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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映]바다위의 美해군기지’ 아이젠하워호 CVN 69 - USS Dwight D. Eisenhower
[세계일보]2009년 04월 20일 (월) 18:13
EBS 21일밤‘다큐10 ’서 훈련모습 등 공개
◇미 해군의 초대형 항공모함 드와이트 D 아이젠하워호. EBS 제공
EBS ‘다큐10 ’는 미 해군의 초대형 항공모함 드와이트 D 아이젠하워호의 주임무와 훈련과정을 소개하는 ‘최강의 항공모함, 아이젠하워호(Inside Super Carrier)’를 21일 오후 11시10분에 방송한다. 제작진은 방송을 위해 아이젠하워호를 7일간 추적했다.
미 해군의 초대형 항공모함 드와이트 D 아이젠하워호는 세계 최강의 전함 중 하나로 중?소국의 군대보다 강한 해상공군기지다.
아이젠하워호는 니미츠급의 원자력 추진 핵 항공모함으로, 길이는 뉴욕의 크라이슬러 빌딩을 눕혀 놓은 것과 맞먹고, 선체의 바닥에서 돛대까지는 24층 건물의 높이와 겨룰 정도다. 또 전체 무게는 8만6000t으로 대형트럭 2000대의 무게와 비슷하고, 두 개의 원자로는 엄청난 속력을 자랑하며 25년간 연료 보급 없이도 운항할 수 있는 충분한 동력을 제공한다.
아이젠하워호의 항모전단은 전투지원함 한 대, 미사일순양함 한 대, 미사일구축함 두 대, 초고속 LA급 원자력 잠수함 한 대로 이뤄지며, 이 전함들은 방어용이고 공격은 아이젠하워호가 맡는다. 항모전투단에서 가장 중요한 항모항공단은 F/A-18 호넷을 주축으로 한 70여대 전투기들이 항모의 배후는 물론 공대공, 공대지 전투의 주화력을 담당한다.
실전 배치를 눈앞에 두고 7일간의 전투훈련에 돌입하는 아이젠하워호. 시속 300㎞가 넘는 속도로 갑판에 접근해 9m 길이밖에 안 되는 와이어에 걸려야 하는 ‘착함’을 무사히 해낸 전투기 조종사, 19초마다 전투기를 발진시켜야 하는 항공관제사와 항공기 유도원, 목표물을 정확히 조준해야 하는 무기관제사, 그리고 6000여명의 승무원과 전투훈련 임무 완수를 책임지는 아이젠하워호의 함장까지 이 모든 이들의 훈련과정이 자세히 소개된다.
김수미 기자 l세계일보&세계닷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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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SS Dwight D. Eisenhower (CVN-69)
USS Dwight D. Eisenhower with the USS George Washington in the Indian Ocean
General characteristics | |
Class and type: |
Nimitz-class aircraft carrier |
Displacement: |
Approximately 97,000 short tons (88,000 t) full load |
Length: |
Overall: 1,092 feet (332.8 m) Waterline: 1,040 feet (317.0 m) Overall Length: 1,115 feet (340 m) |
Beam: |
Overall: 252 ft (76.8 m) |
Draught: |
Maximum navigational: 37 ft (11.3 m) |
Propulsion: |
2 × Westinghouse A4W nuclear reactors 4 × steam turbines 4 × shafts260,000 shp (194 MW) |
Speed: |
30+ knots (56+ km/h; 35+ mph) |
Range: |
Essentially unlimited |
Complement: |
Ship's company: 3,200 |
Sensors and |
AN/SPS-48E 3-D air search radar AN/SPS-49(V)5 2-D air search radar AN/SPQ-9B target acquisition radar 2 × AN/SPN-46 air traffic control radars AN/SPN-43B air traffic control radar AN/SPN-44 landing aid radars 4 × Mk 91 NSSM guidance systems 4 × Mk 95 radars |
Electronic warfare |
SLQ-32A(V)4 Countermeasures suite SLQ-25A Nixie torpedo countermeasures |
Armament: |
2 Sea Sparow &2 RAM launchers |
Armor: |
Classified |
Aircraft carried: |
90 fixed wing and helicopters |
F/A-18E/F Super Hornet parked on the flight deck of USS Dwight D. Eisenhower, as the ship operates in the Arabian Sea, December 2006.
드와이트·D·아이젠하우어 (USS Dwight D. Eisenhower, CVAN-69/CVN-69)는, 미국 해군의 항공모함. 니밋트급 항공모함의 2번함. 함명은 제34대 아메리카 합중국 대통령 드와이트·D·아이젠하우어를 연관되어 명명되었다. 당초는 단지 「아이젠하우어」였지만, 1970년 5월 25일에 「드와이트·D·아이젠하우어」로 변경되었다.
함력
드와이트·D·아이젠하우어는 1970년 6월 29일, 버지니아주의 뉴 포토·뉴즈 조선소에 발주된다. 1975년 6월 30일에 함번호가 CVAN-69로부터 CVN-69로 변경되었다. 1975년 10월 11일에 진수, 마미·아이젠하우어에 의해 명명된다. 1977년 10월 18일에 취역, 초대 함장은 윌리엄·E·람제이 대령. 람제이는 아이크 함장을 맡은 후 소장까지 승진했다. 취임 이래 13명이 함장으로서 착임 하고 있다.
초기의 배치
취역 후는 대서양 함대에게 배속되어 14개월간의 훈련 후, 1979년 1월에 최초의 지중해 배치에 오른다. 이스라엘의 앞바다로 활동중, 카터 대통령과 이스라엘의 베긴 수상이 함을 방문했다. 동년 7월에 노우 포크 해군 기지에 귀환한다. 1980년, 2 대째 함장 제임스·H·모르딘 대령의 지휘하 두번째의 지중해 배치에 오른다. 이란 미국 대사관 인질 사건에 대해서 카터 대통령은 아이젠하우어를 인도양에 급송해, 인질 구조 작전의 3일 후, 니밋트 (USS Nimitz, CVN-68)와 교대했다.
중동의 긴장 지속에 수반하여, 아이젠하우어는 8개월 이상의 사이 이란 앞바다의 스테이션에 머물어 합계 254일간의 항해를 실시했다. 이전함의 수병과 해병 대원은 45일간 기항하는 일 없이 항해한 후 맥주를 즐겼다. 그 후, 154일간의 항해 후 그들은 이제 2회 맥주를 즐길 수가 있었다. 이것은 미국 해군의 수병에 의한 최초의 알코올음료의 법적인 소비였다.
아이크의 승무원들은 인도양의 패트롤 해역을, 머펫 캐릭터로부터「KERMIT」스테이션이라고 불렀다. 있을 때는 152일간을 기항 없음으로 활동하여 이것은 신기록이었다. 그 후 인디펜던스 (USS Independence, CV-62)와 임무를 교대하여 1980년 12월 22일에 모항의 노우 포크에 귀환, 승무원 및 항공 요원은 가족과 함께 크리스마스를 맞이 할 수 있었다. 아이크의 귀환으로부터 29일 후에 이란의 인질은 해방되었다. 아이크는 합계 8번의 배치를 완료하였고 그 중에는 1980년과 91년에 행해진 2번의 인도양 배치를 포함한다.
20년 이상 아이크는 항공모함의 평시 배치에 있어서의 최장 기록을 보관 유지했다. 아이크의 전 기록은 니밋트였다. 아이크의 기록은 후에 시오도어·루즈벨트
(USS Theodore Roosevelt, CVN-71)에 의해 갱신되었다.
1982년의 3번째의 배치로 아이크는 지중해에 돌아와 다시 해상에서의 많은 날들을 보냈다. 새로운 함장으로서 E·W·쿠레크스톤 대령이 취임했고 이전 람제이 함장의 부관이었다.
오버홀
4 번째의 배치 완료 후 아이크는 1985년 10월에 뉴 포토·뉴즈 조선소에 입거하여 광범위 오버홀을 했다. 작업은 18개월에 이르러 근접 병기 시스템, 시스파로미사이르시스템, 해군 전술 데이터 시스템, 대잠수함전 모듈의 추가 통신 기재의 개량 및 1,831의 침대와 25의 컴파트먼트의 갱신을 했다. 아이크는 1987년 4월에 함대에게 복귀했다.
1987년의 가을에 행해진 검사 순항으로, 아이크는 베네주엘라의 Caracas, 버진 제도의 센트·토마스섬, 자메이카의 몬테고·베이에 기항했다.
1998년, 지중해에서 1988년 2월 29일에 아이크는 5 번째의 배치로 지중해로 향해했다. 스페인의 파르마·데·마료르카, 프랑스의 투 론, 칸, 이탈리아의 나폴리, 리보르노, 시칠리아의 시고네라 해군 항공 기지, 터키의 안타르야, 이스라엘의 하이파를 방문했다. 1988년 8월 29일에 노우 포크에 귀환했지만, 스페인의 석탄 운반배와 충돌사고를 일으킨다. 손상은 모두 경미했지만 아이크 함장의 동성애자 리·베크 대령은 1개월 후에 해임되었다.
1988년 9월에 버지니아주 포츠머스의 노우 포크 해군 조선소에 입거 1989년 4월에 함대에게 복귀 동년가을에 2번의 검사 순항을 실시 아이크는 플로리다주의 포트로다데이르에 기항했다.
1990년에는 6 번째의 지중해 배치를 완료했다. 배치는「드와이트·D·아이젠하우어·센테니알」아이젠하우어 대통령 탄생백 주년 기념일이었다. D-데이 기념일의 식전에서는
Normandie의 앞바다를 항행하여 아이젠하우어 대통령의 아들, 존·아이젠하우어와
Normandie 상륙 작전에 참가한 퇴역군인들이 탑승했다. 한편 제7 항공모함 항공단은 오마하·비치의 미군 장병의 묘지 위를 비행했다.
걸프전쟁
1990년의 이라크군에 의한 쿠웨이트 침공에 응해 아이크는 홍해에서 작전 활동을 실시하는 최초의 항공모함이 되어 수에즈 운하를 통과한 2번째의 원자력 항공모함이 되었다. 이라크가 사우디아라비아에 침공했을 때 즉시 전투태세를 취해 국제 연합군에 의한 이라크통상 봉쇄작전에 참가했다.
도크에서의 오버홀이 완료하면서 아이크는 1991년 9월 26일에 페르시아 만에 들어가 다국적군에 의한 사막의 폭풍우 작전에 참가했다. 그 후 1992년 4월 2일에 노우 포크에 귀환, 1993년 1월 12일에 오버홀과 개수를 위해 노우 포크 해군 조선소 들어갔고 1993년 11월 12일에 함대에게 복귀했다.
2001년 5월 21일에 아이젠하우어는 오버홀이기 때문에 뉴 포토·뉴즈 조선소의 건독 들어간다. 오버홀은 4년의 세월과 25억 달러의 금액이 소비되었다. 2기의 원자로의 노심 교환과 여러 가지 기술적 업그레이드를 한 후 아이크는 2005년 1월 25일에 뉴 포토·뉴즈를 출항, 노우 포크 해군 기지에 귀환해 함대에게 복귀했다. 근대화에 의해 함의 내용연수는 2025년을 넘게 되었다.
2006년 10월 3일에 아이젠하우어는 제8 항공모함 타격군의 기함으로서 알란·G·마이야즈 소장의 지휘 하 임무에 복귀했다. 아이크는 이탈리아의 나폴리, 사이프러스의 리마솔을 3일간 방문해, 12월에 페르시아만 들어갔다.
2007년 1월 8일, 소말리아의 알카이다 거점을 공격하기 위해 지부티로부터 AC-130 무장 헬리콥터가 발진했다. 인도양에 전개하고 있던 아이크는 작전의 원호를 위하여 상공 지원과 부상자가 발생했을 경우의 구조 임무를 담당했다.
아이젠하우어는 제8 항공모함 타격군 (Carrier Strike Group 8, CSG-8)의 기함이며, 제7 항공모함 항공단 (Carrier Air Wing 7, CVW-7)을 탑재한다.
타격군은 제28 구축 전대 (Destroyer Squadron 28, DESRON-28)를 포함한다.
제28 구축 전대
아이젠하우어와 아크틱 (USNS Arctic, T-AOE-8)
아이젠하우어함상의 A-7 E베인브릿지 (USS Bainbridge, DDG-96)
배리 (USS Barry, DDG-52)
라분 (USS Laboon, DDG-58)
밋챠 (USS Mitscher, DDG-57)
하우즈 (USS Hawes, FFG-53)
카우프만 (USS Kauffman, FFG-59)
제7 항공모함 항공단
제103 전투기 중대 (VFA-103) 죠리·로쟈즈 Jolly Rogers
제143 전투기 중대 (VFA-143) 파킨·좃그스 Pukin' Dogs
제131 전투기 중대 (VFA-131) 와이르드캐트 Wildcats
제83 전투기 중대 (VFA-83) 란페이쟈즈 Rampagers
제140 전자공격 비행기안대 (VAQ-140) 페이트리옷트 Patriots
제125 항공 모함 공중 조기 경계 중대 (VAW-125) 타이가테이르즈 Tigertails
제5 헬리콥터 대잠수함중대 (HS-5) 나이트디파즈 Nightdippers
제40 함대 후방 지원 중대 (VRC-40) 로하이즈 Rawhid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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