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나(중국) 주력전투기 J-10, J-6, FBC-1/FB-7
J-10,
개발경위
J-10 전투기는 MIG-29와 유사한 성능의 전투기로 중국의 Chengdu사가 설계·제작하였으며, 1998년 3월에 첫 비행을 실시- J-10은 4∼5대의 시제기가 생산되었고, 그중 한 대가 비행제어계통 고장으로 추락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1980년 구소련의 MIG-29와 SU-27에 대응하기 위해 최초로 개발을 시작하였으나 구소련이 해체되면서 중국 공군의 주기종인 J-6S(MIG-19)와 J-7의 대체용으로 개발방향을 전환하였다.
F-4E 팬텀과 유사한 성능의 JH-7 전폭기는 개발한지 25년이 지난 노후 기종이다.
최신의 J-8II 전투기는 1995년에 첫 비행을 했으나 양산하지 못하고 일부만 생산되었다.
J-10 개발을 통해 중국은 노후 된 공군전투기의 현대화를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되고 있다.
제원 및 성능
길이 |
12.57 m |
폭 |
8.78 m |
높이 |
4.80 m |
자체중량 |
9,750kg(6,940kg설 있어) |
최대중량 |
18,400kg |
최대속도 |
마하 2.0 |
한계고도 |
18 km |
전투행동반경 |
1100 km |
탑승인원 |
1 |
엔진 |
류리카·사트룬제 AL-31 FN터보 팬 엔진×1 |
제작 |
성도(첸두)의 제611 항공기 설계연구소 |
성능
추진력:79.43 kN / 122.58 kN (드라이 / 애프터 버너(afterburner))
최대 속도:마하 2
허용 G:+9g / -3g
전투 행동 반경:550 km
최대 항속 거리:1,850 km
실용 상승 한도:18,000 m
탑재무장
고정 무장:23 mm기관포×1
하드 포인트:×11
미사일
대공:PL-8, PL-11, PL-12, R-73, R-77
대지:YJ-9, YJ-9K
폭탄:레이저 유도 폭탄, 무유도 폭탄
특 징
J-10 전투기는 F-16과 유사한 이스라엘 Lavi 전투기의 기초자료(항공전자 장비, 비행제어 및 복합재 구조 관련)를 사용하여 제작한 것으로 분석되고, 그에 따라 이스라엘이 개발에 관련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단좌 조종석에 Su-27 및 Su-30 탑재엔진과 동일한 러시아제 엔진을 장착하고, 기체크기는 Lockheed Martin사의 F-16 전투기 크기와 비슷하다.
엔진은 중국 자체개발 엔진으로 대체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J-10 조종석은 3개의 다기능 디스플레이, 넓게 볼 수 있는 전방 디스플레이 및 헬멧 장착 조준기(HMS)로 구성하고 있으며
레이다는 SU-27에 장착하는 Phazotron zhuk 10PD 시스템을 탑재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 레이다는 탐지거리 160㎞(85nm)이고, 6개 표적에 대한 추적이 가능하다.
저고도 항법과 정밀공격을 위한 적외선 전방탐지기(FLIR)와 레이저 조사 POD를 내부 장착대에 탑재하고 있으며
비행통제체계는 자체 개발한 아날로그 FBW를 사용하고 있으나, 이는 T/A-50의 3중 디지털 FBW에 비해 성능이 낮은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전 망
개발이 순조롭게 진행된다면 2010년 내에 상당한 대수가 차세대 전투기로 중국공군에서 운용이 예상되고 있다.
성도(첸두)의 제611 항공기 설계 연구소가 개발한 멀티 롤 전투기다.2002년부터 중국 공군에 배치되기 시작해 약 300기의 생산이 계획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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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6, (미그-19 개량형)
개발배경
1950년대 말 중국은 소련에서 생산중인 MIG-19 전투기의 면허생산에 합의하여, 그동안 연구개발 함으로서 1961년 12월 최초로 시범 비행하였고 현재에도 주력 전투기로 운용 중에 있다.
주요제원 및 성능
길이 |
14.90m |
폭 |
9.20m |
높이 |
3.88m |
자체중량 |
5,200kg |
최대중량 |
7,545kg |
최대속도 |
1,540km/h |
한계고도 |
17,900m |
전투행동반경 |
685km |
탑승인원 |
1 |
엔진 |
Tumansky RD-9 터보제트 7,165 lbs. |
제작 |
미코얀 설계국 |
항속거리 :1,390km
상승률 : 9,145m/min
특성 및 성능개량
동체 구조는 벌집(Semi-Monocoque) 형으로 되어있고, 날개는 중익으로 후퇴각 58도로서 심한 Sweep-Back Angle을 가졌다. 조종석은 단좌이며, 내부 공간이 협소하여 조종사의 신장에 따라 의자를 조절할 수가 없으며 Canopy는 공기 밀봉식(Air Sealed) 이다.
주익 상부 중간쯤에 전익현에 걸쳐 큰 경계층판 (Boundary Layer Fence) 이 각각 하나씩 부착 되어 있고 또 그 내측에 소형 경계층판이 하나씩 부착되어 항공기의 기동 특성을 향상시키도록 설계되었다.
기체표면은 알미늄 합금으로 되어 있어 표면은 윤택하고 투명하게 도장되었으며 착륙장치 (Landing Gear)는 유압 계통으로 작동하는데, 비상시에는 Pneumatic으로도 작동한다.
외부 연료 탱크의 용량은 약 907kg이며, 2개의 연료 공급구가 있어 필요에 따라 선택적으로 사용이 가능하게 되어 있다.
F-6는 TACAN 장비와 같은 항법장비가 없고 Radio Compass 등에 의존하므로 항법능력이 미약 하고 연료관, 연료 탱크등에 누유 상태가 미흡하며 조작절차가 번거롭고 복잡하다. 반면에 2개의 엔진을 1개의 시동스위치(Ignition S/W)로 동시 시동이 가능하며 시동할 때 AV 개스를 사용하므로 과열을 예방할 수 있어 연소효율이 높다.
그러나 2개의 엔진은 WP-6 (와분-6, RD-6 모방) 터보 제트이며 장치가 서로 달라 교환 사용이 불가능한 단점도 있다.
J-6계열의 전투기는 임무 및 성능에 따라 다양한 종류로 개량되었다.
운영개념
공대공 전투 및 요격 임무 수행
전장차단, 근접항공지원 및 전술정찰 임무 수행
기타 훈련기로 운용
주요 탑재장비 및 무장
J-6/F-6/MIG-19 계열의 항공기에는 SCAN FIX레이더가 장착되어 있는데 이는 거리탐색용 레이다이며, 고도 2km에서 2km의 범위 이내의 목표물을 기총 및 로켓을 사용하여 정확히 사격가능 하다. 또한 항법을 위한 Radio Compass가 있고 송수신용 VHF Radio가 장착되어 있다.
무장으로서 30미리 기총을 동체 전방하부와 양쪽날개, 전방내부에 3문을 장착
(J-6A or JZ-6제외) 하며, 분당 발사율은 850발이다. 폭탄은 250kg 짜리 2개, 57미리 로케트는 16발까지 장착 가능 하고 2발의 공대공 유도탄(ATOLL)을 탑재할 수 있다.
운용국가 및 실전사례
현재 중국 공군에서 J-6의 개량형 약 3,000여대가 공대공요격, 전장차단, 근접지원, 제공 및 전술 정찰용으로 사용하고, 약 500대 가량이 중국해군 항공력으로 운용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J-6의 생산은 '66년부터 단계적으로 증가되었으며, F-6(전투기), FT-6(복좌훈련기)를 설계하여 파키스탄, 알바니아, 방글라데시, 이집트, 이란, 이라크, 캄푸치아, 탄자니아, 베트남 등에 수출한 것을 포함 수천대가 제작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최근 중국은 각종 무기 수출 캠페인에서 F-6에 관해 언급이 없는 점으로 미루어 보아 이 항공기의 생산이 없다는 것으로 보인다.
'86.2.21 중국 조종사 "진보충"이 동기종으로 귀순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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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BC-1/FB-7
개발배경
중국이 1992년경에 개발한 FB-7을 수출용으로 개조하여 1997년 경 신형 전폭기인 FBC-1을 개발하였으며, 1998년의 Farnborough Airshow에서 항공기 모형이 처음으로 공개된 항공기 이다.
* FBC-1 : Fighter Bomber Chinese-1
주요제원 및 성능
길이 |
21.00m |
폭 |
12.80m |
높이 |
6.22m |
자체중량 |
6,500kg |
최대중량 |
28,475kg |
최대속도 |
마하 1.7(975kts) |
한계고도 |
15,500m |
전투행동반경 |
486nm |
탑승인원 |
2명 |
엔진 |
WP9(A/B 91.2kN)×2 |
제작 |
Farnborough Airshow |
성능
최대수평속도 마하 1.7(975kts) 순항속도 459-487kts 실용상승한도 15,500m
외부장착최대중량 6,500kg 전투행동반경 486nm 항속거리 1,673nm
탑승인원 2명
특성 및 성능개량
기체형태는 주 날개가 동체 위로 배치된 전후복좌기이며, 동체 측면에 공기흡입구가 배치된 측면 흡입구 방식의 항공기로서 쌍발 엔진을 가지고 있고 중앙동체 하부에 fin이 하나 있다.
FB-7형은 전천후 복좌 전투폭격기를 목표로 개발된 것이기 때문에 러시아의 Su-24나 유럽의 Tornado IDS(InterDictor Strike)에 상당하는 기체로 설계되었다.
주익에 가변익은 사용되지 않았지만 상당히 큰 후퇴각(25% 익현으로 약45°가 구현)을 가지는 주익과 전유방식(全遊方式)의 수평 안전판(앞전 후퇴각 약 55°)이 조합되어 있다. 주익에는 외측 2/3 정도의 위치 윗면에 fence가 있다. 수직 안전판은 하나이고 본체부는 leading edge 후퇴각이 약 45°, 아래 측은 후퇴각을 바꾸어 약간 전방으로 이동함으로써 작은 dorsal fin을 형성하고 있다.
FB-7형의 엔진은 Rolls Royce사의 MK202를 국산화한 WP-9(A/B추력 91.2kN)이며, 양산형 에서는 독자 개발한 터보팬 엔진(dry 추력 71.1kN, A/B추력 122.1kN)이나 Su-27용 AL-31F 엔진으로 교체할 것이라 한다.
운영개념
공대공 및 공대지 임무가 가능한 다목적기로 운용
주요 전략표적 공격을 위한 전폭기 위주의 임무 운용
주요 탑재장비 및 무장
기수에는 지형추적 기능을 가진 레이더가 장착되어 있어서 저공 침투공격이 가능하며, 탑재 무장은 주익 아래 4개의 무장 장착대에(Laun chev) 장착 가능한 C-801 또는 C-802K 대함 미사일 2발과 보조 연료탱크를 장착하는 것이 기본사양이나 그 외의 각종 공격무장도 탑재 가능하다.
양쪽 주익 끝에는 공대공 미사일 전용 장착대가 있어서 PL-5 등의 적외선 유도방식의 공대공 미사일을 탑재한다.
그 외에 기수부에는 23mm 기관포 1문이 장착되어 있다.
운용국가 및 실전사례
FB-7형은 1997년 중반까지 최대 24대를 중국 해군에 인도하여 운용하고 있으며(JANE 연감), 중국 공군은 이 기종을 채택할 계획이 없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1998년 FBC-1이 공개됨으로써 중국이 이 기종을 수출용 생산한 것으로 보이며, 실전사례는 없었던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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