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삼한역사/인물

이순신 장군이 휴전협정 깨고 왜군 공격?

한부울 2008. 3. 8. 13:29
 

이순신 장군이 휴전협정 깨고 왜군 공격?

[동아일보] 2008년 03월 08일(토) 오전 02:52


반크 “해외 웹사이트 역사 왜곡 심각” 지적


세계적인 온라인 백과사전과 해외 웹사이트 등이 이순신 장군의 업적을 심각하게 왜곡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사이버 외교사절단 반크는 7일 “경상남도와 공동으로 추진하는 2008년 ‘이순신 세계화 사업’의 일환으로 온라인 백과사전, 해외 교과서, 웹사이트 등에 소개된 이순신 장군과 임진왜란의 내용을 분석한 결과 역사 왜곡이 심각했다”고 밝혔다.


반크에 따르면 인사이클로피디안(www.encyclopedian.com)과 지식백과사전

(www.knowledgerush.com), 인사이클로피디아포유(www.encyclopedia4u.com) 등 온라인 백과사전들은 “이순신 장군이 일본과 휴전협정을 깨고 노량해전에서 철수하는 일본군을 공격했다(he broke an armistice agreement and attacked Japanese remnants at

Noryang)”고 적고 있다.


반크 측은 “이순신 장군이 정당하게 전쟁에서 승리한 것이 아니라 마치 비겁하게 전쟁을 치른 것처럼 묘사하고 있다”며 “외국인들에게 그릇된 인상을 줄 수 있다”고 우려했다.


또 바이오크롤러(www.biocrawler.com), 팩트북(www.factbook.org) 등은 “1592년 12월에 이순신이 이끄는 저항세력에 밀려 (일본이) 철군했다”고 설명하고 있지만 일본의 철군은 1598년 11월이다.


한편 미국의 교과서 32종 중 이순신 장군을 소개한 교과서는 3종에 불과했다. 임진왜란을 다룬 7종의 교과서도 한국사가 아닌 일본사의 도요토미 히데요시(豊臣秀吉)를 설명하면서 임진왜란을 다루고 있다.


강혜승 기자 동아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