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처투성이인 민족의 역사도 제대로 정립하지 못하고 올바르게 찾지 못해 이제는 역사를 도적질 하는 무뢰한 민족으로 오해까지 받고 있는 입장에서 갑자기 무슨 정체성론란인지 의아해 하지 않을 수 없다.
이런 정체성문제는 지금 누가 말한다고 하고 싶다고 되는 것이 아니라 줄기찬 노력에 의한 민족적 공감대가 형성된 정체성이어야 하는 것이고 과거 왜노와 지나에 의하여 굴욕적 씻을 수 없는 깊은 상처를 받았던 민족의 오욕된 역사를 바로 정립하여 진실을 되찾고 그것을 바탕으로 한다면 자연적으로 성립될 문제이다. 과거역사를 부정하고 현재 역사만으로 한 정체성이란 것은 그야말로 헛깨비에 불과한 것이고 근본적인 문제에서 민족뿌리째 내팽개치고자 하는 친일적, 또는 사대적 사고에 의한 것이라 결코 용납되어서 안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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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복절도 ‘건국절’로 밀어붙이려 하나
[경향신문] 2008년 08월 04일(월) 오전 00:45
[사설]
8·15 광복절을 앞두고 때 아닌 역사논쟁이 일고 있다. 정부가 1948년의 정부 수립을 ‘건국 60돌’로 규정해 올 광복절을 ‘건국절’로 기념하려는 것이 발단이다. 이에 대해 독립운동과 정부수립을 단절적으로 보려는 위험한 역사관이라는 비판의 목소리가 높다. 불도저 정부가 역사문제까지 몰역사적 실용주의로 밀어붙이려는 게 아니냐는 의심이 커지고 있는 것이다.
논쟁의 외형은 대한민국의 기산점(起算點) 논란으로 포장되어 있다. 1948년 제헌헌법 전문에 1919년 임시정부의 뿌리를 명시했고, 이승만 대통령도 정부수립 선포 때 ‘민국(民國) 30년’이란 연호를 사용한데 비춰 ‘정부수립 60돌’이 타당하다는 게 주류적 해석이다. 이에 대해 ‘건국 60돌’을 지지하는 측은 1948년 헌법이 ‘제정’됐고, 5·10 총선을 통해 대한민국이 비로소 ‘건국’됐다고 강조한다.
그러나 속내는 다르다. 일제 강점기의 독립운동과 근대국가 건설 노력을 어떻게 평가하는가에 대한 심각한 역사관의 충돌인 것이다. 주류적인 임정 계승론과 달리 ‘건국 60돌’ 지지자들은 1948년의 이전과 이후를 단절적인 것으로 본다. 독립운동을 평가절하하고 일제하에서 한반도가 근대화됐다고 보는 ‘식민지근대화론’이 그 바탕이다. 광복절을 건국절로 기념하자는 이영훈 교수는 “더 이상 일제 침략에 연연”해하지 말고 “독재에 대해서도 관용”을 베풀자는 주장까지 한다. 이런 역사인식을 정부가 아무런 국민적 합의도 없이 수용하려는 것이다.
정부는 ‘건국’을 고집할 이유가 없다. 올 광복절은 ‘정부수립 60돌’로 기념하고, ‘건국’ 문제는 학계의 의견을 묻는 등 공론화를 통해 풀어가는 게 순리다. ‘건국 60돌’로 얻을 것은 이승만 국부(國父) 만들기와 식민지근대화론의 승인 말고는 없다. 이를 위해 독립운동을 폄훼하고 헌법 정신을 훼손할 만한 가치가 있다고 정부는 진정 믿고 있는가.
경향신문 & 경향닷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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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갑제 임신한 날을 생일로 하나…건국절 논란은 ‘괴담’
[고뉴스] 2008년 08월 08일(금) 오전 11:26
조갑제 전 월간조선 대표는 최근 논란이 일고 있는 ‘건국절’과 관련해 “1919년에 건국했다면 왜 독립운동을 했느냐”며 8.15일을 건국절로 기념하는 것이 옳다는 주장을 강변했다.
조 전 대표는 “대한민국이란 이름만 들어도 경기에 걸리는 세력들이 요사이 미국산 쇠고기 광우병 괴담 수준의 괴담을 퍼뜨리고 있다”며 “생일을, 태어난 날이 아니라 임신한 날로 하자는 소리보다 더 유치한 괴담”이라고 힐난했다.
“대한민국은 할 필요도 없는 토론주제를 정하는 바람에 국력 낭비를 많이 하는 나라”라고 표현하기도.
그는 국가의 3대 요소가 ‘국민, 주권, 영토’임을 지적하면서 “상해임시정부는 이 세 요소가 없다. 그래서 임시란 말을 붙인 것”이라고 그 정당성을 설파했다. 또 “상해임시정부 수립이 건국이라면 1945년까지 독립운동은 왜 했느냐”며 “건국된 이후 독립운동을 하는 것은 반역이 아니면 분리운동에 다름 아니”라고 주장했다.
조 전 대표는 이러한 건국절 관련 논란 역시 또 하나의 ‘괴담’이라고 단언함으로써 광복절을 건국절로 기념하는 것이 옳다는 견해를 거듭 피력했다.
(고뉴스=이세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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