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륙조선 강역이 보인다-벽려(薜荔 : Ficus pumila) http://blog.daum.net/han0114/17050234
******************************
[忠淸道]
3.지주부(池州府)는 청양(靑陽)이고,
安徽省(從江南分出)。安慶府(名皖城領六縣)懷寧(熙州附府)桐城(樅陽)潛山(梅城)太湖(習熙)宿松(高塘)江(新治)。
○池州府(名康化。領六縣)貴池(秋浦。附府)青陽(定陵)銅陵(義安)石埭(廣陽)建德(堯城)東流(和城)-地輿名目(一十九省)
池州府,元至正二十一年(1361年)朱元璋改九华府置,治贵池县(今安徽池州市)。辖境相当今安徽省池州、铜陵、青阳、石台、东至等市县地。池州府在明代属于南直隶,清代属于安徽省。宁国府下辖6个县:贵池县(首县)、青阳县、铜陵县、石埭县、建德县、东流县。清代,池州府与本省的徽州府、太平府、宁国府、广德直隶州以及江西省九江府相邻,与本省安庆府、庐州府隔长江相望。1912年(民国元年),撤废池州府。
青陽縣是中國安徽省池州市下轄的一個縣
青阳县系唐天宝元年(742年),分泾、南陵、秋浦(今贵池市)3个县地新置。县名据《元和郡县志》、《读史方舆纪要》均说以青阳县治“在青山之阳为名”。《太平寰宇记》也说唐置县,以治“在青山之阳,故号曰青阳。”是古邑,曹纶在《初刻青阳县志序》中称:“青阳,古临城邑。唐初易今名,以其在青山之阳也。”这个作为县名、城名的青山,《舆地纪胜》说“在青阳县北五里,县以此得名”。东晋在今丁桥、竹阳、木镇乡一带置定陵县,系侨置县名。
***************************************
세종지리지
◎ 청양현(靑陽縣)
본래 백제의 고량부리현(古良夫里縣)인데, 신라에서 청무현(靑武縣)으로 고쳐 임성군(任城郡)의 영현(領縣)을 삼았고, 고려에서 지금의 이름으로 고쳐, 현종(顯宗) 9년에 천안부(天安府) 임내에 붙이었다가, 뒤에 홍주(洪州)로 이속시켰다. 본조 태조(太祖) 4년 을해에 비로소 감무(監務)를 두었고, 태종(太宗) 13년 계사에 예(例)에 의하여 현감으로 고쳤다. 딸린 부곡(部曲)이 1이니, 영수(永壽)이다.
사방 경계는 동쪽으로 정산(定山)에 이르기 15리, 서쪽으로 홍주(洪州)에 이르기 16리, 남쪽으로 부여(扶餘)에 이르기 19리, 북쪽으로 대흥(大興)에 이르기 31리이다.
호수가 2백 65호요, 인구가 1천 21명이다. 군정은 시위군이 13명이요, 진군(鎭軍)이 37명이다.
토성(土姓)이 2이니, 이(李)·황(黃)이요, 촌성(村姓)이 3이니, 손(孫)·방(方)·송(宋)이요, 속성이 2이니 김(金)·이(異)이다.
땅이 메마른 것이 많다. 간전(墾田)이 2천 5백 59결이요,【논이 5분의 2에 좀 모자란다. 】토의(土宜)는 기장·피·벼·콩·조·메밀·모시·감·모과·닥나무이다. 토공(土貢)은 지초·칠·종이·자리·족제비털[黃毛]·여우가죽·삵괭이가죽·표범가죽·느타리·배[梨]·대추요, 약재(藥材)는 산골[自然銅]이다. 자기소(磁器所)가 1이요,【현의 동쪽 장곡동(長谷洞)에 있는데, 하품(下品)이다. 】도기소(陶器所)가 1이다.【현의 동쪽 판동(板洞)에 있는데, 하품이다. 】
기룡산 석성(騎龍山石城)【현의 서쪽 1리에 있다. 둘레가 3백 45보이며, 안에 우물 하나, 샘이 하나가 있는데, 겨울이나 여름에도 마르지 아니한다. 】역(驛)이 1이니, 금정(金井)이다. 벽항보제(蘗項洑堤)【길이 3백 23척인데, 논 1백 10결에 물을 댄다. 】
월경처(越境處)는 홍주(洪州) 임내인 상전소(上田所)가 현(縣)의 남촌(南村)에 넘어와 있다.
신증동국여지승람 지리지
청양현(靑陽縣)
동쪽으로는 정산현(定山縣) 경계까지 21리이고, 남쪽으로는 부여현(扶餘縣) 경계까지 31리이고, 서쪽으로는 홍주(洪州) 경계까지 11리이고, 북쪽으로는 대흥현(大興縣) 경계까지 23리이고, 서울과의 거리는 3백 68리이다.
[건치연혁]본래 백제의 고량부리현(古良夫里縣)이었는데, 신라 때에 청무(靑武)로 고쳐 임성군(任城郡)의 속현으로 만들었고, 고려 초기에 지금의 이름으로 고쳐 현종(顯宗) 9년에는 천안부(天安府)에 붙였다가 뒤에 다시 홍주(洪州)로 이속시켰던 것을, 본조에서는 태조 4년에 감무(監務)를 두었고, 태종 13년에 예에 의하여 현감으로 하였다.
[산천]우산(牛山) 혹은 기룡산(騎龍山)이라고도 하는데, 현 북쪽 1리에 있는 진산(鎭山)이다. 칠갑산(七甲山) 현 동쪽 15리에 있다. 백월산(白月山) 혹은 비봉산(飛鳳山)이라고도 하는데, 현 남쪽 19리에 있다. 또 대흥현(大興縣) 산천 조에도 나와 있다. 구봉산(九峯山) 현 서쪽 5리에 있다. 두타산(頭陁山) 현 남쪽 10리에 있다. 묘산(猫山) 현 북쪽 13리에 있다. 관비산(官婢山) 현 남쪽 1리에 있다. 여도현(餘道峴) 현 남쪽 10리에 있다. 대현(大峴) 현 동쪽 15리에 있다. 오리현(吾里峴) 현 서쪽 10리에 있다. 사자산(獅子山) 현 북쪽 21리에 있다. 또 대흥현 산천 조에도 나와 있다. 어을항천(於乙項川) 객관 동남쪽 1리에 있다. 즉 서천(西川)과 정산현(定山縣)은 금강천(金剛川)의 하류이다. 서천(西川) 객관 서쪽 1리에 있다. 오리현에서 나와 어을항천으로 들어간다.
[토산]모시[苧]ㆍ지치[紫草]ㆍ게[蟹]ㆍ잣[海松子]ㆍ지황(地黃)ㆍ안식향(安息香).
[불우]정련사(淨蓮寺)ㆍ백월암(白月菴) 모두 백월산에 있다. 화정사(和鼎寺) 구봉산에 있다. 장곡사(長谷寺) 칠갑산에 있다. 운곡사(雲谷寺) 사자산에 있다. 남산사(南山寺) 관비산에 있다. 월산사(月山寺) 백월산에 있다.
[고적]영수부곡(永壽部曲) 수(壽) 자는 혹 신(新) 자로 쓰기도 하는데, 현 북쪽 25리에 있다. 횡천소(橫川所) 현 동쪽 18리에 있다. 예본부곡(乂本部曲) 현 북쪽 20리에 있다. 우산성 (牛山城) 돌로 쌓았는데, 주위가 2천 2백 36척이다. 안에 두 개의 우물이 있는데, 지금은 못쓰게 되었다.
*********[계속]
'세계삼한역사 > 지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忠淸道]5.운중부(雲中府)는 회인(懷仁) (0) | 2011.03.15 |
---|---|
[忠淸道]4.하중부(河中府)는 직산(稷山) (0) | 2011.03.15 |
[忠淸道]2.진강부(鎭江府)는 단양(丹陽) (0) | 2011.03.15 |
[忠淸道]1.순천부(順天府)는 지금의 대흥(大興)이고, (0) | 2011.03.15 |
[畿內]11.운양부(鄖陽府)는 죽산(竹山)이다. (0) | 2011.03.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