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삼한역사/SINA-신중국

동북아 철도역사(COREA-CHINA Railway history)

한부울 2009. 2. 8. 22:34
 

COREA-CHINA Railway history


철도 이야기를 한 번 해보자

한반도 철도개설 상황을 조선 총독부 기록에서 보면

아래와 같다.

 

1899년 5월 4일 오후 3시 한국 최초의 대중교통인 전기철도가 동대문과 홍화문 구간을 개통하게 됨

중국 전차 개통년도

1899년 북경

1904년 홍콩

1906년 상하이

1908년 Tianjin 天津 천진

 

[한반도철도]

1899년(메이지 32년) 8월 20일 - 경인철도, 인천·노량진 간 개통. 

1902년(메이지 35년) 10월 1일 - 경부철도, 영등포·명학동간 개통. 

1903년(메이지 36년) 11월 1일 - 경부철도, 경인철도를 매수. 

1904년(메이지 37년) 2월 21일 - 일본 육군에게 임시 군용 철도감부를 설치. 

1905년(메이지 38년) 4월 28일 - 군용 철도, 용산·신의주간개통. 

1906년(메이지 39년) 7월 1일 - 한국 총독부에 철도 관리국을 설치. 경부철도를 매수. 

1906년(메이지 39년) 9월 1일 - 군용 철도를 철도 관리국에 이관. 

1909년(메이지 42년) 6월 18일 - 철도 관리국 폐지, 철도청을 설치. 

1909년(메이지 42년) 12월 16일 - 통감부 철도를 내지의 철도원에 이관. 한국 철도 관리국을 설치. 

1910년(메이지 43년) 8월 29일 - 한국 병합에 의해 조선 총독부 설치. 조선 총독부에 철도국을 설치. 철도원에서 한국 철도 관리국 관내 노선이 이관된다. 

1911년(메이지 44년) 11월 1일 - 압록강 횡단 철교가 완성해, 남만주철도(만주철도)와 연결된다.[위키백과] 


반면 지나와 일본자료에서 대륙철도역사 설명을 이렇게 하고 있다.


[대륙]

경호선은 3개의 구간으로부터 완성되어 있다. 이것들 3 노선은 중국에서는 동안으로부터 있던 노선이며, 1910년까지는 건설되고 있었다.


1번째의 구간은, 북경~天津이며, 경합선(京哈線)(당시는 경봉선:京奉線으로 불리고 있었다)과 동루트를 공유했다.


2번째의 구간은 天津~浦口(남경)이며,  이전에는 天津.浦口선 또는 진포선(津浦铁路)(영:Tianjin-Pukou Railway)으로 불렸다. 浦口는, 난징의 양자강(장강) 대안지구이며, 1968년에 난징 장강대교가 완성할 때까지는 페리로 강을 건넜다.


3번째의 구간은, 난징~샹하이이며, 滬寧線(中文:沪宁铁路, 英:Huning railway)로 불리고 있다. 그러나 난징을 수도로 하고 있던 1927년부터 1949년간은, 이 구간이 경호선京滬線(中文:京沪铁路)로 불리고 있다.1968년에 난징 장강대교가 완성한 후부터 이것들 3구간이 연결되게 하여 전체적으로 경호선이란 명칭이 되었다.[위키백과]


위 사실에서 보면 1910년 을사늑약으로 송두리째 일제에게 먹이 감으로 변한 조선이 이미 대륙을 점유하고 있었다는 청나라 보다 10년이나 먼저 철도 개통되고 있다고 기록하고 있다. 서구세력들이 경쟁적으로 대륙을 침탈하려고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덤비던 시절 철도개설을 하면 대륙부터 해야 합당하거늘 어떻게 그 당시 지역적 가치가 없었고 한지와도 같은 한반도에 수많은 자금을 투입 개설 하여야 한다는 것인지 이해가 가지 않는 부분이다.

때문에 기록과 위치가 일치하지 않는다는 결론이다.


또한 현재까지 지나와 일본 자료를 보더라도 대륙철도역사 만큼은 명쾌하지도 않고 어딘가 모르게 숨기고 싶은 것에서 자세하지가 않다.

그냥 얼버무리는 식이다.

그러함은 지나 정부가 공식으로 내놓은 철도자료에서도 마찬가지다.

왜 이런가?

그들이 말하는 구차한 이유는 그 당시 철도를 영국과 법국이 개설했다고 하여 관심 밖일 수밖에 없다고 하지만 그렇지 않은 것이다.

그것은 엄연한 철도역사가 있음인데 없는 것을 있다고 하는 것도 문제지만 있는 것을 없다고 하는 것도 고역인 것이다.

그래서 다른 추가 설명을 하지 못하고 그냥 얼버무리고 마는 것이다.

그러나 반대로 한반도에 철도가 개설 된 내용에서 조선 총독부 기록은 명확하다.


정작 대륙철도는 1910년 전까지 건설 중이라고 만 나오고 세세하지 않는 반면에 조선 총독부가 기록하고 있는 한반도 철도 개설 내용은 세세하다.

이상하지 않는가?

각자 알아서 판단 할 일이다.

때문에 요지는 과거 모든 기록물에서 철도를 이용한 사실이 나온다면 그러한 것은 대륙일 수밖에 없다는 말이다.

최소한 1911년 이전까지는 어떠한 변명을 하더라도 믿을 수가 없다.


한반도철도기록이 대륙철도라고 가정하여 대입하면

제1구간 북경~천진이 경인선이다.

제2구간 천진~남경이 경부선이다.

제3구간 남경~상하이 경부지선이다 라는 식에 공식이 나온다.


너무한 비약인가?

그러나 어쨌든 이상하지 않을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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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자료와 wikipedia 자료 세계철도역사 (1850~1917)


19 세기 후반

 

1850년대 중동 지역에서 철도가 개설.

유럽열강의 중동지역 진출과 함께 이지역에서도 철도가 건설되게 되었다.

1855년에 이집트 첫 철도가 등장했다.

영국 자본으로 건설되어 알렉산드리아·카이로 간을 개통.

1858년에는 카이로·수에즈간이 개통했다.

수에즈 운하의 건설의 움직임(프랑스 자본)

1858년에는 터키(오스만 제국) 첫 철도(Izmir··Seydiköy 간)가 개통했다

1850년대 후반 남미에서 철도가 개통. 

중미의 파나마에서는 1850년부터 파나마·구두점 지협 횡단 철도의 건설이 시작되어, 1855년에 완성했다. 

1853년 인도 첫 철도 개업

봄베이·thana간. 인도는 영국의 식민지화가 진행되고 있어, 영국의 자본으로 철도가 건설되었다. 인도의 철도는 아시아에서는 최초의 것이었다. 

1854년 오스트레일리아(영령 오스트레일리아 빅토리아 식민지)에서 철도가 개업. 

오세아니아 첫 철도가 된다. 

1857년 8월 29일 아르헨티나 첫 철도 개통.

출발역은 현재의 구두점 극장의 옆에서 전체 길이 9.6 Km의 철도선. 

1863년 영국의 수도 런던에서 세계 최초의 지하철이 개통(당시는 증기기관차 견인). 

1869년 미국, 대륙횡단철도가 개통. 

미국의 동해안과 서해안이 연결되었다. 개통보다 조금 전의 1865년경(남북전쟁)에는 미국에서는 벌써 약 56,000 km의 철도망이 있었다고 하는 기록을 볼 수 있다. 

1872년 일본에서 철도 개통.

신바시·요코하마간 개통했다. 일본에서는 1854년에 페리가 증기기관의 철도모형을 소개하였는데 그 후, 메이지 시대에 들어 영국의 감독으로 철도가 건설되었다. 구신바시 역은 현재의 시오도메에 있어 쇼와 시대에는 광대한 화물 터미널역이 있었지만 현재는 고층 빌딩군이 되고 있다. 또, 구요코하마 역은 현재의 사쿠라기초에 있어, 현재의 요코하마 역은 바다에서 제방이 쌓아지고 선로가 부설되고 있었다. 

1876년 중국에도 철도가 부설된다. 

영국이 샹하이·오송 간에 철도를 부설하지만 반대 운동으로 철거되었다.(?)

1880년대에는 구미열강에 의한 철도 건설이 본격화했다

1881년 독일 수도 베를린에서 세계 최초의 노면 전차가 개업. 

1880년대 러시아령의 중앙아시아 지역에도 철도가 늘어난다.

러시아가 코카사스 철도를 건설해 1887년에는 사마르칸드에 이른다. 

1880년대 일본, 각지에서 철도의 건설이 진행된다. 

홋카이도, 시코쿠, 큐슈에도 첫 철도가 부설되었다. 1889년에는 동해도선(신바시·코베간)이 전 노선 개통했다. 

1880년대 모노레일의 개발이 진행된다. 

이후 세계 각지에서 건. 독일·붑파타르의 현수식 모노레일은 1901년에 개업 

1888년 독일이 아나트리아(터키) 철도의 건설 개시1893년에 개통했다.

1899년에는 바그다드 철도 부설권을 획득하고 이라크 지방에의 철도 건설을 진행시킨다. 바그다드 철도 부설권의 획득은 유럽의 식민지주의 정책(3B정책, 3C정책)으로 자주 다루어지는 항목이다. →히쟈즈 철도

1891년 러시아가 시베리아 횡단 철도의 건설을 개시 

노불협상에 프랑스 자본을 도입해 진행되어 러일전쟁의 무렵의 1905년에 개통했다.

이보다 전인 1901년에는 시베리아 철도가 중국의 토우신철도와 연결된다. 

1896년 헝가리(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의 수도 부다페스트에서 세계 2번째의 지하철이 개통. 첫 전화-시키 지하철.

이후 서구나 북미를 시작으로 세계의 각 도시에서 지하철 건설이 진행. 

1896년 스위스에서 세계 최초의 교류 전화 철도가 개통 

그 후의 개발은 난항을 겪어 고속 운전의 실용화는 1950년대 이후로 미루어짐 

1899년 한국 첫 철도 개통

노량진(현·서울특별시·노량진)과 제물포(현·인천광역시)를 연결하는 경인철도가 1899년 설립되었다. 처음은 미국인이 조선철도 부설권을 얻어 착공했지만 도중에 일본인 합자회사가 부설권을 인수 완성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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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th century

1851 First train in British India, built by British invention and administration.

1852 The first railway in Africa, in Alexandria, Egypt.

1853 Passenger train makes in debut in Bombay, India

1853 Indianapolis' Union Station, the first "union station", opened by the Terre Haute and Richmond Railroad, Madison and Indianapolis Railroad, and Bellefontaine Railroad in the United States.

1854 The first railway in Norway. Between Oslo and Eidsvoll.

1854 The first line in South America, from Copiapó to Caldera, in Chile.

1855 the Panama Railway with over 50 miles (80 km) of track is completed after five years of work across the Isthmus of Panama at a cost of about $8,000,000 dollars and over 6,000 lives-- the first 'transcontinental railway'.

1856 The first railway in Papal State, Italy, from Rome to Frascati.

1856 First railway completed in Portugal, linking Lisbon to Carregado.

1857 Steel rails first used in Britain.

1857 The first railway in Argentina, built by Ferrocarril del Oeste between Buenos Aires and Flores, a distance of 10 km, was opened to the public on August 30.

1858 Henri Giffard invented the injector for steam locomotives

1863 First London underground subways opened in London. It was powered by steam engines.

1863 Scotsman Robert Francis Fairlie invents the Fairlie locomotive with pivoted driving bogies, allowing trains to negotiate tighter curves in the track. This innovation proves rare for steam locomotives but is the model for most future diesel and electric locomotives.

1865 Pullman sleeping car introduced in the USA.

1869 The First Transcontinental Railroad (North America) completed across the United States from Omaha, Nebraska to Sacramento, California. Built by Central Pacific and Union Pacific.

1869 George Westinghouse establishes the Westinghouse Air Brake Company in the United States.

1872 The Midland Railway put in a third-class coach on it's trains.

1875 Midland Railway introduces eight and twelve wheeled bogie coaches.

1877 Vacuum brakes are invented in the United States.

1879 First electric railway demonstrated at the Berlin Trades Fair.

1881 First public electric railway opened in Germany. one of the first railway lines in the Middle East was built between Tehran and Rayy in Iran.

1882 Lavatories introduced on Great Northern Railway coaches in Britain

1882, the Atchison, Topeka and Santa Fe Railway connected Atchison, Kansas with the Southern Pacific Railroad at Deming, New Mexico, thus completing a second transcontinental railroad in the U.S..

1883 Southern Pacific Railroad linked New Orleans, Louisiana with Los Angeles, California thus completing the third U.S. transcontinental railroad.

1883 The Northern Pacific Railway,links Chicago, Illinois with Seattle, Washington--the fourth U.S. transcontinental railroad.

1885 The Canadian Pacific Railway is completed 5 years ahead of schedule, the longest single railway of its time, which links the eastern and western provinces of Canada.

1888 Frank Sprague installs the "trolleypole" trolley system in Richmond, Virginia, making it the first working electric street railway.

1890 First electric London Underground railway (subway) opened in London--all other subway systems soon followed suit.

1891 Construction begins on the 9,313 km (5,787 mile) long Trans-Siberian railway in Russia. Construction completed in 1904. Webb C. Ball establishes first Railway Watch official guidelines for Railroad chronometers.

1893 The Great Northern Railroad linked St. Paul, Minnesota to Seattle--the fifth U. S. transcontinental railroad.

1895 Japan's first electrified railway opens in Kyoto.

1895 First mainline electrification on the Baltimore Belt Line of the Baltimore and Ohio Railroad

1899 The first Korean railway line connects Noryangjin (Seoul) with Jemulpo (Incheon).

1899 Tokyo's first electric railway, the predecessor to Keihin Electric Express Railway ope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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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세기 전반

 

1904년 한국에서 경부철도가 개통

부산과 경성(현·서울) 간을 연결하는 경부선이 완성했다. 일본의 자본에 의해서 이루어지지만 러일전쟁의 배경이 되었다. 

1910년 아르헨티나와 칠레를 연결하는 트랜스·안데스 철도가 개통. 

남미는 북미에 이어 2번째의 횡단 철도가 개통한 대륙이다(현재는 폐선). 

1916년 시베리아 철도의 러시아 국내 부분이 완성해 전면 개통.

1917년 미국에서 철도의 총연장 거리가 40만 km를 넘어 최고조에 다다른다.

그 당시 미국은 철도 최성기로 그 후 점차 성장해오다 자동차에 밀리게 되었다. 

1917년 오스트레일리아에서 첫 대륙횡단철도가 개통. 

영국 직할 식민지시대에 건설된 규격이 가지각색으로 특히 궤간이 다른 각주 경계에서는 차체를 지탱하는 부분교환이 필요했다. 대륙의 동서가 표준수레바퀴로 연결된 것은 1969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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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th century

1913 First diesel powered railcar enters service in Sweden.

1915 First major stretch of electrified railway in Sweden; Kiruna-Riksgränsen (Malmbanan).

1917, GE produced an experimental Diesel-electric locomotive using Lemp's control design--the first in the United States.

1925 Ingersoll-Rand with traction motors supplied by GE built a prototype Diesel switching locomotive (shunter), the AGEIR boxcabs.

1926 First diesel locomotive service introduced in Canad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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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철도역사

중국철도는, 청조시대 1876년(광서2년)에 영국에 의해 부설된 오송철도(샹하이~오송:吳淞 간 14.5 km)가 시작이지만 이것은 무허가로 만든 것이므로 수 년 내 철거되었다. 본격적인 것은 1881년(광서7년·메이지 14년)에 이홍장의 명에 의해 부설된 라버가 당기는 차량을 이용한 당서철도唐胥鉄道(하북성·당산~豊南 9.2 km)이다. 1882년(광서8년)에는 증기기관차의 사용도 개시되었다.


이후 중국의 철도의 상당수는 청일전쟁(1894)후 더욱 진출·분할을 강하게 요구한 열강의 손에 의해 부설되어 1899년(광서25년·메이지32년)에 일어난 의화단 사변에서는 공격대상이 되어 1911년(선통3년)에는 민간자본으로 만들어지고있던 粤漢鉄道 Yuehan railway(広州~武昌)・川漢鉄道(漢口~成都)를 국유화해 열강의 저당에 잡힌 것에 반대한 四川省의 자본가·민중 운동이 계기로 신해혁명이 일어나는 등 시대에 좌지우지 되는 모습이었다.


또 러일전쟁의 결과 만주 남부지방(현東北지구의 遼寧省)의 철도이권은 러시아 자본의 東清鐵道에서 일본자본의 南満州鉄道(満鉄)로 옮기고 있어 그 이권을 보호하기 위해서 일본은 1931년에 만주사변을 일으켰다. 계속되는1937년~1945년의 중일전쟁에서는 일본군이 점령한 화북지역의 철도는 만주철도 계열의 화북교통(華北交通) 화중지역의 철도는 일본의 괴뢰정권인 중화민국왕조명정권(中華民国汪兆銘政権)의 국책회사 화중철도(華中鉄道)에 의해 운영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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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청철도(東清鉄道)


東清鉄道는 러시아 제국이 満州北部에 건설한 철도노선.

満州里로부터 하얼빈을 거쳐 綏芬河로 계속되는 본선과 하얼빈으로부터 大連을 거쳐 旅順으로 계속되는 지선이다. 이시대에는 中東鉄路(中東鉄道, 東支鉄道) 北満鉄路(北満鉄道)로 불리고 있었던 적도 있다.


東清鉄道는 현재의 중국의 철도 노선 중 바닷가 浜州線(하얼빈-만주리), 浜綏線(하얼빈-綏芬河), 합대선:哈大線(하얼빈-대련)의 각 노선이다.


역사


러시아에 의한 부설권 획득

러시아 제국은 1891년 2월에 시베리아 철도건설을 정식 결정하고 5월부터 건설에 착공했다. 1897년에 우스리-선(블라디보스토그-하바로프스크)가 개통, 1898년에는 중부 시베리아선(오비-이르쿠츠쿠), 1900년에는 Baical선(무소바야-스레첸스크)이 각각 개통하였고, 시베리아철도 전체 개통까지 아무르선(스레첸스크-하바로프스크) 및 Baical호수 주변만 남았지만 어느 쪽이나 지세가 몹시 험하여 건설이 곤란한 상황이었다.


그 무렵의 러시아는 청일전쟁 직후 일본에 의한 요동반도의 영유를 삼국간섭에 의해 저지당하고 있었던 중 청나라의 이홍장과 만주북부의 철도부설권을 얻는 것에 성공하였다(로청밀약). 그 때문에 러시아는 건설 곤란한 아무르 강가의 노선은 포기하고 합선선으로서 치타로부터 만주북부를 횡단해 블라디보스톡에 이르는 철도노선을 구상하여 1897년 형식상 로청은행에 의해 東清鉄道株式会社(大清東省鉄路)이 설립되었다.


게다가 1898년 3월 여순 대련조차 조약에 결부되면서 하얼빈으로부터 대련, 여순에 이르는 남만주지선의 부설권도 획득하여 만주지배를 진행시켰다.


건설

東清鉄道 본선은 満州里로부터 그로데코보간 1510킬로로 시베리아 철도와 연결시키기 위해서 서쪽은 満州里과 키타이스키·라즈에즈토를 연결하는 Baical 철도 355킬로(완성1901년), 동쪽은 그로데코보와 니코 리스크·우스리스키를 연결 우스리-철도 97킬로(완성1903년) 건설되었다. 남만주 지선 772킬로도 1903년1월에 완성하였다. 마지막 수분하·그로데코보간10킬로가 완성되어 시베리아철도와 완전하게 연결된 것은 1903년7월 러일전쟁 발발의 반 년 전이었다.


일본에의 양도와 소련에 의한 이권의 계승

그 후 러일 전쟁이 발발해 1905년 포츠머스조약에 의해 창춘 이남의 남만주 지선은 일본에 양도되고 남만주철도(만주철도)가 되었다. 1911년 신해혁명에 의해 중화민국이 성립하면서 東清鉄道는 그 명칭을 中東鉄路로 개칭되면서 러시아에 이권이 승계되었으며 1917년 러시아혁명에 의해 소련이 성립되면서도 中東鉄路의 이권·운영은 그대로 계속 승계되었다.


1924년 5월 중소 양국은 국교회복을 위한 협정에 조인하고 이 협정에서 中東鉄路의 이권을 확인했다(북경협정) 또 동 협정에 불만을 가지는 중국동쪽에 있는 료령,길림,흑룡3성 장작림 정권은 북경정부와는 별도로 동년 9월 奉蘇協定을 체결했다. 1929년 張学良은 소련측의 협정위반을 이유로 철도권익을 실력회수를 시도하였는데 결국 소련군 공격에 패배해 이권의 회복·보상까지 피할 수 없게 되었다(中蘇紛争).


만주국에의 매각

1931년의 만주사변에 의해 다음해 만주국이 성립하면서 中東鉄路는 소련과 만주국의 합작하어 그 명칭을 北滿洲鐵道로 변경했다. 소련은 일본과의 충돌을 피하기 위해 철도의 매각을 제안했지만 양자간에서 오랫동안 가격으로 타협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가 간신히 1935년 3월이 되어 소련은 北滿洲鐵道 이권을 만주국에 매각하게 되었다. 이렇게 하여 구·東清鉄道는 滿洲國有鐵道가 되어 경영은 만주철도에 위탁하게 되었다. 또 궤도의 폭도 1937년까지는 러시아 건설시의 광궤 Broad gauge(1520mm)였지만 만주철도에 맞추어 표준 수레바퀴(1435 mm)에 개조되었다.


소련의 대일 참전과 전후

1945년 8월 소련이 대일 참전을 선언하면서 만주를 침공하였고 北滿洲鐵道 및 南滿州鐵道를 접수하면서 長春鉄道가 되었다. 또 같은 달 소련은 장개석 정권과 中蘇友好同盟条約을 맺어 동 철도를 30년간 공동 사용하기로 했다. 그러나 1949년 공산당 정권이 성립하면서 그 다음 해에 동맹조약을 개정해(中蘇友好同盟相互援助条約) 부속협정 長春鉄道・旅順・大連協定에 의하여 창춘철도를 중국 측에게 반환이 결정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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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경 전차도 서울시 전차와 마찬가지로 1899년이 개통년도

economet (2007-04-09)


방금 중국 친구를 통하여 흥미있는 사실을 알아 냈습니다.

중국 최초의 전차는 1899년 북경에서 개통되었다는군요.


출처: (http://baike.baidu.com/view/128489.htm) 원문은 밑에 보다 깁니다.

 

중국 전차 개통년도

1899년 북경

1904년 홍콩

1906년 상하이

1908년 Tianjin 天津 천진


中国大陆(包括香港)

中国大陆最早的有轨电车出现于北京,时间是1899年,由德国西门子公司修建,连接郊区的马家堡火车站与永定门。


위의 글을 물어보니 독일 Siemens지멘스사에서 만들었다는데 어디서 부터 어디까지 개설이 되었는지 나오는데 북경지리에 약한 친구라 대략 설명만 들었습니다. 1881년이 베를린에서 지멘스사가 세계최초로 전차를 개통시킨것으로 나오니 아주 빠른 도입이라고 할수 있겠습니다.


전차노선은 북경안의 어떤 거리에서 시작하여 북경의 한 성벽의 문이 있는곳에서 끝난다는군요. 김규석님께서 올려주신 댓글을 보면 종로에서 시작하여 동대문에서 끝난다는 구절이 나옵니다. (의미심장합니다. 위의 북경 전차도 성문이 있는곳에 끝난다고 나옵니다.)


로제티라는 이태리 외교관이 본 전차가 실제로 북경의 전차일 가능성은 충분히 열려 있는셈이군요.


원문올립니다.


有轨电车

路面电车穿过公园草地有轨电车是一种公共交通工具,亦称路面电车或简称电车,属轻铁的一种。﹝以电力推动的列车,亦称为电车。﹞但通常全在街道上行走。列车只有单节,最多亦不过三节。


另外,某些在市区的轨道上运行的缆车亦可算作路面电车的一种。


注:由于电车亦解作“电动客车”或“电气化列车”,为免混淆,以下将称作“路面电车”﹝亦即“有轨电车”﹞。


德国工程师冯·西门子1881年在柏林近郊铺设的第一条电车轨道,靠一条铁轨通电,另一条铁轨作回路。但这种线路对街上的交通太危险了,西门子于是采用将输电线路架高的方式解决了供电和安全问题。


1884年,美国人C·J·范德波尔在多伦多农业展览会上试用电车运载乘客。他试用的电车用一根带触轮的集电杆和一条架空触线输电并以钢轨为另一回路的供电方法。1888年美国人斯波拉格在里士满用上述方法在几条马拉轨道车路线上改用电力牵引车行驶,并对车辆的集电装置,控制系统、电动机的悬挂方法及驱动方式作了改进,于是出现了现代有轨电车。


1890~1920年是有轨电车在世界范围大发展的时期,在第一次世界大战之前,世界上几乎每一个大城市都有有轨电车。虽然这种电车的路轨是固定的,不能让路,在交通拥挤的街上造成诸多不便,巴黎,伦敦和纽约很快废弃了这样的电车,但是,还有许多欧洲大陆上的城市保留了这种有轨式电车。


中国于1906年在天津创办了有轨电车交通系统。上海于1908年,大连于1909年,北京于1921年,沈阳于1924年,哈尔滨于1927年,长春于1935年,相继建成有轨电车系统。直到50年代末,有轨电车仍然是这些城市的重要公共交通工具。直到无轨电车的内燃机公共汽车发展起来后,这种早期的带铃铛的有轨电车才渐渐消失了。


1908年上海诞生了有轨电车,“当当车”是上海的街头一景,现在那种老式有轨电车已经不可能再恢复了。当今的有轨电车是高科技的结晶,使用先进的牵引、制动设备。它一般为两节车厢编组,可容纳180人至190人,是普通单节公交车的两倍。


新型有轨电车平均时速20公里,比城市中公交车平均时速快30%;同时,有轨电车普遍使用长钢轨,基本没有接头,行驶中车轮与钢轨的摩擦噪声较低。这种新型有轨电车今年年底前有望在浦东上轨,届时张江高科技园区内将跑起有轨电车。


各种路面电车


香港的双层路面电车现代的路面电车多数以集电弓或集电杆从架空电缆取得电力。曾经亦有很少数的路面电车透过埋设于地下的第三轨取电,但这种设计已被淘汰。


缆车


有些路面电车不以自带的电动机推动,而是使用钢索牵引,称为缆车。这些钢索通常由固定在某地的机器拉动。


低地台路面电车

1990年代起,开始有低地台的路面电车出现。乘客登上低地台路面电车时无需走上任何梯级,对行动不便的人士相当方便。


双层路面电车

有些地方的路面电车是双层的。现存世界上只有香港还行走着路面双层电车,而且占有重要地位。


路面电车优点和缺点


香港的双层路面电车在香港中环的汇丰银行大厦前[编辑]优点

对于中型城市来说,路面电车是实用廉宜的选择。一公里路面路面电车线所需的投资只是一公里地下铁路的三分一;

无需在地下挖掘隧道;

架空的单轨铁路及轻便铁路系统往往只能在特别的市区环境建造 (如宽阔的大街) ,路面电车一般毋需架空路轨;

相较其他路面交通工具,路面电车更有效减少交通意外的比率;

路面电车因为以电力推动关系,车辆不会排放废气,是一种无污染的环保交通工具。


缺点

成本不及公共汽车低,对小型城市来说财政负担颇重;

效率比地下铁路低:

路面电车的速度一般较地下铁慢,除非路面电车行驶的大部分路段是专用的 (主要行驶专用路段的路面电车一般称为轻便铁路);

路面电车每小时可载客约7000人,但地下铁路每小时载客可达12,000人。

路面电车路轨占用路面,路面交通要为路面电车改道,并让出行车线;

需要设置架空电缆。


路面电车的历史


匈牙利的Tatra KT4型电车首条用于客运的路面有轨车辆在1807年于英国启用,是以马匹拉动的,称为公共马车(Omnibus)。随后于19世纪上半叶出现在美国。1828年马里兰州巴尔的摩修建了第一条有轨马车线路,类似线路于1832年在纽约市开通,1834年在新奥尔良开通。


1873年旧金山修建了缆车线路,以钢缆牵引轨道车辆。同一时期,在一些城市出现了用小型窄轨蒸汽机车牵引的市内有轨交通。


1879年,德国工程师西门子在柏林的博览会上首先尝试使用电力带动轨道车辆。此后俄国的圣彼得堡、加拿大的多伦多都进行过开通有轨电车的商业尝试。匈牙利的布达佩斯在1887年创立了首个电动电车系统,1888年美国弗吉尼亚州的里士满也开通了有轨电车。


路面电车在20世纪初的欧洲、美洲、大洋洲和亚洲的一些城市风行一时。随著私家汽车、公共汽车及其他路面交通在1950年代起的普及,不少路面电车系统于20世纪中叶陆续拆卸。路面电车网络在北美、法国、英国、西班牙等地几乎完全消失。但在瑞士、德国、波兰、奥地利、意大利、比利时、荷兰、日本及东欧等国,路面电车网络仍然保养良好,或者被继续现代化。 


近年大众开始认识到大量使用私家汽车而引起好像空气污染、依赖汽油、泊车困难等种种问题。不少政府因此亦改变过度依赖汽车的交通规划策略。公共汽车由于与其他汽车共享路面,速度不能得到很大的提高。而地下铁路成本高昂,在市郊使用亦不太合适。反观路面电车的优点逐渐明显。1970年代末起,部份没有路面电车的地方政府在研究后,开始建造新的路面电车线。很多仍有路面电车的城市亦增加线路,或把原有系统现代化。


中国大陆(包括香港)

中国大陆最早的有轨电车出现于北京,时间是1899年,由德国西门子公司修建,连接郊区的马家堡火车站与永定门。1904年香港开通有轨电车,此后设有租界或成为通商口岸的各个中国城市相继开通有轨电车,天津、上海先后于1908年、1906年开通。日本和俄国相继在大连、哈尔滨、长春、沈阳、抚顺开通有轨电车线路。北京的市内有轨电车在1924年开通。1920年代,南京曾修建市内窄轨火车线路。1950年代,鞍山开通有轨电车。


随着城市公共交通的发展和车辆增多,从1950年代末开始,中国的大城市陆续拆除有轨电车线路。到2000年,中国大陆仍有有轨电车运营的城市只剩下大连、长春和鞍山。长春和鞍山有轨电车现也完全拆除,大连有轨电车则被改造为大连轻轨交通的一部分。


台湾

日治时期时,日人原计划在台北市敷设“市电”,即市电车。但路在线被认为独厚日人社区,且可能产生财政排挤效应,故在舆论反弹下中止计划,至今台湾仍无相关设施。


开放分类:

技术、交通、发明、铁路运输


贡献者:

塞上马檗下琴、_拉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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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山东一路、霍夫教堂、2月6日、天津轨道交通、平壤地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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