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기리스트/세계전투함정

미국 연안전투함 명세-USS Independence (LCS-1.2), Freedom (LCS-1)

한부울 2007. 11. 20. 22:38

 

 

     

 

             미국 연안전투함  LCS (2 건조중 +2 설계+2 계획)= 6척                  

 

USS Independence (LCS-1. 2)                          

미 해군의 LCS 프리덤/ 인디펜던스급 연안전투함

by 어둠의상인


개요


2000년 10월 예멘의 아덴항에서 알레이버크급 구축함인 DDG 67 USS 콜함이 급유 중에 테러리스트에 의한 자살 폭탄 보트의 공격으로 승조원 17명이 사망하고 40여명이 부상당하는 사건이 있었다. 이것은 대형 함정 중심으로 함대를 유지해온 미 해군에게 많은 충격을 안겨주었다. 이처럼 냉전 이후에는 대양에서 함대 결전으로 이루어지는 대규모 해전의 기회는 축소되었으며, 점차적으로 연안에서 다양한 임무를 수행하는 기회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미 해군에서도 연안 해역에서 비교적 소형으로 빠르게 작전할 수 있는 다목적 전투함의 필요성을 느끼고 있었다. 이에 따라 미 해군은 연안에서 다양한 전투임무를 수행할 수 있는 비교적 소형의 연안전투함(LCS : Littoral Combat Ship)에 대한 계획을 세웠고, 2002년 7월에 운용 요구서를 발표하고 함정의 개발에 착수했다. LCS 연안전투함은 다른 나라의 해군의 호위함이나 초계함에 해당하는 함정이라고 할 수 있다. 당시 미 해군이 구상했던 LCS의 주요 임무는 연안 해역에서의 대수상전과 천해해역에서의 대잠전 및 대기뢰전, 특수부대의 지원 및 연안의 육상목표공격 등이었다. 따라서 미 해군은 LCS에 다양한 작전임무 중 비중이 높은 임무에 맞추어 무장 및 장비체계를 쉽게 변경할 수 있는 모듈 방식을 요구하게 되었다. 이처럼 LCS는 모듈만 바꾸어 장비하면 다양한 임무를 수행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며, 가장 인상적인 것은 LCS가 대기뢰전 임무도 담당하여 1993년에서 1999년 사이에 건조되어 신형인 오스프리급 소해함 12척을 모두 대체하게 된다는 점이다.

 

현재 미 해군의 LCS(Littoral Combat Ship) 계획에는 두 가지 설계안이 경쟁하고 있다.

첫 번째 설계안은 Lockheed Martin사 팀의 설계안으로 강철제의 반활주선형 단일선체

(Semi-Planing monohull)를 제안하고 있다.

두 번째는 General Dynamics/Bath Iron Works(BIW)사 팀의 설계안으로 알루미늄제의 삼동선형(Trimaran)을 제안하고 있다.

미 해군은 LCS 플라이트 0을 선행양산용으로 양 팀에 2척씩 건조하게 한 뒤 테스트를 거쳐 경쟁을 통해 이중 1종류의 설계안을 2007년 중에 선택하고,

그 후 실제 양산함인 LCS 플라이트 1으로 이행한다고 한다. 다만, LCS 플라이트 1의 발주 계약에 대해서는 다른 팀에게도 개방할 예정이며, LCS의 최종 건조 수량은 55척으로 알려지고 있다.

Lockheed Martin사 설계의 1번함은 2004년 12월에 발주되었으며, 같은 팀 소속인

Maritime Marine 조선소에서 2005년 6월부터 건조 중이다.

General Dynamics사 설계의 2번함은 2005년 10월에 발주되었으며,

2006년 1월부터 Austal USA 조선소에서 건조 중이다.

LCS 1의 함명은 USS 프리덤(Freedom)함으로 명명되었으며, LCS 2는 USS 인디펜던스

(Independence)함으로 명명되었다.

또한 미 해군은 2006년 6월에 Lockheed Martin사에 세번째 함정인 LCS 3를 주문했고 General Dynamics사에도 네번째 함정인 LCS 4를 2006년 예산으로 주문할 예정이다.

미 해군은 2007년 예산으로 이미 예산승인을 받은 4척 외에 추가적인 2척, 즉 5번함과 6번함의 예산을 상원에 요구했다. 그러나 이번 상원 예산승인 위원회의 권고안이 통과한다면, 1년에 2척씩 LCS를 건조하려는 해군의 계획은 어려워질 것으로 보인다.

이것은 LCS의 실제 획득 비용이 예측 비용인 척당 2억 2천만 달러 보다 높아진 것에 따른 것으로, 미 해군은 2007년 예산으로 LCS 2척분 5억 2천만 달러, 즉 척당 2억 6천만 달러

를 요구했었다.

그러나 미 의회 조사국의 Ron O’Rourke 의원에 따르면 2007년에 요구된 LCS의 실제비용은 척당 3억 달러에 달한다고 언급했고, 상원 예산승인 위원회는 이미 예산이 반영된 LCS 3번함과 4번함도 추가적인 자금지원 없이는 구매가 불가능하여, 2006년도 예산에서 LCS 4번함 건조를 취소하는 것도 검토하고 있다고 한다.

한편 Lockheed Martin사는 미국의 LCS 계획을 진행함과 동시에 이스라엘용으로 특별히 설계된 LCS-I를 제안 중이다. LCS-I의 I는 이스라엘의 이니셜이 아니라 인터네셔널의 이니셜이라고 하며 국제 시장에도 판매할 예정이다.

이스라엘이 2척 도입을 추진하고 있는 LCS-I는 Lockheed Martin사의 설계에 신형 상부구조를 설치하고 이스라엘제 4면 위상배열레이더와 MK 41 수직발사체계, 바락-8 대공미사일을 탑재하고 있다는 것이 차이점이다.

 

구조


Lockheed Martin사의 설계안은 강철제의 반활주선형 단일선체(Semi-Planing monohull)이며, 개념연구시에 이탈리아 Fincantieri 조선소의 1,000톤급 상선인 Destrier호와 3,000톤급의 Jupiter호를 참고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함정의 선체는 강철 선체이며 상부구조는 알루미늄을 사용하고 있다. 실제로 Lockheed Martin사의 LCS는 설계를 참조한 Fincantieri Marine Systems North America Inc사가 운행 통제 체계를 공급하게 된다.

선체의 전체 길이는 115.5m이고 너비는 13.1m에 흘수가 3.7m, 배수량은 2,840톤 정도이다. 여기에 사용되는 단일선체는 전통적인 고속선형으로 2차 대전 때부터 많이 사용되었으며, 고속에서 선저에 작용하는 유체동력학적 힘으로 선체의 일부 혹은 대부분을 수면 위로 부양시킨다. 단일선체는 다른 선형보다 기술 축적이 많이 되어 있어 비교적 설계가 용이하고, 건조하기도 용이하다.

건조비가 적게 들어 아직도 가장 많이 이용되는 선형이며, 반활주선형과 활주선형의 두 가지가 있다.


Lockheed Martin사 설계의 LCS에 사용된 반활주형선 단일선체란 선저가 둥근 U자형이고, 선저에 발생하는 동압을 이용하여 선체를 부양하고 선체의 저항을 감소시킴으로써 고속을 얻는 선박을 말한다.

이에 반해 General Dynamics사의 설계안은 알루미늄제의 삼동선형(Trimaran)이다.

이 선형은 호주 Austal 조선소의 Benchijigua Express 민간 승객/차량 페리선에 기반을 두고 있다.

선체 길이는 127.8m에 너비는 28.4m, 흘수 4.5m에 배수량은 2,637톤이다.

General Dynamics사의 설계에 사용된 삼동선형은 현외 장치를 갖는 선체가 길죽한 형태이므로 단일선체 함정에 비해 저항이 작고 그만큼 함정이 빠르다.

또한 같은 크기의 함정에 비해 내파성이 뛰어나고 선체 측면에서 추진되므로 기동성을 좋으며 함정이 피격되었을 경우에도 생존성이 향상된다. 그 외에도 높고 무거운 상부구조를 탑재할 경우에도 선박의 안정성을 유지할 수 있으며, 여유 공간이 많아 장비/무장/헬기 탑재가 유리하다는 장점이 있다.


1번함 : Lockheed Martin사의 설계안인 프리덤급 연안전투함

2번함 : General Dynamics사의 설계안인 인디펜던스급 연안전투함

 

                                     USS Freedom (LCS-1)

 

 

 

 

 

 

 

 

 

 

                                    USS Independence (LCS-2)

Ordered:

14 October 2005

Laid down:

19 January 2006

Launched:

 

Commissioned:

 

Fate:

Under construction in US by Navy, unassigned to fleet

General characteristics

Displacement:

2176 tons light, 2784 tons full, 608 tons dead,

mission payload 210 tonnes

Length:

127.4 m (417 ft)

Beam:

31.6 m (104 ft)

Draft:

4.5 m (14.76 ft)

Propulsion:

2 Gas Turbines, 2 Diesel, 4 waterjets,

retractable Azimuth thruster, 4 diesel generators

Speed:

40+ knots, 47 knots (87 km/h) sprint

Range:

4,500 NM

Armament:

Retractable mine detection sonar

57 mm Bofors gun turret4 50 cal gun (2 aft,

2 forward 3 SRBOC

rapid bloom chaff launchers

2 Nulka missile decoy launchers

2 torpedo decoy launchers

Rolling Airframe Missile 21 missile launcher

Mission modules2 SH-60 helicopters with OTH search

radar, 

antisubmarine and antiship missiles and torpedoes.

2 x 32 missile Vertical Launch

System on side of bridge

2 x 4 RGM-84 Harpoon missile

launcher forward of bridge

2 x 20 mm Phalanx CIWS gatling gun

3 tube ASW Mark 46 torpedo launchers

P/STowed Array SonarPhased Array Radar


 

 

 

  

 

 

 

 

 

 

 

 

 

 

 

 

[세계삼한역사연구-한부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