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소셜 네트워킹(Social Networking)이란?

한부울 2010. 12. 18. 14:58

소셜 네트워킹(Social Networking)이란?

멘토 2010.11.23. 23:22


소셜 네트워킹 소개

페이스북이나 트위터와 같은 사이트는 요즘 어느 나라나 있습니다. 월(Wall)에 트위트한다거나 글을 올린다는 이야기를 들어 보셨을 겁니다. 그래도 아직 온라인 소셜 네트워킹의 세계가 본인에게 어떤 도움이 되는지 궁금할 것입니다. 이 퀵 레슨은 소셜 네트워킹이 무엇인지 이해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럼 대표적인 온라인 소셜 네트워크 사이트인 페이스북과 트위터를 소개하겠습니다. 지금부터 시작합니다!


소셜 네트워킹(Social Networking)이란?

단순하게 말하면 소셜 네트워킹이란 인터넷으로 다른 사람들과 연결되는 모든 것입니다. 소셜 네트워킹 사이트는 주로 사용자의 프로필로 기능이 구성됩니다. 즉, 사용자가 좋아하거나 싫어하는 것들, 관심사항, 취미, 학교생활, 직업, 공통점의 많은 다른 포인트 등 이러한 사실적 정보에 대한 하나의 컬렉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사이트는 개인정보 제어수준을 다양하게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페이스북은 다른 사람들이 내 이름이나 이메일 주소를 검색해서 내 프로필을 찾아낼 수 있지만 내가 특별히 허락한 사람이 아니면 내 개인 프로필 정보를 볼 수 없게 보호할 수 있습니다. 트위터에서는 나의 업데이트 정보를 비공개로 설정해서 내가 허락한 사람만 볼 수 있습니다.


소셜 네트워킹의 목적은 하나 이상의 컬렉션 요소에 의해 나와 서로 연결되는 사람들의 그룹을 만드는 것입니다. 어떤 소셜 네트워킹 사이트는 특별히 특정한 관심사항을 공유하는 사람들의 그룹입니다. 이들 사이트는 전문 지식을 공유하고 특정 주제를 매개로 관련 지식을 쌓고 우정을 나눕니다.


소셜 네트워킹: 왜 사용할까요?

소셜 네트워킹이 무엇인지 정의하는 것은 쉽습니다. 하지만 주로 이 새로운 기술을 사용하지 않는 사람들이 진짜 궁금해 하는 것은 "왜"라는 질문일 것입니다. 페이스북과 트위터를 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매우 확실한(물론 불확실한 경우도 있지만) 도움이 된다고 말합니다. 여러분이 소셜 네트워크를 만들 때 이들은 여러분의 실제생활, 즉 실제생활에서의 네트워크처럼 작용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여러분은 뉴스를 듣기도 하고, 직장이나 사생활 문제에 대해서 논의하기도 하고, 다른 사람들의 의견을 구하기도 하고, 본인이 가지고 있지 않은 경험과 전문 지식을 활용합니다.


Contacts 즉, 연락 대상은 온라인 관계이건 "실제 생활에서의 관계(IRL: In Real Life)이든 상관없이 연락 대상입니다. "무엇을 아느냐가 아니라 누구를 아느냐" 중요하다는 옛날 속담이 있습니다. 즉, 더 많은 사람을 알수록 더 좋은 것입니다. 옛날 고등학교 친구가 새로운 사업을 시작했는데 내가 가지고 있는 전문성이 필요할 수도 있는 것입니다.

지식은 확실히 힘이 됩니다.


페이스북에 가입하는 방법은 정말 간단합니다. 처음에 가입해서 설정하는 데 몇 분이 걸리지 않습니다. 이제 페이스북 홈페이지로 가서 가입 절차대로 가입해 보세요.


트위터: 트위터 소개

트위터는 페이스북보다 더 많은 사람들을 당혹하게 합니다. 완전히 반직관적입니다. 즉, 어떻게 무엇이든 140자가 넘지 않도록 말을 할 수 있을까요? 트위터의 요즘 인기는 오직 몇 단어로만 매우 효과적으로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다는 점을 당신에게 알려줍니다. 실제 Nielsen.com의 조사에서 트위터는 매달 1,382%의 증가율을 보입니다.


트위터는 2006년 Jack Dorsey가 설립한 회사로, 젊은 서비스를 좋아하는 팔로워들의 지분보다 더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마이크로 블로깅(하나의 생각이나 이벤트를 표현하는 작은 블로그)의 인기가 날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인기는 페이스북이 커뮤니티의 기본 수단이라는 이유와 똑같은 부분적인 이유가 적어도 작용한 것입니다.


140자 업데이트를 쓰고 친구나 연락 대상들에게 이를 공유하는 데는 거의 시간이 들지 않습니다. 마찬가지로 그들이 동일하게 하는 데도 시간이 걸리지 않습니다. 사람들이 무엇을 하고, 무슨 생각을 하며 무엇을 읽는지 알아야 커뮤니티에 대한 새로운 정의를 가꿔나갈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트위터는 중요한 뉴스나 정보들을 전광석화처럼 빠르게 전파합니다. 트위터에 올리는 게시글들은 트위트라고 합니다. 그리고 받은 트위트를 다시 트위트하면 이것을 리트위트(retweet)라고 합니다. 이 기능을 통해 무슨 내용이든 몇 번의 버튼 클릭으로 단어를 전파시킬 수 있습니다.


해시 태그는 트위터에서 메시지의 주제(topic)를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인기 있는 TV 프로그램은 방송되고 있는 동안 실시간으로 방송에 대해 코멘트하는 사람들과 해시 태그를 가집니다. 만약 당신이 미국 드라마 24를 보면서 이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싶다면 #24를 검색해서 트위터에 코멘터리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트위터에서 사용하는 어휘는 고유한 표현을 가집니다. 다음이 주로 사용되는 트위터 용어들입니다.


트위트(Tweet): 트위터 서비스에 140자 이내로 메시지를 업데이트하거나 게시하는 것

리트위트(Retweet): 다른 사람이 보낸 메시지를 본인의 연락처 목록 대상으로 다시 전파하는 것

해시태그(Hashtag): 트위트에서 주제 앞에 해시 마크(#)를 삽입하는 것 예를 들어 트위터할 때 #houstonrockets와 같이 태그를 지정하면 다른 사람들이 이 트위트를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트윕스(Tweeps): 하나 이상의 소셜 네트워크(예를 들어 페이스북을 하면서 트위터도 하는 경우)를 통해 친구를 신청하는 트위터 팔로워(followres).

트위터스피어(Twitosphere): 대규모 트위터 커뮤니티

@username: 트위터에서 특정 사용자와 링크하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stephenfry는 영국의 인기 코메디언 Stephen Fry의 인기 트위터 계정에 대한 링크입니다.

DM: Direct Message의 약자입니다. d 사용자 이름을 입력해서 비공개 메시지를 다른 사용자에게 보낼 수 있습니다.

트위터에 가입하는 방법도 페이스북처럼 정말 간단합니다. 처음에 가입해서 설정하는 데 몇 분이 걸리지 않습니다. 이제 트위터 홈페이지로 가서 가입 절차대로 가입해 보세요.


페이스북과 트위터를 어떻게 비즈니스에 활용하나

이 레슨은 소개 용도로 간단하게 만들었지만, 비즈니스와 브랜드를 가진 기업에서 소비자들의 지지를 얻는 데 이러한 서비스를 어떻게 활용하는지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소셜 네트워크는 커뮤니티를 만드는데 의존하므로 이러한 작업을 좋아합니다. 소비자들에게는 이것이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이 있습니다.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에 대해서 각각 살펴보겠습니다.


페이스북 브랜드 팬 페이지에 참가해서 본인의 브랜드 관계를 최대한 활용하면 더 큰 어떤 혜택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팬 페이지와 제품에 관한 의견을 구하는 트위터 계정은 주로 마케터들이 사용합니다. 이러한 서비스를 어떻게 사용할까요? 어떻게 하면 이러한 서비스를 더 잘 이용할 수 있을까요? 가장 큰 흐름으로 무엇을 보입니까? 이것은 해당 브랜드가 당신에게 직접 어필하는 환경에서 당신의 소리를 전할 수 있는 아주 좋은 기회입니다. 그러한 질문을 받았다면 시간을 내어 답변을 해보세요. 그럼 당신이 좋아하는 제품에 당신의 목소리가 담길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과 트위터에서 소셜 네트워킹의 또 다른 커다란 부산물은 스폐셜 오퍼입니다. 비즈니스는 다른 곳에서는 제공하지 않는 특별한 오퍼들을 트위트로 종종 제공합니다. 이러한 오퍼들은 다른 사람들이 얻지 못하는 특별한 거래를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또는 페이스북에서 당신이 가장 좋아하는 레스토랑의 팬이 되어 해피 아워나 기타 다른 행사에 특별한 팬으로서 참가할 수도 있습니다.


소셜 네트워킹 세계는 관계 구축이 전부이므로 기업의 브랜드는 정말로 끝까지 당신을 단골 고객으로 만들려고 할 것입니다. 사회적 지향이 강한 불만족 고객은 당장 홍보에 악몽이 될 수 있습니다. 불만 고객들의 힘을 아직 잘 모르겠다면 고객 지지 사이트인 Consumerist에 한번 가보십시오. 출처 :조성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