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16 Fighting Falcon
A USAF F-16 over Iraq after refueling, 2008
이라크 상공에서의 F-16 전투기
기종: 다목적 전투기
제작사: 제네럴 다이나믹스/록히드 마틴
첫 비행; 1974년 2월 2일
도입 시기: 1978년 8월 17일
주사용자: 미국공군, 네덜란드공군, 이스라엘공군, 터키공군, 이집트공군, 대한민국공군, 파키스탄공군, 칠레공군
대당 가격: 1,800만 달러(1998년)
파생형: F-16XL, 미쓰비시 F-2
F-16 파이팅 팰콘(F-16 Fighting Falcon)은 경량 전투기로 설계되어, 성공적인 다목적 전투기로 진화한 미국의 전투기이다. F-16은 제네럴 다이나믹스사에 의해 개발되었으며, 1993년 제네럴 다이나믹스사는 비행기 제조 사업 부문을 지금의 록히드 마틴인 록히드 회사에 팔았다. F-16의 다기능은 수출 시장에서 성공을 거둔 핵심적인 이유였다. 24개국에서 운용중인 이 전투기는 4,000대 이상이 생산되어 가장 크고 경이적인 전투기 프로젝트이다. 비록 더 이상 미국 공군을 위해서 생산되지는 않지만, 여전히 수출을 위해 지속적으로 생산되고 있다.
비록 F-16의 공식적인 명칭은 파이팅 팰콘이지만, 조종사들에게는 바이퍼로 알려졌다. 바이퍼는 제네럴 다이나믹스사의 초기 개발시, 프로젝트를 위한 코드네임이었다.
공중급유를 시도하는 노르웨이 공군의 F-16B
역사
생산
초기의 F-16은 A모델(1인승)과 B모델(2인승)의 두 가지 모델로 생산되었다. F-16A는 1976년 12월에 첫 비행을 하였고, 1979년 1월 388 전술전투비행단에 최초로 인도되었으며, 같은 달, 벨기에 공군에도 인도되었다. F-16은 미국 내외에 동시에 배치된 최초의 미국 전투기이다. B형은 2인승의 복좌형 버전이며, 연료 공간과 항법장치 공간을 축소시켰다. B모델에서는 일반적으로 학도는 앞좌석에, 교관은 뒷 자석에 앉는다. 1980년대에, F-16A/B는 보다 향상된 항법장치와 엔진을 탑재한 F-16C/D로 발전했다.
F-16은 꾸준히 향상되었다. 구역(Block) 번호는 특징적인 성능 향상을 의미하며 아래에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다. 공중량(空重量)은 15,600 파운드(Block 10 F-16A)에서 19,200 파운드(Block 50 F-16C)로 증가하였다.
미국 공군은 현재 Block 40/42와 50/52 F-16C를 운용 중이다. 블럭25와 블럭30/32는 주방위군(Air National Guard)으로 전환 배치되었으며, F-35가 차후 F-16을 교체하게 될 것이다.
F-16 on the runway at McChord AFB, Washington.
F-16CG-40B from Aviano Air Base on display at Paris Air Show.
F-16 taxiing at JeffCo airport
F-16 Ground Trainer Cockpit (F-16 MLU Version)
Mechanics actuating an F-16 exhaust nozzle.
파생형
F-16 C/J Fighting Falcon
Block |
Models |
Engine |
1 |
F-16A / B |
PW F100-PW-200 |
5 |
F-16A / B |
PW F100-PW-200 |
10 |
F-16A / B |
PW F100-PW-200 |
15 |
F-16A / B |
PW F100-PW-200 |
20 |
F-16A / B |
PW F100-PW-200 |
25 |
F-16C / D |
PW F100-PW-220E |
30 |
F-16C / D |
GE F110-GE-100 |
32 |
F-16C / D |
PW F100-PW-220E |
40 |
F-16C / D |
GE F110-GE-100 |
42 |
F-16C / D |
PW F100-PW-220E |
50 |
F-16C / D |
GE F110-GE-129 |
52 |
F-16C / D |
PW F100-PW-229 |
60 |
F-16E / F |
GE F110-GE-132 |
Engine
PW F100-PW-200
PW F100-PW-220E
GE F110-GE-100
GE F110-GE-129
PW F100-PW-229
GE F110-GE-1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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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16 C/D
Block 25
Block 25는 1984년 6월에 첫 비행을 하였고, 같은 해 8월에 미국 공군에 실전배치되었다. 웨스팅하우스 AN/APG-68 레이더를 탑재하고 있고, 야간 정밀공격 기능이 있다. 프렛 앤 휘트니 F100-PW-220E 터보 팬 엔진을 장착했고, 디지털 컨트롤 인터페이스를 장비했다. 미국 공군만이 이 버전을 사용하며, 209대가 사용되고 있다.
Block 40/42 (F-16 CG/DG)
Block 40/42는 LANTIRN포드를 장착한 향상된 전천후 폭격기 버전이다. 이 버전의 야간 공격능력은 이 버전의 이름을 'Night Falcons'로 불리게 하였다. LANTIRN포드와 향상된 레이더, GPS 수신기를 위해서 착륙 장치를 강화 하였고, 길이를 늘렸다. 1988년 부터 실전배치 되었으며, 2002년 부터 Block 40/42는 JDAM, JSOW, WCMD, EGBU-27 등을 포함하여, 탑재 능한 무기의 종류를 늘렸으며, 615대가 5개국에 인도 되었다.
Block 50/52 (F-16 CJ/DJ)
Block 50/52는 1991년 후반부터 사용 되었다. 향상된 GPS/INS를 탑재했다. Block 50+/Block 52+ 모델 이후부터는 헬멧 조준기(JHMCS)가 있어서, 정면 이외의 적에 대한 단거리 공대공 미사일 발사가 가능해졌으며, 하푼, JDAM, JSOW, WCMD와 같은 고성능 미사일을 장착할 수 있다. 엔진으로는 제네럴 일렉트릭 F110-GE-129 엔진(Block 50 전용) 또는, 프렛 앤 휘트니 F100-PW-229 엔진(Blcok 52 전용) 을 사용한다.
Block 50D/52D Wild Weasel
고성능 SEAD(Suppression of Enemy Air Defences, 적 방공망 제압 임무기)인 와일드위젤은 HTS(AN/ASQ-213 HARM Targeting System)를 사용한다. HTS는 먼거리에서의 보다 정확한 타겟팅을 제공한다. 또한 이것은 자기 방어를 위해 ALQ-119 전자식 재밍(Jamming, 전파방해)포드를 가지고 있다. Block 5xD 와일드위젤은 F-4G 와일드위젤이 퇴역하면서, 현재로서 유일한 SEAD기이다.
F-16 E/F
F-16XL
F-16I
이스라엘군용 F-16으로 성능이 향상된 전자장비를 채택했다. 전자 장비는 이스라엘제 부품을 사용했으며, 항속거리 증가를 위해 컨포멀 연료 탱크(Conformal Fuel Tank, CFT)를 채용했다.
F-2A/B(FS-X)
일본의 미쓰비시 중공업이 록히드 마틴의 협력하에 개발한, F-16을 닮은 일본산 전투기이다. F-16C/D block 40을 기반으로 주익과 동체를 확대한 이 모델은 F-16 보다 크며, 대부분이 일본산 항공전자장비를 적용했다.
F-16XL
항공기 연구를 목적으로 NASA에 의해 사용된, 삼각날개 버전으로, 한 때는 성능강화 전술 전투기(Enhanced Tactical Fighter, ETF) 프로젝트의 경쟁자로서 F-16의 전투폭격기화를 목적으로 개발되었으나, 기체의 태생적 한계때문에 F-15E와 경쟁에 패배했다. ETF는 노후된 F-111 전투폭격기의 후계 기종 선정사업이었다.
RF-16C/F-16R
정찰기 버전으로 개량형 전술 항공 정찰 시스템
(Advanced Tactical Airborne Reconnaissance System, ATARS) 장착했다.
F-16 MLU(Mid Life Update)
네덜란드 공군(Royal Netherlands Air Force), 덴마크 공군(Royal Danish Air Force), 노르웨이 공군(Royal Norwegian Air Force), 포르투갈 공군의 F-16 A/B의 성능 개량형.
F-16N
미국 해군에 가상적기 훈련용으로 26대가 납품된 블럭30.
TF-16N
미국 해군의 가상적기 훈련용으로 복좌형 4대가 생산되었다.
KF-16
대한민국 공군용 기체로서, 기존에 도입한 F-16C/D와는 K (Korea의 약자) 의 유무로 구별한다.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MiG-29 도입에 대응하여 1985년부터 추진된 차세대 전투기 사업(KFP)으로 진행되어 1차 사업으로 120 대, 2차 사업으로 20 대 등 총 140대가 도입되었으나, 현재 약 130여대가 운용 중이다. 원래 사업자는 삼성항공 이었으나, 사업 도중 삼성항공, 대우항공, 현대항공이 통폐합되어 새로 설립된 한국항공우주산업으로 바뀌었다. KF-16은 1981년 11월, Peace Bridge 사업이라는 명칭으로 블럭32형 38대 (C형 단좌기 30대, D형 복좌기 8대)를 수입하고, 1991년 6월에 D형 복좌기 4대를 추가로 수입하여 19 전투비행단에서 운용하고 있다. KFP는 처음에는 F/A-18을 선정했으나, 가격상의 문제로 1991년 3월, KFP 사업 기종이 F-16C/D 블럭52로 변경되었으며, 미국에서 생산된 12대가 1994년 12월 2일 대한민국에 인도되었고, 국내 조립분 36대의 조립은 1994년 6월부터 시작되고, 주요 부품을 국산화하여 72대를 2000년 4월 19일까지 생산했다(1차 사업). 이후 대한민국 공군은 블럭52 기체에 KF-16 이란 제식 명칭을 사용하였고, 2002년 20대를 추가 생산하여 총 140대의 KF-16기를 보유하게 되었으나, 추락 사고 등으로 현재 130여대를 운용 중이다.
F-16 VISTA
F-16 VISTA는 추력 편향 조종 기능(TVC, Thrust Vectoring Control)을 가진 록히드 마틴사의 시제기로서, VISTA 프로젝트는 성공작으로 평가되었으나, TVC 기능이 실제 생산되는 전투기에 적용되지는 않았다.
운용국
2005년 현재 각국 보유 물량
미주: 2547
미국: 2507 (일부는 3국에 재판매)
미국 해군: 40
미국 이외의 국가: 2401
바레인 공군: 22
벨기에 공군: 71 (NATO소속 60대)
칠레 공군: 10
덴마크 공군: 78
이집트 공군: 220
그리스 공군: 140
요르단 공군: 24
인도네시아 공군: 10
이스라엘 공군: 382
이탈리아 공군: 24
네덜란드 공군: 213
노르웨이 공군: 72
오만 공군: 12
파키스탄 공군: 32
폴란드 공군: 48
포르투갈 공군: 65
싱가폴 공군: 60
중화민국 공군: 150
대한민국 공군: 도입182 08년 현재 172 (bl32 5기, bl52 5기 총 10기 손실)
타이 공군: 61
터키 공군: 248
아랍에미레이트 공군: 80
베네수엘라 공군: 24
총 생산 대수: 4,426
대당 가격
F-16 A/B: 1998년 - 14,600,000 US$
F-16 C/D: 1998년 - 18,800,000 US$
최근 가격: 1998년 - 26,900,000 US$
생산자
제네럴 다이내믹스 / 록히드 마틴 항공 회사 (미국)
터키 항공우주 산업 (터키)
포커 (네덜란드)
SABCA(Société Anonyme Belge de Constructions Aéronautiques) (벨기에)
콩스베르크 방위 및 항공우주(Kongsberg Vaapenfabrikk) 외 (노르웨이)
한국항공우주산업 (대한민국)
제원 (F-16C Block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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