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폐질환과 기관지에 좋은 호두(胡桃 Walnut)기름

한부울 2012. 1. 31. 21:51

 

***********************************

폐질환과 기관지에 좋은 호두(胡桃 Walnut)기름

[2012년01월30일]

 

조선에서 난 호도(胡桃 Walnut)는 대륙조선의 산물이다.
http://blog.daum.net/han0114/17049824

 

예로부터 정월 보름 부럼으로 깨먹는 호두는 머리를 명석하게 해주고 자양강장 효과가 뛰어난 건강식품으로 사랑받고 있다. 우리의 선조들은 여러 기관지 및 폐질환을 다스리는 식품으로 호두를 이용하였다. 호두는 양질의 단백질과 소화흡수가 잘되는 지방성분을 다량 함유하고 있으며 알칼리성 식품이다.

 

호두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지방은 모두 불포화지방산으로 몸에 유익하며 몸에 쌓여있는 노폐물을 씻어내는 작용도 한다. 또, 혈중 콜레스테롤의 양을 감소시키는 필수지방산이 많기 때문에 혈관 벽의 콜레스테롤 부착을 억제시켜 주는 작용을 한다.

 

 

호두의 효능

 

1. 호두기름은 폐질환의 선약이다

신약본초에는 폐의 기능을 개선하면서 치료하는 유일한 식품이 바로 호두이기 때문에 호두를 기름으로 짜서 복용하면 어린이 천식이나 폐렴에 좋다고 밝히고 있다.

호두는 사람의 신, 폐경으로 들어가 기침을 멎게하고 숨헐떡임을 평정하는 천연신약으로, 다소 독성이 있어 이를 법제하여 은행, 살구씨 등과 함께 기름을 내어쓰면 어린아이들뿐 아니라 성인에게도 여러 기관지 폐질환의 좋은 약이 된다.

 

2. 신장기능과 조혈작용을 도와준다.

호두의 약성을 살펴보면 기관지 천식뿐만 아니라 기혈과 근골의 보(補), 산후풍, 자궁출혈, 타박상, 오줌소태, 위산과다, 뾰루지, 화상치료 등에 두루 쓰였음을 알 수 있다.

특히 신장이 허하여 허리가 아프거나 다리가 연약한데는 물론 암환자나 노인성 변비에 매우 효과가 좋다.

중병을 앓고 난 환자가 계속적으로 호두를 먹으면 건강 회복이 빠르고 불면증이나 신경쇠약이 치료되며 조혈작용이 왕성해진다. 또 오래 먹으면 살이 찌고 힘이 생기며 피부가 고와지고 머리칼이 까맣게 된다고 한다.

 

3. 체력증진, 노화를 방지해준다.

호두는 콩팥의 기능을 강화시켜 이뇨작용이 촉진되고 요통, 관절통, 어린이 변비치료에 두드러진 효과가 있다. 그리고 입시생들의 건강증진과 정신을 맑게 해준다. 원칙적으로 각종 질병을 예방하고 폐의 기능을 개선시키면서 치료하는 유일한 건강식품이다.

또한 호두에는 인체에 좋은 여러 성분들이 골고루 들어있다. 지방, 단백질, 당질, 수분, 섬유질, 인, 칼슘, 비타민 A,B,C,D 등 각종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고 특히 비타민 B1과 칼슘, 인, 철분 등은 노화방지와 강장에도 두드러진 효과가 나타난다.

 

4. 고혈압과 각종 성인병을 예방, 치료를 도와준다.

체중증가에 필요한 트립토판과 디아미노산이 듬뿍 들어있고 단백질과 지방은 육류보다 많다. 호두의 지방은 불포화 지방산이 대부분인데다가 혈중 콜레스테롤의 양을 감소시키는 필수지방산이 많기 때문에 각종 성인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준다.

 

호두기름의 제조법

 

호두에는 약간의 독소가 내포되어 있다고 동의보감에 기록되어 있다. 이 독성을 정제하기 위해 밥위에 쪄말리기를 세번 반복하여야 한다.

 

①호두의 속살을 깐 뒤 절구에 살짝 찧어서 삼베보자기에 넣는다.

②가마솥에 쌀로 밥을 짓는데 물이 끓기 시작하면 삼베보자기에 넣은 호두를 넣고 찐 후 3시간가량 뜸을 들인다.

③쌀밥에 찐 호두를 꺼내어 말린 후 다시 과정을 반복하여 총 3회를 쌀밥에 찌고 말린다.

④완전히 말린 호두를 살짝 볶아 천천히 압착하여 기름을 짠다.

 

호두기름의 복용법

 

차 숟갈로 하루 3~5회(어른 2스푼, 어린이 1스푼) 마신다.

가능하면 목이 마르지 않을 때 호두기름을 먹고 바로 물이나 음료수를 마시지 않는 것이 좋다. 호두기름과 함께 죽염간장을 병행 복용하거나 죽염을 첨가하여 복용하면 상승작용으로 효과가 증대된다. 어른의 기침이나 천식, 오래된 가래, 해수에도 좋은 효능을 보인다.

 

문헌속의 호두기름이야기

 

동의보감

호두는 수축하는 재료이니 능히 폐의 기운을 모으고 폐기(肺氣)와 해수 천식을 다스리며, 신장을 보(補)하며 요통을 고친다. 핵의 속이 호두살이 되니 끓는 물에 담가서 법제하여 사용한다.

 

신약본초

백혈병에 어려운 고비는 뭐이냐?

급성폐렴이 들어오면 열 시간 안에 숨 떨어지게 돼 있어요. 거기엔 무슨 약이 필요하냐?

그렇게 급사할 적엔 호두기름이 최고인데, 그건 밥솥에 쪄서 기름 짜야 돼요. 이 기름이 아니곤 애기의 급성폐렴이나 어른의 급성폐렴을 살린다는 건 거짓말. 내가 오늘까지 누구도 못하는 걸 봤기에, 나만이 그걸 실험해보니 완전무결했어. 그리고 요즘 애기들 공해 때문에 폐가 약하고 감기에 잘 걸리는데 이 기름을 수시로 먹이면 기침이 멎고 폐가 좋아진다. 폐가 좋아지면 산소를 잘 흡수하니 소화도 잘되고 건강해진다. 이 기름은 또 콩팥에도 좋아. 한가지만 좋아지는게 아니고. 수시로 이런 좋은 식품으로 어린것들 건강을 지켜라.

 

동의약학

신장이 허하여 허리가 아프거나 또는 다리가 연약할 때, 폐(肺)와 신(腎)이 허한 증세로 인한 천식, 머리칼이 일찍 희어질 때, 연주창 등에 이용하면 좋으며, 동맥경화의 예방에도 좋다.

 

식료본초

한방에서 강장제로 쓰고 진해 약으로도 쓴다. 특히 폐결핵에 좋으며, 기름은 모든 피부병에 좋다. 호도를 먹으면 소화가 잘된다. 혈맥이 잘 통하고 골육이 살찐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