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삼한역사

서하(西夏)-Western Xia

한부울 2009. 5. 21. 21:17
고려연방(Unite Corea)국가였다. http://blog.daum.net/han0114/170463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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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연방(Unite Corea) 서하(西夏)-Western Xia

 

 

 

1032~1227년 중국 북서 지역(지금의 甘肅·오르도스 지방)에 존속한 탕구트족 국가이다. 탕구트족은 티베트어와 동계의 언어를 사용하는 유목민족이었다. 처음에는 쓰촨성[四川省] 서부에 거주하였으나 티베트의 토번왕국(吐蕃王國)이 지방을 지배하자, 칭하이[靑海]에서 닝샤[寧夏]·간쑤[甘肅]로 이동하였다. 그 수령 탁발사공(拓跋思恭)은 881년 당(唐)나라로부터 하주정난군절도사(夏州定難軍節度使)에 임명된 뒤 883년 황소의 난을 물리치고 장안(長安)을 탈환한 공으로 당나라로부터 이성(李姓)을 받았다.


983년 이계천(李繼遷)은 송(宋)나라로부터 독립하고 이덕명(李德明)을 거쳐, 1028년 이원호(李元昊;1003~1048)가 간쑤를 평정하고 대하(大夏) 황제라 칭하고 송나라 지배로부터 완전히 벗어나 당시의 하주(夏州)·은주(銀州) 등 10여 주의 지역을 영유하였다. '하'라는 국호는 고대 중국의 하(夏)나라를 계승한 새로운 왕조라는 의미로, 이원호는 중국 전체를 점령할 계획을 세웠다. 그러나 1044년 송에 신하의 예를 갖추는 대신, 송은 은·차·견직물 등을 세폐(歲幣)로 보내고, 관영 무역장에서의 무역을 허락하는 조건으로 강화를 맺게 됨으로써 이 계획을 중지했다. 이 서하왕국은 동으로 송나라, 북은 거란(契丹:遼), 서는 위구르, 남은 티베트에 접하고 있었다.


이 지역은 동서 교통의 요지로서 무역의 이익을 독점하였고, 국토는 농경지역과 유목지역으로 대별되어 목축과 농경을 주산업으로 하면서 소금의 생산도 중요한 산업의 하나가 되었다. 건국 당초는 송나라의 관제(官制)를 모방하였으나 차차 독자적인 체제로 정비하였고, 지금도 서하어(西夏語)로 쓰여진 법전인 《천성구개신정금령(天盛舊改新定禁令)》(1149) 《광정임신신법(光定壬申新法)》(1212) 《저년신법(猪年新法)》(15)이 남아 있다. 관직은 문관·무관 다 같이 상사(上司)·중사(中司)·하사(下司)의 3계급으로 나뉘었고, 군현제도(郡縣制度)가 분명하지는 않지만 4부(府), 11주(州), 7군(郡), 6현(縣), 8진(鎭)이 서하문의 기록에 보인다.


서하어의 서하문자(西夏文字)는 1036년에 공포되어 이후 400여 년 동안 사용되었다. 한자(漢字)를 모방한 것으로 백자인데 지금은 대부분 발음과 의미가 파악되고 있다. 특히 각자사(刻字司:印刷局)는 문자보급을 위하여 단어집(單語集)이나 음운조직(音韻組織)을 정리한 운서(韻書) 등 많은 서적을 출판하였다. 신앙은 티베트의 본교(Bon 敎)와 통하는 토착종교가 침투되었으나 상층부에서는 유교가 숭상되어 《논어(論語)》 《맹자(孟子)》 등도 서하어로 번역되었다. 불교의 융성을 도모하여 정부는 화상공덕사(和尙功德司)·출가공덕사(出家功德司)라는 관청까지 설치하였고 절이나 탑이 각지에 세워졌다.


불교의 융성에 따른 티베트풍의 불교미술 회화가 카라호토나 둔황[敦煌]에서 발굴되었고, 여러 종류의 경전이 한역이나 티베트역에서 서하어로 번역되었으며 선적(禪籍)도 적지 않게 서하어로 번역되었다. 서하어가 롤로(Lo-lo) 버마어계에 속하는 것은 언어학적으로 증명되었다. 또한 문학에서는 《신집금쇄장치문(新集金碎掌置文)》 《신집금합도(新集錦合道)》 등의 작품이 있다. 1227년 칭기즈 칸의 몽골군에 의해 멸망했으며 이때 칭기즈칸은 병사한다.[두산대백과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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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하(西夏 Xī Xià)는 1032년에서 1227년까지 중국 북서부의 간쑤 성(甘肅省), 산시 성(陝西省)에 위치했던 티베트계 탕구트족의 왕조이다. 전성기에는 북으로는 고비 사막, 남으로는 난주, 동으로는 황허, 서로는 옥문에 이르는 영토를 가지고 있었다.

 

 

 

서하는 탕구트 유목민들이 간쑤 성, 알라샨, 오르도스에 세운 나라이다. 탕구트인들은 티베트 종족에 속했으며 국교는 불교였고 중국의 영향으로 문화가 상당한 수준으로 발달되어 있었으며 한자에서 파생된 문자 서하 문자를 가지고 있었다.


탕구트족은 자신의 나라를 "크고 높은 나라"(phiow¹-bjij²-lhjij-lhjij², 大白高國)라고 불렀었다. 당나라는 탕구트족을 평하부(平夏部), 남산부, 동산부로 나누어 지배하였다. 9세기 후반 황소의 난 당시 평하부의 탁발사공(拓跋思恭)이 장안의 수복에 결정적 기여를 하여 당나라로부터 황실의 성(姓)인 이(李)씨를 하사받고, 하국공(夏國公)으로 봉해진다. 1005년 송나라의 공격을 막아낸 덕명(德明)은 송나라와 화의하고 송 황실로부터 조(趙)씨 성을 하사받고 은주, 유주 절도사의 직책을 받는다. 1038년까지는 송나라의 신하국이었다.


서하의 송나라 침입


1038년 서하의 원호(元昊)가 조씨 성을 버리고 탕구트어에 의한 성으로 바꾸며 황제의 자리에 올랐다. 나라의 이름을 대하(大夏)로 정해 고대 중국 하(夏)나라의 계승을 자처하였고 연호를 천수예법연조(天授禮法延祚)로 고쳤다. 서하 문자를 제정하고 관제를 확립하는 등 독립국가의 면모를 갖추려 하였다. 서하는 송나라에게 동등한 관계를 요구하였으나 송나라는 서하 황제의 지위를 인정하지 않았다.


1041년 서하군이 송나라 영토 근처에 집결해 호수천에서 양국 간 전투가 벌어졌는데, 송군이 패배해 전사자가 1만 3천 명에 달했다. 그 후 2년 여간 전쟁이 계속 되었는데, 송나라와 요나라가 강화를 맺고 서하의 병사와 백성들이 느끼는 전쟁의 피로가 커지는 등 전황이 서하군에 유리하지 않게 되자 서하에서는 송나라에 강화를 요청했다.


송나라는 서하와 요나라와의 동맹을 우려하여 서하의 강화 교섭을 받아들였다. 1044년 송이 서하에게 매년 조공을 바치는 대신 서하에서는 송나라의 황제를 인정하고 신하의 나라가 되는 조건의 강화를 맺었다. 그래서 서하의 황제는 하국왕(夏國王)에 봉해졌고, 송나라는 평화유지를 위해, 사실 상 공물에 해당하는 비단 13만 필, 은 5만 냥, 차 2만근을 매년 서하국에 보내기로 하였다.


이후 서하는 송나라 및 화북 지역에 있던 내륙 아시아인인 거란족의 요나라(遼)나라와 불안한 3국관계를 유지했다. 서하는 송의 관제를 모방했으며, 독자적인 문자를 제정했다. 중국과는 달리 불교를 열렬히 신봉하여, 불교를 국교로 삼았다.


서하의 멸망


서하의 정치 상황은 갈수록 부패가 만연하고 경제 사정은 열악해져 갔다. 1206년 이안전은 환종 이순우를 시해하고 왕을 자처하였다. 1202년부터 서하는 당시 국력이 신장하고 있던 칭기즈 칸이 이끄는 몽골의 침략을 6번이나 받게 된다. 1207년 양종 이안전은 몽골에의 복속을 약속하고 자신의 딸인 보내 칭기즈 칸과 혼인시켰다. 이후 서하는 몽골의 명령을 받아 금나라와 오랜 전쟁을 치렀는데 이는 양국의 국력을 쇠퇴하게 하였다. 1211년 이준욱이 반역을 일으키자 양종은 퇴위하였으며 그 해 사망했다. 금(金)과의 오랜 전쟁으로 서하(西夏)의 국력은 급속히 쇠퇴했으며, 1226년에는 칭기즈칸의 서정(西征) 참가를 거부하여 다시 몽골의 침입을 받았다. 이러한 정치적 혼란과 국력의 소모 뒤, 결국 서하는 1227년 칭기즈 칸의 몽골군에 의하여 멸망하였다.


서하를 점령한 칭기즈칸은 대대적인 민족 학살을 실시했는데, 이는 서하의 저항이 끈질겼기 때문에 칭기즈칸을 노하게 만들었기 때문이다. 중국 국영 CCTV의 보도에 의하면, 칭기즈칸은 서하인을 매우 철저하게 살육해서 멸족시켰기 때문에 현재까지 서하인의 후손을 발견하기 어렵다고 한다.[1] 정복지 나라의 국민이 이처럼 멸족당한 예는 세계 역사상 찾아보기 힘든 일로, 이는 칭기즈칸과 몽골 제국이 얼마나 잔학한 정복자였는지 알 수 있는 사례이기도 하다.


언어와 문화

 

 

서하(西夏)는 독자적인 언어와 문자를 사용했는데, 탕구트어라고도 부르는 서하어(西夏語)는 티베트-미얀마어 계통에 속하며, 1036년에 공포된 서하문자(西夏文字)는 한자(漢字)와 유사한 양식을 지니고 있다. 서하문자(西夏文字)로 <논어(論語)>, <맹자(孟子)>, <손자병법(孫子兵法)> 등의 서적이나 불경을 서하어로 번역하였고, <신집금쇄장치문(新集金碎掌置文)>, <신집금합도(新集錦合道)> 등의 문학 작품도 전해진다. 그리고 인쇄국(印刷局)인 각자사(刻字司)를 두어 문자 보급을 위해 단어집(單語集)이나 음운조직(音韻組織)을 정리한 운서(韻書) 등의 서적을 출판하였다. 몽골에 의해서 멸망당한 후 서하의 민족과 언어는 절멸(絶滅)됬으나 이들 서적이 남아 있었기 때문에 서하 문자(西夏文字)는 오늘날에 와서 그 발음이나 의미가 파악되고 있으며, 서하어의 언어적 계통도 밝혀지고 있다.


서하(西夏)는 비단길을 통한 동서 교역을 매개하며 무역의 이익을 독점하며 크게 세력을 넓혔다. 그리고 송(宋)과 활발히 교역하며 농경과 유목, 한족(漢族) 문화와 탕구트(Tangut) 고유문화가 결합된 문화를 발전시켰다. 닝샤 후이족 자치구(寧夏回族自治區)의 인촨(銀川) 서쪽의 허란산(賀蘭山) 기슭에서 발견된 서하(西夏) 왕릉에는 9개의 황제릉을 포함해 250여 개의 묘지가 분포해 있는데, 서하(西夏) 문화의 특징을 알려주는 수많은 유물과 부장물들이 출토되었다. 특히 서하왕릉의 능탑(陵塔)은 ‘동방의 피라미드’라고 불릴 정도로 웅장하면서도 독특한 건축양식을 보여준다. 또한 서하(西夏)는 불교가 발달해 카라호토(黑水城, Kara Khoto)와 둔황(敦煌) 일대에 회화와 탑 등의 불교 미술 작품들을 남겼다. 불교를 국교화하여 국가에 화상공덕사(和尙功德司), 출가공덕사(出家功德司)라는 관청을 설치했고, 각지에 절이나 탑을 세우고 불교 경전을 서하어로 번역하여 보급했다.


서하의 역대 왕

 

                                                               西夏皇陵

  

廟号

諡号

漢名

西夏名

一般通称

在位期間

元号

太祖

孝光皇帝

継遷

 

李継遷

985-1004

 

太宗

光聖皇帝

徳明

阿口移

李徳明

1004-1032

 

景宗

武烈皇帝

元昊

嵬理

曩霄

李元昊

1038-1048

顕道
開運
広運
大慶
天授礼法延祚

毅宗

昭英皇帝

諒祚

寧令諒祚

李諒祚

1048-1068

延嗣寧国
天祐垂聖
福聖承道
奲都
拱化

恵宗

康靖皇帝

秉常

 

李秉常

1068-1086

乾道
天賜礼盛国慶
大安
天安礼定

崇宗

聖文皇帝

乾順

 

李乾順

1086-1139

天儀治平
天祐民安
永安
貞観
雍寧
元徳
正徳
大徳

仁宗

聖祖皇帝

仁孝

 

李仁孝

1139-1193

大慶
人慶
天盛
乾祐

桓宗

昭簡皇帝

純祐

 

李純祐

1193-1206

天慶

襄宗

敬穆皇帝

安全

 

李安全

1206-1211

応天
皇建

神宗

英文皇帝

遵頊

 

李遵頊

1211-1223

光定

献宗

 

徳旺

 

李徳旺

1223-1226

乾定

末主

 

 

李睍

1226-1227

宝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