.

고대에는 말이나 기수를 낙상에서 보호하기 위해 즐겨 착용했던 터키석은 현재에도 위험을 갖는 직업인들에게 방호석(防護石)으로 추천되기도 한다.

모든 시대에 걸쳐 터키석은 암흑의 힘에 대한 보호막으로 착용했던 것이다.

또 몸이나 마음을 치유하는 힐링(healing)원석으로 우리 몸의 심신의 안녕과 행복을 추구하는 웰빙(well-being)과 정신의 위안을 위한 원석이라고도 한다.

때문에 태고 적부터 부적으로 사용되어 왔다는 이야기다.

파라오의 무덤에서 발견되며, 미국의 인디언이나 멕시코의 푸에블로인디언(Pueblo Indian)사이에서 가장 가치가 높은 광물로 인정을 받아왔다는 사실이다.

푸에블로인디언(Pueblo Indian)은 미국의 애리조나ㆍ뉴멕시코 주 등지에 주로 살고 있다

참고로 본 블로그가 애리조나 주에 조선의 봉황성(鳳凰城)이 있다는 사실을 밝혔다.

여기서 터기와 조선의 상관관계를 따져 보아야 한다는 사실이다.

구체적으로 들어가 보면 이 터키석은 정신적인 조율(attunement)과 육체와 정신사이의 커뮤니케이션을 증진시켜주며 제3의 눈 위치에 두면 직관을 개발하며 명상을 깊게 하도록 도와주고 목 챠크라에 두면 오래된 맹세나 금지 등에서 해방시켜주며 우리의 영혼이 다시 한 번 자신을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고 했다. 또 전생을 탐험할 수 있게 도와주며 우리가 만들어나가는 우리의 인생이 어떻게 전개되고 그러한 각각의 순간에 우리가 무엇을 실행하는 것에 우리의 인생이 달려있는지를 깨닫게 해준다고도 했다.

그래서 아메리카 원주민들은 이것을 신성시 하였던 것이다.

터키석!

이 말은 분명 아메리카원주민을 지칭한 것이라고 해야 맞다.

아니면 아메리카대륙을 서양인들이 점령하기 전에 존재하던 세력들을 터키라고 했을 가능성이 있으며 더 나아가 미 대륙전체를 터키라고 했을 가능성까지도 추측 해 볼 수 있는 것이다.

아래 이 터키석에 대한 미국대륙 원산지에 대한 설명인데 이것을 보더라도 이란이나 시나이반도에 난다하여 터키석이라고 했다는 것은 설명이 충분치 않고 맞지 않음을 알 수 있다.

그저 땜 방식 대변인 것이다.

분명 터키라는 명칭은 지금의 아나톨리아반도에 있는 터키를 터키라고 부르기 전에 이미 서양인들에게 쉽게 불리고 통용되었던 명칭이라는 것을 우리는 알 수 있고 그 실체가 대단한 세력이었음을 분명코 알아야만 할 것 같은 느낌이 드는 것은 어쩔 수가 없다.

그 실체가 혹 고려, 조선이 아닐었을까 하는 것이다.[세계삼한역사연구:한부울]

*******************

The Southwest United States is a significant source of turquoise; Arizona, California (San Bernardino, Imperial, Inyo counties), Colorado (Conejos, El Paso, Lake, Saguache counties), New Mexico (Eddy, Grant, Otero, Santa Fe counties) Nevada (Clark, Elko, Esmeralda County, Eureka, Lander, Mineral County and Nye counties) are (or were) especially rich. The deposits of California and New Mexico were mined by pre-Columbian Native Americans using stone tools, some local and some from as far away as central Mexico. Cerrillos, New Mexico is thought to be the location of the oldest mines; prior to the 1920s, the state was the country's largest producer; it is more or less exhausted today. only one mine in California, located at Apache Canyon, operates at a commercial capacity today.

미국 남서부는 터키석의 원천이다.

애리조나, 켈리포니아의 샌 버나디노, 임페리얼, 인요 카운티, 콜로라도의 코너조스, 엘파소, 호수, 서왜치카운티, 뉴멕시코의 에디, 그란트, 오테로, 산타페카운티, 네바다주의 클락, 엘코, 에스메랄다카운티, 유레카, 랜더, 미네랄카운티, 나이카운티, 특히 풍부하다. 켈리포니아 와 뉴멕시코에서는 콜럼버스가 미 대륙을 발견하기 전 아메리카원주민은 돌로 도구를 만들어 뉴멕시코로부터 멀리 떨어진 곳 중앙멕시코까지 채굴했다. 뉴멕시코 체리요스(Cerrillos) 광산은 가장 오래된 광산으로서 생각되고 1920년까지 주생산지였다. 오늘날 고갈되고 말았다. 다만 켈리포니아 아파치케년에 위치한 광산에서만 오늘날까지 수급 되고 있다.

***********************************

터키석(绿松石, 松石, turquoise)

 

 

 

绿松石(英文turquoise,源于法文turquoise,又被称为松石、突厥玉、土耳其石、土耳其玉)

터키석(Turkey石). 터키옥(Turkey玉). [구리, 알루미늄, 인 따위를 함유한 아름다운 보석의 하나로 장식품이나 조각 재료로 쓰임].

 

按产地分类

1.湖北绿松石:产地位于中国鄂西北的郧县、竹山、郧西等地,矿山位于武当山脉的西端、汉水以南的部分区域内。古称荆州石或襄阳甸子。

2.尼沙普尔绿松石:产地位于伊朗阿里米塞尔山上的尼沙普尔地区。古称回回甸子,日本称东方绿松石。

3.西奈绿松石:产地位于西奈半岛,是世界上最古老的绿松石产地。

4.美国绿松石:产地位于美国西南部,特别是亚利桑那产量最大。[8]

5.埃及绿松石

6.智利绿松石

7.澳大利亚绿松石

 

一级品 : 波斯蜘蛛网绿松石, 波斯级铁线绿松石

二级品 : 美洲级, 美国松石或者墨西哥松石,

三级品 : 美国级细密,埃及级。

四级品 :阿富汗级

 

                                              产于美国内华达州的浅蓝色绿松石

 

                                             产于美国亚利桑那的美洲级绿松石

 

삼사정계(三斜晶系)에 속한다. 굳기 5∼6, 비중 2.6∼2.8, 천청색 ·청록색 ·녹색을 띠고, 조흔색은 백색 ·녹백색이다. 아름다운 것은 보석으로 쓰이며, 12월 탄생석이기도 하다.

화학성분 CuAl6(PO4)4(OH)8 ·5H2O. 결정계를 나타내는 경우는 드물고, 괴상 ·신장상 ·피각상(皮殼狀)을 이룬다. 굳기 5∼6, 비중 2.6∼2.8이다. 괴상의 것은 쪼개짐을 볼 수 없고, 불평탄 또는 패각상(貝殼狀)의 단구(斷口)를 나타낸다. 다소 무르고 천청색(天靑色) ·청록색 ·녹색으로, 괴상의 것은 거의 불투명하며, 조흔색(條痕色)은 백색 또는 녹백색을 띤다. 염산에 조금 녹는다. 아름다운 것은 보석으로 쓰이며, 12월의 탄생석으로 쓰인다. 러시아 ·터키 ·미국에서 산출된다. 최근에는 합성품이 나오는데, 천연의 것에 비하여 색깔에 얼룩이 없고 다소 투명도가 높다. [네이버 백과사전]

 

이란에서 나오는 하늘빛 청색 터퀴즈를 일반적으로 가장 바람직한 것으로 여기고 있지만 티베트에서 나오는 녹색이 더 짙은 종류도 선호한다. 멕시코와 미국의 산출지에서는 더 빨리 퇴색하는 경향이 있는 녹색이 더 짙고 구멍도 더 많은 재질을 산출한다. 다른 산출지로는 구 소련, 칠레, 호주, 투르케스탄과 영국의 Cornwall 이 있다.

터키석(Turquoise) : 터키석은 효과적인 힐링 원석으로 우리 몸의 웰빙과 정신의 위안을 위한 원석이다.

보호석으로 먼 옛날 태고 적부터 부적으로 사용되어 왔다.

파라오의 무덤에서 발견되며, 미국의 인디언이나 멕시코의 푸에블로 인디언 사이에서 가장 가치가 높은 광물로 마스터 힐러로 인정을 받아왔다.

정신적인 조율(attunement)과 육체와 정신 사이의 커뮤니케이션을 증진시켜주며 제 3의 눈 위치에 두면 직관을 개발하며 명상을 깊게 하도록 도와준다. 목챠크라에 두면 오래된 맹세나 금지 등에서 해방시켜주며 우리의 영혼이 다시 한번 자신을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전생을 탐험할 수 있게 도와주며 우리가 만들어나가는 우리의 인생이 어떻게 전개되고 그러한 각각의 순간에 우리가 무엇을 실행을 하는것에 우리의 인생이 달려있는지를 깨닫게 해준다.

터키석은 어떠한 상태에서도 우리가 명확하게 의사소통을 할 수 있도록 정신적인 도움을 주며 대중적인 웅변을 잘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러한 터키석의 특징은 친구들과의 사이에서 서로 마음을 열도록 도와주어 사심없는 친구들 사이의 유대감과 진실의 사랑이 흐르도록 도와준다. 터키석은 착용자의 정신 상태를 강하게 해줘서 보더 큰 고요함과 자기 실현으로 이끌어주는 공감과 긍정적인 진동, 직관과 지혜를 강하게 해준다.

터키석은 모든 챠크라(chakra,인간의 육체와 정신을 하나로 연결하는 시스템)을 열어주고 사랑으로 우리가 모든 것을 대할 수 있도록 해줘서 우리의 전인격과 정신적인 결함의 완성과 커뮤니케이션을 도와준다.

이것은 특히 5챠크라(목 챠크라)에 효과적이며 4챠크라(가슴 챠크라)를 여는데도 도움을 준다.

 

                                                    요가 아사나 자세와 차크라

 

면역 시스템과 조직 재생을 도와주어서 영양소의 섭취를 도와주며 호흡기와 골격에 좋다. 또한 알콜이나 독극물 중독 , 방사선 치료의 해독에 좋다. 감염이나 고혈압, 천식이나 이빨이나 입 안의 질병에도 좋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