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rage F1
(France)
미라쥬 F1은 델타익의 선구자인 미라쥬 전투기 시리즈중에서는 특이한 존재이다. 미라쥬 F1은 미라쥬 2000과 함께 프랑스공군의 주력 전투기이다. 통상적인 미익 배치를 채택한 것은 전술전투기에 필요한 STOL성능의 향상을 위해서이며 지상 공격시 저공에서의 비행성능을 높이는 효과도 얻을 수 있다. 고양력 장치를 강화하고 메인 랜딩기어에 2중 타이어를 사용하며 풀밭에서도 이착륙이 가능하게 설계된 점은 오늘날에도 STOL 능력, 공중전 능력, 지상지원 능력등의 균형을 중시하는 전투 공격기 운용 사상과 일맥상통하고 있다.
미라쥬 F1의 외형은 항모운용을 위해 도입한 F-8 크루세이더의 영향을 강하게 받은듯 하며 견익배치에 끝부분을 자른 델타형의 주익, 낮은 위치의 수평미익, 고양력 장치를 강화한 STOL 성능, 지상고를 높혀 무장 탑재를 편리하게 한 점등에서 흔적을 찾아 볼 수 있다. 앞전 플랩과 익폭의 70%를 차지하는 뒷전의 2중 간극 플랩의 덕분으로 F1의 전체 양력 계수는 미라주 III 보다 2배로 향상되었으며 착륙 속도는 20%, 활주거리는 30% 단축되었다. F1C는 기수에 시라노IV 레이더를 장착한 프랑스 공군용 전천후 요격기이다.
F1C는 현재 장비를 현대화한 F1C-200으로 교체되었으며 F1C-300은 공중 급유장치를 부착하고 FCS를 강화한 기체이다. F1CR은 정찰형으로 엑조세 ASM을 장착하고 함선 공격에도 사용가능하다.
프랑스 공군은 F1C를 대지 공격용으로 개수한 기체를 F1CT라고 부르고 있다. FIA는 주간의 유시계 전투, 지상 지원을 주임무로 하는 수출용 기체로 거리 측정 전용의 단순한 레이더를 장착하고 있으며 남아프리카와 리비아에 수출되었다.
F1B는 복좌의 전환훈련형이며,F1E는 전천후 전투 폭격용으로 지상지원 및 항공 차단 공격용이다.
미라쥬 F1의 해외 수출은 스페인(73), 그리스(40), 리비아(38), 쿠웨이트(20), 남아프리카(48), 모로코(50), 요르단(17), 카타르(14), 에쿠아도르(18), 이라크(60)에 수출되었고 프랑스 공군용 246대를 포함하여 모두 731대가 생산되었다.
제원
길이 |
15.00 m |
폭 |
8.40 m |
높이 |
4.50 m |
자체중량 |
7,500 kg |
최대중량 |
14,900 kg |
최대속도 |
마하 2.2 |
실용상승고도 |
20,000 m |
탑승인원 |
1 |
전투행동반경 |
440 km |
엔진 |
SNECMA 아타 9K50(4,59kg, A/B 7,200kg) X 1 |
제작(개발) |
Dassault (France) |
[AIRCRAF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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