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삼한역사/SINA-신중국

일본은 삼불제(수마트라) 북쪽에 있었다?

한부울 2009. 11. 3. 2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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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적어도 1916년 이후에 근세기 지명이 이동되고 난 후에 이야기다.

현재 수마트라를 삼불제로 보고 쓴 글인데 이글을 올릴 때 나의 세계삼한역사관이 미숙할 때 인지라 지금의 수마트라를 위치적으로 보고 쓴글이다.

하지만 실제 부상(扶桑),흑치(黑齒),영주(瀛州),나찰(羅刹), 삼불제(三佛齊)라고 하는 정확하게 위치는 바로 중앙아메리카이나 카리브해에서 찾아야 할 것이라고 보지 않을 수 없는 문제가 현재 계속 전개되고 있다.[한부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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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70년(보신전쟁)이전까지 일본은 어디에 있었는가?

일본은 삼불제(수마트라) 북쪽에 있었다?

 

삼불제-슈리비자야 제국 (三佛齐 : srivijaya empire)

http://blog.daum.net/han0114/17049591

수마트라(蘇門答臘 Sumatra, Sumatera)

http://blog.daum.net/han0114/17049590

 

문견별록(聞見別錄) 

남용익(南龍翼)1628(인조 6)∼1692(숙종 18)1655년 통신사의 종사관《부상록(扶桑錄)》 


주계(州界) 

동해도(東海道) 15주

伊勢州。東抵尾張。西抵紀伊。南距海。北抵伊賀。屬郡十三。有天昭天神廟。產水銀。 水田一萬九千二十四町

伊賀州。東抵美濃。西抵大和。南抵伊勢。北抵近江。屬郡四。 水田一千五百町

志摩州。在南海中。東近大身國。西近渤楚國。南近渤海國。屬郡二十一。 水田九十七町

尾張州。東抵三河。西抵伊勢。南距海。北抵美濃。屬郡八。 水田一萬一千九百四十町

三河州。東抵遠江。西抵尾張。南距海。北抵信濃。屬郡八。 水田八千八百二十町

遠江州。東抵駿河。西抵三河。南距海。北抵信濃。屬郡十三。 水田一萬二千九百六十七町

駿河州。東抵伊豆。西抵遠江。南距海。北阻富士山。屬郡七。 水田九千七百十七町

伊豆州。東抵相模。西抵駿河。南距海近八島八丈島支國。北抵甲斐。屬郡十三。有溫井二所火井一所。產硫黃。 水田二千八百十四町

甲斐州。東抵相模。西抵駿河。南抵伊豆。北抵越後。屬郡四。產良馬。 水田一萬四千三町

相模州。東抵武藏。西阻箱根嶺。南距海。北抵上野。屬郡八。產材木。 水田一萬二千二百三十六町一段

武藏州。東抵常陸。西抵相模。南抵上總。北抵下野。屬郡二十四。卽江戶所屬也。水田三萬五千七十四町七段

安房州。東抵上總。西南距海近三佛齊女國。北抵武藏。屬郡四。 水田四千三百四十五町八段

上總州。東南距海近瀛州。西抵安房。北抵下總。屬郡十二。 水田二萬二千八百七十六町六段

下總州。東南距海近松島羅刹。西抵武藏。北抵常陸。屬郡十一。 水田三萬三千一町

常陸州。東距海。西抵武藏。南抵下總。北抵陸奧。屬郡十四。 水田四萬九千九町六段

 

이세주(伊勢州) : 동쪽으로는 미장(尾張), 서쪽으로는 기이, 남쪽으로는 바다, 북쪽으로는 이하(伊賀)에 이름. 소속된 군은 13군이고 천조대신(天照大神)의 신묘(神廟)가 있으며, 수은(水銀)이 생산됨. 수전이 1만 9천 24정.

이하주(伊賀州) : 동쪽으로는 미농(美濃), 서쪽으로는 대화, 남쪽으로는 이세, 북쪽으로는 근강(近江)에 이르며, 소속된 군은 4군임. 수전이 1천 5백 정.

지마주(志摩州) : 남쪽 바다 가운데 있어 동쪽으로는 대신국(大身國), 서쪽으로는 발초국(渤楚國), 남쪽으로는 발해국(渤海國)에 가까우며 소속된 군은 21군임. 수전이 97정.

미장주(尾張州) : 동쪽으로는 삼하(三河), 서쪽으로는 이세, 남쪽으로는 바다, 북쪽으로는 미농에 이르며, 소속된 군은 8군임. 수전이 1만 1천 9백 40정.

삼하주(三河州) : 동쪽으로는 원강(遠江), 서쪽으로는 미장, 남쪽으로는 바다, 북쪽으로는 신농(信濃)에 이르며, 소속된 군은 8군임. 수전이 8천 8백 20정.

원강주(遠江州) : 동쪽으로는 준하(駿河), 서쪽으로는 삼하, 남쪽으로는 바다, 북쪽으로는 신농에 이르며, 소속된 군은 13군임. 수전이 1만 2천 9백 67정.

 준하주(駿河州) : 동쪽으로는 이두(伊豆), 서쪽으로는 원강, 남쪽으로는 바다, 북쪽으로는 부사산(富士山)이 막혀 있으며, 소속된 군은 7군임. 수전이 9천 7백 17정.

이두주(伊豆州) : 동쪽으로는 상모(相模), 서쪽으로는 준하, 남쪽으로는 바다에 닿아 팔도(八島)와 팔장도지국(八丈島支國)에 가깝고 북쪽으로는 갑비(甲斐)에 이름. 소속된 군은 13군이고 온정(溫井)이 2개소, 화정(火井)이 1개소 있고 유황(硫黃)이 생산됨. 수전이 2천 8백 14정.

갑비주(甲斐州) : 동쪽으로는 상모, 서쪽으로는 준하, 남쪽으로는 이두, 북쪽으로는 월후(越後)에 이르며, 소속된 군은 4군이고 좋은 이 생산됨. 수전이 1만 4천 3정.

상모주(相模州) : 동쪽으로는 무장(武藏), 서쪽으로는 상근령(箱根嶺), 남쪽으로는 바다에 닿고 북쪽으로는 상야(上野)에 이르며, 소속된 군은 8군이고 목재(木材)가 생산됨. 수전이 1만 2천 2백 36정 1단(段).

무장주(武藏州) : 동쪽으로는 상륙(常陸), 서쪽으로는 상모, 남쪽으로는 상총(上總), 북쪽으로는 하야(下野)에 이르며, 소속된 군은 24군이고 강호(江戶)에 소속됨. 수전이 3만 5천 74정 7단.

 안방주(安房州) : 동쪽으로는 상총(上總)에 이르고 서남쪽으로는 바다에 닿아 삼불제녀국(三佛齊女國)에 가깝고 북쪽으로는 무장(武藏)에 이르며, 소속된 군은 4군임. 수전이 4천 3백 45정 8단.

상총주(上總州) : 동남쪽으로는 바다에 닿아 영주(瀛州)에 가깝고 서쪽으로는 안방, 북쪽으로는 하총(下總)에 이르며, 소속된 군은 12군임. 수전이 2만 2천 8백 76정 6단.

하총주(下總州) : 동남쪽으로는 바다에 닿아 송도(松島)ㆍ나찰(羅刹)에 가깝고 서쪽으로는 무장, 북쪽으로는 상륙에 이르며, 소속된 군은 11군임. 수전이 3만 3천 1정.

 상륙주(常陸州) : 동쪽으로는 바다, 서쪽으로는 무장, 남쪽으로는 하총, 북쪽으로는 육오(陸奧)에 이르며, 소속된 군은 14군임. 수전이 4만 9천 9정 6단.

 

[클릭원본]

 

                                                      [해동제국기 일본국본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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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상[扶桑]

 

부상(扶桑)은 예부터 일본을 가리키는 칭호. 《산해경(山海經)》의 〈해외동경(海外東經)〉에 “흑치국(黑齒國) 아래에 탕곡(湯谷)이 있고 탕곡 위에 부상이 있다.”라 하였는데 그 주(注)에서 동이전(東夷傳)을 끌어 “왜국의 동쪽 40여 리에 나국(裸國)이 있고 나국의 동남쪽에 흑치국이 있다.”라 하였다. 오늘날 일본을 부상이라 부르게 된 것은 대개 여기에 근거를 두고 말하게 된 것이다.

 

흑치[黑齒]


열도의 전통문화 흑치(黑齒) 풍습

여기서, 나오는 흑치란, 초산에 철을 녹인 용액으로 이빨을 붉힌다고 하는 습관을 말한다는데 삼국지 위지 동이전 왜인 전에도 흑치국(黑齒國)이 倭의 한 종류로 분류되었고 왜인의 근본이 되는 죠몽인 또한 동남아 Polynesian이기 때문에 메이지 시대까지 이런 풍습이 잔존해 있었다. 덧붙여 백제의 흑치상지는 중국에서 묘지석이 발견되면서 성씨의 유래가 명확해졌는데 본래 夫餘氏인데 黑齒國(지금의 필리핀)에 왕으로 봉해져 흑치성씨로 개명했다고 나온다. 일본을 개항시킨 페리제독이 일본을 ‘검은 치아의 나라’로 규정한 것만 보아도 이 풍습이 얼마나 광범위하게 퍼져있었는지 알 수 있다. 이러한 풍습은 기생들에게도 받아들여져 첫 손님을 맞기 전에 정해진 절차에 따라 치아를 검게 물들였다고 한다. 德川家康시대 그려진 그림 중 치아시술 장면을 보면 기혼여성의 표시 혹은 일류기생의 미적 상징으로 이를 검게 칠하고 있는 그림이 등장한다. 일본속담에 흑치는 영원불멸이며 부부화합을 뜻한다고 하여 신부는 신랑 집에 가기 전에 흑치 염색을 받는 예식을 거쳐야 한다. 이 흑치의 진정한 의미는 남편에게 영원한 순종과 충성을 맹세한다는 것이다. 물감은 주로 탄닌 제2철이고 칠하는 도구는 작은 나뭇가지 끝을 압박하거나 가닥을 잘게 부수어 붓처럼 만들어 치아에 칠하였고 부유층은 꿩이나 원앙깃털로 만든 솔을 사용하였다. 이러한 흑치 풍습은 1700년까지 이어지고 있었다.

 

영주[瀛州]


传说中神仙居住的仙山,与蓬莱 方丈并称东海三神山.

사마천의 사기 중 진시황 본기에는 "바다 위에 삼선산이 있으며 그 이름은 봉래(蓬萊), 영주(瀛州), 방장(方丈)이다"라는 내용이 있다


清代福建漳州、泉州人士對臺灣的慣稱。瀛洲一詞源於戰國時代的燕國、齊國方士對「三神山」的傳說。《史記》提供了此一傳說的早期文獻。相傳三神山在渤海中,島上有仙人及不死之藥,西元前219年(秦始皇28年),有齊國人徐市上書,指出海中蓬萊、方丈、瀛洲三座神山為仙人居所,「請得齋戒,與童男女求之。於是遣徐市發童男女數千人,入海求僊人。」徐市三神山之行,歷時10年,耗費多而藥未得;乃辯稱「蓬萊藥可得,然常為大鮫魚所苦」,秦始皇因此親自出海射鮫,終不遇神山而還。秦始皇的求藥之舉雖然未成,但在後代則衍生出一些變形:一是方士徐市以徐福之名獲得流傳,二是神山的位置逐漸南移,三是徐市求藥10年一直在秦,但後世的傳說則轉為在海外另建新天地。這類瀛洲傳說的變形裡,較早出現的是六朝時期的澶洲傳說:傳言秦始皇遣徐福率領童男女數千人入海,求蓬萊神仙不得,徐福畏誅不敢還,遂止此洲,所在絕遠,不可往來。原本位於渤海中的瀛洲,至六朝時期已南移至會稽外海的澶洲,下迨清初則更南移以附會臺灣,如徐懷祖成書於1695年(康熙34年)的《臺灣隨筆》提到臺灣原住民:「或云秦始皇時,方士將童男女五百人入海,蓋出於茲山,而育種至今。」瀛洲者,瀛海之洲也。瀛海一詞,出自戰國時代陰陽家騶衍的大九州之說,在大九州的邊界有「大瀛海」環其外,為「天地之際」;相對於環繞在大九州外圍的瀛海,在小九州間則有「裨海」形成地域性之區隔。清代曾任臺灣兵備道的徐宗幹,以「南瀛」稱福建漳州,瀛海指涉的範圍包括日本(東瀛)至廣東(南瀛),可知瀛海一詞具有邊界義。清代漳州、泉州人士常以南瀛自稱,且移住臺灣者眾,遂將此語移用於臺灣,故至清代始見以南瀛或瀛海指稱臺灣,如南瀛書院等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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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찰(羅刹)

 

罗刹(梵名raksasa)指食人肉恶鬼。又作罗刹娑、罗叉娑、罗乞察娑、阿落刹娑。意译作可畏、护者、速疾鬼。女性之罗刹称为罗刹斯(raksasi),又作罗叉私。《慧琳意义》卷二十五中记载:“罗刹,此云恶鬼也。食人血肉,或飞空、或地行,捷疾可畏。”同书卷七又说:“罗刹娑,梵语也,古云罗刹,讹也(中略)乃暴恶鬼名也。男即极丑,女即甚姝美,并皆食啖于人。” 

此外,另有一说指罗刹乃地狱中的狱卒,职司惩罚罪人。然而于佛典中,罗刹誓愿守护佛法及正法行人,往往成为佛教的守护神,而常常参与法会,随佛闻法欢喜喜行。


羅刹国은, 근세 이전 일본인이 남방(혹은 東方)에 존재한다고 믿고 있던 전설의 섬 명칭이다. 東女国이라고도 쓰여져 女護섬 전설과도 결합되어, 女人島・女護国이라고도 호칭되었다.

『今昔物語』권5에 의하면, 天竺의 僧侶 伽羅가 500명의 상인들과 함께 이 섬에 표착했지만, 이 섬의 주민은 모두 귀신의 모습을 한 여성이었다. 500명의 상인들은 전원 여자귀신에 의해 살해당했지만, 伽羅만은 부처의 가호에 의해 섬을 탈출했다고 하였다.


중세의 行基式日本図에 일본 동쪽방면 혹은 남쪽해상에 있다고 기록되어 사람이 들어가면, 결국 돌아오지 않은 곳이라 믿었다. 또 이러한 사실이 중국에도 전해져 일본지도에는 東女国의 이름으로 雁道와 함께 그려져 있다. 또 1585년의 피렌체(Firenze)에서 제작된 지도에도 일본남방에 羅刹国란 섬이 그려져 있다. 그러나 대항해 시대 이후에는 정확한 지리지식의 보급으로 羅刹国을 기술한 지도가 江戸時代 中期부터는 자취를 감추었다.


에조공화국(蝦夷共和國)은 1869년 1월에 성립하여, 그해 5월 18일까지 홋카이도에서 존재한 공화국이다. 하코다테(函館)전쟁이 끝나면서 소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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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불제[三佛齊]

삼불제-슈리비자야 제국 (三佛齐 : srivijaya empire) http://blog.daum.net/han0114/17049591 

三佛齐(阿拉伯语:Zabadj,爪哇语:Samboja,?-1397年),中国唐代古籍又称室利佛逝

(梵文 Sri Vijaya)、佛逝、旧港,是公元7世纪中叶在苏门答腊岛代替干陀利国的古国,鼎盛时期,其势力范围包括马来半岛和巽他群岛的大部分地区。904年开始,中国文献改称“室利佛逝”为“三佛齐”,反映当时阿拉伯回教的影响已取代印度影响。


三佛齐历史

三佛齐发源于现代苏门答腊岛上的巨港(马来文:Palembang)附近,是东南亚印度化古国之一。三佛齐的建国时代不详,只知道7世纪开始到中国进贡。三佛齐位于马六甲海峡南端,地理位置优越,成为当时马来群岛的香料贸易中心。经济力量雄厚,又是当时东南亚佛教的中心,为当时东南亚的强国。


三佛齐强盛后,向外扩张,并吞古国末罗瑜,686年悉莫女王出征爪哇,经过半个世纪征服了爪哇岛,势力扩张到现代马来西亚的吉打州地区,控制了马六甲海峡的南北端。


8世纪中叶,室利佛逝迁都婆罗伽斯,并进一步将其势力伸入现代泰国的六坤(英文:Ligor)一带。


同时期,爪哇岛上出现了另外一个由印度人建立的佛教国家--岳帝王朝(Sailendra)。9世纪中叶,岳帝王朝通过婚姻关系,以国王母亲是三佛齐公主的名义,继承了三佛齐的王位。两个佛教国家合而为一。成为马六甲海峡的强国,穿行海峡的船只都必须向它纳税。其势力影响也远达锡兰岛及印度东岸。


风俗

人名多冠以“蒲”,就是马来语 “先生”。人民擅长水战和陆战,因此称雄各国。土地肥沃,人烟稠密,水上架房屋居住。城墙周围长几十里,国王出入乘船,文字用梵文,上章表用汉文。


物产

物产有梅花片脑、丁香、檀香、豆蔻。来自大食的有珍珠、猫儿睛、琥珀、槟榔、木棉布。 外来商贩通行物物交换,多用金、银、瓷器、锦缎、糖、酒等。


蒲[pú] 

부들, 노름-포

1.[식물]향포(香蒲). 부들[부들과(科)의 여러해살이풀로 늪이나 연못가에 절로 나며, 잎으로는 방석, 줄기로는 부채를 만들기도 하고, 꽃가루는 지혈이나 통경(通經), 이뇨제등으로 씀]. 蒲草。향포(香蒲).부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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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女國] 


1. 古代傳說中位於東方海中只有女人的國家。後漢書˙卷八十五˙東夷傳˙東沃沮傳:

「海中有女國,無男,人或傳其國有神井,闚之輒生子。」南史˙卷七十九˙夷貊傳

下˙東夷傳:「扶桑東千餘里有女國,容貌端正,色甚潔白,身體有毛,髮長委地。

至二三月競入水則妊娠,六七月產子。女人胸前無乳,項後生毛,根白,毛中有汁以

乳子,百日能行,三四年則成人矣。」


2. 以女子為首領的部落或國家。北史˙卷九十七˙西域傳˙女國傳:「女國,在蔥嶺南。其國世以女為王,姓蘇毗,字末羯,在位二十年。女王夫號曰金聚,不知政事。國內丈夫,唯以征伐為務。」

資料來源 重編國語辭典修訂本(教育部 版權所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