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삼한역사

멧돼지(Sus scrofa coreanus)와 유럽

한부울 2009. 6. 27. 21:38

***************************** 

멧돼지학명 Sus scrofa coreanus는 corean 이 유라시아에 존재했었다는 말이다.

라틴어(Latina) (형)Coreanicus 한국의, 한국적. 비슷한 말 Coreanus  

 

멧돼지과(Suidae) Wild pig

멧돼지 속은 Sus 이고

멧돼지 종은 Sus scrofa 이다.

멧돼지 학명이 Sus scrofa coreanus 라 되어 있다.

이 학명을 찾아보니 서식지가 유럽, 아시아, 오스트레일리아의 숲 속이고 다른 자료에는  유럽대륙 중부와 남부 삼림지역에 서식한다고 되어 있다.

그런데도 coreanus 라고 한 이유가 무엇일까?

한반도에 있다고 coreanus 라고 하는 것은 아니라는 말이다.

한반도에 있었다고 한다면 Koreanus 라고 했을 것이다. 시기적으로 보아도 명명자가 프랑스 선교사이며 동물학자인 Pierre Marie Heude (韓伯禄,1836–1902) was a French Jesuit missionary and zoologist.가 1897년에 명명했던 것으로 나온다.

한반도라면 분명 명명자에 Nakai 가 들어가 있었을 것이다.

그러나 그는 무슨 이유에서 유럽대륙에 서식하고 있는 맷돼지를 Sus scrofa coreanus 라 했을까?

이것은 그가 실제상황을 연구하고 발표한 것이라고 보지 않을 수 없다.

또 맷돼지 동쪽군(The Eastern Races) 6가지 亞種에 Sus scrofa coreanus 가 없다.

또 특이한 것은 서쪽군(The Western Races) 10가지 亞種 중에 Sus scrofa attila(아틸라)란 이름으로 Romania, Hungary,(Transylvania) and Caspian Sea, 土耳其、伊朗 등 아틸라가 지배한 영역을 서식지로 기록하고 있다.

아틸라 고구려가 맷돼지가 되어 거칠게 뛰어다니는 난폭한 모습을 상상하게 만든다.

결론적으로 원래 대륙멧돼지 학명이 Sus scrofa coreanus 란 말이다.

물론 멧돼지 전체를 Sus scrofa Linnaeus,1758 라고 린네가 일찌감치 명명했다.

공교롭게도 이 프랑스 선교사이며 동물학자 Pierre Marie Heude 의 한자성명이 한백록(韓伯禄)이다.

이름자에서 한(韓)에 대한 무진한 애착이 묻어나온다.

이 모든 상황을 종합적으로 풀이 해 볼 때 Corean(한국인:고려연합:Unite corea일 가능성)이 고대 유럽 중남부에 존재했었다는 말이고 아틸라가 고구려 제왕임을 알게 한다.

반도한국에 대륙멧돼지는 있을지 몰라도 원종인 멧돼지는 유럽과 유라시아, 중앙아시아에 있어야 맞다.

*****************

Sauerlach(자우어라하):
Sauerlach is a municipality in the district of Munich in Bavaria in Germany.
표장이 멧돼지다.

************

멧돼지(野猪 wild boar/wild pig Sus scrofa coreanus) 

 

 

 


멧 돼지과에 속하는 동물.

 

 

 

 

科學分類 

界: 動物界 Animalia

門: 脊索動物門 Chordata

綱: 哺乳綱 Mammalia

目: 偶蹄目 Artiodactyla

科: 豬科 Suidae

屬: 豬屬 Sus

種: 野豬 S. scrofa

二名法

Sus scrofa Linnaeus,1758


野豬曾廣佈於歐亞大陸與北非地區,西至西班牙與摩洛哥,東至日本,北至北歐地區與西伯利亞,南至印度尼西亞、印度與蘇丹。但就沒有在極乾旱,海拔極高,與極寒冷的地區出沒。除了青藏高原與戈壁沙漠外,牠們廣佈在中國境內。

 

               Reconstructed range of wild boar (green) and introduced populations (blue)

 

한자어로는 산저(山猪)·야저(野猪)라고 한다. 학명은 Sus scrofa coreanus (Heude )이다.


유라시아대륙 중부와 남부의 삼림에 살고 있다. 몸은 굵고 길며 사지는 비교적 짧아서 몸통과의 경계는 확실하지 않다. 주둥이는 현저하게 길며 원통형이다. 눈은 비교적 작고 이개(耳介)는 삼각형이다.


머리 위로부터 어깨와 배면에 걸쳐서 긴 털이 많이 나 있다. 체모(體毛)는 다색 또는 흑색인데, 늙을수록 털의 색채가 희끗희끗 백색을 띤 흑색 또는 다색의 모양으로 변화되어 간다. 어린 새끼는 담황색의 세로무늬가 있다. 성수(成獸)는 몸길이 113∼150㎝, 꼬리길이 10∼23㎝, 귀길이 8∼12.5㎝, 뒷다리길이 20∼27㎝이며, 몸무게 50∼280㎏이다.


멧돼지는 날카로운 견치(犬齒)를 가지고 있어 부상을 당하면 상대를 가리지 않고 용감하게 반격한다. 견치의 날카로움은 마치 날카로운 칼과 같아서 상당히 질긴 나무뿌리를 자르는 데에도 쓰이고 싸움을 할 때는 큰 무기가 된다.


만약 이빨에 한번 떠받히면 사냥개 같은 것은 뱃가죽이 찢어져서 내장이 쏟아져 나오며 수렵가들도 가죽장화가 단번에 찢어지고 뼈가 노출될 만큼 큰 상처를 입게 된다. 늙은 수컷의 경우 상견치(上犬齒)가 12㎝나 주둥이 밖으로 쑥 나와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생태 주로 깊은 산, 활엽수가 우거진 곳에 서식하기를 좋아하며 야산에서는 볼 수 없으나 눈이 많이 내릴 때에는 야산, 심지어는 동네까지도 들어올 때가 있다. 멧돼지는 본래 초식성이지만, 토끼·들쥐 등 작은 짐승·물고기·곤충에 이르기까지 아무것이나 먹기 때문에 잡식성이라 할 수 있다.


교미 시기는 12∼1월 사이이며 수컷 여러 마리가 한 마리의 암컷을 놓고 쟁탈전을 벌인다. 이것은 사슴의 경우와는 정반대이다. 즉 멧돼지는 암컷 한 마리가 수컷 여러 마리를 거느리고 있다. 멧돼지의 임신기간은 4개월이며 5월에 7∼13마리의 새끼를 낳는다. 어린 새끼들의 양육에 수컷은 전혀 관여하지 않고 암컷만이 책임을 진다.


멧돼지는 피하지방이 두꺼우면서도 늦가을 바람을 싫어하고 눈 속의 나무뿌리를 캐어 먹으면서도 추위를 싫어한다. 노루는 엄동설한에도 음지를 좋아하지만 이와 반대로 멧돼지는 언제나 바람이 없고 햇볕이 잘 드는 남향받이를 좋아한다. 잠자리는 일정하지 않으며 잡초가 무성한 곳에 땅을 파고 낙엽을 모아 깔고 하룻밤을 지낸다. 또한, 장소는 사방이 툭 트여서 어느 방향에서 적이 오더라도 미리 알 수 있는 곳을 선택한다.


멧돼지는 걸음걸이가 번개와 같으므로 경험 없는 포수는 실수할 때가 많다. 멧돼지가 부상당하면 무서운 짐승으로 변하여 공격하는 난폭함을 보여준다.


≪참고문헌≫ 수렵비화(이상오, 박우사, 1965)

≪참고문헌≫ 한국동식물도감 7-동물편-(元炳徽, 문교부, 1967)

[네이트사전]

 

野豬共有21個亞種,其中六種分佈在歐洲


The Western Races

1. European Wild Boar Sus scrofa scrofa: The most common and most widespread subspecies, its original distribution ranges from France to European Russia. It has been introduced in Sweden, Norway, the USA and Canada.

歐洲亞種,從法國到俄羅斯西部都有分佈

2. Iberian Wild Boar Sus scrofa baeticus: A small subspecies present in the Iberian Peninsula.西班牙亞種,分佈西班牙與葡萄牙

3. Castillian Wild Boar Sus scrofa castilianus: Larger than baeticus, it inhabits northern Spain.卡斯蒂蘭亞種,分佈西班牙北部。

4. Sardinian Wild Boar Sus scrofa meridionalis: A small subspecies present in Sardinia.薩丁亞種,分佈薩丁島

5. Italian Wild Boar Sus scrofa majori: A subspecies smaller than scrofa with a higher and wider skull. It occurs in central and southern Italy. Since the 1950s, it has hybridized extensively with introduced scrofa populations. 義大利亞種,分佈義大利中部與南部

6. Sus scrofa attila:(아틸라)

A very large subspecies ranging from Romania, Hungary, in Transylvania and in the Caucuses up to the Caspian Sea. It is thought that boars present in Ukraine, Asia Minor and Iran are part of this subspecies.高加索亞種,分佈歐洲東南部、土耳其、伊朗

7. Barbary Wild Boar Sus scrofa algira: Northern Africa

北非亞種,分佈非洲北部。

8. Sus scrofa lybica: Middle East 中東亞種,分佈中東地區。

9. Sus scrofa sennaarensis: Extinct subspecies from Egypt and Sudan 蘇丹亞種,分佈埃及與蘇丹,已滅絕。

10. Sus scrofa nigripes: Central Asia 裏海亞種,分佈亞洲中部。


The Indian Races

1. Indian Wild Boar Sus scrofa cristatus: More lightly built than European boar. Its head is larger and more pointed than that of the European boar, and its ears smaller and more pointed. The plane of the forehead straight, while it is concave in the European. Occurs in Indochina and India 印度亞種,分佈在印度次大陸。

2. Sus scrofa affinis (Southern India and Sri Lanka) 南印亞種,印度南部與斯里蘭卡。

3. Sus scrofa davidi 喜馬拉雅亞種,喜馬拉雅南坡。


The Eastern Races

1. Manchurian Wild Boar Sus scrofa ussuricus (Manchuria) 烏蘇里亞種,分佈中國東北、朝鮮、俄羅斯遠東地區。

2. Japanese Wild Boar Sus scrofa leucomystax (Japan) 日本亞種,分佈於日本。

3. Formosan Wild Boar Sus scrofa taivanus (Taiwan) 台灣亞種,分佈台灣

4. Ryuku Wild Boar Sus scrofa riukiuanus (Ryuku Islands, Japan) 琉球亞種,分佈於日本的琉球群島。

5. Sus scrofa moupinensis (Southern and Central China) 華南亞種,分佈在中國華南與華北地區。

6. Siberian Wild Boar Sus scrofa sibiricus: Siberia 西伯利亞亞種,亞洲北部。


The Indonesian Races

1. Banded pig Sus scrofa vittatus (Indonesia, might be a separate species) 印尼亞種,分佈在印尼。

家豬(S. s. domestica),世界各地也有分佈。

****************************

멧돼지 (Sus scrofa coreanus)

 

Synonyms
Sus scrofa canescens Heude, 1888
Sus scrofa continentalis Nehring, 1889
Sus scrofa coreanus Heude, 1897
Sus scrofa gigas Heude, 1892
Sus scrofa mandchuricus Heude, 1897

Sus scrofa songaricus Heude, 1897
Pierre Marie Heude (韓伯禄,1836–1902) was a French Jesuit missionary and zoologist.

 

소목 멧돼지과의 동물. 유라시아와 그 주변의 섬, 아프리카 북부에 서식한다. 북아메리카·오스트레일리아·뉴질랜드에는 이입된 멧돼지의 자손이 분포되어 있다. 분포범위가 넓기 때문에 30 이상의 아종으로 나눌 수 있으나 그다지 분화가 되지 않은 원시적인 특징이 남아 있는 종이라 할 수 있다.


설명 소목 멧돼지과의 동물. 유라시아와 그 주변의 섬, 아프리카 북부에 서식한다. 북아메리카·오스트레일리아·뉴질랜드에는 이입된 멧돼지의 자손이 분포되어 있다. 분포범위가 넓기 때문에 30 이상의 아종으로 나눌 수 있으나 그다지 분화가 되지 않은 원시적인 특징이 남아 있는 종이라 할 수 있다.


형태 잡식성에 맞도록 포유동물의 기본 치식(齒式)을 모두 갖춘 으로 합계 44개의 이가 있으나 때로는 아래턱의 첫째어금니가 없는 것도 있다. 수컷의 송곳니는 계속 자라는 무근치(無根齒)로 아래턱의 이는 위턱의 이와 맞물려 항상 갈려서 그것의 뒤 가장자리는 칼날처럼 예리하여 유력한 무기가 된다. 코뼈는 가늘고 길며 또한 문비골(吻鼻骨)이 발달되어 있기 때문에 땅 속의 먹이를 파내는 데도 적합하다. 위는 되새김위가 아니고 장(腸)의 길이는 몸길이의 15배로 같은 잡식성인 사람의 8배와 비교해 볼 때 약 2배의 몸길이 비율이 된다. 멧돼지는 사슴이나 곰과 마찬가지로 북쪽산(産)일수록 몸이 크다는 <베르크만의 규칙>과 일치한다. 또한 서쪽산보다 동쪽산이 큰 지리적 연속변이와 대륙산보다도 섬산이 작은 도서화(島嶼化) 현상이 보인다. 실제 이러한 현상이 겹쳐져서 산지에 따라 크기가 상당히 다르지만, 몸길이는 1.0∼1.8m, 어깨높이는 0.45∼1m, 몸무게는 40∼200㎏이다. 머리는 원뿔형으로 크며 몸과의 구별이 확실하지 않다. 네 다리는 짧고 가늘며 겉보기와는 달리 빨리 달린다. 앞·뒷다리 모두 첫째발가락이 없는 4개의 발가락이 있다. 그러나 둘째·다섯째발가락은 위쪽으로 붙어 있기 때문에 발자국이 남는 것은 세번째·네번째발가락이다. 몸색은 어두운 갈색에서 엷은 갈색에 이르기까지 변화가 많다. 아시아 멧돼지는 머리 꼭대기로부터 등 중앙에 걸쳐 긴 센털이 많이 나 있다. 그러나 유럽 멧돼지는 털이 그다지 발달해 있지 않다. 또 아시아계의 멧돼지에는 윗입술로부터 볼에 걸쳐 흰털의 선이 있으나 유럽계의 멧돼지에는 없다.


생태 유럽 멧돼지는 수십마리 무리를 만든다. 낮에는 비자나무·대나무가 우거진 곳에서 쉬고 저녁때부터 행동한다. 그러나 사냥에 의한 위험이 적을 때는 낮부터 행동하는 경우도 있다. 행동권은 지형에 따라 다르지만 처음에는 4∼8㎞따 때로는 30㎞ 이상도 걸어서 돌아다닌다. 헤엄을 잘 치며 수 ㎞의 강이나 해협을 헤엄쳐 건너는 경우도 있다. 시력은 나쁘나 청각과 후각이 특히 발달해 있다. 본래 초식동물이지만 토끼·들쥐 등 작은 짐승에서 물고기나 동물의 사체를 먹는 등 잡식성이다. 또한 벼·보리·고구마 등의 작물을 즐겨 먹기 때문에 피해를 입히는 동물로서 포획이 허가되어 있는 지역이 많다.


번식 일반적으로 번식기는 1년에 1번이며, 교미기는 11월∼1월 사이이다. 교미기에는 암컷을 차지하기 위해 수컷끼리 발달한 엄니를 사용해서 싸운다. 엄니가 닿는 목이나 어깨의 피부가 단단하고 피하지방이 두꺼우므로 죽는 경우는 거의 없다. 교미기가 끝나면 수컷은 다시 단독생활로 돌아간다. 암컷은 출산시기가 가까워지면 숲이나 풀이 무성한 곳에 출산장소를 만든다. 수태기간은 평균 115일로 3∼8마리(평균 4∼5마리)의 새끼를 낳는다. 태어난 직후의 새끼는 눈을 뜨고 있으며 곧 걸어 다닐 수 있으나 얼마 동안은 보금자리에서 나오지 않는다. 새끼의 엷은 갈색 몸에는 노란흰색의 줄무늬가 수평 방향으로 몇 개 있어서 보호색이 되고 있다. 줄무늬 모양도 처음 간니(영구치)가 나오는 생후 5개월 무렵에는 없어져서 어미와 같은 센털로 변한다. 성성숙(性成熟)에 이르는 것은 약 18개월 후이다. 동물원에서의 수명은 약 20년이나 자연 상태에서는 천적이나 사냥에 의해 생후 5년을 넘는 개체가 적다.


근연종 멧돼지과 Suidae의 동물은 소류가 거의 쇠퇴하는 가운데 현재 번영하고 있는 한 무리이다. 유라시아·아프리카 등에 5속 8종이 서식하고 있다. 유라시아와 그 주변의 섬에는 수스속 (Sus)의 털수염멧돼지·사마귀멧돼지·아기멧돼지와 바비루사속(Babirusa)의 바비루사가 있다.

아프리카에는 물멧돼지·혹멧돼지·산림멧돼지의 3속 3종이 있다. 형태학적 특징은 멧돼지와 거의 같으며 바비루사를 제외한 새끼들에게는 세로줄무늬가 있다.


털수염멧돼지 S. barbatus는 말레이반도·수마트라섬·보르네오섬에 분포하는데 머리는 특히 좁고 길며, 구각(口角)으로부터 귀에 걸쳐 긴 털의 수염이 있어서 이와 같이 부르게 되었다. 이 멧돼지는 계절적으로 크게 무리지어 이동하며, 보르네오섬의 원주민은 강을 건너는 곳에서 매복해 있다가 사로잡는다.

사마귀멧돼지 S. verrucosus는 셀레베스섬·필리핀에 분포한다. 머리의 양쪽에 각 3개의 혹이 있다.

아기멧돼지 S. salvamius는 네팔·아삼·부탄에 분포한다. 산토끼 크기의 작은 멧돼지로서 이 과 중 멸종 위기에 있는 유일한 종이다.

바비루사 B. babirusa는 셀레베스섬과 동쪽의 작은 섬에만 분포하는 멧돼지로서 털이 거의 없다. 수컷의 위턱의 송곳니는 코와 눈 사이의 피부를 꿰뚫고 위로 나와 있기 때문에 무기로는 사용되지 않고 장식적인 것이라 여겨진다.

물멧돼지 Potamochoerus porcus는 사하라 이남의 아프리카와 마다가스카르섬에 분포하는 아름다운 종이지만 몸집이 매우 작다.

혹멧돼지 Phacochoerus aethiopicus는 아프리카의 사바나에 분포한다. 두 눈 아래와 엄니 위에 큰 혹이 있으며 두 눈의 간격이 넓고 지면을 팔 때 앞다리를 꺾는 것이 특징이다.

산림멧돼지 Hylochoerus meinertzhageni는 적도아프리카의 삼림에 서식한다. 


[자연과 사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