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륙조선 강역이 보인다-벽려(薜荔 : Ficus pumila) http://blog.daum.net/han0114/17050234
**************************
기내(畿內)
2.하간부(河間府)는 교하(交河)이고,
直隸省(十一府。六直隸州。十九州。一百二十四縣)。
○河間府(名瀛海。領一州。十縣)河間縣(武垣)獻縣(樂城)阜城(漢阜)任邱(鄭州)肅寧(東州)交河(中水)寧津(保安)景州(廣川)吳橋(安度)故城(清河)東光(永寧)-地輿名目(一十九省)
河間市,位於中國河北省中部、冀中平原的腹地,隸屬於地級滄州市。總人口77萬人(2004年)。市政府駐:瀛州鎮曙光中路18號。
縣名。位於河北省清苑縣東南、子牙河與瀦龍河之間。產小麥、高梁、玉米、大豆、棉花、花生、紅棗、鴨梨等
歷史河間之名據《禹貢》和《水經注》所載,原指上古九河流域之間的區域。
其名稱始出現於戰國時代,當時屬於燕國的武垣縣。漢代和西晉初年河間曾四次成為親王封地,稱河間國或河間郡,治樂成縣。八王之亂後,河間國廢。至隋代,武垣縣改名為河間縣,並設河間郡。唐代沿襲隋制,仍為河間郡。宋代設河間府,元代設河間路,明、清復為河間府。西元1912年廢府存縣。1990年撤縣設市。
河間縣(附郭)
東至獻縣界七十里,
西至肅寧縣界二十里,
南至獻縣界二十五里,
北至任丘縣界三十五里。
交河縣
泊頭市是中華人民共和國河北省的一個縣級市。位於滄州市西南,津浦鐵路和京杭大運河沿線。
面積977平方千米,原是屬於交河縣的一個鎮,西元1986年撤消交河縣,設立泊頭市,縣政府由交河城關遷至泊鎮鎮。現在市政府駐:裕華路。總人口56萬人(2006年)。
在府治南一百二十里。
東至南皮縣界五十里,
西至真定府棗彊縣界三十里,
南至阜城縣界五里,
北至獻縣界四十里。
위 교하현(交河縣)을 1986년 폐지하고 백두시(泊頭市)를 세웠다고 한다.
永宁鎮 金置,今河北省河間縣地。金置,在今安徽阜陽縣東南一百里。
在安徽宣城縣東,產煤。[中國古代地名大詞典]
광평부(廣平府) 청하(淸河)清河县-永宁镇
운안부(雲安府) 양산(陽山)夔州府-永宁郡
交河縣
漢建成成平景成三縣,后漢省建成、景成,后魏徙成平縣治景城,隋改曰景城,宋省入樂壽,金分樂壽置交河縣,明清皆屬河北省河間府,今屬河北省津海道。漢車師前王國治,唐置交河郡交河縣,嘗建安西都護府于此,故城在新疆吐魯番縣西。[中國古代地名大詞典]
交河故城
歷史公元前二世紀以前,姑師人已經在此居住,公元前108年至公元450年為車師前國的都城。漢代戍巳校尉設於此。公元450年至公元640年歸屬高昌郡、高昌國。公元640年至公元九世紀初歸屬唐朝交河縣,西域最高軍政機構——安西都護府一度設在這裡(公元640年-公元658年),九世紀中葉屬高昌回鶻管轄,十四世紀末毀於戰火。
***********************************
세종지리지
양주 도호부◎ 교하현(交河縣)
본래 고구려의 천정구현(泉井口縣)이다. 신라가 교하군(交河郡)으로 고쳤고, 고려 현종(顯宗) 무오에 양주(楊州) 임내(任內)에 붙였으며, 본조(本朝) 태조(太祖) 갑술에 비로소 감무(監務)를 두고, 한양(漢陽) 임내(任內)인 심악현(深岳縣)과 부평(富平) 임내(任內)인 석천향(石淺鄕)을 이에 붙이었는데, 태종(太宗) 갑오에 용관(冗官)을 도태시켜, 교하현과 석천향을 원평부(原平府)에 붙이고, 심악현을 고양현에 붙이었다가, 무술4942) 에 다시 현감(縣監)을 두었다.【별호(別號)는 선성(宣城)이다. 】
사방 경계[四境]는 동쪽으로 고양(高陽)에 이르기 20리, 서쪽으로 오도성(烏島城)에 이르기 10리, 남쪽으로 한강[大江]에 이르기 20리, 북쪽으로 낙하진(洛河津)에 이르기 20리이다.
호수가 5백 90호, 인구가 1천 6백 29명이요, 군정(軍丁)은 시위군(侍衛軍)이 64명, 선군(船軍)이 43명이다.
본현(本縣)의 토성(土姓)이 5이니, 노(盧)·김(金)·이(李)·옥(玉)·박(朴)이요, 망성(亡姓)이 1이니, 윤(尹)이다.【서울에서 왔다. 한 책에는 전(田)으로 되어 있다. 】심악현의 토성(土姓)이 2이니, 이(李)·박(朴)이요, 망성(亡姓)이 1이니, 전(全)이다.【한 책에는 김(金)으로 되어 있다. 】석천향의 토성(土姓)이 2이니, 염(廉)·차(車)이고, 망성(亡姓)이 2이니, 야(夜)·호(扈)이다.
땅은 기름지며, 간전(墾田)이 3천 9백 56결(結)이다.【논이 7분의 4가 된다. 】토의(土宜)는 오곡(五穀)과 조·메밀·녹두·팥·뽕나무·삼[麻]이다.
낙하도(洛河渡)【현 북쪽에 있는데, 도승(渡丞)이 있다. 】오도성(烏島城)【현 서쪽에 있다. 한강(漢江)과 임진강(臨津江)의 하류(下流)가 이곳에서 합친다. 】
신증동국여지승람 지리지
교하현(交河縣)
동쪽으로 파주 경계까지 16리이고, 고양군 경계까지는 26리이다. 남쪽으로 같은군 경계까지 22리이고, 서쪽으로 풍덕군 경계까지는 9리이다. 북쪽으로 장단부 경계까지 25리인데, 서울과의 거리는 90리이다.
[건치연혁]본래 고구려 천정구현(泉井口縣)이다 일명 굴화군(屈火郡)이라 하기도 한다. 신라 경덕왕이 지금 명칭으로 고쳐서 군으로 만들었다. 고려 현종 9년에 양주에 예속시켰고, 본조 태조 3년에 비로소 감무를 두었으며, 한양 속현이었던 심악(深岳)과 부평의 속향(屬鄕)이었던 석천을 내속시켰다. 태종 14년에 석천은 원평부(原平府)에 예속시키고, 심악은 고양현에 예속시켰는데, 뒤에 다시 예속시켜서 전례에 따라 현감으로 고쳤다.
[산천]검단산(黔丹山) 현 서쪽 5리 지점에 있다. 심악산(深岳山) 현 남쪽 21리 지점에 있고 심악현이다. 와동산(瓦洞山) 현 동남쪽 15리이다. 오도성산(烏島城山)현 서쪽 7리 지점에 있다. 한록산(漢麓山) 현 서쪽 7리 지점에 있다. 옛 석성(石城)터가 있는데, 둘레가 1리쯤이다. 약산(藥山) 현 서쪽 5리 지점에 있다. 탄포(炭浦)현 북쪽 20리 지점에 있는데, 낙하(洛河) 하류이다. 금척진(金尺津) 현 동쪽 20리지점에 있는데, 물 근원이 양주 도봉산에서 나와서 장관포에 들어간다. 일미도(一眉島) 현 북쪽 10리 지점에 있는데, 물이 불으면 잠긴다. 심악강(深岳江) 심악산 서쪽에 있다. 낙하도(洛河渡) 현 북쪽 26리 지점에 있는데, 임진 하류이다.
○ 권람의 시에, “가을 바람에 외로운 객이 서쪽으로 가니, 장마 비 처음 개고 길바닥 물도 맑다. 말 한 마리, 동자(童子) 하나라고 관리(關吏)가 웃으나, 다른 해에는 집버린 사람이라고 응당 말하리라.” 하였다. 장관진(長串津) 현 남쪽 5리 지점에 있다. 금척진 하류이다. 율포지(栗浦池) 현 동쪽 8리 지점에 있다.
[토산]숭어ㆍ웅어ㆍ붕어ㆍ게.
[불우]검단사(黔丹寺) 검단산에 있다.
[고적]심악 폐현(深岳廢縣) 현 남쪽 10리 지점에 있다. 예전 보신향(寶薪鄕)이다. 고려 현종 때에 지금 명칭으로 고쳐서 현으로 만들었고, 한양에 예속시켰으며, 본조 태조 3년에 본현에 내속시켰다. 석천향(石淺鄕) 현 동쪽 20리 지점에 있다. 오도성 산성(烏島城山城) 석축이고 둘레는 2천 71척이다. 한강과 임진강 하류가 여기에서 합류된다.
*******************
'세계삼한역사 > 지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畿內]4.용릉부(舂陵府)는 남양(南陽)이고, (0) | 2011.03.15 |
---|---|
[畿內]3.장평부(長平府)는 양성(陽城)이고, (0) | 2011.03.15 |
[畿內]1.보정부(保定府)는 지금의 고양(高陽) (0) | 2011.03.15 |
반도사를 바탕으로 미래 한반도 지진발생여부를 판단한다? (0) | 2011.03.15 |
지리산, 방장산(方丈山)과 노군산(老君山)은 같은 곳인가? (0) | 2011.03.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