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모함 보유 야심 드러낸 중국
[세계일보] 2009년 03월 23일(월) 오후 06:18
2015년까지 2대 건조…대양해군 행보 구체화
“세계 대국 중 항공모함을 보유하지 않은 나라는 중국뿐이다. 중국이 영원히 항공모함을 갖지 않는다고 할 수 없다.” 량광례(梁光烈) 중국 국방부장(장관)이 지난 20일 베이징을 방문한 하마다 야스카즈(濱田靖一) 일본 방위상과의 회담에서 항모 보유에 대한 강한 의욕을 나타냈다. 중국 국방부 최고 책임자가 항모 보유 의사를 공개적으로 밝힌 것은 이때가 처음이다.
중국은 최근 항모 보유를 통해 명실상부한 해양대국으로 발돋움하려는 대양해군 계획을 추진 중이다. 일본 아사히신문(朝日新聞)은 지난 12월30일 중국군이 올해부터 2015년까지 5만∼6만t급 중형 비(非)원자력 항공모함 2대를 건조할 계획이라고 보도했다. 2020년 후에는 6만t급 중형 원자력(핵) 추진 항공모함 2척을 건조할 계획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군은 이를 위해 지난해 가을 ‘대항공모함계획’을 작성했으며, 해군총사령부 내에 항모 건조를 담당할 부서를 신설했다고 신문은 전했다. 랴오닝(遼寧)성 다롄(大連)항에서 진행되던 구 소련의 와랴그호(6만t급) 개수작업도 마무리돼 곧 훈련 항모로 취역될 예정이다. 중국군은 이 항모를 통해 항모 작전 경험을 쌓은 뒤 새로 건조하는 2척의 국산 항모를 합쳐 3척의 일반 항모를 운영할 것으로 보인다.
항모 건조는 우주 탐험과 함께 중국의 꿈이라고 할 수 있다. 지난해 베이징올림픽 때 ‘꿈이 실현된다’는 내용의 올림픽 TV광고에서도 항모 건조는 중국의 꿈의 하나로 제시됐다. 중국은 1980년대 중반 당시 21세기를 겨냥해 ‘국방발전전략’이라는 이름의 원대한 군사전략을 수립했다. 1960년대부터 발전시킨 핵 미사일전략을 바탕으로 종합전력을 강화한다는 것이 골자다. 이 중 해군 발전전략의 핵심이 바로 핵 잠수함과 항공모함의 보유다. 여기에는 1973년 유엔 해양법협약 최종 보고서가 나오고, 1982년 이 협약이 유엔에서 채택되는 등 국제사회에서 ‘해양의 시대’가 예고된 것도 한몫했다.
중국은 항모 보유를 위한 사전 작업으로 이미 1970∼1980년대에 걸쳐 프랑스, 이탈리아로부터 항모 건조와 관련된 병기·기술을 도입했다. 지상에 설치된 모의 항모 갑판에 해군 항공대의 비행기가 이착륙하는 훈련도 실시해왔다. 구 소련 붕괴 후에는 키예프, 민스크 등 4척의 항모를 구입해 항모 연구개발을 본격화했다.
◇중국 네티즌이 디자인해 인터넷에 올린 가상 중국 항공모함.
산케이신문(産經新聞)은 항모 건조는 지난해 가을 완성된 상하이(上海)시 부근 창장(長江)에 있는 세계 최대의 창싱다오(長興島) 조선기지에서 이뤄질 것이라고 전했다. 캐나다의 군사연구기관이 위성사진을 판독한 결과, 4개의 대형 도크 중 한 곳이 바로 항모 건조용이라는 것이다. 조선회사 관계자는 “전력제어시스템 관련 부품 등의 조달이 순조로우면 항모 건조 공기가 2년 단축될 것”이라고 말했다고 신문은 전했다.
다롄에는 함재기 이착륙에 필요한 고도의 항공기술을 훈련하는 항모 조종사 양성학교도 설립됐다. 2007년부터 우크라이나 해군 항공대 훈련센터에서 교육받은 해군 간부들이 교관을 맡아 50명의 함재기 예비 조종사를 기르고 있다.
중국 해군은 2015년 국산 항모를 완성한 뒤 2020년쯤 항모 전력을 실전화할 가능성이 크다. 항모는 남중국해를 관할하는 남해함대(사령부 광둥성 잔장)에 배치될 예정으로, 현재 하이난(海南)성 싼야(三亞)에는 대규모 핵잠수함 기지와 항모 전용 부두가 건설 중이다.
항모 전력 보유로 중국 해군의 작전 영역이 확대됨에 따라 한국, 일본, 대만, 동남아시아 등 주변국은 크게 위협받을 전망이다. 항모가 국가의 종합국력을 체현한다는 점에서 중국의 ‘통일’ 대상인 대만은 큰 압박을 받게 된다. 중국 항모가 실전화되는 2020년은 바로 중국이 양안(兩岸·중국과 대만) 통일을 목표로 설정한 해이기도 하다. 동중국해와 남중국해에서 중국과 영유권 분쟁을 벌이고 있는 일본, 베트남, 필리핀, 말레이시아도 중국 해군력의 직접 공격목표가 된다. 중국의 태평양, 인도양 진출도 가속화할 것으로 보여 미·중 간의 군사적 긴장이 고조될 전망이다.
특히 중국 해군이 최근 공격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는 점을 눈여겨볼 필요가 있다. 2007년에는 미국 항모 키티호크호가 대만 해협을 통과하자 쑹(宋)급 잠수함을 급파해 대치했다. 티머시 키팅 미군 태평양사령관은 2007년 중국 방문 후 “중국 해군 간부로부터 우리(중국)가 항모를 보유하면 하와이 동부는 미국, 서부는 중국이 관할하자는 제안을 받았다”고 소개하기도 했다.
중국 해군은 실제로 원양해군의 길을 착착 밟고 있다. 지난해에는 12월 해적 소탕을 빌미로 아프리카 소말리아 해역에 해군 구축함을 파견했다. 명나라 때인 15세기 정화(鄭和)의 남해 원정 이후 600년 만의 첫 원양원정이라는 이번 작전을 통해 중국 해군이 실전 같은 지휘·보급 훈련을 하고 있다.
하지만 중국의 항모 보유가 순탄한 것만은 아니다. 우선 군부 내의 잠수함 중시론을 극복해야 한다. 미국에서도 인공위성 등을 통해 위치가 쉽게 파악되고 피습이 용이한 항모의 군사적 가치에 대한 의문이 끊이지 않고 있다. 미국이 군사적 목적보다는 외국을 압박하는 정치·외교적 효용성 때문에 항모를 운용하고 있다는 분석도 있다. 중국에서도 마찬가지다. 군부 내에는 고비용·저효율의 상징인 항모보다는 군사적 효용도가 높은 잠수함에 집중하자는 주장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항모 함재기로 추진 중인 러시아제 수호이 33호의 구입 교섭이 난항을 겪고 있는 것도 문제다. 홍콩의 군사전문지 ‘한화방무평론(漢和防務評論)’ 최신호는 당초 50대의 구입 의사를 밝혔던 중국이 견본용으로 우선 2대를 구입할 의사를 밝히자 러시아 측이 기술 유출을 우려해 주저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에 중국 측이 다시 발주물량을 14대로 늘렸으나, 러시아 측이 최소 24대 정도는 돼야 수지가 맞는다고 맞서고 있다.
베이징=김청중 특파원 세계일보&세계닷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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