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15 테스트 파일럿
[무등일보]입력시간 : 2007. 10.08.
가장 빠른 항공기는 음속의 몇 배로 날 수 있을까. X-43A가 마하 9.8을 기록한 일이 있지만 이것은 무인기다. 유인기로는 X-15 2호기가 세운 마하 6.7(시속 7274km)이 최고다. 이 극초음속 실험기는 제트 엔진 아닌 로켓 엔진을 탑재했다. 최초의 달 착륙 우주인 닐 암스트롱도 X-15기의 테스트 파일럿 출신이다.
X-15기는 91번째 시험비행에서 조셉 워커가 조종하는 기체가 고도 107.960km에 도달하는 기록을 세웠다. 그러나 191번째 비행에서는 3호기가 고도 1만9천m에서 공중분해 되어 테스트 파일럿 마이클 J 애덤스가 사망했다. 국제항공연맹이 정해 놓은 우주의 경계선인 지상100km 이하에서 유인항공기가 세운 최고도, 최고속의 기록은 X-15가 갖고 있다.
테스트 파일럿은 아주 위험한 직업이다. 새로 개발된 신형 항공기나 개조된 항공기를 조종하여 그 결과를 측정해 제대로 설계가 되었는지를 평가해야 하기 때문. 특히 군용기는 실제 전투 상황을 상정하고 모든 위험 비행을 실험해 봐야 한다. 항공 기술이 아직 완숙 단계에 이르기 전인 1950년대까지만 해도 이 때문에 테스트 파일럿은 1주간에 1명 꼴로 사망자가 생겼다.
우주 개발의 비화를 장대한 스케일로 묘사한 영화 ‘라이트스텁’에 등장하는 7명의 우주비행사 가운데 기록에 도전하는 척 이거라는 테스트 파일럿이 나온다. 그는 실제로 하늘에서 수평비행으로 ‘음속의 벽’을 돌파한 세계 최초의 조종사다. 이 영화는 ‘하늘에는 악마가 살며, 그 악마에게 도전하는 자는 죽는다고 전해 왔다’라는 나레이션으로 시작된다. ‘음속의 벽’이란 이 마하 1을 가리키는 말.
이 이거와 라이벌 관계에 있던 테스트 파일럿이 최초로 마하 2를 돌파한 스콧 크로스필드다. 존 커닝검은 영국 공군 출신으로 최초로 제트 여객기의 시험비행을 했다. 한나 라이츠는 독일의 최초 여성 테스트 파일럿. 세계최초로 실용 헬리콥터와 제트 전투기, 로켓 전투기의 시험비행을 성공 시켜 1944년 나치의 철십자훈장까지 받고 베를린 함락 직전에는 총통관저에서 사흘을 보낸 우수 파일럿이었다.
****************************************
Specifications (X-15)
General characteristics
Crew: one
Length: 50 ft 9 in (15.45 m)
Wingspan: 22 ft 4 in (6.8 m)
Height: 13 ft 6 in (4.12 m)
Wing area: 200 ft² (18.6 m²)
Empty weight: 14,600 lb (6,620 kg)
Loaded weight: 34,000 lb (15,420 kg)
Max takeoff weight: 34,000 lb (15,420 kg)
Powerplant: 1× Thiokol XLR99-RM-2 liquid-fuel rocket engine, 70,400 lbf at 30 km (313 kN)
Performance
Maximum speed: Mach 6.70 (4,520 mph / 7,274 km/h)
Range: 280 mi (450 km)
Service ceiling: 67 mi (354,330 ft / 108 km)
Rate of climb: 60,000 ft/min (18,000 m/min)
Wing loading: 170 lb/ft² (829 kg/m²)
Thrust/weight: 2.07
X-15 flights higher than 50 miles (80 km)-Pilots
Flight |
Date |
Top speed |
Altitude |
Pilot |
Flight 62 |
17 July 1962 |
3,831 mph |
59.6 miles |
Robert M. White |
Flight 77 |
17 January 1963 |
3,677 mph |
51.4 miles |
Joe Walker |
Flight 87 |
27 June 1963 |
3,425 mph |
53.9 miles |
Robert Rushworth |
Flight 90 |
19 July 1963 |
3,710 mph |
65.8 miles |
Joe Walker |
Flight 91 |
22 August 1963 |
3,794 mph |
67 miles |
Joe Walker |
Flight 138 |
29 June 1965 |
3,431 mph |
53.1 miles |
Joseph H. Engle |
Flight 143 |
10 August 1965 |
3,549 mph |
51.3 miles |
Joseph H. Engle |
Flight 150 |
28 September 1965 |
3,731 mph |
55.9 miles |
John B. McKay |
Flight 153 |
14 October 1965 |
3,554 mph |
50.4 miles |
Joseph H. Engle |
Flight 174 |
1 November 1966 |
3,750 mph |
58.1 miles |
Bill Dana |
Flight 190 |
17 October 1967 |
3,856 mph |
53.1 miles |
Pete Knight |
Flight 191 |
15 November 1967 |
3,569 mph |
50.3 miles |
Michael J. Adams |
Flight 197 |
21 August 1968 |
3,443 mph |
50.6 miles |
Bill Dana |
X-15 ten fastest fligh-Pilots
Flight |
Date |
Top Speed |
Altitude |
Pilot |
Flight 45 |
9 November 1961 |
4,092 mph |
19.2 miles |
Neil Armstrong |
Flight 59 |
27 June 1962 |
4,104 mph |
23.4 miles |
Joe Walker |
Flight 64 |
26 July 1962 |
3,989 mph |
18.7 miles |
Neil Armstrong |
Flight 86 |
25 June 1963 |
3,910 mph |
21.7 miles |
Joe Walker |
Flight 89 |
18 July 1963 |
3,925 mph |
19.8 miles |
Robert Rushworth |
Flight 97 |
5 December 1963 |
4,017 mph |
19.1 miles |
Robert Rushworth |
Flight 105 |
29 April 1964 |
3,905 mph |
19.2 miles |
Robert Rushworth |
Flight 137 |
22 June 1965 |
3,938 mph |
29.5 miles |
John B. McKay |
Flight 175 |
18 November 1966 |
4,250 mph |
18.7 miles |
Pete Knight |
Flight 188 |
3 October 1967 |
4,519 mph |
36.3 miles |
Pete Knight |
끝
*****************************************
'무기리스트 > 세계우주무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battle tank 시리즈(1)-Leclerc(르클레르) (0) | 2007.10.13 |
---|---|
YF-22 와 YF-23 전투기 역사 (0) | 2007.10.13 |
英 애스튜트(astute)‘에일리언 공격형 핵잠수함’ (0) | 2007.10.12 |
소유즈 우주선 발사 (Soyuz TMA-11) (0) | 2007.10.12 |
Millau Bridge (0) | 2007.09.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