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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영상]공중에 정지하는 제트 전투기 F-35B

한부울 2008. 5. 13. 19:20
 

공중에 정지하는 제트 전투기 F-35B

[서울경제] 2008년 05월 13일(화) 오전 09:24

 

 

수직이착륙은 물론 공중 정지비행 가능

이달 중 최종 시험비행 들어가


[서울경제 파퓰러사이언스] 수직이착륙은 물론 공중 정지비행이 가능한 제트 전투기 F-35B 라이트닝II가 이달 중 최종 시험비행에 들어간다. 이번 시험비행에서 수직이착륙과 공중 정지 기능에 문제가 없을 경우 미 국방부는 3,000억 달러를 투입, 오는 2012년부터 F-35B의 실전배치에 나설 계획이다.


길이 15.5m, 날개 폭 10.6m, 이륙중량 25톤인 F-35 라이트닝Ⅱ는 공군형인 F-35A, 해병대형인 F-35B, 그리고 해군형인 F-35C로 분류된다. 일반적으로 F-35 시리즈는 F-22 랩터에 비해 성능이 다소 떨어진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하지만 F-35B의 경우 수직이착륙이 가능한 STOVL(Short Take Off/Vertical Landing) 기종이라는 것이 최대 장점이다.


미 국방부는 F-35B 도입을 통해 노후화된 FA-18 호넷과 해리어II 전투기를 교체할 계획이다. 수직이착륙이 가능한 F-35B의 경우 경(輕)항공모함, 그리고 이보다 작은 함정의 함재기로 활용할 수 있어 대형 항공모함을 보유하기 어려운 국가들에게 매우 매력적인 기종으로 부각되고 있다.


F-35B는 고출력을 필요로 하는 수직이착륙 및 공중정지(호버링) 비행을 위해 제트 전투기용 엔진으로는 최대인 추력 1만8,000kg을 내는 프랫 앤 휘트니사의 F135 터보팬 엔진을 장착하고 있다. F-35B의 수직이착륙은 조종석 뒤쪽에 배치된 리프트 팬에 의해 이루어진다.


즉 리프트 팬이 컴퓨터 정밀제어를 통해 차가운 공기를 아래로 내뿜고, 이와 동시에 기체 뒷부분에 있는 후방 배기노즐 역시 엔진 추력의 일부를 아래로 내뿜어 제트 전투기를 위로 띄운다. 리프트 팬의 경우 F-35B의 주익에서 충분한 양력이 발생되면 작동을 멈춘다.


양쪽 날개 하단에 붙어있는 롤 노즐은 엔진의 배기가스 중 일부를 공급받아 전투기가 한쪽으로 기울어지지 않도록 균형을 잡아준다. 이 같은 롤 노즐의 구조는 뜨거운 배기가스가 리프트 팬으로 유입돼 엔진을 멈추게 하는 위험도 방지한다.


F-35B는 기존 레이더 감시체계에서는 골프공 크기의 물체로 감지될 만큼 스텔스 성능이 우수하다. 이 같은 스텔스 성능을 위해 동체는 적의 레이더 전파를 반사시킬 수 있는 디자인이 채택됐으며, 미사일과 폭탄 등의 무기 역시 날개 밑이 아닌 동체 하단의 내부 무장창에 내장된다.


강재윤기자 인터넷한국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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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S New F-35B Lightning II


개발비용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고 예정된 시간대로 진행되지도 않는 관계로 말도 많고 문제도 많지만, 단거리 수직이착륙형까지 등장하여 미래의 주역으로 전 세계 하늘을 누빌 준비를 착착하고 있습니다.


아래는 한국판 파퓰러사이언스에 실린 기사입니다.


미 해병대(Marines)의 신 기종 F-35B, 이른바 통합 전투공격기는 비행 중에 정지에 가깝게 느리게 비행하고 어디에나 착륙할 수 있는 최초의 스텔스 초음속 비행기다.

미 국방부가 주문한, 이륙거리가 짧고 수직 이·착륙이 가능한(STOVL) F-35B 400대는 F/A-18 호넷과 스텔스 기능이 없는 영국제 해리어 STOVL 전투기를 대체할 예정이다. F-35B를 통해 해병대는 해군 항공모함 대신 작은 선박에서도 임무를 수행할 수 있다.

프로토타입 X-35B는 2000년 여러 차례 간단한 비행을 거치며 수직 이륙 시스템을 테스트했다. 최초 생산된 F-35B는 내년 초 첫 비행을 할 예정으로 2012년에 본격적으로 공급될 전망이다. 이에 앞서 F-35B의 전 단계인 F-35A(비 수직 이륙형)는 지난해 12월 시험 비행을 시작했다.


F-35B는 수직 착륙이 가능하지만 이륙에는 약 300피트 정도의 활주로가 필요하다. F-35B는 주 엔진의 포인팅 백으로 이륙 활주를 개시한다.

80노트에 불과한 속도로 엔진 노즐과 리프트 팬 배기관을 통해 비행기를 수직으로 끌어올려 이륙시킨다.


록히드마틴사의 F-35B Lightning II


크기: 길이 51ft., 전장 35ft.

중량: 5만5,000 lbs.

비용: 대당 1억1,000만 달러

최대 속도: 990mph

순항 속도: 600mph

항속 거리: 450 해리

전방 추진력: 4만3,000 lb.-ft.

수직 추진력: 주 엔진에서 1만5,700 lb.-ft., 리프트 팬에서 2만 lb.-ft., 날개 밑에 있는 롤 포스트에서 3,700 lb.-ft.

무기: 1,000파운드 합동정밀직격병기 GPS 유도탄 2기, AMRAAM 공대공 미사일 2기, 25mm 4열 개틀링 기관포

최소 이륙 거리: 300ft.

착륙 거리: 0ft.


기능 설명


1. 파워 : 추진력 4만3,000 파운드의 F135 터보팬은 전투기용으로 생산된 엔진 가운데 가장 강력하다[다음 페이지에 내부가 공개된다].

2. 레이더 스텔스 : 기하학적인 외관, 구조적인 자재, 통합형 에어프레임과 추진 설계는 F-35B 레이더의 크기가 골프공 만해진다는 것을 뜻한다.

3. 구조 : 고강도, 초경량 티타늄과 탄소섬유 에어프레임은 높은 G-포스를 이겨낼 수 있다.

4. 흡입 : 기류가 엔진에 들어가기 전에 아음속 속도로 늦춰지는, 이른바 다이버터리스 초음파 흡입구는 기존에 동일 기능에 사용되던 부품을 다수 제거하고 있다.

5. 수직 : 리프트 팬이 엔진 파워를 이용해 비행기를 이륙시킨다.

6. 조종석 : 비행기가 수직 착륙하면 비행 제어장치가 자동으로 기능을 변경한다. 헬멧에 탑재된 디스플레이는 조종사가 어디를 보든 물체를 추적한다.

7. 센서 : 전기광학분산조리개시스템 (Electro-Optical Distributed Aperture)은 360도로 위협을 추적할 수 있기 때문에 조종사의 시야를 강화한다.

8. 무기 : AMRAAM 미사일이 내부 무기 격실에서 발사된다.

9. 레이더 : 능동전자주사배열(AESA) 레이더는 수백 개의 송수신 장치를 이용해 한꺼번에 여러 개의 표적을 추적하고 이 비행기의 탐지를 어렵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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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ast April, we dissected the world's most advanced fighter jet, the F-35B Lightning II, in the pages of our annual "How It Works" issue. Now military contractor Lockheed Martin is firing up the jet's 40,000-pound-thrust engine (the most powerful ever built for a fighter jet) in preparation for flight tests. The jet can soar at supersonic speeds (1,000 mph) and deflect radar signals, but by the end of the month, pilots are expected to show off its most highly anticipated feature: the ability to stop mid-flight and touch down virtually anywhere.

 

The F-35B is a "jump jet" variant of the Joint Strike Fighter (JSF.통합공격기), a futuristic fighter aircraft commissioned by the U.S. Department of Defense. Its ability to land vertically and make short takeoffs will allow the Marines to attack targets from much smaller ships and establish bases without the need for long runways. Barring any disasters during flight tests, the $300-billion JSF program should put F-35Bs in service by 2012, when they will begin replacing the Marines' aging fleet of F/A-18 Hornets and Harrier II fighter jets at bases around the world.

 


F-35B - What Makes It Fly

 

Lift Fan

Whereas conventional jet fighters need up to 3,000 feet of runway to take off, the F-35B pilot simply pushes the throttle forward and is airborne in less than 500 feet. A computer controls the lift fan, which pushes cold air down, causing the jet to float up. The air also prevents hot exhaust from entering the lift fan and stalling the engine. As the F-35B approaches 288 mph, the wings produce enough lift to let the fan disengage.

  

 

 

 

 

Engine

Behind the jet's supersonic speed is the Pratt & Whitney F135 turbofan. During liftoff, the rear exhaust nozzle rotates to direct the engine's thrust downward, while a drive shaft in front of the engine turns the lift fan.

 

 

  

Roll Nozzles

On the underside of each wing, two computer-controlled roll nozzles channel a small amount of thrust from the engine to stabilize the airplane and keep it from rolling out of control.

 

 

   

Stealth

A precisely shaped body deflects enemy radar signals away from the aircraft instead of back toward the source. An internal weapons bay further minimizes the jet's radar "signa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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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 countries

United States of America


Related corporations

Lockheed Mart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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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 equipment

F-35A Lightning I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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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35B Lightning II

 

                                      [F-35B Lightning II 동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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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35C Lightning I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