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기리스트/국가우주무기

아리랑 3호, 일본 로켓 H-IIA (H2A)으로 발사 된다

한부울 2008. 10. 30. 20:13

http://blog.daum.net/han0114/12941240  H-IIA rocket

 

아리랑 3호, 일본 로켓 (H2A) 으로 발사 된다

[연합뉴스] 2008년 10월 30일(목) 오후 04:45

 


오는 2011년 발사할 예정인 `아리랑 3호'가 일본에서 쏘아 올려 질 전망이다.


항공우주연구원 류정주 선임연구부장은 30일 국방과학연구소(ADD)에서 열린 `2008 항공우주무기발전 세미나'에서 "아리랑(다목적 실용위성) 3호의 발사체로 일본의 H2A로켓을 사용키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번 결정은 최근 개최된 다목적 실용위성 3호 개발추진위원회의 회의 결과에 따른 것으로 그동안 러시아에 편향돼 온 한국의 우주개발 사업이 일본 등 다른 국가로 다변화될 전망이다. 일본은 지난해 9월 H2A로켓을 이용해 달 탐사위성인 `가구야'를 발사한 경험만 있을 뿐 자국 외의 상용로켓 시장에서의 발사 실적은 전무했다.


한국이 아리랑 3호 발사에 일본 로켓을 사용키로 함에 따라 일본은 해외 상용 로켓시장에 최초로 진입하게 됐으며 추가 해외시장 개척에도 발판을 놓게 됐다.

이를 위해 일본은 아리랑 3호 발사체 입찰에 러시아측이 제시한 금액의 절반 수준의 초저가를 제시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끝난 항우연의 아리랑 3호 발사체 입찰에는 일본 미쓰비시 공업(H2A로켓)과 러시아 코스모트라스(드네프르 로켓)가 참여했다. 항공우주연구원 관계자는 "최근 아리랑 3호위성 개발 추진위원회에서 이 같은 결정이 난 것으로 알고 있으나 교육과학기술부 등 정부차원의 최종 결정이 있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리랑 3호 위성은 한반도 정밀지상관측 등 국가 영상정보 수요 충족을 위해 지난 2004년부터 2천872억원을 투입, 2011년 8월에 발사될 예정으로 현재 탑재체 및 시스템 예비설계 검토회의, 열구조모델 열평형 시험 등을 마치고 본체 상세 설계 중에 있다.

특히 해상도 70cm급 광학카메라를 탑재, 고해상도 위성영상을 촬영할 수 있는 인공위성으로 현재 운용중인 아리랑 2호(해상도 1m)보다 우수한 성능을 가진다.


(대전=연합뉴스) 윤석이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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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IIA (H2A)

 

 

2007년 9월 14일, 다네가시마 우주센터에서 H2A2022 로켓에 의해 무인 달 탐사선 셀레네가 발사되고 있다. 셀레네의 발사는 H2A의 최초의 지구궤도 밖으로의 발사였으며, 13번째 발사였다.H-IIA(H2A)는 일본의 우주로켓이다.


H2A는 정지궤도 위성을 발사할 목적으로 개발된 액체연료 로켓이다. JAXA에서 주관하며, 미쓰비시 중공업에서 제작되었다.


2001년 8월 29일 H2A 1호의 실험발사가 성공하였으며, 최근에는 2008년 2월 23일 H2A 14호의 발사가 있었다. 총 14번의 발사에서 6번째 발사(H2A2024)만이 실패했다. 북조선 미사일을 정찰하기 위한, 일본의 광학 정찰위성 1기와 SAR 정찰위성 1기가 실려 있었다.


H2A는 모두 다네가시마 우주센터에서 발사되었다.


버전

무게 

(톤)

화물탑재량 

(톤, GTO)

추가된 모듈

H2A202

285

4.1

2 고체 연료 부스터(SRBs)

H2A2022

316

4.5

2 SRBs + 2 Solid strap-on Boosters (SSBs)

H2A2024

347

5

2 SRBs + 4 SSBs

H2A204

445

6

4 SRBs

H2A212(취소됨)

403

7.5

2 SRBs + 1 액체 로켓 부스터(LRB)

H2A222(취소됨)

520

9.5

2 SRBs + 2 LRBs

 


                                                H-IIA의 여러가지 버전


제작사: 미쓰비시 중공업

높이: 53m

직경: 4m

무게: 445톤

단: 2단 로켓


Function

Launch vehicle

Manufacturer

Mitsubishi Heavy Industries

Country of origin

Japan

Size

Height

53 m (173 ft)

Diameter

4 m (13.1 ft)

Mass

445,000 kg (981,057 lb)

Stages

2

Capacity

Payload to LEO

10,000 - 15,000 kg
(22,046 - 33,069 lb)

Payload to GTO

4,100 - 6,000 kg
(9,038 - 13,227 lb)

Launch history

Status

Active

Launch sites

LC-Y, Tanegashima

Total launches

14

Successes

13

Failures

1 (2024)

Maiden flight

202: 29 August 2001
204: 18 December 2006
2022: 26 February 2005
2024: 4 February 2002

Boosters (H-IIA 2022/2024) - Castor 4AXL

No boosters

2 - 4

Engines

1 Solid

Thrust

745 kN

Specific impulse

283 sec

Burn time

60 seconds

Fuel

Solid

Boosters (All Variants) - SRB-A

No boosters

2 - 4

Engines

1 Solid

Thrust

(2,250 kN)

Specific impulse

280 sec

Burn time

120 seconds

Fuel

Solid

First stage

Engines

1 LE-7A

Thrust

1,098 kN (246,840 lbf)

Specific impulse

440 sec

Burn time

390 seconds

Fuel

LOX/LH2

Second stage

Engines

1 LE-5B

Thrust

137 kN (30,798 lbf)

Specific impulse

447 sec

Burn time

534 seconds

Fuel

LOX/LH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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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H2A 엔진 개요[1999년자료] 

 


추진제 - LOX+LH2

추 력 - 110톤

터보펌프 - 46,000rpm (개발기간 8년)

터보펌프 동력 - 21MW (28,000 HP)

20만톤급 유조선의 디젤엔진은 길이 14m, 높이 15m임

개발비용 - 약 800억엔 (터보펌프 개발비는 약 40% 수준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