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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 최신 전투기(SUKHOI T-50)

한부울 2007. 9. 1. 19:34
 

러시아 최신 전투기  SUKHOI T-50 ( Sukhoi PAK-FA T-50 )


2002년 초, 러시아 공군은 5세대 전투기의 개발계획에 있어 수호이를 주계약자로, 미그 및 야코블레프를 부계약자로 선정하게 된다.

이 신형 전투기 프로젝트는 PAK-FA (Перспективному Авиационному Комплексу

Фронтовой Авиации - Perspektivnyi Aviatsionnyi Kompleks Frontovoi Aviatsyi – Future Air Complex for Tactical Air Forces; 전술공군 미래항공계획)라는 명칭으로 수호이-27 보다는 작고 미그-29 보다는 큰 중간급 기체를 개발하는 것으로 출발한다.

 

 [Sukhoi T-50. Shenyang J-XX. Lockheed Martin, Boeing F-22모형]

 

[개발목표]

1. 용도 -지상과 공중유도 및 통합시스템에 의한 목표설정 및 공중/지상위협 제거-공중정찰

2. 성능 -초음속 순항 성능(Supercruise Capability)

-초기동성(Supermanoeuverability)

-저피탐성(Reduced Observability)

-단거리 이착륙 성능(Improved Takeoff/Landing Performance)

-비행 및 무기통제 자동화(Aircraft and Weapon Employment Control Automation)

-전천후 주야간 성능(All Weather &Day/Night Capability)

-전방향 다채널 무기사용(All-Aspect Multichannel Weapon Employment)

-다용도 성능(Mutirole Capability)

 

[소사 및 스케듈]

- 1998년 개념 연구 개시

- 2001년부터 수호이사 내부에서 Su-47 베르쿠트의 전진익 주익을 보다 보수적인 델타형

주익으로 바꾸고 미그 1.44의 전자장비 및 엔진을 채용한 T-50의 타당성 본격 검토

- 2002년 4월 26일 PAK-FA의 주계약자로 수호이 선정

- 2004년 12월 수호이의 최종제안 공군에 제출, 인도와 개발 협력 추진

- 2007년 최초 비행 예정(공군형 STOL)

- 2010년 최초 양산 예정

- 2011-2012년 최초 실전 배치 예정

- 2012년 함재형 최초 비행 예정(VTOL 이라는 설 있음)

 

[레이더] 

미그 1.44에 탑재된 Fazatron-NIIR사의 N014 Passive Phased Array 레이더를 개량한 Active Phased Array 레이더를 탑재할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참고로 N014 레이더는 RCS가 6 평방미터인 타겟은 400km, 1 평방미터 타겟은 250km(라팔, 유로파이터), 0.1 평방미터 타겟은 140km에서 탐지 가능하며, 40개 타겟을 동시에 추적하고 12개 타겟과 동시 교전 가능하다고 합니다. 레이더의 시제품은 이미 개발된 상태이지만 이를 포함한 전자장비의 총 개발비는 15억 달러로 추정됩니다.

 

[AL-41F-1 엔진]

NPO Saturn사(종전의 률카)가 미그 1.44 MFI를 위해 개발해오던 AL-41F 엔진은 장거리 초음속 순항성능과 3차원 추력 편향 노즐을 가진 완전히 새로운 신형 터보팬 엔진으로 T-50에는 AL-41F-1 모델을 쌍발 장착할 예정이며 추력은 20 톤 급으로 추정됩니다.

현재까지의 개발 진행율은 30% 수준으로 초기에 새턴사 자체의 자금 9000만 달러와 그 후 정부보조 3억 5000만 달러가 이미 투입되었고 F-1 모델의 지상 실험이 곧 시작된다고 하며, 최소 3년간 650회 정도의 시험 운전을 필요로 한다고 합니다.

2009년 말 까지는 개발을 종료하고 2010년엔 인증 획득을 목표로 하지만 총 6억-8억 달러에 이르는 개발비와 1억5000만 달러 정도의 생산라인 착수비의 원활한 조달이 관건으로 보입니다.

 

AL-41F의 개발을 통해 축적된 5세대 엔진 기술로 기존의 AL-31F 엔진을 업그레이드한 AL-31V 엔진을 Su-27, 30, 33 고객에게 제안하여 자금을 확보할 계획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AL-41F-1 엔진의 개발이 늦어지고 있으므로 T-50의 초기 시험기들은 AL-31V를 우선 장착할 것으로 보입니다.

 

[초음속 순항과 미사일 사정거리]

T-50의 초음속 순항속도는 마하 1.6-1.7로 예상되며 이는 F-22의 마하 1.5 보다 빠른 것으로 신속한 기동뿐 아니라 지금까지 컴퓨터 시뮬레이션과 실험을 통해 연료소모율의 감소, 작전반경의 증대, 적외선 시그널의 감소 등의 효과가 확인되었고, 무엇보다도 빠른 순항속도로 인해 탑재 미사일의 사정거리를 거의 두 배까지 늘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합니다(F-22의 경우 암람의 사정거리를 약 50% 증가하는 효과를 봤다고 합니다?).

 

[개발예산]

러시아 정부가 지금까지 지원 약속한 T-50 개발 관련 예산은 2010년까지 약 15억 달러인데 비해 에어프레임 개발비만 해도 수 억 달러가 소요되므로 엔진, 전자장비 등에 이를 어떻게 이를 배분해야 할지, 각 개발사의 자체 자금 동원능력 및 잠재적 외국 고객의 개발비 분담 등으로 돌파구를 마련할 수 있을 지가 프로젝트의 기한 내 성공을 좌우할 것입니다.

하지만 공군의 T-50 5세대 전투기 개발 의지는 확고한 것으로 러시아 경제도 최근 호조를 보이므로 어떻게든 대책을 세울 것으로 보입니다.

 

[추정제원]

전체길이 20.6 m

전체높이 5.84 m

전체너비 14.4 m (7.82 m) 주익 접었을 때

주익면적 54.6 평방m (77 평방m)

익면하중 600 kg/평방m

자체중량 21000 kg

최대이륙중량(이륙거리 160m) 32800 kg (31600 kg)

엔진형식 AL-41F 15500 kgf

항속거리 4200-5500 km (7400 km; PTB?)

최고속도 2250 kmh (2500 kmh)

순항속도 초음속순항속도 마하 1.6-1.7

추력對중량비 0.95

연료탑재량

(내부탑재량) 7000kg (10800 kg)

(외부탑재량) 1 x 4000 kg


[무장]

기관포 2연장 30 mm

하드포인트 동체 9 개소(8 개소는 Conformal)

주익 각 4 개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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