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기리스트/세계전투함정

이탈리아 항모 카보우르 Cavour 함 (550) [Andrea Doria]

한부울 2007. 10. 27. 15:52
 

이탈리아 항모 Cavour (550) [Andrea Doria] 2004 진수

 

 

 

이 항모의 최강의 두드러진 특성은 작전상의 조건에 높은 융통성을 갖게 하는 것으로, 그것은 항공모함으로서의 기능과 더불어 군사적 그리고 시민 수호 임무 양쪽 모두를 위한 가능하도록 바퀴차량과 궤도차량의 수송 기능의 임무도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능력을 부여한 점이다.

이러한 기능들을 수행할 수 있도록 주문된 이 항모는 약 2,500m²의 비행갑판에서 헬기와 단거리/수직 이착륙이 가능한 고정익기 모두를 운용할 수 있게 한다. 물론이 함정은 이 방법안에서 상륙 세력으로부터 원거리에 떨어져 있을 지라도 헬기들을 통하여 빠른 수송과 강습능력을 갖게 된다. 이 항모는 AV-8B Harrier 또는 F-35B 같은 S/VTOL (short/vertical take-off and landing) 고정익기 8대를 수용하거나 EH101, AB-212, NH 90 또는 SH-3D 같은 헬기 12대를 탑재할 수 있다. 물론 필요와 상황에 따라 고정익기나 헬기의 구성비율을 조정하여 탑재할 수 있을 것이다.


Cavour號를 예견하여 보면, 그 작전 수명은 장기적일 것이다. 그 함정은 새로운 세대의 항공기를 수용할 수 있다고 상상된다. 항공기와 차량의 이동 승선이 가능하다. 항공기용으로 엘리베이터 2개가 설비되며, 2개의 진출 램프를 통하여 부두유역으로부터 격납고나 차량적재소로차량을 이동 시킬 수 있다. Cavour號의 진보된 특징으로는 3개의 수술실, 입원환자들을 위한 병동과, X- ray와 CT촬영 설비, 치과 수술실 1개, 약국조제실1개를 등의 병원설비를 들 수 있다.


이 항모는 MBDA社와 Thales社의 합작품인 Eurosam SAAM/IT 미사일 시스템을 설비하여 Sylver 8셀의 수직발사 시스템으로 Aster 15 미사일을 발사하게 된다. Aster 15 미사일은 13Kg의 탄두를 장착하며, 30Km 거리의 유효 사거리를 갖는다. 이 미사일은 데디터 업링크(uplink)와 더불어 관성유도로 진행하면서 액티브 레이더에 의해 최종적으로 자동추적(terminal homing) 하는 방식이다.  최종단계의 위상 안에서 궤도수정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그 미사일은 개스 제트로 작동하는 'PIF-PAF' 직접추력 통제 시스템을 사용한다. SAAM/IT를 위한 가장 중요한 쎈서는 AMS Empar G-밴드 다기능 위상 배열 레이더로, 동시 포착, 동시 추적과 무기 통제 기능을 제공한다.

Cavour호에는 Oto Melara 76mm 슈퍼 고속포 2문을 장착하며, 3문의 25mm 대공포도 설비된다.

AMS(Alenia Marconi Systems)는 이 항모의 전투 시스템용 인터그레이터(integrator)를 그리고 물론 RAN 40L 3D D-밴드 장거리 레이더, RASS 수색 레이더, IFF, 항법 시스템을 제공한다. 전투 시스템을 제공하는 다른 팀으로는 Elettronica社, Galileo Avionica社 그리고 Oto Melara社가 있다.

Cavour호는 COGAG(Combined Gas turbine And Gas)방식의 터빈을 사용하게 된다. LM2500 가스 터빈 4개의 2축 방식으로 한 축이 60,000 shp를 낼 수 있다.

원래 LPX와 유사한 상륙함 개념으로 출발한 도입계획이 여러 차례의 손질과 요구의 변경을 거치면서 상륙함 보다는 항공기 운용에 초점을 맞추는 쪽으로 바뀌었으며, 전체적으로는 스텔스化 선체와 EMPAR에 의한 방공능력 개선을 제외하면 Invincible級과 유사한 수준의 항공기 운용능력과 상륙병력의 수송 능력을 갖고 있다고 볼 수 있다.


                                     Cavour는 2004. 7월 20일 진수식을 가졌다


 

 

                                                       건조중인 Cavour

 

각각의 도크에서 건조된 블록들을 합체하기 위하여 함수 블록이 바지선으로 운반되고 있다. 블록 단위의 건조는 시간절약 등의 많은 장점이 있다.

                            바지선에 실려온 함수부가 본체와 합체하기 직전의 모습

 

                   블록 건조기법으로 건조되는 함수부가 별도의 공정으로 진행되고 있다

               함부 블록 건조장 앞 수면에는 앞서 진수된 212A형의 잠수함이 함께 하고 있다  

           함수와 본체가 합체된 모습. 함수부는 격납고와 연결되어 있지 않음을 알 수 있다  

 

   평갑판형 좌현 함수부에 스키점프대를 설치한 전형적인 경항모의 갑판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진수식을 마친 Cavour호가 드디어 바다로 들어가고 있다

 

 

 

[세계삼한역사연구-한부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