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공 내전-Chinese Civil War
인민 해방군이 승리하여 베이징에 입성하는 모습. 1949년 6월
날짜 : 1927년 4월부터 1936년까지 전면전, 중간에 소강상태 이후 1945년 8월부터 1950년 5월까지 전면전; 1991년에야 종전 선언.
장소 : 중국
결과 : 공산군의 승리
중화 인민 공화국 중국 본토에 수립, 중화민국 타이완으로 퇴각
*****************************
1912년부터 1918년까지의 중화민국 국기(실제 대한제국 국기였음)
국민 정부가 제정한 중화민국 새 국기 (1928년 제정)
*****************************************
교전국
중국 국민당 장제스 병력
430만 (1946년 7월)
365만 (1948년)
149만 (1949년)
중국 공산당 마오쩌둥
120만 (1946년 6월)
280만 (1948년)
400만 (1949년)
국공 내전(중국어 간체: 国共内战, 정체: 國共内戰, 병음: guógòng neìzhàn)은 중화 인민 공화국에서는 인민해방전쟁으로도 불리는데, 1927년 4월부터 1950년 5월까지 중국 국민당과 중국 공산당 사이에 일어난 내전을 말한다. 1927년에서 1937년까지를 제1차 국공 내전, 1946년부터 1950년까지를 제2차 국공 내전으로 부르며, 결국 공산당의 홍군(紅軍)의 승리로 끝났다. 전쟁의 결과로 본토에는 마오쩌둥이 이끄는 공산당의 중화 인민 공화국이 수립되었으며 장제스가 이끄는 국민당의 중화민국은 타이완으로 패주하여 쫓겨났다. 이러한 국민당의 패배는 심각한 부정부패와 대부분 농민 출신이라 민폐를 끼치지 않은 홍군의 도덕적인 모습 등에 기인한다. 레닌주의를 계승하여 농민을 혁명의 주체로 본 마오쩌둥의 공산주의 혁명 이론도 중국 공산당이 승리한 이유 중 하나이다.
1936년 시안 사건을 계기로 1937년부터 1946년 사이에는 일본 제국과의 중일 전쟁 수행을 위해 공산당과 국민당 사이의 휴전과 공동 항일 전선이 이루어졌는데, 이 휴전 기간의 합작은 제2차 국공 합작이라고 부른다.
배경
1911년 청조가 무너진 이후 중국은 위안스카이로 대표되는 군벌의 시대로 돌입하게 된다. 군웅 할거하는 군벌의 지배로부터 중국 북부의 지배권을 되찾기 위해 쑨원은 서구 민주주의 국가들에게 도움을 요청하였으나 서방 국가들은 별다른 관심은 돌리지 않았고 이에 쑨원은 이제 공산주의 혁명이 완수된 신생 공산 국가인 소련으로 눈을 돌려 1921년 소련에 도움을 요청한다. 1923년 소련의 대표단이 상하이를 방문하고 서로 교류하면서 이제 막 탄생한 중국 공산당과 중국 국민당은 군벌 세력으로 분열된 중국을 재통일하고 외세로부터 독립을 쟁취하기 위해 제1차 국공 합작을 이루게 된다.
쑨원이 군벌과 대항하기 위해서는 군사력이 절실히 요구되었는데 쑨원은 장제스를 비롯한 몇몇 군인을 소련으로 파견하여 군사 기술을 배워 오도록 하는 한편 광저우 교외에 황푸군관학교를 세우고 자체적으로 현대적 군사력을 키우기 위해 노력하였다. 이시기에는 공산주의자도 국민당에 입당하는 것이 허용되었고 국민당 내 공산당의 영향력이 매우 크게 작용하였다. 이 시기 저우언라이도 황푸군관학교의 정치부 교관이었고 마오쩌둥도 국민당의 요직을 맡고 있었다. 요컨대 공산당은 국민당 내에서 “정당 안의 또 다른 정당”으로 활동하고 세력을 키워가고 있었다.
북벌(北伐, 1926~1927)과 국민-공산당 분열, KMT-CPC
1925년 쑨원이 죽자 장제스는 국민당의 군대인 국민 혁명군의 총사령관이 되었고, 군벌의 영향력 아래에 있는 중국 북부를 국민당의 영향 아래 두기 위해 북벌을 준비한다. 이 무렵 국민당은 우파와 좌파로 분열되었고 공산당은 계속 세력을 넓혀가고 있었다. 1926년 3월 중산함 사건으로 국민 혁명군 내의 공산당원이 체포되는 사건이 발생하고 장제스와 공산당 및 국민당 내 좌파와 우파의 대립이 격화되었다. 이 와중에도 장제스의 국민 혁명군은 민중의 지지를 받고 후난 성, 후베이 성, 푸젠 성, 저장 성, 장시 성, 안후이 성의 6성을 국민당의 세력 안에 편입시키고, 우페이푸(吳佩孚), 쑨추안팡(孫傳芳) 등의 군벌을 격파하고 만주 군벌 장쭤린과 대치하였다.
1927년 3월 상하이의 노동자가 무장봉기하여 장제스 군대를 맞아들였지만, 공산주의 세력이 커지는 것을 싫어하는 상공인과 부유층 및 외세 의존 세력은 장제스에게 중국 공산당과 관계를 끊을 것을 강요하였다. 그해 4월 12일 장제스가 공산당에 대한 대대적인 숙청·학살 작업을 벌인 4·12 사건이 터져, 중국 공산당은 공산당원의 5분의 4가 학살되는 괴멸에 가까운 타격을 입고 지하로 숨어들 수밖에 없었다. 이로서 제1차 국공 합작은 결렬되었고 국민당과 공산당은 분열되어 내전 상태에 들어갔다.
Government troops rounding up prisoners.
반공산당 토벌전
장제스는 농촌 지역에서 끊임없이 세력을 키우고 자치 정부(소비에트)를 구성하는 공산군을 토벌하기 위해 수차례에 걸쳐 대규모 공격을 개시하였는데 이를 ‘토공전’(討共戰)이라 한다. 공산당의 군사 조직인 홍군은 종종 홍비(紅匪)로 불렸다. 다음은 이 시기의 주요 토공전에 투입된 장제스 측 국민 혁명군의 규모이다.
제1차전 (1930년 12월~1931년 1월): 10만 명
제2차전 (1931년 5월, 6월): 20만 명
제3차전 (1931년 7월 ~ 10월): 30만 명
제4차전 (1933년 4월 ~ 10월): 25만 명
제5차전 (1933년 10월 ~ 1934년 10월): 40만 명. 3개 주요 소비에트 지구에 대한 공격 인원을 포함하면 90만 명.
이러한 대규모 토벌 작전에도 불구하고 장제스의 국민당군은 홍군을 완전히 분쇄하지 못했는데 이는 인력과 물자가 부족한 홍군이 철저한 게릴라식 유격 전술을 펼쳤기 때문이다. 그러나 마지막 대규모 토벌전에서 국민 혁명군은 종전의 토벌 방식을 바꾸어 대규모 진지, 토치카를 짓고 지구전적인 진지전을 펼쳤는데, 홍군은 이 전술에 말려들어 주요 근거지인 장시 성 해방구를 잃게 될 위험에 처하였다.
이때 홍군은 필사적인 후퇴 전술을 택해 중국 대륙을 돌아서 산시 성에 이르는 이른바 대장정을 감행하고 국민당군의 추격을 뿌리치고 새로운 근거지를 찾게 된다. 공산군의 주력은 무사히 옌안에 도착하고 그곳을 새로운 수도로 정하고 군벌 출신의 장쉐량과 대치하는데, 장쉐량은 공산당에 동조적이고 공산당이 주장하는 항일 정신에 경도되었다. 마침내 1936년 장쉐량은 시안 사건을 일으켜 장제스를 설득, 공산당과의 내전을 중지하고 항일 통일 전선이 성립하게 된다.
Communist leader addressing Long March survivors.
중일 전쟁
1937년 이후 일본 제국의 침략이 본격화되자 공산당과 국민당은 제2차 국공 합작을 결성, 공동으로 일본군과 전쟁을 벌이게 된다. 공산군은 제8로군과 신사군으로 개편되어 국민 혁명군에 소속되지만 사실상 장제스의 통제를 받지 않고 독자적으로 항일전을 벌였다.
이 항일 전쟁 기간 동안 장제스의 국민 혁명군은 일본군에 패하여 세력이 점점 약해져 갔고 공산군(팔로군, 신사군)은 세력이 점차 커졌다.
Generalissimo Chiang Kai-shek (pictured here in March 1945) was severely weakened in power by the Second Sino-Japanese War.
제2차 국공 내전
일본이 패망한 직후 공동의 적이 사라지자 일본군의 무장 해제와 점령지 정리 등을 둘러싸고 공산당과 국민당 사이의 긴장이 고조되었다. 오랜 전쟁에 지쳐 있던 양측은 내전을 피하기 위해 양측은 협상을 개시했다. 1945년 8월부터 약 한 달 반 정도 충칭에서 장제스와 마오쩌둥이 직접 만나 회담을 가졌고 10월에 양측의 협정이 맺어져서 내전을 피하고 정치의 민주화에 대한 합의를 도출했다.
그러나 양측의 긴장은 계속 고조되었고 미국의 마샬 장군이 중재하여 내전을 피하기 위해 양측을 조율하고 공동 정부를 구성하기 위한 협상이 1946년 1월부터 시작하였고 어느 정도 합의에 성공했다. 그러나 이를 인준하는 과정에서 국민당은 다시 합의안을 번복하고 공산당은 이에 항의하여 결국 합의안은 실패로 돌아갔다. 그해 6월 국민당군은 본격적으로 공산당 지구를 침공하여 전면적인 내전을 개시하였다. 초기에 국민당군은 병력, 장비, 보급 등 모든 면에서 공산 측보다 우세했고, 특히 미국의 지원을 받아 무장하고 있어서 내전은 곧 종식될 듯이 보였다. 특히 1947년에는 후쫑난 장군의 지휘하의 20만 명의 병력이 중국 공산당의 본부가 있던 옌안을 점령하기도 했다. 그러나 무리하게 점령지를 늘린 국민당군은 지나치게 병력이 분산되는 전략적 오류를 범하게 되었다. 게다가 국민당 정부의 총체적 부패, 인플레로 인한 경제 붕괴, 그리고 이미 떠난 민심이 어우러져 1948년부터는 공산당 측에 유리하게 내전이 전개되었다.
1948년 가을 린뱌오가 지휘하는 동북 인민 해방군이 만주에서 국민당군을 격파하는 것을 시작(요심전투)으로 전세는 역전되어 1949년 2월에는 베이징이 함락되었고, 이어 파죽지세로 4월에는 창 강을 건너 국민당 정부의 수도 난징을 함락시켰다. 이어 5월에는 최대 도시 상하이를 함락시켰고 10월에는 국민당 손에 남아 있던 최후의 대도시인 청두마저 함락되어 장제스와 국민당 정부는 타이완으로 도피하였다.
1949년 10월 1일 마오쩌둥은 베이징에서 중화 인민 공화국의 건국을 선포하고 국가주석에 취임하였다.
국공전쟁 지도자
Chinese Nationalist Party (Kuomintang)-국민당
Chiang Kai-shek (Commander-In-Chief)
Chen Cheng
Wang Ching-wei (During the Second Sino-Japanese War, he betrayed Chiang and joined the Japanese Forces)
Liu Chih
Tu Yü-ming
Fu Tso-yi
Sun Li-jen
Li Tsung-jen
Communist Party of China-공산당
Mao Zedong (Commander-in-chief)
Zhu De
Zhou Enlai
Lin Biao
Peng Dehuai
Chen Yi
Liu Bocheng
Nie Rongzhen
From left to right: US diplomat Patrick J. Hurley, Chiang Ching-kuo, Chiang Kai-shek, Chang Ch'ün, Wang Shi Jie (王世杰), Mao Zedong
The PLA enters Beiping in the Pingjin Campaign and control the later capital of PRC
Mao Zedong proclaiming the establishment of the People's Republic in 1949.
*************************************
장작림(張作霖)
만주군벌 장쭤린(장작림. 張作霖, 1873년3월19일-1928년6월7일)은 중국의 군벌, 정치가이다. 동북 3개 성을 지배하고 친일적 성향을 띄었다.
장쮜린은 가난한 농민의 아들로 중국 성경성(盛京省: 지금의 랴오닝 성]) 하이청(海城)에서 태어났다. 그는 군에 입대해서 청일전쟁과 러일전쟁에도 참여했다. 전쟁이 끝난 후 고향으로 돌아와 자체적인 군대를 조직하고 당시 다른 많은 군벌들이 그러하듯이 일종의 의적(義賊)질을 하였다. 당시 몰락해가던 청나라 조정은 이미 강력해진 장쭤린의 부대를 펑톈 성의 정규군으로 편입시켰다.
장은 펑톈은 물론 만주까지 자신의 세력을 넓혔고 1918년 중화민국 정부는 장쭤린을 만주의 3개 성을 관할하게 하였고 그 이후 사실상 만주를 자신의 통치국가와도 같이 지배했다. 이후 다른 북양군 출신 군벌들과 다툼을 벌이면서 그는 점차 세력을 더욱 키워갈 수 있었고 민국 정부에서 다른 사령관으로 교체하려고 시도했을 때 장은 이를 분쇄하고 오히려 세력을 더욱 넓혔고 1924년에는 지위가 막강해져서 수도 베이징에 대한 지배력을 행사하기 시작했고, 결국 1926년에는 베이징에서 대원수직에 취임했다.
그러나 1927년 장제스가 지휘하는 국민혁명군은 점차 그를 압박해왔고 장쭤린은 이에 밀리기 시작했다. 막후에서 그를 조정하던 일본 정부 결국 그에게 베이징을 국민당에 넘겨주고 퇴각하도록 명령했다. 관동군은 그를 죽여서 만주에 대한 지배권을 확실히 하려고 베이징에서 톈진으로 돌아오는 장쭤린의 남만주 철도기차를 폭파하여 그를 암살한다. 그가 암살 된 날은 1928년 6월 4일이었는데 몇주동안 철저하게 비밀에 붙여지고 그의 지위와 권력은 그의 장남인 장쉐량에게 계승되었다.
**********************
장학량(張學良)
장쉐량(장학량. 張學良. 영어 Peter Hsueh Liang Chang. 1901년 6월 3일 - 2001년 10월 15일)은 중국의 군벌이다. 랴오닝 성의 하이성 출신. 20세기 중엽의 중국 군벌. 1936년 12월 12일 시안(西安)에서 장쉐량이 장제스를 구금하고 제2차 국공 합작을 요구한 시안 사건을 주도하였다.
중국 군벌 장쭤린의 장남으로 태어났다. 아버지 장쭤린은 펑톈군벌의 수장이었으며 친일적 성향을 가진 인물이었으나, 1928년 장쭤린이 일본 관동군에 의해 폭사한 후, 장쉐량이 이끌게 된 봉계 군벌은 항일 성향으로 전환하였다.
1931년에 관동군의 공격으로 만주 선양의 영향력을 잃었다.
1936년 반공산군 공세를 위해 방문한 장제스를 시안(西安)에서 감금하고 제2차 국공합작을 요구한 시안사건을 주도하여 제2차 국공합작을 성사시킨다. 이 사건으로 10년간의 징역형을 받아 감금되었고, 출감 후 1949년에 대만으로 끌려가서 국민당 정권에 의해서 1991년까지 자택연금 상태에 있었다.
장제스의 사후 1993년에 처음으로 대만 출국이 허용되어 미국으로 떠났으며, 1995년부터 2001년 사망할 때까지 하와이에 거주하였다.
연표
1901년: 동북 군벌 장쭤린의 맏아들로 출생.
1919년: 동북 3성 육군강무당의 제1기 포병과 입소.
1928년: 장쭤린, 선양 (瀋陽) 부근에서 관동군의 폭발물에 사망
1936년 12월 12일: 시안사건 주도. 장제스 체포 후 '내전 중지 및 제2차 국공합작을 통한 항일전쟁' 설득.
1937년 - 1991년: 장제스의 국민당 정부에 의해서 구금 및 자택연금.
1991년: 연금 해제. 미국으로 출국.
2001년: 하와이에서 101세로 사망
봉천이라는 지명
아버지인 장쭤린의 출생지는 봉천성 하이솅이고, 아들인 장쉐량의 출생지는 랴오닝성 하이솅으로 종종 다른 것처럼 쓰인 자료가 있는 이유는 아버지 시대인 청나라 봉천성(省)의 행정 구역 일부가 현대의 랴오닝성(省)으로 바뀌었기 때문이다. 두 사람이 태어난 도시는 같다. 또한, 봉천성 (奉天省: 지금의 요녕성과 길림성 동남부)과 봉천시도 다르다는 것을 유의하여야 한다.
**********************
馮玉祥
1882年11月6日(1880年とも)-1948年9月1日)は、安徽省出身の中華民国・北京政府期から南京国民政府期の軍人、政治家。***
馮玉祥
*****************
閻錫山
(1883年10月8日-1960年7月22日)は、戦前の中国で山西省を拠点に勢力を誇った軍閥(山西派(Shanxi clique)/(晋系))の首領。
***************************
馬家軍 -현 터키와 어떤 관계가 있는지 따져 볼 일이다.
是民国时期实际控制中国甘肃、宁夏、青海等地的地方军阀。
马家军的主要人物包括马步芳、马鸿逵和马鸿宾,合称为“西北三马”,不论是在北洋政府还是之後的国民政府,他们均能在承认中央政府的前提下保持自己在西北地區的治理權力。同时,他们也消滅试图损害其統治地位的其他势力,如:共產黨的中国工农红军之所謂西路军,还是抗战期間的日軍及日本在華傀儡政府。
1949年,他们在與解放军的爭鬥中失败,马鸿宾向中共投诚。而马步芳與马鸿逵追随国民政府轉進台灣,而後辗转至他国,终老于他乡。
马家军的主要人物均是回族,信奉伊斯兰教。
The Ma clique (traditional Chinese: 馬家軍; simplified Chinese: 马家军; pinyin:
Mǎ Jiājūn; literally "Ma family army") was a family of warlords who ruled the Chinese provinces of Qinghai, Gansu and Ningxia from the 1910's until 1949. The three most prominent warlords were Ma Bufang, Ma Hongkui, and Ma Hongbin, collectively known as the Xibei San Ma (lit. Three Mas of the Northwest); other prominent Ma's included Ma Qi, Ma Lin, and Ma Zhongying. The Three Mas took control of the region during the Warlord Era, siding first with the Guominjun and then the Kuomintang; they fought against the Red Army during the Long March and the Japanese during the Second Sino-Japanese War.
During the final stages of the Chinese Civil War, they fought for the Kuomintang side until the communists emerged victorious and established a unified Chinese state (the People's Republic of China) in 1949. Upon the arrival of communist forces, Ma Hongbin defected to the communists. He was named vice-chairman (later restyled vice-governor) of Gansu province. He died in Lanzhou in 1960. Ma Hongkui fled with the Kuomintang to Taiwan. Accused of "frustrating the fulfillment of the military plan" by the Control Yuan, as he failed to defeat the Communist forces in his defense area, he then moved to Los Angeles, in the United States, where he died on January 14, 1970. Ma Bufang fled to Chongqing then Hong Kong. In the October, Chiang Kai-shek urged him to return to the Northwest to resist PLA, and he fled to Saudi Arabia with more than 200 relatives and subordinates, in the name of hajj.
The Ma's were all ethnic Hui from Northwestern China, distinguished by their adherence to Islam.
Flag of Xibei San Ma 馬家軍(Three Ma of North-West).
It was identical to the flag, used by Appaki khojas in Kashgaria during XIX century.
**************************************
陳濟棠
(1890年-1954年),字伯南。廣東防城(今廣西防城港)人,中華民國一級上將,曾長時間主政廣東,政治上与南京中央政府分庭抗礼,经济、文化和市政建设方面则颇多建设。有南天王之稱。
***************************
'세계삼한역사 > 사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소빙기' 덮친 17세기 조선… 어떻게 위기 넘겼을까 (0) | 2008.12.18 |
---|---|
노구교(蘆溝橋)사건-The Marco Polo Bridge Incident (0) | 2008.11.21 |
신해혁명-Xinhai Revolution (0) | 2008.11.08 |
조선시대 피임법은? (0) | 2008.09.11 |
18세기 제주 주민, 베트남에 표류했다 귀환한 사연 (0) | 2008.08.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