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륙조선 강역이 보인다-벽려(薜荔 : Ficus pumila) http://blog.daum.net/han0114/17050234
************************************
[忠淸道]
2.진강부(鎭江府)는 단양(丹陽)이고,
江南省(舊名南京)(分江蘇八府。三直隸州。三小州。六十二縣。分安徽八府五直隸州。四小州。五十縣)。
○鎮江府(又名京口)(名潤州。領縣四)丹徒(京江。附府)丹陽(曲阿)金壇(金沙)溧陽(安水)-地輿名目(一十九省)
镇江府:最要,冲,繁,疲,难。常镇通海道治所。长江水师提督(수군제독)、京口副都统驻。顺治初设镇海将军,乾隆二十八年裁。顺治初,因明制,县三。雍正八年,以江宁府之溧阳来属。光绪三十年,又设太平,隶府。东南距省治三百七十里。广二百十里,袤一百三十六里。北极高三十二度十二分。京师偏东二度五十七分。领一,县四。太平简。府东七十里。光绪三十年置,设抚民同知,治太平洲,江中。丹徒冲,繁,疲,难。倚。西北:金山,临江,有中泠泉。北:北固山。焦山,江中,南北与象山、连城洲对,又东圌山、五峰山,隔江与高桥对,皆设砲台。大江,城北迳孩溪,复南绕圌山,分支为大小夹江,有宝晋、天福、补沙诸洲。运河南自丹阳入,迳雩山西、洪山东,折西环城北流,所谓南运河。粮艘渡江入伊娄河,至邗沟,为北运河,并入于江。横越徬有徬官。西:高资河,东西与新开河合。河为乾隆四十五年巡抚吴坛濬,出排湾西经高资入句容。商埠,县北二里,外国互市租界,咸丰十年英法条约长江三口(松滋口.淞滋河、太平口.虎渡河、藕池口.藕池河)之一。有新关,常镇道监督。镇五:丹徒、高资、谏壁、大港、新丰。硃家圩有汛。二驿:京口、炭渚。京口有驿丞,裁。高资、安港、丹徒巡司三。有铁路。丹阳繁,疲,难。府东南七十里。东北有九龄山。大江北自丹徒播为夹江,迳姚家桥入,东与江合。运河东南迳七里桥,漕河会之。又西南播为香草河。简渎河环城流,入于江。包港东北导运河水与夹江合。北有练湖。镇二:吕城、延陵。一驿:云阳。吕城、包港巡司二。有铁路。金坛疲,难。府南一百六十里。西:茅山,一曰三茅峰。南:长荡湖,与溧阳错,古洮湖也。漕河环城为濠,南会于白龙荡,又南受湖水入溧阳。薛步水出薛步镇,东流分为二,一入漕河,一南与漕河遇,入于湖。东有钱资荡。湖溪巡司一,裁。溧阳繁,疲。府南二百四十里。雍正八年来隶。西:曹姥山、铁冶山一曰铁岘。北:涪山,峙洮湖中,湖与金坛错。三塔荡西南溢为升平荡。前马荡水出溧水庐山,合高淳诸水,东迳为荡入中河,东南流与漕河合,古中江也。五代杨行密筑五堰,江自是不复东,禹迹中湮矣。镇三:举善、甓桥、广道。
丹阳市为中国江苏省下辖县级市,由镇江地级市代管。
历史
早在新石器时代,丹阳境内就有人类活动。
丹阳建置始于战国时期,初为云阳邑。
公元前221年,秦始皇一统天下,实行郡县制,改云阳邑置云阳县。不久又更名为曲阿县。
新莽始建国元年(9年)改曲阿县为凤美县。
东汉初复名曲阿县。
吴嘉禾三年(234年)改曲阿县为云阳县。
晋太康二年(281年)复名曲阿县。
唐天宝元年(742年)改润州为丹阳郡,曲阿县为丹阳县,丹阳县属丹阳郡。乾元元年(758年)改丹阳郡为润州,丹阳县属润州。
民国元年(1912年)丹阳县直属江苏省。
*********************************
세종지리지
◎ 단양군(丹陽郡)
본래 고구려의 적산현(赤山縣)인데, 신라에서 그대로 따라 내제군(柰堤郡)의 영현(領縣)을 삼았고, 고려에서 단산현(丹山縣)으로 고치어, 현종(顯宗) 9년에 원주(原州) 임내(任內)에 붙였다가, 뒤에 충주(忠州) 임내에 옮겨 붙였다. 합단 난리[哈丹亂]에 이 고을 사람들이 능히 그 적을 막았으므로, 그 공을 상주고, 비로소 감무(監務)를 두었다. 충숙왕(忠肅王) 5년 무진(戊辰)에【원나라 인종(仁宗) 연우(延祐) 원년. 】지단양군사(知丹陽郡事)로 승격시켰고, 본조에서도 그대로 따랐다. 속장(屬莊)이 1이니, 매포(買浦)이다.
명산은 죽령(竹嶺)이다.【봄·가을에 〈나라에서〉 향축(香祝)을 내려 제사를 지내는데, 소사(小祀)로 한다. 】대천(大川)은 상진(上津)이다.【동쪽으로 영춘(永春)으로부터 와서 군의 북서쪽을 지나 청풍(淸風) 지경으로 들어간다. 】
사방 경계는 동쪽으로 순흥(順興)에 이르기 24리, 서쪽으로 청풍(淸風)에 이르기 16리, 남쪽으로 예천(醴川)에 이르기 18리, 북쪽으로 영춘(永春)에 이르기 30리이다.
호수가 2백 35호요, 인구가 7백 24명이다. 군정은 시위군이 26명이요, 선군(船軍)이 26명이다.
본군(本郡)의 토성(土姓)이 4이니, 우(禹)·장(張)·지(池)·이(李)요, 매포장(買浦莊)의 성이 1이니, 피(皮)요, 속성(續姓)이 2이니, 이(李)·지(池)【원주(原州) 사람이다. 】이다. 인물(人物)은 단양백(丹陽伯) 충정공(忠靖公) 우현보(禹玄寶)이다.【고려 말의 사람인데, 다섯 아들이 모두 과거에 올랐다. 계해년 지공거(知貢擧)가 되었는데, 우리 태종(太宗)이 병과(丙科)에 올라서 우현보로써 좌주(座主)를 삼고 예(禮)로써 극진히 공경하였다. 】
땅이 메마르고, 기후가 일찍 춥다. 간전(墾田)이 1천 1백 69결(結)이요,【논이 1백 12결이다. 】토의(土宜)는 뽕나무·산뽕나무·칠(漆)·닥나무·가래나무·잣나무·삼[麻]·콩·조[粟]이며, 토공(土貢)은 꿀·밀[黃蠟]·범가죽·삵가죽·지초·느타리[眞茸]·석이[石茸]·잡깃·족제비털[黃毛]·종이요, 약재(藥材)는 복령·승검초뿌리[當歸]·복신[茯神]·대왕풀[白芨]·인삼·자단향(紫檀香)·북나무진[安息香]·모향(茅香)·곰의 쓸개[熊膽]이요, 토산(土産)은 산겨자[山芥]·송이[松茸]·신감초(辛甘草)·먹[墨]이다.【가장 좋아서 단산오옥(丹山烏玉)이라 한다. 】
가은암산 석성(加隱巖山石城)이 군의 서쪽 13리에 있고,【둘레가 4백 19보이며 〈지세가〉 험하고, 안에 샘 3이 있는데, 가뭄을 만나면 마르며, 또 군창(軍倉)이 있다. 】역(驛)이 2이니, 영천(靈泉)【세속에서 영천(令泉)이라 한다. 】·장림(長林)이요, 봉화가 1곳이니 소이산(所伊山)이다.【동쪽으로 죽령산(竹嶺山)에, 서쪽으로 청풍(淸風) 오현(五峴)에 응한다. 】
월경처(越境處)는 순흥(順興) 임내의 하곡소(下谷所)가 죽령(竹嶺)을 넘어 군(郡)의 동촌(東村) 가운데에 들어와 있다.
신증동국여지승람 지리지
단양군(丹陽郡)
동쪽으로 경상도 풍기군(豐基郡) 경계까지 29리이고, 남쪽으로 경상도 예천군(醴泉郡) 경계까지 36리이고, 서쪽으로 청풍군(淸風郡) 경계까지 22리이고, 북쪽으로 제천현(堤川縣) 경계까지 52리이고, 영춘현(永春縣) 경계까지 43리이고, 서울까지 3백 57리이다.
[건치연혁]본래 고구려의 적산현(赤山縣)인데 혹은 적성(赤城)이라고도 하였다. 신라 때에 내제군(奈堤郡)의 영현(領縣)으로 만들었다. 고려 초에 단산현(丹山縣)으로 고쳤고, 현종(顯宗) 9년(1018)에 원주(原州)에 붙였다가 충주(忠州)에 옮겨 붙였다. 합단(哈丹)의 난에 고을 사람들이 능히 적을 막았으므로 그 공을 상주어 감무(監務)를 두었다. 충숙왕(忠肅王) 5년(1318)에 지금의 이름으로 고치고 승격하여 군(郡)으로 만들었는데, 본조(本朝)에서 인습하였다.
[형승]산수기수(山水奇秀) 이작(李作)의 기(記)에, “단양은 옛 고을이라 산수가 기이하고 빼어났으니, 그 더없이 맑은 기운이 반드시 헛되이 축적되었을 리가 없다.” 하였다. 천암만학(千巖萬壑) 신개(申槩)의 시에, “천 바위와 만 구렁에 한 강이 돌고, 돌을 깎고 언덕을 따라 작은 길로 간다.” 하였다. 장강금포(長江襟抱) 노숙동(盧叔仝)의 시에, “긴 강이 옷깃처럼 싸고 일만 산이 돌았다.” 하였다.
[산천]올산(兀山) 군 서쪽 2리에 있다. 혹은 소유올산(所由兀山)이라고도 한다. 가은암산(加隱巖山) 군 서쪽 17리에 있다. 죽령(竹嶺) 군 동쪽 30리, 경상도 풍기군 경계에 있다. 건지산(乾止山) 군 남쪽 15리에 있다. 상악산(上嶽山) 군 서쪽 13리에 있다. 가은암산(加隱巖山)과 서로 연하여 몹시 험하고 막혔다. 산 꼭대기에 돌 우물 2개가 있는데, 가물면 비를 빈다. 여물진산(餘勿眞山) 군 동쪽 10리에 있다. 성산(城山) 군 북쪽 3리에 있다. 계두산(鷄頭山) 군 남쪽 20리에 있다. 소백산(小白山) 군 동쪽 35리에 있다. 두혈산(頭穴山) 군 남쪽 8리에 있다. 객산(客山) 군 북쪽 30리에 있다. 갑산(甲山) 군 북쪽 40리에 있다. 연비산(鷰飛山) 군 서쪽 10리에 있다. 높고 크고 몹시 험하며 상악산과 마주보고 있다. 가운데에는 큰 내가 있어 흘러 지나가는데, 바로 상진(上津)의 큰 물줄기이다. 금수산(錦繡山) 군 북쪽 20리에 있다. 가문현(加文峴) 매포현(買浦縣) 동북쪽 10리에 있다. 길이 대단히 험하고 좁다. 또한 영춘현조(永春縣條)에도 보인다. 상진(上津) 군 북쪽 13리에 있다. 혹은 마진(馬津)이라고도 한다. 근원이 강능부(江陵府) 오대산(五臺山)에서 나와서 흘러 충주(忠州) 금천(金遷)으로 들어간다. 하진(下津) 군 서쪽 4리에 있으니, 곧 상진(上津)의 하류이다. 소요항탄(所要項灘) 군 서쪽 5리에 있으니, 곧 하진(下津)의 하류이다. 남천(南川) 군 서쪽 30보(步)에 있다. 근원이 경상도 예천군(醴泉郡) 작성산(鵲城山)에서 나와서 이요루(二樂樓) 앞을 지나 하진으로 들어간다. 북평천(北坪川) 군 북쪽 5리에 있다. 그 근원이 둘이 있는데, 하나는 죽령(竹嶺)에서 나오고 하나는 풍기군(豐基郡) 축점(杻岾)에서 나와서 장림역(長林驛) 앞에서 합류하여 상진으로 들어간다.
『신증』 불암천(佛巖川) 군 남쪽 20리에 있다. 경치가 좋다. 도담(島潭) 군 북쪽 24리에 있다. 세 바위가 못 가운데 우뚝 솟아 있고, 도담에서 흐름을 거슬러서 수백 보쯤 가면 푸른 바위가 만 길이나 된다. 황양목(黃楊木)과 측백(側柏)이 돌 틈에서 거꾸로 났고, 바위 구멍이 문과 같아서 바라보면 따로 한 동천(洞天)이 있는 것 같다. 구담(龜潭) 군 서쪽 20리에 있다.
[토산]대[竹]ㆍ대추[棗]ㆍ옥돌[玉石] 군 동쪽 덕상동(德上洞)에서 산출된다. 먹[墨] 품질이 가장 좋다. 단산오옥(丹山烏玉)이라고 한다. 송이[松蕈]ㆍ잣[海松子]ㆍ옻[漆]ㆍ지치[紫草]ㆍ꿀[蜂蜜]ㆍ석이버섯[石蕈]ㆍ복령(茯苓)ㆍ안식향(安息香)ㆍ산무애뱀[白花蛇]ㆍ오미자(五味子)ㆍ회양목[黃楊]ㆍ누치[訥魚]ㆍ인삼(人蔘)ㆍ신감채(辛甘菜)ㆍ청석(靑石) 군 북쪽 약야촌(若也村)에서 난다. 청금석(靑金石) 같은데 금은 없다.
『신증』 녹반(綠礬) 군 북쪽 35리, 평동(坪洞)에서 난다.
[불우]원당사(原堂寺)ㆍ개원사(開原寺)ㆍ자복사(資福寺) 모두 금수산(錦繡山)에 있다. 법호사(法護寺) 건지산(乾止山)에 있다.
[고적]매질포(買叱浦) 군 북쪽 25리에 있으며, 관사(館舍)가 있다. 금의곡소(金衣谷所) 군 동쪽 30리에 있다. 가은암산성(加隱巖山城) 돌로 쌓았으며 주위가 3천 18척인데, 지금은 모두 퇴락하였다. 안에 세 샘이 있는데 험하고 막혔다. 고려 말년에 제천(堤川) 청풍(淸風)과 본군 사람이 여기에서 왜적을 피하였다. 성산성(城山城) 돌로 쌓았으며 주위가 1천 7백 68척이다. 안에 큰 우물이 있었는데, 지금은 폐하였다.
******[계속]
'세계삼한역사 > 지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忠淸道]4.하중부(河中府)는 직산(稷山) (0) | 2011.03.15 |
---|---|
[忠淸道]3.지주부(池州府)는 청양(靑陽) (0) | 2011.03.15 |
[忠淸道]1.순천부(順天府)는 지금의 대흥(大興)이고, (0) | 2011.03.15 |
[畿內]11.운양부(鄖陽府)는 죽산(竹山)이다. (0) | 2011.03.15 |
[畿內]10.영창부(永昌府)는 영평(永平)이고 (0) | 2011.03.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