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삼한역사/지리

[全羅道]2.청주부(靑州府)는 낙안(樂安)

한부울 2011. 3. 16. 13:33

대륙조선 강역이 보인다-벽려(薜荔 : Ficus pumila) http://blog.daum.net/han0114/17050234

********************************* 

[全羅道] 

2.청주부(靑州府)는 낙안(樂安)이고,

山東省(領十府。二直隸州。九州。九十六縣)。

青州府(名北海。十一縣)益都(柳泉。附府)博山(顏神)臨淄(營邱)博興(博昌)高苑(建信)樂安(琅槐)壽光(閭邱)昌樂(營陵)臨胊(朱盧)安邱(輔唐)諸城(姑慕)。

 

 

 


青州府(이 청주부의 자료가 빈약하다. 무엇때문일까?)

明洪武元年(公元1368年)置青州府。治所益都,即今青州市益都镇益都城。民国初(公元1912年)废青州府


撫州府  

元顺帝至正23年(1363年),朱元璋改抚州路为临川府,后改抚州府。

明太祖洪武初,隶属江西承宣布政使司湖东道。

清代属南抚建道。府治临川(在今江西省抚州市临川区)。

明初辖临川、崇仁(今江西省崇仁县)、金溪(今江西省金溪县)、宜黄(今江西省宜黄县)、乐安(今江西省乐安县)五县。

清末辖:临川、金溪、崇仁、宜黄、乐安、东乡(今江西省东乡县)共6县。


樂安縣 : 歷史沿革

南宋紹興十九年(公元1149年)設縣,屬撫州,元代屬撫州路,明清屬撫州府。建國後屬撫州地區、撫州市管轄。

乐安历史悠久,周属楚,春秋时属吴,战国初属越,秦属于九江郡,西汉属豫章的南城县,东汉属临汝县,三国时属吴国的临川郡,东晋穆帝永和3年(公元347年),置乐安县,属临海郡。隋属崇仁县,唐间几经废置。五代后唐长兴元年(公元930年),因治理盂溪水患乐安县改名永安县。人们以此希望永保平安。北宋景德4年(公元1007年),宋真宗以其“洞天名山屏蔽周卫,而多神仙之宅”,下诏改“永安”为“仙居”。南宋绍兴十九年(公元1149年)设立县制,辖天授、乐安、忠义、云盖四乡,并以一乡名而得县名。建县后属抚州,元代属抚州路,明清属抚州府,民德年间先后属豫章道、第七行政管辖,建国后属抚州地区管辖。县治为鳌溪镇,自设县至今共有855年的历史。

******************************

세종지리지

장흥 도호부◎ 낙안군(樂安郡)

본래 백제의 분차군(分嵯郡)이었는데, 신라에서 분령군으로 고쳤다.【일명 양악(陽岳)이라 한다. 】고려에서 낙안군으로 고쳐서 나주(羅州)의 임내(任內)로 하였다가 명종(明宗) 2년 임진에 감무(監務)를 두었고, 뒤에 지군사(知郡事)로 하였으며, 본조에서도 그대로 따랐다. 고속소(古屬所)가 4이니, 가용(加用)【일명 포룡창(浦龍倉)이라 한다. 】·품어(品魚)·초천(草川)·개령(開寧)이요, 부곡(部曲)이 1이니, 군지(群智)이다.

진산(鎭山)이 금전(金錢)이다.【군의 북쪽에 있다. 】사방 경계[四境]는 동·북쪽이 순천(順天)에 이르는데, 동쪽이 12리, 북쪽이 25리요, 서쪽으로 고흥(高興)에 이르기 20리, 남쪽으로 보성(寶城)에 이르기 2리다.

호수가 3백 6호요, 인구가 1천 4백 39명이다. 군정은 시위군이 13명이요, 진군이 25명이요, 선군이 1백 66명이다.

토성(土姓)이 5이니, 박(朴)·오(吳)·영(寗)·이(李)·김(金)이요, 속성(續姓)이 1이니, 임(任)이다. 가용(加用)의 속성(續姓)이 1이니, 이(李)요,【향리이다. 】품어(品魚)의 속성이 1이니, 오(吳)요,【향리이다. 】군지(群智)의 속성이 1이니, 백(白)이다.【향리이다. 】

땅이 기름지고 메마른 것이 반반되며, 기후가 따뜻하다. 간전(墾田)이 2천 16결이요,【논이 5분의 3이 못된다. 】토의(土宜)가 오곡·뽕나무·삼[麻]·닥나무·왕골·목화이다. 토공(土貢)이 족제비털[黃毛]·칠(漆)·꿀·밀[黃蠟]·심황잎[鬱金葉]·표고·붉은 큰새우·여우가죽·삵괭이가죽·차[茶]·석이·석류·유자·시설멱[粉藿]·가사리·자리·홍합·매화요, 약재가 호라비좆뿌리[天門冬]·겨우살이풀뿌리[麥門冬]·녹용·생지황·속돌[水泡石]·말린 새앙[乾薑]이요, 토산(土産)이 가는 대·왕대다. 염소(鹽所)가 1이요,【군의 동쪽 월배도리(月背道里)에 있다. 】어량(魚梁)이 1이다.【장도(獐島)에 있다. 】

읍 석성(邑石城)【둘레가 5백 92보(步)이다. 】역(驛)이 1이니, 낙신(樂新)이요, 목장이 1이니, 장도(獐島)5137) 【암·수 말 31필을 방목(放牧)한다. 】요, 봉화가 1곳이니, 군의 남쪽 임시(臨示)이다.【남쪽으로 장흥부(長興府) 팔전산(八巓山)에 응한다. 】

 

신증동국여지승람 지리지

낙안군(樂安郡) 

동쪽은 순천부(順天府) 경계까지 14리이고, 북쪽은 같은 부 경계까지 23리이며, 남쪽은 흥양현(興陽縣) 경계까지 25리이고, 서쪽은 보성군(寶城郡) 경계까지 25리이며, 서울과의 거리가 8백 98리이다.

[건치연혁]본래 백제 분차군(分嵯郡) 분사(分沙)라고도 한다. 이던 것을 신라 때에 고쳐서 분령군(分嶺郡)을 삼았고, 고려에서는 지금 이름 양악(陽岳)이라고도 한다. 으로 고쳐서 나주(羅州)에 소속시켰다. 명종(明宗) 2년에 감무(監務)를 두었다가 뒤에 다시 군(郡)으로 삼았는데, 본조에 와서도 그대로 했다.

[형승]동쪽으로 개운산(開雲山)을 바라보고 서쪽으로 금오산(金鰲山)이 군이 끝나는 곳까지 있다. 이석형(李石亨)의 기(記). ○ 금오산은 능성현(綾城縣)에 보인다. 큰 멧부리는 북쪽을 누르고 푸른 바다는 남쪽을 연했다. 손순효(孫舜孝)의 기(記).

[산천]금전산(金錢山) 군의 북쪽 1리에 있는 진산(鎭山)이다. 개운산(開雲山) 군의 동쪽 10리에 있다. 금화산(金華山) 군의 서쪽 10리에 있으니 일명 존자산(尊者山)이다. 멸악산(滅惡山) 군의 동쪽 5리에 있으니 남쪽에 화현(火峴)이 있다. 서천(西川) 군의 서쪽 5리에 있으니 금전산 서쪽에서 나와서 남쪽으로 흘러 바다로 들어간다. 동천(東川) 금전산에서 나와서 동쪽으로 군의 동쪽 4리를 거쳐 개운산에 이르러 서쪽으로 서천과 합친다. 바다 군의 남쪽 15리에 있다. 장암포(場巖浦) 군의 남쪽 30리에 있으니 어량과 염전[鹽盆]이 있다. 장도(獐島) 둘레가 23리이다. 지주도(蜘蛛島) 둘레가 13리이니 소를 치는 목장이 있다. 여음주도(汝音朱島) 크고 작은 두 섬이 있으니 큰 섬은 둘레가 10리이고 작은 섬은 둘레가 5리이다. 장고도(長鼓島) 둘레가 1리이다. 해도(蟹島) 둘레가 5리이다. 가차라도(加次羅島) 둘레가 1리이다. 남매우도(娚妹友島) 둘레가 1백 17보이다. 응도(鷹島) 둘레가 1백 50리이다. 귀사라도(歸沙羅島) 둘레가 2리이다. 월음도(月音島) 둘레가 2리이다. 이화주지도(伊火走只島) 둘레가 3리이다. 말을구지도(末乙仇之島) 둘레가 3리이다. 말개도(末介島) 둘레가 1백 40보이다. 이상 여러 섬들은 모두 군의 남쪽 바다에 있다.

[토산]숭어ㆍ민어ㆍ병어ㆍ오징어ㆍ낙지ㆍ부레[魚鰾]ㆍ굴ㆍ대하(大蝦)ㆍ표고버섯ㆍ송이ㆍ유자ㆍ석류ㆍ감ㆍ대, 죽전(竹箭) 군의 서쪽 옥산(玉山)과 군 남쪽 제원동(濟院洞) 군지리(軍知里) 등지에서 난다. 치자ㆍ닥종이ㆍ차ㆍ석청(石淸蜜)ㆍ산무애뱀[白花蛇]ㆍ복령(茯苓).

[불우]동화사(桐華寺) 개운산(開雲山)에 있다. 금둔사(金芚寺) 금전산(金錢山)에 있다. 징광사(澄光寺) 금화산(金華山)에 있다. ○ 김돈중(金敦中)의 시에, “우연히 산 가 절에 이르니, 향 연기 속에 한 방[室]이 열려 있네. 숲이 깊으니 오직 대와 잣나무요, 지경 고요하니 티끌과 먼지 끊어졌네. 속인(俗人)의 귀로 중의 말 듣고 근심어린 창자에 술잔 들어가네. 산뜻하게 맑고 상쾌한데 하물며 밝은 달빛 비쳐옴이랴.” 하였다. ○ 김극기(金克己)의 시에 “절은 높고 높은데 서 있으니, 어느 해에 경치 골라 지었던가. 깊이 가니 기이한 지경 끝까지 가고, 깨끗이 앉았으니 번거로운 마음 씻어지네. 좋은 차[荈]는 눈[雪]이 찻잔에 번득이고 맛난 술은 안개가 잔에 어리네. 맑은 바람 옥병(玉柄)을 따라서 삽삽(颯颯)하게 사람에게 스치네.” 했다.

[고적]군지부곡(軍知部曲) 군의 남쪽 25리에 있다. 가용소(加用所) 군의 남쪽 23리에 있다. 품어소(品魚所) 군의 동쪽 29리에 있다. 초천소(草川所) 군의 동쪽 50리에 있다. 개령소(開寧所) 군의 동쪽 10리에 있다.

************[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