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삼한역사/지리

[黃海道]4.회남부(淮南府)는 해주(海州)

한부울 2011. 3. 16. 17:10

대륙조선 강역이 보인다-벽려(薜荔 : Ficus pumila) http://blog.daum.net/han0114/17050234

*****************************************

[黃海道] 

4.회남부(淮南府)는 해주(海州)이고,

江南省(舊名南京)(分江蘇八府。三直隸州。三小州。六十二縣。分安徽八府五直隸州。四小州。五十縣)。

海州(名胊山領二縣)贛榆(祝其)沐陽(厚邱)-地輿名目(一十九省)

 

 


海州 (古代)

中国古代行政区划名。

(1)东魏武定七年(549年)改青、冀二州置。治龙沮城(今江苏灌云县西北龙宜镇)。

北齐移治朐县(北周改朐山,今江苏连云港市西南海州镇)。隋大业初改为东海郡。唐武德四年(621年)复为海州。辖境相当今江苏省连云港、东海、沭阳、赣榆、灌云、灌南等市县及新沂、滨海部分地区。元初升为路,后改为海宁府和海宁州。明初复为海州,并省朐山县入州,辖境渐小。清雍正初升为直隶州,辖境复唐宋之旧。1912年改本州为东海县。

(2)唐武德四年(621年),治临海县(今浙江临海市)。辖境相当今浙江省台州市全境及宁海县、象山县。次年改名台州。

(3)辽置,治临溟(今辽宁海城市)。辖境约当今辽宁省辽河下游地区。金天德中改名澄州。

海州 历史沿革

春秋战国时期:先属鲁后楚,叫“郯国”。秦置东海郡。

西汉东海郡属徐州刺史部。东汉东海郡隶属于徐州刺史部。

三国为东海国,属魏。

西晋东海郡隶属于徐州。南朝宋明帝泰豫元年(西元472)于郁洲岛立青州、冀州。

齐高帝建元元年(西元479),东海郡转属冀州,改名北东海郡。   

东魏孝静帝武定七年(西元551),青、冀二州改名海州。隋文帝开皇三年(西元583)废郡,隋炀帝大业三年(西元607),改州为郡,海州改为东海郡。   

唐高祖武德四年(西元622),海州置总管府,武德七年(西元625),改总管府为都督府。

唐太宗贞观元年(西元627),罢都督府,分天下为十道,海州属河南道。

唐玄宗天宝元年(西元742),改州为郡,海州改为东海郡。唐肃宗乾元元年(西元758),改郡为州,东海郡复改为海州。

唐昭宗光化二年(西元899年),海州入吴国。

南唐元宗保大十三年(西元959),为后周所占。   

宋太宗至道三年(西元998),分天下为十五路,海州属淮南路。

宋神宗熙宁五年(西元1073),分淮南路淮南东、西路,海州属淮南东路。 

宋理宗景定二年(西元1262),海州改为西海州。   

元世祖至元十五年(西元1279),升为海州路总管府,后改为海宁府。至元二十年(西元1284),海宁府改为海宁州,属淮安路。至元二十八年(西元1292),设立河南江北等处行中书省。

海宁州属河南江北行中书省淮东道宣慰司江北淮东道肃政廉访司淮安路。 

明太祖洪武元年(西元1368),海宁州复改名海州,属淮安府。 

清康熙元年(西元1662),从江南省分出安徽省,海州属安徽省淮安府。

康熙五年(西元1662),淮安府复归江南省。康熙六年(西元1662),江南省改名江苏省,海州属江苏省淮安府。雍正二年(西元1724),海州升为直隶州。   

民国元年(西元1912)废海州直隶州,分成东海和灌云两县,先隶徐海道,后属江苏省第8区。

1935年析灌云县置连云市,直隶江苏省。   

1948年12月解放,更名为新海连市。

1949年新海连市属山东鲁中南行署管辖。

1953年1月1日,新海连市属徐州专区管辖。

1954年,改为省辖市。

1958年,新海连市划归徐州专区领导。

1961年,新海连市改名为连云港市。

1962年,连云港市改为省辖市。

1983年徐州地区的赣榆、东海和淮阴地区的灌云3县划归连云港市领导。市区设新海、连云、云台3个市辖区。

1986年4月,新海区划为新浦、海州2个区。连云港市共辖3县4区。

1996年将淮阴市的灌南县划归连云港市。

2001年10月1日国务院批准,撤销云台区,将云台区的朝阳镇、徐圩镇、板桥镇和中云街道划归连云区管辖,南城镇、花果山乡、云台乡和猴嘴街道划归新浦区管辖。

************************************

세종지리지

황해도⊙ 해주목(海州牧)

사(使) 1인, 판관(判官) 1인.

본래 고구려의 내미홀군(內米忽郡)인데,【지성(池城)이라고도 하고, 장지(長池)라고도 한다. 】신라에서 폭지군(瀑池郡)으로 고쳤고, 고려 태조(太祖)가 군의 남쪽이 큰 바다에 임하였다 하여 이름을 해주라 하였다. 성종(成宗) 2년에 처음으로 12목(牧)을 둠에, 곧 그 하나이었고, 을미에 12주 절도사(節度使)를 두게 되매, 해주 우신책군(海州右神策軍)이라 하여, 양주(楊州)와 함께 좌·우보(左右輔)로 삼았다. 현종(顯宗) 3년 임자에 절도사를 폐지하고, 9년에 4도호부(都護府)를 정하여 해주 안서 도호부(海州安西都護府)로 고쳤고, 예종(睿宗) 17년 임인에【송나라 휘종(徽宗) 선화(宣和) 4년. 】또 대도호부(大都護府)로 승격하였다. 고종(高宗) 34년 정미에【송나라 이종(理宗) 순우(淳祐) 7년. 】다시 해주목(海州牧)으로 고쳤는데, 공민왕(恭愍王) 계축5153) 에 왜구(倭寇)가 침입하여 목사 엄익겸(嚴益謙)을 죽이니, 고을 아전으로서 〈목사를〉 구하지 않은 자를 베고, 주(州)를 강등하여 군(郡)으로 하였다가, 뒤에 다시 목(牧)으로 하였다. 본조에서도 그대로 따라, 태종(太宗) 17년 정유에 평산(平山) 서쪽 지경을 떼어 이에 붙였다. 별호는 대령(大寧), 또는 서해(西海)이다.【순화(淳化) 때 정한 것이며, 또 고죽(孤竹)이라 일컫는다. 】

진산(鎭山)은 용수(龍首)요,【주의 북쪽에 있다. 】명산(名山)은 수양(首陽)이다.【주의 동북쪽에 산이 있으니, 이름을 수양이라 하고, 동남쪽 바다 가운데 30리쯤 되는 곳에 두 작은 섬이 있으니, 이름을 형제도(兄弟島)라 한다. 그 하나는 높이 12보(步)이요, 또 하나는 높이 8보이며, 둘레가 모두 1백 20보이고, 서로의 거리가 2백 70보이다, 민간에서 이르기를, “백이(伯夷)·숙제(叔齊)가 이곳에서 죽었으므로, 주의 이름을 ‘고죽국(孤竹國)’이라 하였다.” 한다. 】

성산(城山)【주의 동쪽에 있는데, 소재관(所在官)으로 하여금 봄·가을에 제사를 지내게 한다. 】사방 경계는 동쪽으로 평산(平山)에 이르기 47리, 서쪽으로 장연(長淵)에 이르기 66리, 남쪽으로 강령(康翎)에 이르기 30리, 북쪽으로 신천(信川)에 이르기 45리이다.

호수가 1천 9백 26호요, 인구가 6천 8백 14명이다. 군정(軍丁)은 시위군(侍衛軍)이 63명이요, 영진군(營鎭軍)이 3백 90명이요, 선군(船軍)이 4백 50명이다.

토성(土姓)이 7이니, 정(鄭)·오(吳)·민(閔)·최(崔)·임(林)·경(景)·임(任)이요, 망성(亡姓)이 3이니, 문(文)·욱(郁)·송(宋)이다. 인물은 중서령(中書令) 문헌공(文憲公) 최충(崔沖)과【정종(靖宗) 때 사람이다. 】아들 중서령(中書令) 문화공(文和公) 최유길(崔惟吉)과【문종(文宗) 때 사람이다. 】아들 중서령(中書令) 충경공(忠景公) 최사추(崔思諏)와【숙종(肅宗) 때 사람이다. 3대가 모두 태실(太室)에 배향되었다. 】첨의 중찬(僉議中贊) 충헌공(忠憲公) 최유엄(崔有渰)이다.【충숙왕(忠肅王) 때 사람이다. 】

땅이 기름지고 메마른 것이 반반이며, 기후가 일찍 추워지고, 백성들이 물고기와 소금으로 생업을 삼는다. 간전(墾田)이 2만 8천 9백 19결이요,【논이 5분의 1에 넘는다. 】토의(土宜)는 오곡과 조·수수·팥·잇[紅花]·메밀이다. 토공(土貢)은 노루·사슴·숭어·어교(魚膠)·곤쟁이젓·삵괭이가죽·여우가죽·수달피·족제비털·자리·지초·석이·느타리·청각·황각·칠·다래요, 약재는 속서근풀[黃芩]·삿갓나물[皀休]·연밥[蓮子]·흰바곳[白附子]·측백나무열매씨[栢子仁]·바다말[海藻]·소유(酥油)·도아조기름[島阿鳥油]이요, 토산(土産)은 조기[石首魚]가 주의 남쪽 연평평(延平坪)에서 나고,【봄과 여름에 여러 곳의 고깃배가 모두 이곳에 모이어 그물로 잡는데, 관에서 그 세금을 거두어 나라 비용에 쓴다. 】은구어(銀口魚)가 주의 동쪽 우라천(亐羅川)·석백천(石白川)과 주의 서쪽 광천천(廣淺川)에서 난다. 시우쇠[正鐵]가 주의 북쪽 55리 청산리(靑山里)에서 나고,【하품이다. 】하엽록(荷葉綠)이 주의 동쪽 20리 청태암(靑苔巖)에서 난다. 어량(魚梁)이 4곳이요,【주로 청어(靑魚)가 난다. 】염소(鹽所)가 4곳이다.【가마[盆]가 33이다. 】자기소(磁器所)가 1이니, 주의 서쪽 63리 은동리(銀洞里)에 있고,【하품이다. 】도기소(陶器所)가 1이니, 주의 서쪽 65리 월로동(月老洞)에 있었다.【하품이다. 】

읍 석성(邑石城)【둘레가 7백 88보 5척이며, 안에 우물 7이 있다. 】병마 도절제사영(兵馬都節制使營)이 주(州)의 성내(城內)에 있고, 온천(溫泉)이 주의 서쪽 63리 되는 마산(馬山)에 있다. 해운루(海雲樓)【주의 동쪽 5리에 있다. 】역(驛)이 3이니, 청단(靑丹)·망정(望汀)·금강(金剛)이다. 용매량(龍媒梁)이 주의 동쪽 49리 피곶(皮串)에 있다.【수군 만호가 수어한다. 】봉화(烽火)가 5곳이니, 피곶(皮串)이 주의 동쪽에 있고,【동쪽으로 평산(平山) 성의곶(聲衣串)에 서쪽으로 본주(本州) 송산(松山)에 응한다. 】송산(松山)【주의 동쪽에 있는데, 서쪽으로 마아미에 응한다. 】마아미(馬兒彌)【주의 동쪽에 있는데, 서쪽으로 주내(州內)의 남산에 응한다. 】남산(南山)이 주내(州內)에 있고,【남쪽으로 사곶에 응한다. 】사곶(沙串)이 주의 남쪽에 있다.【서쪽으로 강령(康翎) 견라(堅羅)에 응한다. 】큰 방죽[大堤]이 주의 남쪽 45리 동산사리(東山寺里)에 있고,【길이 84보(步)인데, 80결(結)의 논에 물을 댄다. 】신광사(神光寺)가 주의 북쪽에 있다.【교종(敎宗)에 붙이고, 전지 2백 50결을 주었다. 】해도(海島)가 4이니, 수압도(睡鴨島)【사곶 남쪽에 있는데, 물길이 30리이다. 】·연평도(延平島)【대진(大津) 남쪽에 있는데, 물길이 30리이다. 】·산연평도(山延坪島)【대진 남쪽에 있는데, 물길이 45리이다. 】·용매도(龍媒島)【피곶(皮串) 남쪽에 있는데, 물길이 15리이며, 국마 57필을 놓아 먹인다. 위의 4섬은 모두 주의 남쪽에 있는데, 사람이 살던 간전(墾田)의 옛터가 있다. 】

관할은 군(郡)이 1이니, 재령(載寧)이요, 현(縣)이 4이니, 옹진(甕津)·장연(長淵)·강령(康翎)·신천(信川)이다.

【영인본】 5책 671면

【태백산사고본】

○ 지리지 / 황해도 / 해주목 / 재령군

○ 지리지 / 황해도 / 해주목 / 옹진현

○ 지리지 / 황해도 / 해주목 / 장연현

○ 지리지 / 황해도 / 해주목 / 강령현

○ 지리지 / 황해도 / 해주목 / 신천현

 

신증동국여지승람 지리지

해주목(海州牧)

동쪽으로 평산부(平山府) 경계까지 69리, 용매량(龍媒梁)까지 95리, 남쪽으로 강령현(康翎縣) 경계까지 49리, 서쪽으로 옹진현(甕津縣) 경계까지 94리, 장연현(長淵縣) 경계까지 92리, 북쪽으로 신천군(信川郡) 경계까지 56리, 재령군(載寧郡) 경계까지 41리이며, 서울과의 거리는 3백 65리다.

[건치연혁]원래 고구려의 내미홀군(內未忽郡)인데, 지성(池城)이라고도 하고, 장지(長池)라고도 하였다. 신라 경덕왕(景德王)이 폭지(瀑池)라 고쳐 불렀으며, 고려 태조가 고을이 남쪽으로 큰 바다에 임하였다 하여 지금 이름으로 고쳤다. 성종(成宗) 초년에 목(牧)을 설치하였다가, 얼마 안 가서 절도사를 두고 해주 우신책군(右神策軍)이라 하며, 양주(楊州)와 함께 경기의 좌우 보(輔)로 삼았다. 현종(顯宗) 때에는 절도사를 폐지하고 네 도호부의 하나로 정하여 안서(安西) 도호부라 불렀으며, 예종(睿宗) 때에는 또 대도호부로 승격하였다. 고종(高宗) 때에 다시 목으로 고쳤는데, 공민왕조에 왜적이 목사 엄익겸(嚴益謙)을 죽이니, 고을 아전으로서 목사를 구원하지 않은 자를 베고, 주(州)를 군으로 강등하였다가 후에 다시 목으로 하였다. 본조 태종 17년에 평산부의 서쪽 지경을 나누어서 예속시켰으며, 세조조에 진(鎭)을 설치하였다.

[산천]용수산(龍首山) 고을 북쪽 2리에 있는 진산(鎭山)이다. 남산(南山) 고을 남쪽 3리에 있다. 고려조의 문종(文宗)이 일찍이 이 산에 올라서, 친왕(親王)과 재추(宰樞)들을 불러 술자리를 마련하고, 밤이 되어서야 파하였다. 광석천(廣石川) 고을 북쪽 3리에 있다. 동구 안이 깊숙하고 양 가로 꽃나무들이 무성하고 총총하며, 가운데에 반석(盤石)이 있어 평평하고 넓으며 반듯하여 수십 명이 앉을 만하고, 샘물이 돌을 덮고 흘러 비단필 같다. 우이산(牛耳山) 고을 북쪽 11리에 있다. 지성산(池城山) 고을 동쪽 20리에 있는데, 꼭대기에 폭포가 있어 3백여 자나 날아 떨어진다. 불족산(佛足山) 고을 북쪽 27리에 있다. 산마루 돌 위에 사람 발자국이 있는데 사람들이 부처 발자국이라 한다. 북숭산(北嵩山) 고을 서쪽 31리에 있다. 수미산(須彌山) 고을 북쪽 17리에 있다. 자단산(紫丹山) 고을 서쪽 93리에 있다. 선녀산(善女山) 고을 서쪽 4리에 있다. 공수산(公須山) 고을 동쪽 62리에 있다. 달마산(達磨山) 고을 서쪽 90리에 있다. 취라산(吹螺山) 고을 동쪽 65리에 있다. 청태암(靑苔巖) 고을 동쪽 29리에 있다.

수양산(首陽山) 고을 동쪽 5리에 있는데 산마루에 대(臺)가 있다.

○ 성임(成任)의 시에, “청산은 창해(滄海)가에 첩첩하고, 창해는 청산 앞에 아득하네. 산 이름 수양이 기이하고 빼어난데, 지도에는 주(周) 나라 땅에 들지 않았네. 옛 대(臺)가 완연하여 아직도 변함없는데, 고을 사람들 역력하게 서로 전하네. 중을 찾아서 야사(野寺)에 갈 것도 없고, 신선을 찾아 바다배를 띄울 것도 없네. 고사리 캐던 옛 자취 그 아니 우러러 볼 것인가, 높이 백세천세(百世千世)에 뛰어났네. 주려도 주 나라 곡식 먹지 않고, 가서 숨는데 형과 아우 같이 하였네. 이것을 달게 여기고 다시 세상에 나가지 않고 그 자취를 산중에 의탁했네. 산이 있으니 이 내 뼈는 묻을 수 있는 것, 주 나라 곡식이 있은들 내 어찌 목구멍에 넣을 것인가. 기어이 한 번 죽음으로 후세 사람들 깨우치니, 높은 바람 천 년 후에도 늠연(凜然)하게 분다네. 아, 외나무로 큰 집을 버티어서, 길이 은(殷) 나라를 오래 가게 하지 못한 것이 한이로세.” 하였다.

바다 고을 동남쪽 10리에 있다. 어사교천(於賜橋川) 고을 동쪽 53리에 있다. 근원이 공수산(公須山)에서 나와 바다로 흘러 들어간다. 작천(鵲川) 고을 동쪽 22리에 있다. 근원이 불족산에서 나와서 북쪽으로 흘러 읍천(泣川)이 된다. 읍천 고을 동쪽 31리에 있다. 작천의 하류가 여기 와서 바다로 들어간다. 광탄(廣灘) 고을 서쪽 95리 장연현과의 경계에 있다. 삼탄(三灘) 고을 동쪽 60리에 있다. 근원이 셋이 있으니, 하나는 취라산에서 나오고, 하나는 평산부 성불산(成佛山)에서 나오고, 하나는 그 부 모란산(牧丹山)에서 나오는데, 취라산 동쪽에 와서 합류하고 여기 와서 바다로 들어간다. 마산온천(馬山溫泉) 고을 서쪽 63리에 있는데, 근처의 지기가 모두 따스하고, 물맛이 또 짜다. 수압도(睡鴨島) 대소 두 섬이 고을 남쪽 해중 60리쯤에 있는데, 두 섬의 거리는 5리다. 용매도(龍媒島) 용매량(龍媒梁)의 남쪽에 있다. 원래는 소 기르는 목장이었는데, 금상 3년에 소를 그만두고 말을 방목하였다.

연평도(延平島) 고을 서남쪽 바다 가운데 있는데, 목장이 있다.

○ 선덕(宣德) 10년(세종 17년)에 연평도 순검군이 왜선 1척을 붙잡아 궁전(弓箭)ㆍ도검(刀劍)ㆍ갑주(甲冑)ㆍ수은ㆍ진주ㆍ유황ㆍ법라(法螺) 등 물건을 빼앗았는데, 세종이 명하여 영(嶺) 밖으로 귀양보냈다.

산연평도(山延平島) 연평도 남쪽 5리에 있다.

[토산]거서(秬黍 검은 기장) 세종 때에 거서를 해주에서, 경석(磬石)을 남양(南陽)에서 얻어서 박연(朴堧)을 명하여 편경(編磬)을 제조하게 하였다. 박연이 밀납을 녹여서 거서의 알 형태를 만들되 약간 크게 하여 분(分)을 모아 관(管)을 만드는데, 한 알로 한 분을 하며 열 알을 모아 촌(寸)을 하였다. 법에는 황종(黃鐘)의 길이는 9 촌으로 하되, 3분을 덜하고 더하여서 12율(律)을 이루게 하여 새 경(磬) 두 틀을 지어 드렸다. 세종이 이르기를, “새 경이 바로 되어 소리가 맑고 아름답다. 그런데 이칙(夷則) 소리 하나가 조화되지 않으니 어쩐 일인가.” 하니, 연이 곧 자세히 보고 말하기를, “먹금이 아직 남아 다 갈리지 않았습니다.” 하고, 곧 가니 먹금이 다 없어지고 소리가 제대로 조화되었다.

사(絲)ㆍ삼[麻]ㆍ청옥(靑玉) 용유리(龍遊里)에서 난다. 철(鐵) 사곶(沙串)에서 난다. 석철(石鐵) 황곡리(黃谷里)에서 난다. 하엽록(荷葉綠) 청태암(靑苔巖)에서 난다. 지치[紫草]ㆍ미역[藿]ㆍ사곽(絲藿)ㆍ청각(靑角)ㆍ백하(白蝦)ㆍ곤쟁이[紫蝦]ㆍ대하(大蝦)ㆍ굴[石花]ㆍ홍어(洪魚)ㆍ게[蟹]ㆍ홍합(紅蛤)ㆍ은어[銀口魚]ㆍ조기[石首魚]ㆍ삼치[麻魚]ㆍ농어[鱸魚]ㆍ붕어[鯽魚]ㆍ청어(靑魚)ㆍ밴댕이[蘇魚]ㆍ조개[蛤]ㆍ낙지[絡締]ㆍ소라(少螺)ㆍ숭어[季魚]ㆍ소금[鹽].

【불우】 신광사(神光寺) 북숭산(北嵩山)에 있다. 지정(至正) 2년에 원(元) 나라 황제가 원찰(願刹)이라 칭하고, 태감 송골아(宋骨兒)를 보내어 목공과 장인 37명을 거느리고 와서 고려 시중 김석견(金石堅)ㆍ밀직 부사 이수산(李守山) 등과 함께 감독하여 설계 건축하였다. 지금도 전당(殿堂)과 불상의 금은 단청을 한 것이 완연하여 엊그제 한 것 같다.

『신증』 남곤(南袞)의 시에, “천 겹 공문서 속에서 몸을 빠져나와, 십홀(十笏) 선방에서 자리를 빌려 자네. 6월의 무더위가 들어오지 못하니, 절간에 별다른 천지가 있네.”

○ “동구에 들어오니 저 멀리 종소리 들리더니, 다리를 지나서야 전각들이 보이누나. 구름과 안개가 어찌 잠갔으랴, 관원들의 티끌 자취 절로 오지 못한 것이리.”

○ “지정 연간 황실에서 난리 있을 때에, 신광사 절간이 찬란히 세워졌네. 지금 사는 중들 천 명이나 되는데, 모두들 송골아가 이 절을 지었다고 말하네.”

○ “한가한 날 서로 이끌고 절간 찾으며, 시내와 산 가는 곳마다 맑은 놀이 마련했네. 그대들과 함께 술 마시니, 풍류스런 자리 위에 내가 오두(遨頭)로세.”

○ “미투리 행장 경쾌도 하게 내시 따라 들어가며, 마음 내키는 대로 벽예(薜荔) 덩굴 그늘에 술항아리 옮기네. 명일에는 도로 관도(官道)로 갈 것이니, 천 겹 어지러운 봉우리에는 매미만 울겠네.” 하였다.

보현사(普賢寺) 불족산(佛足山)에 있다. 서진사(棲眞寺) 수양산에 있다. 금강사(金剛寺) 지성산(池城山)에 있다. 자비사(慈悲寺) 우이산(牛耳山)에 있다. 빈발사(鬢髮寺) 북숭산(北嵩山)에 있다. 명석사(命石寺) 우이산에 있다. 동고산사(東高山寺) 동고산에 있다. 서고산사(西高山寺) 서고산에 있다. 중대사(中臺寺) 우이산에 있다. 수다사(水多寺) 청암산(靑巖山)에 있다. 은동사(恩洞寺)ㆍ은적사(隱寂寺) 모두 자단산(紫丹山)에 있다. 원통사(圓通寺) 취라산(吹螺山)에 있다. 묘자사(妙慈寺) 우이산에 있다. 선정사(禪定寺) 달마산(達磨山)에 있다. 묵방사(墨房寺) 천봉산(天鳳山)에 있다. 광조사(廣照寺) 수미산(須彌山)에 있다. 고려 검교상서좌복야 최언위(崔彦撝)가 지은 진철대사(眞澈大師)의 비가 있다.

[고적]형제도(兄弟島) 고을 남쪽 바다 가운데 30리에 있다. 두 작은 섬이 있으므로 민가에서 형제도라고 이름한다 그 중 하나는 높이가 12보(步)이고 하나는 높이 8보인데, 둘레는 모두 1백 20보이고 서로의 거리는 2백 70보이다. 전해 오는 말에, “백이ㆍ숙제가 여기서 죽었다.” 한다. 우다굴(亏多窟) 고을 동쪽 30리에 있다. 굴의 높이가 두 길이 넘는데 구멍이 어두워서 사람들이 불을 가져야만 들어간다. 5리쯤 가면 구멍이 굽어지며 깊어지고, 또 물이 있어 그 근원을 모른다. 전해 오는 말에, “우다장군(亏多將軍)이 이 구멍으로 들어가서 구월산(九月山) 꼭대기의 구멍에 도달하였다 하는데 거리가 백여 리나 된다. 굴 안에서 불을 피우면 10여 일 만에 구월산 구멍으로 나간다.” 한다. 수양산성(首陽山城) 돌로 쌓았는데 주위가 2만 8백 56척이요, 높이 18척이다. 세상에서 전하기를, “옛날에 안함(安咸)ㆍ원로(元老)ㆍ동중(童仲) 세 사람이 있어, 터를 보아 쌓았다.” 한다. 산중에는 또 고죽군(孤竹君)의 옛 터가 있다. 마산처(馬山處) 곧 마산온천이 있는 곳이다. 백석처(白石處) 고을 북쪽 60리에 있다. 청산소(靑山所) 고을 북쪽 90리에 있다. 장봉소(長峯所) 고을 동쪽 60리에 있다. 황암소(黃菴所) 고을 서쪽 45리에 있다. 지성산고성(池城山古城) 돌로 쌓았는데 둘레가 6천 4백 57척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