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18G (Growler) 레이더 및 통신 교란하는 초음속 항공기
[서울경제] 2007년 12월 11일(화) 오전 09:32
전파교란 포드는 물론 무기 장착 스테이션도 있어 교란과 동시에 적 레이더 파괴 가능
[서울경제 파퓰러사이언스] 미 해군이 초음속의 레이더 및 통신 교란용 항공기인 ‘EA-18G 그라울러(Growler)’의 비행 테스트를 내년부터 시작한다.
2009년 실전 배치되는 EA-18G 그라울러의 최대 장점은 초음속 항공기라는 점.
미국은 지난 1971년부터 레이더 및 통신 교란 항공기인 ‘EA-6B 프라울러(Prowler)’를 운영해왔지만 내년부터 2013년까지 모두 퇴역시킬 계획이다.
36년 전 개발된 항공기인 만큼 퇴역 시기를 맞은 것도 사실이지만 가장 큰 이유는 EA-6B 프라울러가 마하 0.72의 아음속 항공기라는 점이다.
기존의 전략 아래서는 다소 속도가 느린 레이더 및 통신 교란용 항공기만으로도 충분했지만 초음속 전투기와 함께 출격해야 하는 전략에서는 너무 느리기 때문에 교체가 불가피한 것. EA-18G 그라울러는 현재 미 해군에 실전 배치돼 있는 F/A-18E/F 슈퍼 호넷을 기본형으로 마하 1.6의 초음속 비행이 가능하다.
강력한 전파교란 장치를 이용해 레이더와 통신장비를 무력화시키는 EA-18G 그라울러의 날개와 동체 밑에는 총 9개의 무기 장착 스테이션이 있다. 여기에는 최소한의 자기방어를 위한 공대지 미사일, 그리고 적 레이더 기지를 직접 파괴하기 위한 공대지 미사일이 장착된다.
이는 전파교란 임무를 수행하면서도 적의 숨겨진 레이더 기지를 찾아내 미사일을 통한 물리적 파괴가 가능하다는 의미다. 경우에 따라서는 다른 전투기의 도움 없이 단독 임무수행도 가능하다.
EA-18G 그라울러의 승무원들은 간섭제거체계를 사용해 극초단파로 통신할 수 있다. 즉 아군은 무선을 사용할 수 있는데 반해 적은 완전히 통신 불능 사태에 빠지는 것이다. 특히 이 항공기는 다른 전투기에서 발사한 미사일을 적의 시설로 유도하는 레이더 표적지시체계도 갖추고 있다.
이와 함께 전파교란 기술의 발달로 파일럿을 제외하고 3명의 전자전 요원이 탑승해야 했던 기존의 EA-6B 프라울러와 달리 파일럿과 전자전 요원 각 1명만으로 모든 임무를 수행할 수 있다.
현재 미군이 보유한 조기경보통제기를 비롯해 F-22와 F-35 등의 스텔스 전투기, 전파교란기인 EA-18G 그라울러 등이 임무에 나선다면 적군의 방공망을 무력화시키는 것은 시간문제인 셈이다.
EA-18G 그라울러는 지난 2001년부터 약 900억 달러를 투자해 개발이 시작됐으며, 지난 9월부터 미 해군에 인도됐다.
미 해군은 내년 말까지 비행 테스트를 끝내고 2009년부터 약 90대를 실전배치할 계획이다.
한편 미 공군은 해군의 EA-18G 그라울러와는 별도로 F-35의 복좌식 2인승 모델을 이용해 독자적인 전파교란 항공기인 ‘EF-35’의 개발 계획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강재윤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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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A-18G (Growler) 그라울러
오늘날까지 레이더 및 통신교란 임무는 전투기들보다 훨씬 속도가 느리며, 36년 전에 개발된 구식 EA-6B 항공기가 맡아왔다. EA-6B를 대체하는 초음속 EA-18G 항공기는 최신예 레이더교란체계 포드를 기체 외부에 탑재한다.
항공기에서 발사한 미사일을 적의 시설로 유도하는 레이더 표적지시체계와 통신장비도 갖추고 있다. 통신교란 임무 중에도 그라울러의 승무원들은 간섭제거체계를 사용해 극초단파로 통신할 수 있다. 아군은 무선을 사용할 수 있는데 적은 완전히 통신 불능 사태에 빠지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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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6년 11월, 세인트루이스市 – 보잉社는 지난 11월 13일 전자공격기인 EA-18G 그라울러(Growler)의 첫 비행을 성공적으로 마쳤고 발표했다. 이번 두 번째 EA-18G 역시, 첫 번째 EA-18G와 마찬가지로 예정보다 이른 시기에 비행이 이뤄졌다.
EA-2로 알려진 두 번째 EA-18G는 11월 10일 세인트루이스市에 위치한 램버트 국제공항에서 처녀비행을 성공적으로 끝마쳤다.
보잉社의 조종사인 그레고리 비걀크(Gregory Bigalk)와 무기시스템 오퍼레이터인 다나 퍼킨스(Dana Perkins)가 탑승한 EA-2는 1시간 24분간의 비행을 마치고 무사히 공항으로 돌아왔다. EA-2는 보잉社와 미해군이 2003년 12월 29일 체결한 시스템 개발 사업(SDD)계약에 따라 제작된 두 대의 시험용 항공기 중 두 번째 항공기다.
EA-2는 올해 말 메릴랜드州에 위치한 파투센트리버 해군항공기지
(Naval Air Station Patuxent River)로 이동, 현재 무반향실에서 전자파 시험을 거치고 있는 첫 번째 EA-18과 합류해 항공전자정비와 전자공격(AEA) 비행 시험에 우선적으로 사용될 예정이다.
보잉 EA-18G 프로그램 매니저인 마이크 기븐스(Mike Gibbens)는 “보잉은 예정보다 빠르게 이뤄진 이번 EA-2의 비행으로, 지난 2003년 고객과 한 약속을 한 단계 더 발전시켰습니다. 해군과, 보잉 그리고 호넷 인더스트리(Hornet Industry)로 구성된 우리 팀은 가격과 일정을 포함한 모든 요구조건을 만족시키는 제품을 개발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매일 노력하고 있습니다” 라고 말했다.
시스템 개발 사업(SDD) 계약 및 F/A-18E/F 다년간 II 생산 계약에 따라 4대의 추가 항공기가 개조되어 생산될 것이다. 이 중 첫 번째 항공기인G1의 조립은 캘리포니아州 엘 세군도에 위치한 노드롭 그루먼社에서 이미 시작되었다.
EA-18G는 2인승 전투기인 F/A-18F 수퍼 호넷(Super Hornet)에서 파생된 항공기로, EA-18G의 유연한 디자인은 항공모함의 갑판 또는 지상의 전쟁터에서 전자공격(AEA) 임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한다. EA-18G는 현재 미 해군이 1971년부터 사용하고 있는 전자공격(AEA) 플랫폼인 EA-6B 프라울러(Prowler)를 대체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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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oeing의 EA-18G Growler은 항공모함 탑재용 전자전기로 복좌형 F/A-18F Super Hornet을 기반으로 개발되었습니다. 현재 각종 운용시험중인 EA-18G는 2008년부터 본격적인 생산에 들어가며, 2009년부터 배치되면서 해군의 EA-6B Prowler를 대체할 것입니다.
EA-18G Growler는 미해군의 현용 전자전기인 E/A-6 프라울러를 대체하기 위한 전자방해기로 적 레이더를 마비시키는 임무를 띄고 있습니다.
2인승의 복좌형인 EA-18G Growler는 AN/ALQ-99F 재밍포드를 장착하여 적의 레이더를 마비시키는 임무를 수행합니다. 향후 보다 발전된 AN/ALQ-218(v)2 리시버를 탑재할 예정입니다.
그 이외에 전자재밍을 위한 몇몇 전자전 장비들이 추가 탑재 되며 뒷부분의 후방석 조종석은 임무에 맞도록 조종석이 개조되 있습니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외부 무장장착대가 9개인 E/F형의 윙팁에는 사이드와인더 미사일용 LAU-127 발사대를 장착하지만, Growler에서는 AN/ALQ-218 detection 포드를 장착하며 주익하 6개 하드포인트에 장착되는 장비들은 내측에 480 gal 보조연료텡크, 중간파일론에 AN/ALQ-99 High Band Jamming Pods,그리고 외측에는 AGM-88 HARM 미사일을 장착할 수 있도록 합니다.
2개의 멀티모드형 동체매입식 장착대에는 AIM-120 AMRAAM 미사일을 그리고 동체중앙의 하드포인트에는 AN/ALQ-99 Low Band Jamming Pod를 장착합니다.
그러나 기수의 20mm M61A1 기관포는 AN/ALQ-218를 통제하기 위한 전자박스를 넣기 위해 제거하였습니다. 장착레이더는 최신형 Raytheon APG-79 AESA 입니다.
이러한 몇몇 전자전기로의 개조점을 제외하면 E/A-18G는 기골과 AESA 레이더, AN/AYK-22 Stores Management System같은 무장관리시스템등 기존의 F/A-18F 복좌형 슈퍼호넷과 90% 이상 공용이라고 보잉과 노스롭그루먼사는 주장하고 있습니다.
EA-18G는 현재 약 100여대가 생산될 예정이며 2008년에서 2009년 사이에 실전 배치될 예정입니다
보잉社는 무기 시스템 통합업체 및 주 계약업체로 EA-18G 그라울러 팀을 이끌고 있으며 노드롭 그루먼社는 주요 하청계약업체로 전자공격하부시스템의 통합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호넷 인더스트리팀(Hornet Industry Team)은 EA-18G 생산을 보잉社, 노드롭 그루먼社, 제너럴 일렉트릭社 및 레이시온社의 공장에 각각 나누어 진행할 것이다.
시스템 개발 사업(SDD) 프로그램은 2009년 초도작전능력
(IOC: Initial Operational Capability) 테스트를 마지막으로 완료 될 예정이다.
해군 공중 시스템 사령부(Naval Air Systems Command)인 PMA-265은 EA-18G의 미 해군 조달 부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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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eneral characteristics
Crew: Two
Length: 60 ft 1.25 in (18.31 m)
Wingspan: 44 ft 8.5 in (13.62 m) (including wingtip-mounted pods)
Height: 16 ft (4.88 m)
Wing area: 500.00 ft² (46.45 m²)
Empty weight: 30,564 lb (13,864 kg)
Loaded weight: 47,000 lb (21,320 kg) (in fighter configuration)
Max takeoff weight: 66,000 lb (29,900 kg)
Power plant: 2× General Electric F414-GE-400 turbofans
Dry thrust: 14,000 lbf (62 kN) each
Thrust with afterburner: 22,000 lbf (98 kN) each
Internal fuel capacity: 14,000 lb (6,350 kg)
External fuel capacity: (5 x 480 gal tanks): 16,380 lb (7,430 kg)
Performance
Maximum speed: In excess of Mach 1.8 at high altitude (1,188+ mph)
Range: 681 mi (1095 km) on hi-hi-hi interdiction mission with 4× 1,000 lb (454 kg) bombs, 2× AIM-9 Sidewinder missiles,
and 2 drop tanks, or 173 miles combat,
on 135-minute maritime air superiority mission with 6 AAMs and 3 drop tanks (1,095 km / 278 km)
Service ceiling: >50,000 ft (15,000 m)
Wing loading: 92.6 lb/ft² (453 kg/m²)
Armament
External payload:
9 external weapons stations. The two wingtip LAU-127 launchers for Sidewinder,
found on the E/F Super Hornet, have been replaced with AN/ALQ-218 detection pods,
6 removable under wing mounted hard points (inboard pylons will carry 480 gal fuel tanks, mid-board pylons will carry AN/ALQ-99 High Band Jamming Pods, and outboard pylon reserved for AGM-88 HARM missiles),
2 multi-mode conformal fuselage stations (AIM-120 AMRAAM),
1 centerline fuselage removable hardpoint, for AN/ALQ-99 Low Band Jamming Pod.
Weapons employment:
Currently, Phase I of the Growler will carry the AIM-120 AMRAAM for self-protection at the two conformal fuselage stations and AGM-88 HARM missiles.
The 20mm M61A1 cannon has been removed and replaced by a pod of electronic boxes that control the AN/ALQ-218 and assist with the coordination AN/ALQ-99 jamming attack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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