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상10대 전략가(历史上的十大用兵奇才)
http://babyxingrui.bokee.com/viewdiary.19690363.html
1. 李舜臣(朝鲜)
朝鲜历史唯一一个拿得出手的人物。他是百年难得一见的海战奇才。很难相像在朝鲜壬辰卫国战中没有了他会是一个什么样的情况。鸣梁海峡之战中,他以十二艘战舰击退倭舰三百三十余艘更是创下了世界海战史上的一个奇迹。
이순신(李舜臣,1545년4월28일(인종원년3월8일)~1598년12월16일(선조31년11월19일)은
임진왜란 당시 일본 수군과의 해전에서 연전연승한 조선 중기 무신(武臣)으로 장수로서의 능력뿐만 아니라 뛰어난 인격과 지도력을 갖추어서 성웅(聖雄)으로 추앙받고 있다. 본관은 덕수, 자는 여해(汝諧), 시호는 충무(忠武)이다. 이정(李貞)과 초계 변씨(草溪 邊氏)의 아들로 고려 왕조 때 중랑장(中郞將) 이돈수(李敦守)의 12대손이다.
*************************************************
2. 隆美尔 Elwin Rommel(德国)
很小的时候就听说过隆美尔这个名字。当时一下子就记住了这个人,因为他有一个美丽的外号“沙漠之狐”。他是二战中最出色的将领之一。法兰西战役中他率领的第七装甲师赢得了“魔鬼之师”的称号。该师歼灭敌人之多、自身损失之少、运行速度之快、挺进距离之远都让人无法相信。在北非的战争中,他更是屡屡以弱胜战,创下无数辉煌战绩。他强悍勇猛,如同下山之虎;他狡诈多智,如智,如同机警之狐。他是勇敢和机智的梦幻组合。丘吉尔曾这样评价隆美尔:“尽管我们在战争浩劫中相互撕杀,请准许我说,他是一位伟大的将军”。
에르빈 요한네스 오이겐 롬멜 (Erwin Johannes Eugen Rommel :1891년11월15일 –
1944년10월14일) 은 제2차 세계대전에서 활약한 가장 유명한 독일 원수 중 한명이다. 그는 북아프리카에서 독일 아프리카 군단을 능수능란하게 지휘하여 적과 아군으로 부터 모두 "사막의 여우" (영어: The Desert Fox, 독일어: Wüstenfuchs)라는 별명으로 불렸다.그러나 엘 알라마인 전투에서 패배한 뒤에는 아프리카에서 그의 위용은 사라졌다. 그는 후에 영불해협의 방위를 맡았으나 노르망디 상륙작전을 저지하지 못했고, 히틀러에 반대하는 음모에 참여했다는 의혹을 받고, 히틀러의 자살권고 명령을 받고 자살했다.
*****************************************
3. 卡立德 Khalid ibn al-Walid (阿拉伯)아랍
每一个民族都有他们的英雄。阿拉伯民族也不例外。在公元七世纪阿拉伯民族的扩张中涌现出了无数的名将。卡立德便是其中之一。他被阿拉伯人骄傲地称为“安拉之剑”。他率阿拉伯大军在雅穆克战役中大破东罗马军。他使得当时另一杰出人物东罗马皇帝希拉克悲哀地和叙利亚告别:“美丽的叙利亚,永别了!”
할리드 이븐 알-왈리드 (Khalid ibn al-Walid, 592-642)
"신께서 뽑아든 검" (Drawn Sword of God, Sayfu al-Lah al-Maslul) 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는 할리드 이븐 알-왈리드(이하 할리드)는 이슬람 세계에서는 최고로 성공한 장군이자, 전세계를 살펴보아도 비견될 만한 상대를 찾기 어려울 만큼 성공한 장군이다. 그는 예언자 무하마드부터 시작하여, 1대 정통 칼리프 아부 바크르(Abu Bakr), 2대 정통 칼리프 우마르(Umar)를 섬기며 이슬람 세력 확장에 지대한 공헌을 하였다. 할리드는 거의 단독으로 15,000명 ~ 20,000명 사이의 병력을 가지고 사산조 페르시아의 알-히라(al-Hira)를 중심으로 한 이라크 방어체제를 완전히 무너뜨리고 동로마 제국의 시리아 지배를 종식시켰고, 이 위업을 달성하는데 걸린 시간은 고작 3년에 불과했다. 그는 야마마(Yamamah) 전투, 왈라자(Walaja) 전투, 울라이스(Ullais) 전투, 피라즈(Firaz) 전투, 아즈나다인(Ajnadayn) 전투, 그리고 가장 잘 알려진 야르무크(Yarmouk) 전투에서 적게는 2배, 많게는 3~4배의 적을 무찌르며 결정적인 승리를 이끌어냈다. 그는 특히 경무장 기병대를 아주 능수능란하게 다루었으며, 1:1 대결에서도 패한적이 없을 정도로 개인적인 무공 또한 뛰어난 장군이었다. 동로마 제국의 시리아를 침공할 당시, 그는 개인적으로 모바일 가드(Mobile Guard, 영문 위키에서 사용된 표현)라고 불리우는 정예 기병대를 이끌었으며, 다마스커스 포위전과 야르무크 전투를 포함하여 동로마 제국과 벌인 많은 전투에서 맹활약을 펼쳤다.
(아랍어로 '신의 칼'이라는 뜻).?~642.
예언자 마호메트와 그의 직계 후계자인 아부 바르크와 우마르 아래서 이슬람의 영토 확장에 큰 공을 세운 2명의 장군 중 한 사람(또 다른 한 사람은 암르 이븐 알 앗).
우후드에서는 마호메트에 대항하여 싸웠지만(625), 그 후 627(또는 629)년에 개종하여 629년 메카의 정복 때에 마호메트 편에 섰다. 그후 그는 아라비아 반도에서의 수많은 정복전쟁과 선교사업을 지휘했다. 마호메트 사후에 이슬람으로부터 이탈한 많은 지방을 되찾았고 칼리프 아부 바르크가 이라크 침공을 위해 그를 북동쪽으로 보냈을 때 그곳에서 알히라를 정복했다. 그리고 사막을 가로질러 가서 시리아의 정복을 지원했다. 이유는 알 수 없지만 칼리프 우마르는 그를 사령관 직위에서 해임했다. 그러나 할리드는 시리아와 팔레스타인에서 비잔틴 군대와 대치한 부대의 실질적인 지휘관이었다.
***************************************
4. 苏沃洛夫 Alexander Suvorov (俄罗斯)
苏沃洛夫,俄国历史上的第一名将。他是西方战争史上罕见的用兵奇才。他在俄土战争中屡建奇功,他在远征意大利时大败法军。他是拿破仑时代唯一一个能于拿破仑相匹敌的统帅。可历史却遗憾地没有能给他们正面交锋的机会。
알렉산드르 바실리에비치 수보로프(1729-1800, Alexander Vasilyevich Suvorov) 림니크(Rymnik)의 수보로프 백작, 이탈리아 공(Prince), 신성로마제국의 백작이라는 칭호를 가지고 있는 러시아 제국의 4번째이자 마지막 대원수(generalissimus)이다. 수보로프는 역사상 단 한 번도 패배하지 않은 많지 않은 명장 중 한명으로써, 자신의 저서 《승리의 과학》(The Science of Victory)로도 유명하다. 수보로프는 이 책에서 "연습은 힘들게, 실전은 쉽게 하라", "총탄은 멍청한 놈이다. 그러나 총검은 괜찮은 녀석이다.", "너의 목숨을 버려서라도 전우를 지켜라."같은 내용을 기록하였다. 수보로프는 병사들에게 빠르고 강력하게 공격하라고 가르쳤다. 수보로프는 이러한 자신의 공격원리를 "차가운 강철과 함께 공격하라 - 총검을 들고 강하게 밀어붙여라!"라고 표현하였다. 수보로프 휘하의 장병들은 수보로프를 경애하였다. 수보로프는 휘하의 장병들과 농담을 즐기기도 하였으며 휘하 장병들을 "형제들"이라고 부르기도 했다. 수보로프는 일종의 영감을 통해 상세한 작전과 신중한 전략을 구상하여 이에 따라 세심하게 움직였다고 한다.
러시아 군인. 모스크바 출생. 육군대장의 아들로 태어났고 7년전쟁에서 처음으로 실전에 참가한 이래 수많은 전공을 세웠다. 1799년 프랑스와의 전쟁에서 북이탈리아·스위스에 원정하여 그 공로로 대원수와 공작의 작위를 받았다. 병사교육·전투훈련·내무근무에 대해 쓴 《연대요무령(聯隊要務令)》과 군사학 이론을 요약한 《승리의 과학》 등을 저술하여 근대군사학 확립에 공헌하였으며 M.I. 쿠투조프 등과 같은 명장을 배출하였다.
**********************************************
5. 古德里安 Heinz Wilhelm Guderian (德国)
你知道坦克战么?你知道闪电战么?如果是,那你一定听说过古德里安这个名字。因为他是坦克之父,因为他是闪电战英雄。古德里安,堪称二战中陆地上最优秀的统帅。初战波兰,闪电战粉墨登场,一举击溃了坚强的波兰人。再战法兰西,他在两周之内横扫法国。他的进攻速度不仅令对手,甚至令他的上级和希特勒都感到心惊胆寒。三战苏联,他更是将闪电战发挥至极诣。在五个月内,连战连捷,兵锋所指,挡者披糜,战车直逼莫斯科城下,俘虏苏军几达两百万人。虽然德国战败了,但请你记住这个人的名字——古德里安
하인츠 빌헬름 구데리안 (Heinz Wilhelm Guderian:1888년6월17일~1954년5월14일)는 제2차 세계 대전에서 활약한 독일의 군인, 군사이론가이다. 제1차 대전 때 참전한 후, 소모전을 타개할 기갑전술과 전격전(Blitzkrieg) 이론을 창안하여 독일군의 제2차 대전 초반 승리에 큰 기여를 했다. 1940년 7월 프랑스 작전의 전공으로 상급대장(Generaloberst)으로 승진했으나 에르빈 롬멜이나 에리히 폰 만슈타인과는 달리 원수로 진급하지 못했다. 그러나 그는 독일의 지휘관 중에서 가장 뛰어났던 지휘관의 한 명으로 꼽힌다.
**************************************************
6. 凯撒大帝 Gaius Julius Caesar (古罗马)로마
凯撒大帝,古罗马的象征。同时他也是一位极会用兵的人物。他征战高卢,积累了足够的实力。后来,他与庞培争雄,在法萨罗一战以弱胜强,一举击溃庞培。其后兵锋指处,无人能敌。小亚细亚、北非、西班牙,一次次战争中,凯撒几乎成了胜利的代名词。
가이우스 율리우스 카이사르(라틴어:Gaius Iulius Caesar, 기원전 100년 또는
102년7월13일~44년3월15일)는 고대 로마의 정치가, 장군, 작가이다.
카이사르는 갈리아를 정복하여 대서양으로까지 로마의 세계를 넓혔다. 로마의 장군인 폼페이우스와 내전을 치뤄 승리, 로마의 일인자가 되었으며 사회와 정치 전반에 걸쳐 개혁을 추진하였다. 종신 독재관(라틴어: Dictator Perpetua)이 되어 이미 기울어진 공화국의 정부를 중앙집권화하였다. 카이사르가 살해되자 로마는 다시 내전에 휩쓸려 공화정은 저물고 그의 양자인 아우구스투스(옥타비아누스)가 초대 황제가 되어 제정 로마 시대가 개막한다.
************************************************
7, 亚历山大 Alexander the Great (马其顿)마케도니아
一直感觉亚历山大是个传说中的神话人物。因为他在他的远征中取得的战绩太让人不可思议了。伊苏斯一役,他以四万余人对抗波斯大流士的十六万人。以五千人伤亡的代价击毙敌军十万。在高加米拉之战中,更是一举打败波斯军20余万人(有史料称:大流士集结了来自24个部族的军队约100万人),而自己仅伤亡数百。这一切都太让人无法相信了。他的战争的触角一直到达印度。有时候想一想,如果那个时候,他的军队继续前进,前进,最终到达中国,将会是怎样一副情况。
알렉산드로스 대왕(고대 그리스어 공식 이름: 알렉산드로스 트리토스 호 마케돈 Αλέξανδρος o Τρίτος o Μακεδών, 기원전 356년7월말 -323년6월10일), 필리포스의 왕위를 계승한 후 인류 역사상 가장 넓은 제국들 가운데 하나인 알렉산드로스 제국을 세운 마케도니아 왕국의 왕으로서 그의 업적을 그려 대왕이라 받들어지며, 때로는 계승 서열에 따라 알렉산드로스 3세라 일컫기도 한다. 대한민국에서는 영어의 영향으로 알렉산더 대왕(Alexander the Great)으로 더 많이 불리우며 알려져 있다. 또한 이슬람식 이름으로 이스칸달이라고도 한다.
**********************************************
8. 汉尼拔 (Hannibal) (迦太基)그리스
如果有人问我在世界历史上你最喜欢的将领是谁?我会毫不犹豫的说出汉尼拔这个名字。他是一个孤胆的英雄。在与罗马的战争中,他率领六万人插入罗马境内,孤军奋战,屡创奇迹。坎尼一役更是把他的生命推上的巅峰。但是,愚蠢的迦太基的权贵们却断送了这个上帝赐给他们的天才。汉尼拔最终成了一个失败者,但是,他的名字比任何一个胜利者都让人尊敬。
한니발 (Hannibal, 기원전247년 –182년)은 카르타고의 장군이다. 제1차 포에니 전쟁 당시 활약했던 장군 하밀카르 바르카의 아들로 9살에 로마를 쳐부술 것을 카르타고의 신 타니트에게 맹세했다고 한다. 청년시절에는 아버지의 뒤를 이어, 식민지였던 에스파냐에서 총독으로 근무했다.
제2차 포에니 전쟁 중 4만여명의 군대를 이끌고 피레네와 알프스 산맥을 넘은 장군으로 유명하다. 한니발의 군대가 피레네 산맥과 알프스 산맥을 넘은 사건에 대해 역사저술가 플루타르코스는 《플루타르코스 영웅전》에서 눈병을 치료하지 못해 한쪽눈을 잃어가면서까지 작전에 몰두한 한니발의 열정과 자신들을 방해하는 원주민 포로들을 복종시킨 지도력이 기적을 만들었다고 평가했다. 칸나에 전투에서 로마군인들을 포위하여 사살하는 작전으로 크게 이겨 로마를 궁지로 몰아넣었으나, 로마의 지구전에 말려 결국 로마를 무너뜨리지 못하고 패전하였다. 결국 그는 에스파냐로 쫓겨가다가 아프리카의 본국으로 돌아왔다.
본국에 돌아온 그는 로마의 젊은 장군 스키피오와 자마에서 싸워 패했다. 이미 스키피오는 한니발이 칸나에 전투에서 사용한 작전을 이해하고 있었기 때문에, 전쟁은 패할 수밖에 없었다. 한니발의 아내 시밀케와 그의 아들 그리고 에스파냐에서 총독으로 근무하던 동생은 로마와의 전쟁중에 죽었으며, 그 자신도 포로가 되지 않기 위해서 도망쳤다가 수년 후 음독자살을 하였다.
******************************************************
9. 成吉思汗 (蒙古)
这个世界上有人不知道成吉思汗的名字么?没有。成吉思汗,冷兵器时代闪电战的英雄。他的蒙古骑兵让东方的儒家世界、欧洲的基督教世界、西亚的伊斯兰教世界全部心惊胆寒。他生平争战无数,灭国百余,兵威之胜无人能及。他的子孙建立起的蒙国帝国更是世界上最大的帝国。人们称他们为“世界的征服者”。成吉思汗,轻骑兵之王。
칭기즈 칸(成吉思汗, 몽골어:Činggis Qaγan, Чингис Хаан, 1162년경 ~1227년8월18일)은 세계 역사상 가장 넓은 대륙을 점유한 몽골 제국의 창시자 황제이다. 어릴 때의 이름은 테무친(鐵木眞)이었다. 몽골의 여러 부족을 통합하고, 능력주의에 기반한 강한 군대를 이끌어 역사상 가장 성공한 군사 지도자가 되었다. 중국사에는 원(元) 태조(太祖)로 기록된다. 오늘날 그의 이름은 칭기즈 칸 국제공항으로 남아 있다.
*********************************************
10. 拿破仑 Napoleon Bonaparte(法国)
在世界近现代史上,有谁能和拿破仑相提并论?拿破仑,这个差一点就成了全欧洲大皇帝的人,是世界军事史上的一大奇才。土伦战役拿破仑初露峥嵘。之后,他在军事上的成就简直让人无法相信。试问有谁还能像他那样取得那么多场辉煌的胜利?试问有谁能像他那样让整个欧洲都为之颤栗? 他是法国人心中永远的骄傲。整座阿尔卑斯山都在我的脚下!”
나폴레옹 보나파르트(프랑스어:Napoléon Bonaparte,1769년8월15일 -1821년5월5일)는 프랑스 혁명기의 군인이자 정치가로, 훗날 프랑스 제1제정의 황제 나폴레옹 1세(Napoléon I, 재위1804년 -1814년, 1815년)로 즉위한다. 또한, 라인 동맹의 보호자 겸 이탈리아의 왕이기도 하였다.
혁명 시기, 여러 전투와 원정에서 명성을 떨쳐, 당시 총재 정부 시기 유력한 정치군인으로 부상하였으며, 혼란스러웠던 프랑스 혁명 후의 프랑스를 쿠데타를 일으켜 종신집정으로 다스려 안정시킨 후 국민 투표를 통해 군주제로 전환하여, ‘나폴레옹 전쟁’이라고도 불리는 전 유럽을 상대로 침공하여 제패하려 한 전쟁을 벌이다가 패한 뒤 폐위당하여 유폐되어 비극적인 최후를 맞이하였다. 나폴레옹의 가장 큰 업적은 유럽 대륙 전체에 프랑스 혁명의 정신을 전파한 것이다. 그와 함께 나폴레옹 법전은 세계 각국의 법체계에 큰 영향을 미쳤으며 1798년의 이집트 원정 중에 발견된 로제타석은 근대 이집트학이 탄생하는 계기가 되었다. 그가 건설을 명령한 개선문은 에펠탑과 더불어 파리의 가장 유명한 상징물로 남아있다. 그 때문에 일반 사람들은 그를 프랑스를 대표하는 영웅이자 세계 역사상 가장 많은 영향을 끼친 인물 중 하나로 보고 있으나, 정작 프랑스 사람들은 그를 군사 독재자라면서 비판적으로 본다고 한다.
'세계삼한역사 > 인물'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하늘과 땅에 원균처럼 망령된 이 없어 (0) | 2008.04.02 |
---|---|
난중일기 '빠진 32일치' 처음으로 내용 밝혀져 (0) | 2008.04.02 |
이순신 장군이 휴전협정 깨고 왜군 공격? (0) | 2008.03.08 |
가마 탄 전봉준’의 비밀은… (0) | 2008.02.06 |
호찌민과 목민심서 (1) | 2008.02.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