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삼한역사

호탄(Hotan) 코산(Khotan) (56~1006)

한부울 2009. 5. 31. 23:46

특히 코산지역은 천산을 배경으로하는 우리역사와 밀접한 관계에 있는 곳이다.

당은 신라이고 신라를 승계한 고려가 있었다.

*******************************

호탄(Hotan) 코산(Khotan) Kingdom of Khotan(56~1006)

古代西域王國 中國唐代安西四鎮之一。


호-탄 왕국(中: 于闐(於闐),英: Kingdom of Khotan)는 실크로드의 하나인 천산남로가에 있던, 서기 56년부터 1006년간에 존재한 불교왕국. 타림분지의 타크라마칸사막의 남방에 있었다. 현재는 중국新疆위구르 자치구에 해당한다. 코탄 왕국이라고도 쓰여진다.

 

3世紀티벳盆地。Kashgar=喀什,Kuqa=亀茲,Karaxahr=焉耆,Turfan=吐魯番,Hotan=於闐,

Shanshan=鄯善


수도


호탄 왕국의 수도는 현재의 호탄시에 해당한다. 漢、唐代의 중국에서는 于窴로서 알려져 있었다. 오아시스 가에 있어, 심어지고 있던 뽕나무에 의한 비단 및 견직물, 그 외연옥, 경옥( 모두 비취의 일종) 및 도자기를 수출하고 있었다.


문화


전설에 의하면, 인도의 불교도 황제 아쇼카의 장남이, 기원 전 3 세기 처음에 나라 세웠다고 한다. 그렇지만 이것보다 수세기 전부터 월씨(月氏, 月支 후에 쿠샨 제국(英:Kushan 漢:貴霜 漢:貴霜105년경 - 250년경. 타지키스탄, 카스피 해, 아프가니스탄, 갠지스 강 상류를 가로지르던 제국이었다)에 의한 중국(현재의 중국이 아니고 서역을 제외한 지역)과의 연옥, 경옥의 무역이 있었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호탄으로 산출하는 구슬은 우씨의 구슬이라고 불려 귀중한 나머지 별로 산출하지 않는 중국에서는 진귀하게 되었다. 이 우씨는 월씨의 같은 것이다.


그 후 호탄왕국은 불교 특히 대승불교의 중심지의 하나가 되었다. (이것에 대해서 사막의 반대 측에 있는 쿠체 왕국은 인연을 깨닫는 계의 불교왕국이었다.) 중국의 승려 법현이, 5 세기 초에 호탄 왕국에 있는 대소 14의 승원을 방문하고 있다. 문화 교류는 중국어, Sanskrit어, 프라크리트어, 티벳어 등이 사용되고 있었다.


호탄은 중국 외에서 비단의 원산지다. 고고학자의 발굴 작업으로 발견된 벽화에는, 호탄왕에 시집가 온 중국의 왕녀가 머리카락 안에 누에의 알을 숨기고 있었다고 기록되고 있어 1 세기 무렵의 사건이라고 보여 진다.


역사


1 세기에 만들어진 한서의 한전사에는, 호탄에는 3천3백 세대, 인구 1만 9300명, 중  전사 2400명이라고 기록되고 있다. 중국이 실크 로드에서 서양과 교류를 시작하면서, 호-탄은 급속히 발전하여 인구는  4배가 되었다. 후한서 서역 전에는 다음과 같이 기록되고 있다.


호탄 왕국의 중심은 西城이며, 낙양으로부터 1만 1700리(4,865km)의 장소에 있다. 3만2천 세대, 인구 8만 3천, 병사 3만명이상을 보유하고 있다. 

 

建武(서기25-56년)말엽, 莎車(현 야르칸드(莎車县,Shㅁche,Yerkent)) 왕의 현(서안:Xian)이 호탄을 공격했다. 사차왕은 호탄왕의 유림(兪林)을 려귀(驪歸)왕에 경질하여, 남동생의 位侍를 호탄왕으로 했다. 

 

                                                         야르칸드, 1868

 

                                                     야르칸드 1870년대


후한의 明帝의 시대, 호탄의 장군휴막패(休莫霸)가 사차(莎車)왕에 반란을 일으켜, 60년, 자신이 호탄왕이 되었다. 휴막패의 사후, 형의 아들 광덕이 왕위를 이었고, 61년에 사차왕을 파했다. 광덕은 한층 더 니야(Niya :Tarim Basin) 서북으로부터 카슈가르(喀什:Kāshí:Kashgar)

까지의 13왕국을 복종시켰다. 한편, Lop Nur 湖西岸의 누란 (楼蘭, Loulan) 번영하기 시작했다. 호탄과 누란은 천산남로(天山南路)에 있는 얼마 안 되는 나라에서 만났다. 


서기 131년, 호탄왕 방전은 아들의 한사람을 보내 한에 조공했다. 


서기 151년, 한(漢)의 장사(長史)인 조평(趙評)이 호탄으로 죽어, 조평의 아들의 조운이 상(喪)을 당해 옷 유익 중국에의 귀국의 도중에 붙었다. 그 방면 안으로 구미국(현 중국 Keriya County:于田县)을 방문했다. 구미국(拘彌王) 성국(成国)은 호탄왕의 건소(建素)와 대립하고 있었기 때문에, 조운에 이렇게 말했다. 너의 아버지가 죽은 것은, 호탄왕이 호의에 명해 상처에 독을 발랐기 때문에다. 조운은 그 이야기를 믿고 한(漢)경계의 도시 돈황 태수의 馬達에게 보고했다. 


다음 152년, 王敬이 호탄장사(長史)에 임명되어 사건의 해명을 명할 수 있었다. 구미왕성국(拘彌王成国)은 建素에 대해서도 호탄국민은 내가 왕이 되는 것을 바라고 있다... 건의 죄를 분명히 하면 호탄 국민은 반드시 복종할 것이다 라고 말했다. 공명(功名)을 요구하고 있던 王敬는 성국(成国)의 이야기를 믿어 건을 저녁식사에 불러 죽이려고 했다. 이 계략을 건에 밀고하는 것에 있었지만, 건은 나는 무죄다. 그러니까 왕장사가 나를 죽일리가 없다 라고 했다. 


다음날, 건은 가신 수십명을 따르게 해 王敬를 방문했다. 건은 착석하여 王敬에 술을 권하러 갔다. 그 때 王敬은 좌우의 가신의 무례를 꾸짖자 그것을 신호로 하여 王敬의 부하는 모두 도망갔다. 거기에 성국의 부하가 칼을 가져 침입하여 대사(大事)는 이미 정해졌다고 외치며 건을 찔러 죽였다. 


그들은 호탄후장(侯將)의 輸覺군사를 모아 王敬에 강요했기 때문에, 王敬는 건의 목을 높게들어 나는 천자의 값어치가 있다. 건에게 죄가 있었기 때문에 처형했을 뿐이다라고 반론했다. 그러나 輸覺은 건물을 태워 王敬의 부하를 태워 죽였고 王敬도 베어죽여 그 목을 시중에 걸었다. 


그런데 이번은 輸覺가 왕위를 노렸기 때문에, 국민은 輸覺를 죽여, 건의 아들 안을 왕위에 올렸다. 돈황 태수의 馬達은 이것을 물어, 환제(桓帝)에 무단(無断)으로 호탄을 공격하려고 했기 때문에, 돈황태수는 송량(宋亮)으로 바꿀 수 있었다. 송량은 호탄에 통지하고 輸覺에 자살하도록 명했지만, 輸覺는 몇개월 되기도 전에 죽어 있었기 때문에, 곤란한 호탄 국민은 輸覺의 시체를 돈황에 보냈다. 송량(宋亮) 후일 그 일을 알았지만 출병은 힘들었다. 호탄국민은 이것을 알아 한(漢)을 경시(侮)했다고 한다.


8 세기 티벳의 불교사(仏教史) 호탄국 수기(영: The Prophecy of the Li Country, 중: 于闐國授記)에는, 쿠산(Kushan Empire)의 카니슈카1세(Kanishka: 쿠산 3대왕)가 인도 중부의 도시 아요디야(Ayodhya)를 공격했을 때, 호탄왕이 조력했다고 쓰여져 있다. 이것이 사실이라면 서기 127년의 사건이므로, 중국인 반초(班超)의 아들반용(班勇)이 호탄을 굴복시켰다고 여겨지는 해와 같다.

 

Kushan territories (full line) and maximum extent of Kushan dominions under Kanishka (dotted line), according to the Rabatak inscription.


호탄의 통치자 Vijaya Kriti 왕이 아리아 문수(文殊Arya Manjusri)의 상을 세운 후, 전도자 Spyi-pri로 불린 호탄주민 Arhat가, 믿음이 깊은 친구를 위해Sru-no의 사원(vihara)를 세웠다. Vijaya Kriti 왕은 카니슈카1세에 조력하여, 쿠처등과 함께 인도에 침공하여 So-ked(Saketa)를점령했다. Vijaya Kriti 왕은 많은 노예를 얻어, Sru-no의 졸탑파(卒塔婆: stupa)에 두었다. 


11 세기의 초 이슬람의 침공을 받아 그 지배하에 들어갔다. 1271년부터 1275년간에 호탄을 방문한 마르코·포로는 호탄의 사람들은 모두 마호메드의 신봉자이라고 보고하고 있다.


11 세기의 터키의 학자, 무하마드·카슈가리(Mahmud al-Kashgari)는, 저서 Diwanu Lughat at-Turk 에서, 호탄의 이슬람교 전도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Map from Kashgari's Diwan, showing the distribution of Turkic tribes.


강이 물건을 흘러가게 하듯이

우리는 도시에 밀어닥쳤다. 

우리는 승려원을 파괴했다. 

연꽃잎 위에 서 있는 붓다의 조상(彫像)도”

 

                                                 Khotan Melikawat ruins

 

                                                        A mosque in Hotan

 

역사연혁


56년: 사차왕의 현(Xian)이 호탄을 공격했다. 사차왕은 호탄왕의 유림을 려귀(驪歸)왕에 경질해, 그 남동생의 位侍를 호탄왕으로 했다. 

60년: 호탄의 장군 휴막패(休莫霸)가 사차왕에 반란을 일으켜 자신이 호탄왕이 되었다. 

61년: 왕위를 이은 휴막패의 형의 자 광덕이 사차왕을 파했다. 광덕은 한층 더 정절(精絶:Niya :Tarim Basin) 서북으로부터 소륵(疏勒)까지의 13 왕국을 복종시켰다. 

78년: 중국의 장군 반초가 호탄을 공격했다. 

105년: 서역이 정복되어 호탄도 독립을 잃었다. 

127년: 호탄왕 Vijaya KrIti가, Kushan왕조 카니슈카1세(Kanishka)의 인도 아요디야 공략을 도왔다. 

127년: 중국의 장군 반용이 언기, 고차, 객십(喀什), 호탄, 소륵(疏勒)등 17개국을 정복하여, 중국의 판도가 되었다. 

129년: 호탄왕 방전이 구미왕 흥(興)을 죽인다. 방전은 아들을 구미왕(拘彌王)으로 한다. 

131년: 방전(放前), 한(漢)에 조공한다. 중국황제는 구미를 방폐하는 대신에 죄를 허락하라고 제안하지만, 방전은 거절한다. 

132년: 중국은 카슈가르(Kashgar)왕에 명해, 2만의 군사로 호탄을 공격한다. 카슈갈왕은 수백의 사람을 죽여 약탈했다. 카슈갈왕은 전왕 흥의 친족성국을 구미왕으로 하고 귀환한다.

 

 

                                                      카슈가르(Kashgar)

 

                              View of Kashgar and the mountains to the west, 1868

 

                                       Kalmyk Archer, Kashgar Army in the 1870s

  

175년: 호탄왕 안국(安国)이 돌연, 구미를 공격한다. 안국은 구미왕을 시작하여 다수를 살해한다. 

399년: 중국의 순례승려(巡礼僧) 법현(Faxian)이 주변의 불교국을 방문하다.

632년: 호탄, 당의 위광(威光)에 복종해 속국이 된다. 

644년: 당의 순례승려 현장삼장(玄奘三蔵:602년-664년)이 7-8개월 호탄에 체재하여 왕국의 상세를 기록한다. 

 

                                                   구법여행을 떠나는 현장

 

                                 서역으로 불경을 가지러 떠나는 삼장법사 일행(서유기)

 

                                            호탄으로 발굴된 마스크. 7-8세기


670년: 티벳계의 토번왕조가 침입하여, 호탄을 포함한 당의 安西四鎮을 정복 한다. 

670년-673년: 호탄은 티벳왕조의 속국이 된다. 

674년: 호탄 왕복도웅(王伏闍雄:Vijaya Sangrama IV)와 일족이 티벳에 반기를 들지만 실패, 중국에 망명한다. 귀국하지 못한다.

680년 - 692년: 'Amacha Khemeg 가 호탄영주로서 통치한다. 

692년: 중국황제 측천무후(則天武后, 624년:무덕(武德) 7년 1월23일~705년:장안(長安) 5년 11월2일)가 티벳 왕조부터 호탄을 탈환하여 중국의 보호령으로 한다. 

 

                                                           측천무후


725년: 위지경(尉遅璥:Vijaya Dharma III)가 터키인과 공모한 죄로 중국에 참형된다. 중국은 위지복사전(尉遅伏師戦:Vijaya Sambhava II)을 왕위에 올렸다. 

728년: 위지복사전(尉遅伏師戦:Vijaya Sambhava II)이 현종으로부터 정식으로 호탄왕의 칭호를 받는다. 

736년: 복도달(伏闍達:Vijaya Vahana the Great)이 위지복사전을 대신하여 왕위에 오르고 현종은 그의 아내의 집실을 왕비에게 책봉했다. 

740년: 위지규(尉遅珪:Btsan-bzang Btsan-la Brtan)가 복도들에 대신하여 왕위에 오르고, 불교박해를 시작한다. 호탄의 불교승려는 티벳왕 Mes-ag-tshoms 의 중국인왕비를 의지하고 티벳으로 도망한다. 그러나 머지않아 왕비가 천연두로 죽었기 때문에 승려들은 한층 더 간다라까지 도망친다. 

740년: 중국황제는, 위지규의 아내에게 칭호를 하사한다. 

746년: Prophecy of the Li Country가 완성되어 후에 大蔵経(티벳불교대장경 Tibetan Buddhist canon)에 보태진다. 

756년: 위지승(尉遅勝)은 정권을 남동생의 위지요(尉遅曜)에 양보한다. 

786년-788년:위지요(尉遅曜)가 통치하는 시대, 중국의 불교 순례자 오공(悟空:731年-没年不明) 中国唐代 불교승려이 호탄을 방문한다. 

912년-966년: 위지오승려파(尉遅烏僧波)가 왕이 된다. 연호를 동경(同慶)으로 한다. 

961년: 중국(송)에 사절이 왔다. 사절은 매년가을에 국민이 강에서 로옥(撈玉)으로 불리는 玉를 잡는다. 토지에 포도(葡萄)를 심어 좋은 술로 한다. 民間에서는 속신(俗信)이 유행하고 있다 라고 말하고 있다.

965년: 호탄 승려 善名등이 내방하여 호탄재상으로부터의 통상을 요구하는 편지를 중국에 건네준다.

967년-977년: 위지소납(尉遅蘇拉)이 왕이 된다. 연호를 천존(天尊)으로 한다. 

969년: 왕의 남총상(男総嘗)이 중국(송)에 조공한다.

971년: 불교승려 길상(吉祥)이 호탄왕으로 부터의 중국 황제에의 편지를 옮긴다. 거기에는, 그가 카슈카르로 부터 손에 넣은 댄스하는 코끼리(舞象)를 보낸다고 써 있었다.

978년-985년: 위지들마(尉遅達磨)가 왕이 된다. 연호를 중흥(中興)으로 한다. 

986년-999년: 위지증가라마(尉遅僧伽羅摩)가 왕이 된다. 연호를 천흥(天興)으로 한다. 

983년-1006년: 다른說. 위지증가라마가 왕이 된다. 연호를 천수(天壽)로 한다. 

1006년: 호탄은 이슬람의 Yusuf Qadr Khan에 정복된다. Yusuf Qadr Khan는 Kashgar와 Balasaghun의 이슬람 군주의 형제 혹은 사촌 형제라고도 말해진다.

1271년-1275년:Marco Polo가 호탄을 방문한다.[일본위키백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